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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수룬
이사야 43:25-44:8
2024년4월21일 주일낮 11시
인도,설교 선형수 목사
주은혜 교회 진천
'여수룬'은 '바른자', '곧은자'라는 뜻입니다.
여수룬은 이스라엘의 애칭입니다.
'야곱'은 '발목잡는자', '속이는자'라는 의미입니다.
얍복강에서 형 에서의 복수가 두려웠던 야곱은 밤새워 기도했습니다.
그리고 천사와 씨름했습니다.
그 천사는 하나님이었습니다.
하나님은 야곱의 이름을 '이스라엘'로 바꿔주셨습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과 겨뤄 이긴자'라는 의미입니다.
이사야 44:1-2 KRV
[1] 나의 종 야곱, 나의 택한 이스라엘아 이제 들으라
[2] 너를 지으며 너를 모태에서 조성하고 너를 도와줄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의 종 야곱, 나의 택한 여수룬아 두려워 말라
"나의 종" 이라는 말은 이사야 41-53장에서 중요한 용어입니다.
이는 때로 이스라엘 나라를 가리키거나 개인을 가리킵니다.
하나님 나라에서 하나님의 왕권 시행에 "나의 종"은 특별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예를 들면, "나의 종 모세"(민수기 12:7), "나의 종 다윗"(삼하 3:18; 7:5,8), "나의 종들 그 선지자들"(왕하
17:13; 예레미야 7:25) 등 입니다.
(이사야 41:8-9; 이사야 44:1-2; niv study bible, zondervan, 2002,1091).
"나의 종"(사 42:1)은 고대 근동 왕권 용어에서, "신뢰받는 사절" 혹은 "믿을 수 있는 대표"로 택함 받은 자라는 의미입니다(niv
study bible, 1093).
"자궁 속에서 너를 조성했다"(사 44:2).
"너를 조성했다"는 것은 처음 남자와 여자를 만드신 것처럼, 하나님께서 확실하게 그 나라 이스라엘을 만드셨다는 것입니다(43:1; niv
study bible, 1095).
하나님께서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셨습니다(창 1:27).
창 1:27에서 "창조하다"라는 단어를 세 번 사용했습니다.
여섯째날 하나님의 중심적 행위를 강조하는 것입니다.
창조된 남자와 여자는 하나님의 형상을 갖고 있으며, 하나님의 축복을 함께 나눕니다(창 1:27; niv study bible, 7).
"형상"과 "모양"은 같은 뜻으로 봅니다(창 1:26).
구약(5:1; 9:6)과 신약(고전 11:7; 골 3:10; 야고보서 3:9)에서 동의어입니다(5:1; 9:6).
인간은 하나님 형상으로 만들어졌으므로, 명예와 존중을 받기에 합당합니다.
인간은 살해되거나(9:6) 저주를 받아서(야고보서 3:9)는 안됩니다.
"형상"은 "의와 거룩"(엡 4:24)과 "지식"(골 3:10)을 그 특징으로 담고 있습니다.
신자들은 그리스도의 "모양을 닮아가는" 것이고(롬 8:29), 언젠가는 "그와 같아지는" 것입니다(요한1서 3:2; niv study
bible, zondervan, 2002, 6).
하나님이 남자와 여자를 그의 형상으로 만드신 것은, 인간을 그 속에 의와 거룩과 지식을 가진 존재로 세우셨다는 의미입니다.
야곱(사 44:1), 즉 이스라엘을 하나님 형상을 닮은 인격체로 만드셨습니다.
하나님을 신랑으로 이스라엘을 신부로 묘사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거룩한 신부로 살지 못했습니다.
또 의와 거룩과 지식을 가진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인격체로 살지 못했습니다.
나무, 쇠, 돌, 흙으로 만든 것, 인격체가 아닌 것에 절하고 섬겼습니다.
오직 한분 하나님만 섬기라는 말씀을 어겼습니다.
"모태 안에서"(이사야 44:2), "모태"는 어머니 태 안, 즉 자궁을 말합니다.
성경은 태를 주관하시는 분이 하나님이심을 말합니다(창 20:18; 29:31; 30:22; 삼상 1:5-6).
