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영유아 물티슈
HS Code | 한국어 명칭 | 영어 명칭 |
340119 | 비누, 비누로 사용되는 유기 계면활성제품과 조제품[막대 모양·케이크 모양·주형 모양으로 된 것으로 한정하며, 비누를 함유한것인지에 상관없다], 피부세척용 유기 계면활성제품과 조제품(액체나 크림 형태의 소매용으로 한정하며, 비누를 함유한 것인지에 상관없다), 비누나 세제를 침투시키거나 도포한 종이·워딩(wadding)·펠트(felt)·부직포 | Soap and organic surface-active products and preparations, in the form of bars, cakes, moulded pieces or shapes, and paper, wadding, felt and nonwovens, impregnated, coated or covered with soap or detergent |
자료원: 관세법령정보포털, 중국 상무국(中国商务部)
□ 중국 영유아 물티슈 소비층 증가
ㅇ 영유아 물티슈는 0~3세 아이에게 사용하는 물티슈로 알코올, 에센스, 방부제, 형광물질 등을 함유하지 않음. 또한 기타 물티슈에 비해 안전 등급 기준이 높음. 중국인들의 위생 의식이 높아지면서 영유아 물티슈 수요 역시 증가하고 있음.
ㅇ 2017년 중국의 신생아는 1700만여 명에 달했으며 0~6세 영유아는 1억 명을 돌파했음. 중국 산업정보망 통계에 의하면 2017년 영유아 물티슈 총 소비량은 200억 장이며, 총 매출액은 25억 위안임.
2013~2017년 중국 영유아 물티슈 소비동향
(단위: 억 장, %)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ㅇ 현재 중국의 1·2선 도시에서는 약 60%의 사람들이 영유아 물티슈 사용 경험이 있는 반면, 기타 도시 및 농촌에서는 사용량이 현저히 떨어짐.
ㅇ Mintel 데이터에 의하면 2016년 중국의 1인당 연평균 물티슈 소비 지출액은 0.39달러로 매우 적은 수치임. 이를 통해 중국 물티슈시장은 성장의 기회가 아직 열려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ㅇ 2자녀 정책 시행에 따른 영유아 인구수 증가로 영유아 물티슈는 5년 내 급 성장할 것으로 보임. 잡지사 생활용지(生活用纸)의 데이터 예측에 의하면 향후 영유아 물티슈는 연평균 16% 성장할 것으로 예측됨.
2016년 아시아 태평양 국가 연평균 1인당 물티슈 소비액
(단위: 달러)
자료원: Mintel
□ 중국 물티슈시장의 선두, 한국
ㅇ 중국은 내수시장 수요 충족을 위해 주로 영유아 물티슈를 수입하고 있음. 2017년 영유아 물티슈 수입 총액은 4281억 달러로 전년 대비 14.3% 증가했음.
ㅇ 2017년 한국의 대중국 영유아 물티슈 수출 총액은 1579억 달러로 전년 대비 11.4%, 재작년 대비 14.6% 증가했음.
ㅇ 2017년 중국의 물티슈 수입 국가 중 한국이 36.9%로 가장 높은 순위를, 인도네시아와 일본이 각각 25.1%, 12.2%로 그 뒤를 이었음.
중국 물티슈 국가별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명 | 2015년 | 2016년 | 2017년 |
수입 총액 | 점유율 | 수입 총액 | 점유율 | 수입 총액 | 점유율 |
- | 총합 | 39,100 | - | 37,462 | - | 42,812 | - |
1 | 대한민국 | 13,777 | 35.2 | 14,174 | 37.8 | 15,789 | 36.9 |
2 | 인도네시아 | 8,665 | 22.2 | 9,411 | 25.1 | 10,731 | 25.1 |
3 | 일본 | 5,070 | 13 | 5,308 | 14.2 | 5,232 | 12.2 |
4 | 미국 | 1,857 | 4.7 | 2,909 | 7.8 | 2,671 | 6.2 |
5 | 이탈리아 | 554 | 1.4 | 1,040 | 2.8 | 2,542 | 5.9 |
6 | 폴란드 | 43 | 0.1 | 298 | 0.8 | 1,243 | 2.9 |
7 | 대만 | 4,702 | 12 | 1,774 | 4.7 | 890 | 2.1 |
8 | 프랑스 | 459 | 1.2 | 312 | 0.8 | 823 | 1.9 |
9 | 독일 | 874 | 2.2 | 607 | 1.6 | 710 | 1.7 |
10 | 스페인 | 419 | 1.1 | 192 | 0.5 | 694 | 1.6 |
자료원: KITA
ㅇ 2017년 중국의 HS Code 340119(피부세척용 유기 계면활성제품과 조제품)시장 내 수입품 평균 단가는 1783달러/톤임. 프랑스가 전체 8485달러/톤으로 가장 높은 순위며 미국, 스페인이 그 뒤를 이었음. 한국은 3121달러/톤으로 4위임.
