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체적으로는 이제까지 부문마다의 최적화, 기업마다의 최적화에 머물렀던 정보, 물류, 현금에 관련된 업무의 흐름을 Supply Chain 전체의 관점에서 재검토하여 정보의 공유화와 Business Process의 근본적인 변혁을 꾀하여 Supply Chain전체의 Cash Flow의 효율을 향상 시키려고하는 Management Concept이다.
다시말해 공급망 관리란 원재료의 수급에서 고객에게 제품을 전달하는 자원과 정보의 일련의 흐름 전체를 경쟁력 있는 업무의 흐름으로 관리하려는 관리 시스템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는 단순히 데이터를 처리하는 전사적 자원관리(ERP)에 지능을 부여하는 것과 같다.
즉 기업의 병목(bottleneck)이 되는 계획(흔히 ''풀리지 않는 문제(NP-complete)'' 라고 하는)을 고려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공급망관리를 효율화하기 위해서는 사내와 사외의 공급망을 통합하여 계획하고 관리해야 하며, 각 단위 시스템의 통합/연동이 반드시 필요한 요소로 고려되어야 한다.
팔린다는 보증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부분”적인 목표를 앞세워 활동하는 것은 과잉생산, 기회손실에 의한 Loss를 삭감할 수 없다.
Supply Chain전체의 효율성과 서비스의 실현이 효과적으로 최대의 수익을 초래하고, 높은 고객서비스의 제공으로 연결된다.
이것들을 실현가능하게 하는 것이 새로운 경영전략이라고 생각되는 Supply Chain Management (SCM)이다.
그 실천을 위해서는 전략 구축의 Paradime이 필요하다.
생산한 제품은 반드시 팔린다고 하는 예측가능성을 전제로한 패러다임에서 시장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하기 위하여 불확실성을 전제로한 패러다임으로 능동적으로 이행하여야 한다.
공급망관리는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이 부품의 구매, 제조, 판매까지의 모든 일정을 수립하고 고객의 수요계획 및 물류현황을 체계적으로 정리, 제품의 흐름 (부가가치 물자흐름)을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한다.
이를 위해서 단순한 내부적 통합을 포함하여 공급망전체의 정보흐름 (소요량 정보흐름)을 유도할 수 있는 외부적 통합이 필요하다.
이것이 공급망관리의 시작이다.
1.2 필요배경 제조업체들은 종래에 라인, 공장, 또는 기업내의 생산성 향상, 리드타임 단축, 원가 절감, 품질제고를 위한 합리화 및 리엔지니어링, 기업통합 및 정보화, 자동화 및 컴퓨터통합생산 (CIM) 구축 등에 노력해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제조단계 외부의 가치사슬 또는 공급체인 관리를 더 중요하게 인식하게 되는 경향이 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가가치의 60-70%가 제조과정 외부의 공급체인 상에서 발생한다.
미국의 경우 제조업의 물류비용은 업종에 따라 10-15%에 이른다.
일반적으로 고객이 주문 후 납품까지의 주문 사이클타임 중에서 순수 제조 소요기간보다 공급체인 상에서 소요되는 시간이 훨씬 길다.
제조업체들이 공장자동화나 CIM구축을 위해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으나 고객만족 효과는 주문처리, 물류관리, 구매 조달 등에서 개선의 여지가 더욱 크며 적은 규모의 투자로 개선이 가능하다.
둘째, 부품 및 기자재 공급의 납기 및 품질의 불확실성과 수요 및 주문의 납기, 수량 등의 불확실성을 제조업체내에서 수동적으로 흡수하여, 생산계획을 편성하고 재고를 관리하여 리드타임을 단축하고 재고 및 재공을 감축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최근에는 이러한 외부로부터의 변동을 저코스트의 정보를 활용하여 감소시키는 적극적인 방안을 강구하게 되었다.