선지자 이사야, 예레미야, 사도 바울은 모태에서 부터 하나님께서 택하시고 부르셨음을 고백했습니다(사 49:1; 렘 1:5; 갈 1:15;
라이프 성경 사전, 생명의 말씀사, 2006, 재인용 naver 지식백과).
"모태 안에서"라는 말은 하나님의 예정, 선택, 섭리, 보호, 인도 등 그의 주권적 행위를 강조하는 말입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두려워 말라(사 42:2)" 말씀하셨습니다.
이스라엘이 두려워한 것은 무엇입니까?
43:26-28에 그 답이 있습니다.
이사야 43:26-28 KRV
[26] 너는 나로 기억이 나게 하고 서로 변론하자 너는 네 일을 말하여 의를 나타내라
[27] 네 시조가 범죄하였고 너의 교사들이 나를 배역하였나니
[28] 그러므로 내가 성소의 어른들로 욕을 보게 하며 야곱으로 저주를 입게 하며 이스라엘로 비방거리가 되게 하리라
범죄한 이스라엘은 심판의 고통을 당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두려워말라"하셨습니다.
범죄한 백성일지라도 하나님의 택한 백성이라는 사실은 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자식이 잘못을 하더라도 아버지와 어머니와 자녀의 관계는 변할 수 없습니다.
이사야 43:25 KRV
[25] 나 곧 나는 나를 위하여 네 허물을 도말하는 자니 네 죄를 기억지 아니하리라
하나님은 그분 자신을 위해 이스라엘 혹은 우리 허물을 없애주시고 기억하지 아니한다 약속하십니다.
이스라엘은 자신의 죄 때문에 벌을 받고 고통을 당하게 됩니다(사 43:28).
그러나 하나님은 자기 백성을 용서하는데 열심을 내시는 분입니다(사 1:18; 44:22-23; 40:2; 43:25; niv study
bible, zondervan, 2002,1096).
죄를 용서하시기 전 시시비비를 가리게 됩니다.
죄의 잘잘못을 따지지 않고 덮을 수 없습니다.
야웨께서 이스라엘을 법정에 세우십니다.
그것은 열국들도 마찬가지 였습니다(사 41:21-22; niv study bible, zondervan, 2002,1096).
하나님은 그 나라, 이스라엘에게 법정에서 자기를 변호할 기회를 주십니다.
가장 강력한 탄원은 그들 죄를 고백하고 회개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은혜로운 약속(사 43:25)에 근거해, 예수 그리스도 십자가 공로를 바탕으로, 자비와 용서를 간청하는 것입니다(사 55:6-7;
로마서 3:21-26; 사 43:26; MacArthur study bible, crossway, 2010,999).
이사야 43:27 KRV
[27] 네 시조가 범죄하였고 너의 교사들이 나를 배역하였나니
"시조"는 몇 가지 해석이 있습니다.
첫째는 아담으로 보는 것입니다(창 5:3; 눅 3:23-38).
둘째는 아브라함으로 보는 것입니다(사 51:2).
셋째는 야곱으로 보는 것입니다(사 43:22,28).
그러나 그들 역시 모두 죄인들이었습니다.
이사야 선지자 당대 이스라엘 역시 죄인들이었습니다(niv study bible, zondervan, 2002,1097).
오늘 2024년 4월의 우리 역시 죄인들입니다.
"교사들"은 대변인들입니다.
즉 제사장들과 선지자들을 말합니다.
모범을 보여야 할 제사장들과 선지자들이 오히려 하나님을 대적했습니다(참고 niv study bible, zondervan, 2002,
1097).
모두 죄의 용서와 씻음을 받아야 할 죄인들이었습니다.
영적 지도자들이 하나님을 대적하니, 백성들은 더욱 어려워졌습니다.
이사야 43:28 KRV
[28] 그러므로 내가 성소의 어른들로 욕을 보게 하며 야곱으로 저주를 입게 하며 이스라엘로 비방거리가 되게 하리라
이스라엘이 자체 정화 능력을 잃으니 외부, 이방 세력에 의해 수치와 고난을 당하게 하셨습니다.
