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승차대응 기록하실 때 참고하세요 (이 참고는 보신 후 작성할 때는 지우고 게시해주세요.
● 위 제목란에는 아래 내용 복사해서 붙여넣은 후 자신의 근무에 맞게 바꾸시면 됩니다.
복사 → 부정승차대응 A2홍길동, 2022. 5. 12 (목). 오후 6번노선 4301호 17순번
● 부정승차 의도나 잘못된 요금방법으로 승차하려는 아래 행동에 대하여 대응하여 정찰제요금을 완납하였거나 하차 지시에 따랐거나 경찰 출동된 경우에 기록
- 아예 요금 지불 안하고 자리로 이동함
- 정찰제 요금보다 적은 요금 투입하고 자리로 이동함
- 미충전 카드 태그하고 자리로 이동함 (충전할테니 출발하라고 해놓고 충전이 안된다면서 무임승차하는 사례 많음, 출발 후 내리라하면 최초 승차한 정류소로 데려다 놓으라는 사람 있음. 요금 완납되어야 출발할 수 있으니 다른 승객들 피해보지 않도록 내려서 충전하고 다음 버스 이용하라고 안내 )
- 국가유공자 할인카드가 아닌 비슷한 카드로 승차 요구할 때 (금색과 청색만 해당, 녹색은 안됨)
- 연령과 다른 카드 태그하고 자리로 이동함 (성인이 청소년 또는 어린이 교통카드 사용하는 사례 많음)
- 미리 하차태그 후 다시 자리에 착석함 (환승거리비례제 : 환승할 경우 10km내 기본, 10~40km(매5km마다 100원 추가), 40km 초과(100원)
- 청소년 이하 승객이 성인(부모)카드를 사용을 요구할 때 (단, 나이가 성인인 고등학생의 경우에는 본인 드일 경우에 한해 청소년요금 적용가능함)
- "이미 처리되었습니다"라는 멘트나오는데도 그냥 좌석으로 이동함
※ 불인정되는 경우 : 작성하는 대응내용 기록에 대응한 내용이 없이 승객이 하차한 경우는 불인정됩니다. 또한 현금없는 버스 운행기사가 현금 승차객에게 교통카드 구입을 권유한 기록이 없는 경우에도 불인정됩니다.
=========================================================================================================
1. 발생 시간 : 15시경
2. 발생 장소 (상행or하행) : 동막역 하행
3. 문제승객 성별, 연령대 : 50대정도의 남성
4. 문제내용 :
카드 잔액부족으로 계좌이체 안내하였으나 계좌이체 용지에 본인 정보(이름 및 전화번호) 적는 부분에서 기분나쁘다고 소리치면서 내릴때까지 성질을 냄
5. 대응내용 :
승객이 승차하면서 카드를 찍었는데 잔액부족이라고 뜸
본인카드가 100원정도 모자르는거 같은데 그냥 태워주면 안되냐고 함
핸드폰으로 카드잔액 충전 안되냐고 물어보니 그것도 안되고 주변에 충전할데도 없어서 충전이 어렵다고 하여
계좌이체 가능한지 안내 하였고 본인도 그러겠노라 하여 계좌이체 안내 및 이체정보 적는 용지 전달하니 그때부터 성질을 내고 기분나쁘다고 소리를 치기 시작함 (다른차들은 이런거 적으라고 하지않는다고 성질을 냄) 결국엔 설득 후에 내용을 적고 용지를 전달 받았는데 전화번호 뒤에 두자리 숫자가 알아보기 힘들어 다시 알려달라고 하니 계속해서 소리지르면서 기분나쁘다고 안알려주다가 먼우금초등학교 정류장에서 내림(용지를 전달받기까지 동막역에서 5분정도 정차하였습니다) 승객얘기로는 계좌이체 하였다고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