2017년 중국 물티슈시장 내 수입품 평균 단가(HS Code 340119 기준)
순위 | 국가명 | 수입단가(달러/톤) | 수입수량(톤) |
1 | 프랑스 | 8,485 | 97 |
2 | 미국 | 4,719 | 566 |
3 | 스페인 | 3,453 | 201 |
4 | 대한민국 | 3,121 | 5,059 |
5 | 일본 | 3,092 | 1,692 |
6 | 독일 | 2,582 | 275 |
7 | 폴란드 | 2,363 | 526 |
8 | 이탈리아 | 2,197 | 1,157 |
9 | 대만 | 1,759 | 506 |
10 | 인도네시아 | 821 | 13,072 |
평균 | - | 1,783 | - |
자료원: KITA
□ 외자 브랜드 현황
ㅇ 중국 시장 내 최초의 영유아 물티슈는 2000년도 Johnson(중국) 유한회사에 의해 생산됐음. 그 후 2003년 SARS의 영향으로 소독 물티슈의 수요가 급증했음. 강력한 수요로 인해 시장은 성장했고, 현재 중국시장 내에는 300개 이상의 영유아 물티슈 브랜드가 있음.
ㅇ Pampers, Huggies, Johnson's, Carefor, Pigeon 등의 유명 브랜드들은 기저귀, 영유아 목욕용품 등의 시장에서 충분한 성장을 한 후 영유아 물티슈시장에 진입했음.
ㅇ 규모가 비교적 작은 브랜드는 자금, 기술력의 한계로 OEM 방식을 택함. 현재 시장 내 약 30%의 브랜드만이 자체 생산 설비를 갖추고 있으며 그 외 대다수는 OEM 방식을 택함.
ㅇ CNPP(중국 브랜드 연구원)의 데이터에 의하면 2017~2018년 중국 영유아 물티슈 상위 10개 브랜드(인지도, 직원 수, 자산규모,경영현황 등을 고려) 중 7개가 해외 브랜드임.
2017~2018년 중국 영유아 물티슈 상위 10개 브랜드
순위 | 브랜드명 | 국가명 | 대표상품 사진 | 상세 내용 |
1 | Pigeon | 일본 |
| 80장 3팩, 부직포, 30위안 0.13위안/장 |
2 | Huggies | 미국 |
| 80장 6팩, 100%솜, 80위안 0.17위안/장 |
3 | Johnson | 미국 |
| 80장 5팩, 부직포, 65위안 0.16위안/장 |
4 | Comnbi | 일본 |
| 80장 6팩, 부직포, 80위안 0.17위안/장 |
5 | 好孩子 | 중국 |
| 80장 1팩, 부직포, 10위안 0.13위안/장 |
6 | 全棉時代 | 중국 |
| 100장 6팩, 솜,110위안 0.18위안/장 |
7 | NUK | 독일 |
| 20장 5팩, 부직포, 35위안 0.35위안/장 |
8 | IVORY | 대만 |
| 80장 9팩, 부직포, 58위안 0.08위안/장 |
9 | Moony | 일본 |
| 80장 3팩, 부직포, 40위안 0.17위안/장 |
10 | Fiveram | 중국 |
| 80장 5팩, 부직포, 35위안 0.09위안/장 |
자료원: CNPP(中国品牌数据研究院)
ㅇ 한국 영유아 물티슈는 중국 내 생산공장 부재로 주로 수입을 통해 유통되며 보통 온라인 매장을 통해 판매됨. 예를 들어 타오바오 상에 '한국 물티슈'를 검색하면 베베숲, 띠땅, B&B, 순둥이, LG, 궁중비책, 참사랑, 케이맘, 퓨어즈, 레이퀸, uza/u-za 등 10여 개의 브랜드가 검색되며 해당 브랜드들의 판매량 및 평판 역시 우수함.
타오바오 내 한국 영유아 물티슈 검색 결과
자료원: 타오바오(淘宝网)
□ 주요 유통채널 및 구매 시 중요 요소
ㅇ 2016년 기준 물티슈 유통은 슈퍼마켓(64%)이 압도적인 우위를 보이고 있음.
중국 영유아 물티슈시장 유통채널 비중
자료원: 중국 제지업망(中国纸业网)
ㅇ 하지만 전자상거래 플랫폼, 육아용품 전문점을 통한 유통 역시 33%, 17%의 빠른 성장을 보임.