예배의 중심인 성소와 성전이 파괴되고, 대제사장과 제사장들은 예배와 기도와 찬양과 말씀을 낭독할 자리를 잃었습니다.
백성에게 말씀을 가르치고 교육할 자리를 잃었습니다.
이스라엘 자손은 바벨론 포로가 되고, 저주와 손가락질을 받는 비참한 처지에 떨어졌습니다.
신명기 13:12-15 KRV
[12]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어 거하게 하시는 한 성읍에 대하여 네게 소문이 들리기를
[13] 너희 중 어떤 잡류가 일어나서 그 성읍 거민을 유혹하여 이르기를 너희가 알지 못하던 다른 신들을 우리가 가서 섬기자 한다 하거든
[14] 너는 자세히 묻고 살펴보아서 이런 가증한 일이 참 사실로 너희 중에 있으면
[15] 너는 마땅히 그 성읍 거민을 칼날로 죽이고 그 성읍과 그 중에 거하는 모든 것과 그 생축을 칼날로 진멸하고
신명기 13장은 다른 신들을 섬기는 성읍 거민과 짐승을 죽이라 명령했습니다.
이것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어지는, 우상 숭배를 경계하는 자체 정화 작업 명령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유다)이 왕에서 온 백성까지, 스스로 우상 숭배에 대한 자체 정화 능력을 잃고, 온 나라가 우상숭배에 빠져 타락했을 때,
이방 나라를 통해 심판케 하셨습니다.
예루살렘은 우상숭배(에스겔 7:15-22) 때문에 바벨론 나라에 의해 멸망 당했습니다(왕하 25:8-9).
가정이나 가문 역시 자체 정화 작용 능력을 길러야 합니다.
자녀가 잘못하면 바로잡을 수 있어야 합니다.
요즘은 자녀를 낳아 기르고 한 사람의 성숙한 어른으로 성장케 하는 것이 더욱 어렵습니다.
스마트폰이나 티비, 게임 등 보고 듣는 것이 많습니다.
어머니, 아버지가 삶을 잘 살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밭의 농작물은 주인 발소리를 듣고 큽니다.
자녀들, 자손들은 어머니, 아버지 혹은 할머니, 할아버지 등을 보고 자라는 것입니다.
말씀을 읽고, 기도하는 부모, 할머니와 할아버지로 살아야 합니다.
이사야 44:3 KRV
[3] 대저 내가 갈한 자에게 물을 주며 마른 땅에 시내가 흐르게 하며 나의 신을 네 자손에게, 나의 복을 네 후손에게 내리리니
육적인 필요와 영적인 필요를 채워 주신다 약속하십니다.
이 약속은 예수 그리스도 구속 사역 이후 이루어집니다(niv study bible, zondervan, 1097).
물은 자연과 육축과 인간의 생명을 이어가게 하는 가장 필수적 요소입니다.
오순절 성령 강림 때 영적인 복이 주어집니다.
이사야 44:4 KRV
[4] 그들이 풀 가운데서 솟아나기를 시냇가의 버들 같이 할 것이라
풀은 풍요의 상징입니다(niv study bible, 1097).
특히 목축과 농경시대에 풀은 가축의 먹이가 되고, 풀을 먹고 자라는 가축의 배설물은 농사용 퇴비가 됩니다.
육적 영적 복을 받은 자손들이 풀처럼, 시냇가 버드나무 처럼 형통하게 됩니다.
이것은 신약시대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교회와 그 성도들을 가리킨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사야 44:5 KRV
[5] 혹은 이르기를 나는 여호와께 속하였다 할 것이며 혹은 야곱의 이름으로 자칭할 것이며 혹은 자기가 여호와께 속하였음을 손으로 기록하고
이스라엘의 이름으로 칭호하리라
하나님 아닌 다른 것에 더 관심과 정성을 기울이는 사람은 자기가 신자라는 사실을 드러내지 않습니다.