세째, 일반적으로 Bullwhip(소채찍) 효과라고 알려져 있는 정보전달의 지연 및 왜곡 확대 현상에 의해 공급체인의 가장 마지막 단계인 소매단계의 고객으로부터의 주문 및 수요 행태의 변동에 관한 정보가 도매상, 지역 유통센터 등의 공급체인을 거슬러 전달되는 과정에서 지연 및 왜곡이 누적되어 납기지연, 결품, 과잉 재고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특히, 시장 및 제품 정보가 확산되어 경쟁이 격화되고 가격할인 및 판촉활동 등의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이 구사됨에 따라 고객 및 유통 업체들의 행태가 종래보다 더욱 동태적으로 변화하게 되어 불확실성 전파 및 정보왜곡 효과가 더욱 증폭되고 있다.
따라서, 공급체인상의 정보공유 및 전달, 상호협력 및 조정이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넷째, 생산, 부품 조달 및 구매, 보관 및 물류, 운송, 판매 및 유통 등의 기업 활동이 이 글로벌화 됨에 따라 공급체인상의 리드타임이 길어지고 불확실해졌다.
또한, 부품조달 비용, 인건비, 금융비용, 생산성, 운송 및 물류비용 등의 국가별 지역별 편차, 관세 및 환율과 수출입관련 법규의 국가별 차이, 지역별 제품사양의 차이 등을 감안해야 하고 물류가 복잡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글로벌한 공급체인 및 물류의 합리적인 계획 및 관리와 조정 통제가 중요하게 되었다.
어떤 주문을 언제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만들고 어떻게 유통, 운송하고 부품조달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 및 의사결정, 실행 및 추적의 문제가 부각되고 있다.
다섯째, 종래의 표준화된 제품을 대량 생산하여 고객에게 밀어내던 방식에서 탈피하여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맞추어 제조, 납품해야 하는Mass Customization이 보편화되고 있다.
특히, 글로벌화에 따라 지역별 국가별 제품사양(전압, 폰트 등)이 더욱 다양하게 되었다.
이러한 Mass Customization에 따라 로지스틱스 대상 품목이 많아지고 재고 및 물류관리가 복잡해지며 주문관리, 생산계획, 정보관리 및 추적관리가 복잡해진다.
동시에 리드타임이 길어지고 불확실해지며 재고가 증가하고 주문충족도가 악화되는 등 공급체인의 효율이 급속히 저하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공급체인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되게 되었다.
여섯째, 기업간의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코스트 및 납기의 개선이 시급하게 되었다.
특히, 고객지향, 고객만족, 시장요구에 대한 적응을 위해 공급체인의 혁신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더구나, HP, Digital, Dell, Walmart, 미국 섬유산업, 식료품업계, 의료제품업계, 자동차업계 등에서의 최근의 공급체인관리 성공 사례들이 공급체인관리 기법의 확산을 촉진하고 있다.
끝으로, 최근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등에 의해 기업내 프로세스가 정보화, 통합되고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Internet 및 WEB, 전자상거래 등의 기술이 급속히 발전되고 있다.
이에 따라, 공급체인간의 정보공유 및 전달과정을 혁신하고 공급체인간의 프로세스를 적극적으로 통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관련 개념 및 기법의 보급이 확산되고 있다.
공급체인관리를 위해서는 공급체인관련 프로세스 및 제품설계를 혁신하는 공급체인 리엔지니어링, 공급체인상의 업체간의 전략적 제휴, 공급체인관리를 위한 조직의 개선, 공급체인간의 정보 공유 및 프로세스의 통합, 공급체인 네트워크의 전략적 설계, 공급체인 계획 및 관리 시스템 구축 등의 방안이 있다.
이들 각 방안들은 대개 공급체인상의 부서 및 업체간에 정확한 정보를 신속하게 전달, 공유하고, 구매 조달, 운송 및 보관, 유통 및 판매 등의 업무 프로세스를 네트워크 및 정보기술에 의해 통합하는 작업을 수반한다.
따라서, 공급체인관리 및 통합을 위한 새로운 SI사업기회가 창출되고 있다.
1.3 SCM의 성공요소 한 조직내에서 새로운 시도를 할 때에는 많은 저항과 무관심 등 장애에 부딪쳐 그 시도가 좌절되는 경우도 허다하다.
하물며 서로 다른 조직간에 하나의 목표를 위하여 뜻을 같이 하고 하나와 같이 하고 하나와 같이 움직인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SCM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참여자 모두가 승리자가 되어 그 효과를 같이 누릴 수 있다는 명확한 비젼과 확신을 심어 주어야 한다.
