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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라인 거래가 어려운 소비자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활용하세요 |
| <주요 민원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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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씨는 수수료가 저렴한 온라인 펀드상품을 매수하고자 하였으나, 인터넷 이용이 익숙하지 않아 어려움을 겪었는바, 비대면 매체 사용이 어려운 고령자들을 위한 대책을 마련해줄 것을 건의
◦ I씨는 시각장애로 인해 은행 모바일앱 이용시 화면 낭독기능을 사용하는데 특수문자 인식이 제대로 되지 않아 개선을 요청 |
□ 금융거래의 디지털 전환, 비대면 금융거래 증가 등에 따라 금융기관의 오프라인 영업점이 지속적으로 축소*
* 최근 5년간 은행 10.2%, 증권사 18.4% 등 금융회사 영업점 축소
◦ 따라서 인터넷 환경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자·장애인이나 물리적 접근성이 떨어지는 격지의 금융소비자 불편이 우려
☞ (소비자 유의사항)
소비자의 편의증진을 위한 금융회사의 다양한 서비스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금융회사의 고령자 전용 상담창구나 상담전화 등을 이용하여 직원과 직접 통화하거나 쉬운 용어로 설명을 들을 수 있습니다.
고령자 또는 장애인 대상 거래 수수료 할인, 보이스 OTP 제공, 수화상담서비스, 금융회사 모바일 앱의‘고령자모드’등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입출금 및 잔액조회 등 간단한 은행업무는 가까운 우체국에서도 가능합니다.
※ 다만, 금융회사마다 제공하는 서비스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자세한 내용은 거래하는 금융회사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