ㅇ 상품 통기성
- Mintel '기저귀, 영유아 물티슈—중국, 2016년(纸尿裤和婴儿湿巾——中国,2016年)' 보고서에 의하면 영유아 물티슈 구입 시 품질(66%), 상품평(61%)이 가장 중요한 요소임.
- 소비자 만족도 조사 결과 제품의 유연성이 91%, 흡수능력이 90%, 피부 저자극이 90%의 높은 만족감을 보인 반면, 제품의 통기성은 86%의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임. 즉, 통기성 기능 향상을 통해 제품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음.
ㅇ 브랜드 인지도
- 49%의 소비자가 제품 구매 시 브랜드의 인지도를 중요시함. 특히 경제적 여유가 있는 소비자(월수입 2만2000위안 이상) 조사 결과 유명 브랜드(56%), 글로벌 브랜드(30%)를 선호함. 즉 프리미엄 영유아 물티슈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브랜드 홍보가 매우 중요함.
ㅇ 제품 기능 및 포장
- 영유아 물티슈 브랜드를 선택 시 사용의 편리함(49%), 휴대의 편리함(40%) 역시 중요 요소임.
□ 수입관세 및 필요한 인증
HS Code 및 수입관세
HS Code | 일반 세율 | 최혜국 세율 | 한-중 FTA 세율 |
34011990 | 130% | 10% | 9%(2018년) |
자료원: 중국 상무국(中国商务部)
연도별 한-중 FTA 관세인하
연도 | 세율(%) |
기준 세율 | 15 |
2015 | 13.5 |
2016 | 12 |
2017 | 10.5 |
2018 | 9 |
2019 | 7.5 |
2020 | 6 |
2021 | 4.5 |
2022 | 3 |
2023 | 1.5 |
2024 | 0 |
자료원: 중국 상무국(中国商务部)
통관 시 필요한 서류 및 인증
ㅇ 물티슈 수입 시 구비 요건 ① 수입상은 수출입권이 필요함.
② 상품은 사전에 독성 검사를 받아야 함
ㅇ 물티슈 수입 시 구비 서류
① 원산지 증명서
② 세금 계산서
③ 포장 명세서
④ 계약서
⑤ 독성 검사 결과
ㅇ 물티슈 최초 수입 프로세스
① 화물 도착 전
· 자료 준비 → 독성 검사 관련 자료 준비 → 라벨 디자인 설계
② 화물 도착 후
· 검역신고서 → 세관 신고 → 납세 → 해관 허가 → 라벨 부착 → 상품검사 ※ 독성 검사: 최초 수입 시 독성 검사를 통해 상품이 살균 기능을 갖췄는지 피부에 무해한지 확인함. 보통30일 정도가 소요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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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천 전시회
전시회명 | 제18회 CBME 중국 영유아 상품 전시회(第18届CBME中国孕婴童展) (China Child Baby Maternity Products and Services Fair) |
기간 | 2018년 7월 25~27일(매년 1회) |
장소 | 중국 상하이시 국가 전시 컨벤션센터(中国 上海市 国家会展中心) |
품목 | 육아용품, 육아 식품, 장난감, 육아 의류, 육아 서비스기관 등 |
규모 | 26만㎡, 참가기업 2900개사, 전시품목 4300개, 전문가 및 참가자 9만 명, 해외 브랜드 170개 |
홈페이지 | www.cbmexpo.com |
□ 시사점
ㅇ 2자녀 정책의 혜택을 받는 1980년, 1990년생의 엄마들은 과거에 비해 자식에게 더 많은 투자를 원함. 해당 산업에 성공적인 진입을 위해서는 1980년생, 1990년생 엄마 소비층을 타깃으로 경영 전략을 세워야 할 것임.
ㅇ 최근 다수 언론매체를 통해 유해 물티슈 관련 방송이 전파를 탔고, 중국 소비자들은 물티슈 구매 시 원재료, 성분, 브랜드 등을 고려해 더 신중히 제품을 선택하고 있음. 이에 따라 가격은 다소 높으나 품질은 좋은 한국의 영유아 물티슈 수요가 급증하고 있음. 한-중FTA 상품 관세가 낮아지며 한국 영유아 물티슈는 더욱더 성장할 것으로 예측됨.
자료원: Mintel, KITA, 중국상무국(中国商务部), 중국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CNPP(中国品牌数据研究院), 중국제지업망(中国纸业网), 중국영유아망(中国婴童网), 타오바오(淘宝网), 관세법령조세포털, KOTRA 우한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