여기에는 SCM활동을 리드하는 선도자로서의 확신에 찬 노력이 있어야 하고 각 사업책임자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서로가 하나의 목적을 향한 진정한 사업동반자가 되기 위하여 다음의 8가지의 성공요소를 갖추도록 확신을 가지고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 개별의 우월성 SCM에서 비지니스 파트너로소 참여하기 위하여서는 자사가 제공하는 상품 또는 서비스 분야에서 자타가 인정하는 자사의 강점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아울러 SCM의 파트너로서 공급망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는 우월성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우월성이 있을 때 다른 참여자들이 SCM의 파트너올서 가치와 매력을 느껴 적극적으로 비지니스 파트너가 되기를 원하고 자사와 같은 우월성을 지닌 좋은 파트너들이 참여하게 되어 SCM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다.
◆ 중요성의 인식 SCM이란 서로 다른 조직/회사들이 새로운 관계를 설정하고 하나처럼 원활하게 움직이는 것이므로 각 참여자들이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SCM추진에 비중을 두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것은 SCM에서의 비지니스 파트너 관계설정이 각사의 전략적 목표와 일치하고, 또한 각 참여자들이 자사가 SCM에서 맡은 분야에서 핵심적 역할을 탁월하게 수행할 수 있는 장기 목표와 계획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즉 모든 참여자들은 자사의 노력과 성과가 전 공급망의 성패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전략적 비지니스 파트너로서의 중요성과 책임감을 인식, 전략적으로 비중있게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
◆ 독립성/의존성 SCM에 참여하는 모든 파트너들은 각자가 각 분야에서 우월성을 지닌 하나의 독립된 사업자이다.
SCM의 각 참여자들은 자사의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다른 참여자들을 보완적인 파트너로서 필요하게 되고, 이를 효과적으로 이루기 위하여 전략적인 파트너 관계를 모색하게 된다.
따라서 각 파트너들은 서로가 상호 보완적인 자산과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서 어느 참여자라도 단독으로 해 낼수 없는 일을 SCM을 통한 공동의 노력으로 효율적으로 해 낼수 있게 되고, 그것이 경쟁력을 확보하는 길이다.
◆ 적극적인 투자 SCM을 성공적으로 실현하기 위하여서는 전 참여자들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전략적 제휴관계의 형성이 필수적이므로 이를 위하여 모든 참여자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노력이 선행되어야 한다.
즉 각 파트너들은 이러한 노력을 가시화하기 위하여 상호간의 필수적인 투자를 적극적으로 함으로써 SCM의 비지니스 파트너로서 맡은 바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는 것을 확신시킬 필요가 있다.
이러한 투자에는 상호간의 강점 보강과 약점 보완을 위한 상호자산의 교환, 자산의 공동소유 등을 생각할 수 있다.
나아가 공동사업계획/확장 등을 위한 공동이사회나 공동위원회 등도 제휴의 한 방법이다.
◆ 정보의 공유 SCM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각 파트너들간의 정보제공과 공유가 필수적이며 기본적인 요건이다.
각 파트너들간에는 커뮤니케이션이 상당한 부분까지 개방되어서 SCM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정보를 별도의 절차없이 재공될 수 있어야 하고 받은 정보는 SCM 수행 목적에만 사용되어야 한다.
이러한 정보에는 파트너간에 거래를 하기 위한 판매정보, 재고정보 등은 물론 자사의 사업목표, 각종 기술정보, 사업경영, 문제해결 사례와 사내 변혁활동 등의 전략적 정보까지 확대하게 되면 SCM의 파트너관계는 더욱 공고해지고 SCM의 효과도 더욱 커지게 될 것이다.
이와같은 정보제공과 정보공유 마인드와 이를 물리적으로 연결해 주는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ance)기반이 갖추어져야 한다.