출애굽기 13:9 KRV
[9] 이것으로 네 손의 기호와 네 미간의 표를 삼고 여호와의 율법으로 네 입에 있게 하라 이는 여호와께서 능하신 손으로 너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
애굽에서 건져내신 하나님, 홍해를 육지처럼 건너게 하신 하나님을 자랑하고 그의 말씀을 그 입에 있게 하라 하셨습니다.
하나님이 구원의 주님이심을 확신하는 사람은 그분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사망 권세를 이기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은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아버지께 받으셨습니다(마 28:18).
부활의 주님은 제자들에게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찌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마 28:19-20) 말씀하셨습니다.
부활의 주님을 만난 사람은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을 드러내는 삶을 사는 것입니다.
이사야 44:6 KRV
[6] 이스라엘의 왕인 여호와, 이스라엘의 구속자인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는 처음이요 나는 마지막이라 나 외에 다른 신이 없느니라
이스라엘 왕은 야웨 하나님이십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왕이신 하나님을 버리고 인간 왕을 세우기 원했습니다.
그들은 눈에 보이지 않는 하나님이 왕이심을 믿지 않았고, 그를 알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눈에 보이는 인간 왕을 원했습니다.
이방 나라들은 모두 눈에 보이는 인간 왕을 가졌습니다.
이스라엘 역시 눈에 보이는 왕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모세는 고별 설교와 축복 기도에서 "여수룬에 왕이 있었으니 곧 백성의 두령이 모이고 이스라엘 모든 지파가 함께한 때에로다"(신명기 33:5)
라고 축복했습니다.
'여수룬'은 이스라엘 애칭입니다.
이때 이스라엘의 왕은 하나님이셨습니다.
왕이신 하나님 앞에 백성의 두령이 모이고, 이스라엘 모든 지파가 함께 했습니다.
하나님께서 택한 백성의 왕이 되실 때, 그들에게 복이 있습니다.
하나님을 왕으로 존중하고 의지하는 사람들은 은혜와 평강을 얻습니다.
왕이신 하나님은 구속자요 전능하신 주님이십니다.
하나님은 애굽에서 이스라엘을 구속하여 내신 분입니다.
또한 바벨론에서 이스라엘을 구속해내신 분입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보호자요 아버지이십니다(사 63:16; 64:8).
또한 이스라엘의 남편이십니다(사 54:5).
가족의 보호자와 같이 구속자로서, 그는 백성의 소유를 구속해주십니다. 즉 자기 백성을 그들 땅으로 다시 모아 주십니다(사 54:1-8).
또한 자기 백성의 자유를 보장하십니다(35:9; 43:1-4; 48:20; 52:11-12).
그는 자기 백성을 괴롭히던 자들에게 복수하십니다(47:3-4; 49:25-26; 64:4).
그는 자기 백성의 미래 후손을 약속하십니다(61:8-9; niv study bible, Zondervan, 2002,1092).
야웨는 처음이요 나중이십니다(44:6).
야웨는 역사와 열국들의 영원한 주인이십니다(41:4; NIV study bible, Zondervan, 2002,1091).
야웨는 시간과 공간의 주인이십니다.
이사야 44:7 KRV
[7] 내가 옛날 백성을 세운 이후로 나처럼 외치며 고하며 진술할 자가 누구뇨 있거든 될 일과 장차 올 일을 고할찌어다
야웨는 시간과 공간의 주인이시고, 역사의 주인이시며,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주관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이사야 44:8 KRV
[8] 너희는 두려워 말며 겁내지 말라 내가 예로부터 너희에게 들리지 아니하였느냐 고하지 아니하였느냐 너희는 나의 증인이라 나 외에 신이
있겠느냐 과연 반석이 없나니 다른 신이 있음을 알지 못하노라
열 가지 재앙을 통해 애굽을 제압하고 이스라엘을 애굽 노예 생활에서 건져내신 하나님이십니다.
홍해를 육지처럼 건너게 하신 하나님이십니다.
광야 사십년 연단을 거쳐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인도하신 하나님이십니다.
지금도 그의 백성된 우리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일상의 삶 속에서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을 드러내는 삶을 사는 저와 여러분과 자녀들, 자손들 되길, 주님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