◆ 업무 연계/통합 파트너들은 다른 파트너들과 접점이 되는 업무들을 상대방 업무와 유기적으로 연계하고 필요한 작업을 통합하고 공동으로 하는 작업방법을 개발하여 모든 작업이 원할히 이루어 지도록 하여야 한다.
여기에는 각 파트너간에 각각의 조직 레벨에서 커뮤니케이션이 원할히 이루어지도록 다수의 계층 조직원들이 광범위하게 연결되어야 한다.
이러한 광범위한 커뮤티케이션을 통하여 파트너들은 서로 상대방으로 부터 배울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어, 각 파트너들은 SCM추진을 통하여 스스로가 교사가 되고 학생의 위치가 되기도 한다.
이는 장래 비지니스 환경에서 강점을 갖는 학습조직의 유연성을 갖추는 길이기도 하다.
◆ 제휴의 제도화 SCM에 참여하는 파트너들은 SCM추진을 위한 전략적인 제휴를 자사내에서 공식화하고 또한 그 추진의 책임과 의사결정 과정을 명확히 하여 업무규정을 제도화하여야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일단 채택된 제휴관계가 SCM을 주도한 특정인을 초월하여 제도적으로 유지되고, 나아가 경영자나 관리자가 바뀌더라도 지속적으로 SCM이 추진되어 다른 파트너들의 신뢰를 쌓을 수 있고 또한 그 효과를 더해 갈 수 있다.
SCM의 추진이 인사이동이나 일시적인 변덕으로 인하여 중단 된다든지 변질되게 되면 그 동안의 투자와 노력은 물거품이 되고 다른 파트너와의 신뢰는 돌이킬수 없는 지경으로 악화될 것이다.
파트너간에 신뢰가 쌓임으로 해서 더욱 핵심적인 깊이 있는 업무의 제휴가 이루어 지고 그 효과도 배가하게 된다.
◆ 정직성/도덕성 SCM이란 나무를 키우기 위한 흙이라고 할 수 있는 파트너간의 신뢰는 그 성패를 좌우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파트너들은 상호신뢰를 증진하고 SCM추진의 정당성을 더해 줄 수 있도록 서로에게 존경 받을 수 있는 태도로 행동하여야 한다.
SCM수행을 위하여 얻은 정보는 SCM실행 목적에만 사용하고 절대로 다른 목적으로 남용하지 않아야 하며,나아가 고의이든 실수이든 상대방에게 해를 끼치는 일이 절대 없어야 한다.
SCM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전략적으로 매우 중요한 것들도 있으므로 상대방에서 얻은 정보에 대해서는 각별하고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관리하여 신뢰관계에 나쁜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1.4 SCM의 발전방향 SCM이란 그 기본이 공급망 전체를 보고 최대의 효율을 목표로 프로세스를 꾸준히 혁신하는 활동이고 이것을 뒷받침하는 것이 정보시스템과 관련 업체간의 협력이다.
따라서 여기에는 조직, 예산, 책임과 권한이 재조정되고 설정돼야 하기 때문에 추진하는데 어려움이 따른다.
때문에 각 계층에 걸쳐 교육을 실시하는 동시에 경영층으로부터 적극적인 지원이 요구된다.
SCM의 발전은 추진 주체의 의지와 관련업체의 여건에 따라 속도와 양상의 차이가 있다.
즉 현재의 거의 모든 조직은 기능 중심으로 세분화되어 있어서 각 기능 사이에는 눈에 보이지 않은 공간이 있다.
이 빈곳에서 업무, 시간 등의 누수가 발생하여 오늘과 같은 복잡하고 빠른 경쟁상황에서 경쟁력을 잃어가게 된다.
따라서 이같은 현재의 기능 중심의 업무체계를 다음 단계인 프로세스 중심으로 재구축함으로써 각 기능 사이에 약간의 업무중복 부분이 발생하더라도 공간이 없어지게 되고 프로세스가 축소된다.
또 단계가 단순화되기 때문에 누수가 예방되고 업무처리가 빨라져 효율이 대폭적으로 개선된다.
마지막 단계는 이러한 프로세스 중심의 체계를 더욱 단순화하고 프로세스들을 큰 단위의 프로세스로 통합, 좀더 넓은 시여를 가지고 업무를 수행하는 체계가 갖추어질 수 있다.
이를 통해 SCM을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된다.
1.5 SCM의 공통적인 기반 SCM구현을 위하여 시도되는 각종 사례는 대부분의 경우 가장 기본적인 기능을 갖춘다는 점에서 두 가지 공통적 기반을 가지고 있게 된다.
첫째, 첨단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물류 시스템 구축(시간 관리 물류)이다.
즉, 전자 상거래(EC ; Electronic Commerce) 환경이라 할 수 있다.
둘째, {전체 공급망 상품 거래 파트너 } + {각종 서비스 제공자} = 영구적인 탁월성을 갖는 물류 체계를 만드는 것이다.
이 전자상거래 환경의 여러 기능을 이용해서 공급자 주도의 재고관리, 사전 납품통보, 표준 코드, 바 코드 등의 앞선 기법을 도입하여 전 공급망을 차별화시켜 우수성을 달성할 수 있다.
① 첨단기술 이용한 물류기법 ◆ 전자상거래(EC)환경 전자상거래의 기본은 EDI이며 여기에 전자메일, 전자게시판 등이 부가되어 사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전자카달로그, 전자대금결제등의 부가적인 애플리케이션이 추가되어 이용 범위가 더욱 확대되고 있다.
◆ 전자 문서 교환(EDI) 비즈니스 상거래시 모든 정보는 실자료이며 돈과 직결된 내용이기 때문에 정보교환의 보안 유지는 필수적이며 가장 중요한 과제이다.
이러한 보안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 종이 문서보다 훨씬 안전하게 정보를 주고 받게 하는 것이 전자 문서 교환이다.
EDI에는 두 파트너간의 사전 약속에 의한 상호 인증과 확인을 통한 거래 파트너 보안과, 인증된 두 파트너간에 주고 받는 정보를 국제 표준인 UN/EDIFACT등의 규정에 따라 표준화하고 암호와하여 파트너와 정보의 두 가지 보안이 완벽하게 보장된다.
이를 통하여 각종 문서, 즉 상품주문서, 주문수락서, 지불확인서 등을 주고 받음으로써 업무의 처리 시간을 대폭 단축하고 인력을 절감할 수 있다.
◆ 전자메일/전자게시판(E-mail/BBS) 상거래는 상거래 문서 이외에도 많은 커뮤니케이션과 정보의 교환이 필요한데, 이러한 니즈를 전자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전자 메일과 전자 게시판이다.
전자메일은 두 파트너간에 비즈니스 상담이나 상품정보 등 보안이 필요한 일반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으며, 전자게시판에서는 다수의 파트너를 대상으로 상품광고나 공지사항 등을 제공하여 켜뮤니케이션 효율을 높여준다.
◆ 전자카달로그(Electronic Catalog) 기존 종이에 인쇄된 상품 카달로그를 대체하는 것으로 상품 사진이나 각종 사양등을 그대로 전자적으로 기록해 데이터 베이스화 하여 제공하는 것이다.
제작기간과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으며, 신제품 출시나 제품 사양이 변경됐을 경우 전체 카달로그를 재제작하던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다.
추가비용 없이 간단한 상품 추가 및 수정으로 항상 최신의 상품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 전자 자금 결제(Electronic Payment) 거래에서 발생하는 자금 흐름을 전자적으로 처리하는 것으로, 전자상거래 환경에서는 물품이 납품되고 검수되면, 사전에 약정된 지불조건(품질,수량,납기,지불기일 등)을 확인하여 거래된 정보에 의해서 자동적으로 은행에 지불요구를 전송하여 공급자 구좌에 입금되고, 그 내역이 공급자에게 통보되는 시스템이다.
이를 통해서 종래의 서류작업에서 공급자별 분류/집계, 수표 및 어음발행, 우송/직접전달 등에 소요되는 노력과 인력을 절감할 수 있다.
◆ 서류없는 거래(Invoiceless Trading) 전자상거래 환경에서는 상품 주문시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면, 이 정보는 거래 상대방과 거래 정보에 대한 보안이 갖춰진 정보 통신망을 이용해서 그대로 공급자에게 전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