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8.5
저자 이영훈 / 북드림 / 2019.10.18
페이지 296
책소개
잘 먹는 것만으로 건강해지고 날씬해지는 비결!
오랜 비만과 요요의 반복으로 고민하는 이들, 다이어트로 건강을 해친 이들, 건강한 삶을 위해 식생활을 개선하고 싶은 이들 모두에게 건강과 다이어트,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길잡이가 되어 주는 『기적의 식단』. 저자 본인이 직접 건강과 감량에 모두 성공한 경험, 현직 안과의사로서 심각한 안과 질환 및 비만을 겪는 이들은 치료한 풍부한 노하우, 그리고 3년간 네이버 ‘저탄고지라이프스타일’ 카페를 운영하며 회원들과 함께 공부하고 발전시켜온 소중한 정보들을 아낌없이 담아냈다.
건강과 다이어트가 최대의 고민인 사람들에게 어떻게 먹어야 살도 빠지고 건강해질 수 있는지 알려주는 책으로, 탄수화물이 건강에 나쁘다는 단편적 지식을 넘어 탄수화물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좋은 지방을 섭취했을 때 우리 몸에 나타나는 변화 등 어렵게만 들릴 수 있는 과학 이론들을 알기 쉽게 설명해 음식과 건강, 음식과 다이어트의 관계를 정확히 알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저탄고지 식이요법을 하면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과 그 원인을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해결책까지 제시함으로써 저탄고지 식단의 오류를 예방하고 안전하게 식단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준다.
저자소개
이영훈
이영안과 원장, <저탄고지 라이프스타일> 네이버 카페 운영자,
MBC 다큐멘터리 <지방의 누명> 자문위원, 다이어트 닥터(DIETDOCTOR.COM) 자문위원
부산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안과 전문의로 부산에서 안과를 운영하고 있으며 2016년부터 저탄고지 식이요법을 환자임상에 적용하기 시작하여 안과 질환을 비롯한 많은 대사 질환 환자들을 치료하고 있다. 또한 저탄고지 건강 식단을 더 많은 사람과 공유하기 위해 네이버 카페 <저탄고지 라이프스타일>을 운영하면서 한국인의 생활 패턴에 맞는 저탄고지 다이어트 가이드 및 칼럼을 쓰고, 전국을 돌며 저탄고지 다이어트 강연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목차
시작하며 저탄고지는 나를 사랑하는 과정이다 … 4
Chapter 1 다이어트 실패는 당신 잘못이 아니다 … 12
평생이 다이어트 … 20
살은 제대로 먹을 때 빠진다 … 25
[지방의 누명]과 만나다 … 29
저탄고지 다이어트란? … 33
닥터 리의 어드바이스 다이어트 결심 후 지켜야 할 자신과의 약속 … 36
인터뷰 저탄고지로 건강을 되찾다 … 38
Chapter 2 기존의 상식을 뒤집은 저탄고지 다이어트 … 40
살은 잘 먹어야 빠진다 … 48
과잉 탄수화물이 살을 찌운다 … 54
인슐린 저항성이 대사 증후군을 유발한다 … 59
과잉 탄수화물은 무서운 노화 물질을 만든다 … 64
지방과 콜레스테롤은 정말 건강의 적인가 … 68
우리 몸은 콜레스테롤을 필요로 한다 … 74
지방은 호르몬 대사의 핵심이다 … 80
닥터 리의 어드바이스 부신 힐링하기 … 85
장 건강이 곧 몸 건강이다 … 86
닥터 리의 어드바이스 저탄고지 다이어트를 성공으로 이끄는 시작 TIP … 91
인터뷰 저탄고지로 비만과 탈모를 극복하다 … 92
Chapter 3 이렇게 즐거운 다이어트는 없다! … 94
저탄고지 다이어트 성공의 원칙 … 96
칼럼 나만의 저탄고지 공식, 내 몸에 해답이 있다! … 104
무엇을 먹을 것인가 … 106
닥터 리의 어드바이스 어르신들과 저탄고지 하기 … 115
칼럼 저탄고지는 오메가-3와 6의 비율을 무너뜨린다? … 116
무엇에 주의해야 하는가 … 120
닥터 리의 어드바이스 버터와 버터 커피만으로 저탄고지 다이어트가 가능할까? … 131
칼럼 영양 정보와 원재료 표시를 꼭 확인하자 … 132
어떻게 먹을 것인가 … 134
닥터 리의 어드바이스 소금과 물을 충분히 섭취하자 … 141
칼럼 우리 아이들을 당에서 떼어놓자 … 144
인터뷰 어린이 비염과 아토피에도 저탄고지가 답이다! … 148
저탄고지, 잘하고 있는 걸까 … 150
효과적인 저탄고지를 만드는 단식 … 156
닥터 리의 어드바이스 성공적인 단식을 위한 TIP … 159
외식 메뉴 가이드 … 160
칼럼 닥터 리의 한국식 저탄고지 라이프스타일 … 164
닥터 리의 어드바이스 살을 빼려면 3-7-7 법칙을 기억하라! … 168
인터뷰 자가 면역 질환, 저탄고지로 물리치다 … 170
Chapter 4 저탄고지 라이프스타일 … 172
할수록 어려운 저탄고지 … 182
내 몸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자 … 187
마인드풀 이팅을 생활화하자 … 193
예민한 장을 다스리는 저탄고지 노하우 … 196
닥터 리의 어드바이스 카니보어 다이어트는 어떤 사람에게 적합한가? … 203
칼럼 장을 튼튼하게 만드는 18가지 습관 … 204
알레르기의 원인과 해결법 … 210
부신은 건강하게, 자율 신경계는 균형 있게 … 219
칼럼 해독에 중요한 담즙 이야기 … 228
인터뷰 저탄고지로 기적을 경험하다 … 230
생리. 임신의 스트레스를 몰아내는 저탄고지 … 232
눈을 맑게 하는 저탄고지 … 239
인터뷰 저탄고지 식단으로 음식 과민 증상을 해결하다! … 248
인터뷰 저탄고지로 황반 변성을 극복하다 … 251
닥터 리의 어드바이스 당뇨 환자의 저탄수화물 식단 가이드 … 252
부록
1. 단식으로 저탄고지 효과 200% 올리기 … 256
2. 저탄고지 식단으로 환자를 치료하다 … 274
3.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저탄고지 레시피 … 282
마치며 건강을 위해 고기 먹는 채식을 하세요! … 292
출판사 서평
혹독한 감량과 요요의 악순환에서 우리를 해방시켜 줄 단 하나의 방법
저탄고지의 A-to-Z, 실천 가이드, 성공사례를 망라한 최초의 한국형 저탄고지 백과사전!
음식(飮食). 먹는 것은 우리 인간의 가장 큰 관심사다. 맛있으면서도 건강하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잘 선택해 먹는 것은 인간의 생활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요구이고, 그런 만큼 무수히 많은 이론과 주장이 존재한다. 현미밥을 먹어야 건강하다, 야채를 많이 먹어라, 고기는 되도록 조금만 먹어야 한다, 불포화지방이 몸에 좋다, 건강하려면 과일을 먹어라, 무엇 무엇이 슈퍼 푸드다, 한국인은 마늘과 김치를 많이 먹어서 건강하다, 나이가 들면 육류를 자제해야 한다…….
그런데 몸에 좋다고 많이 먹을 수도 없다. 살을 빼려면 어찌 됐든 먹는 양을 줄이는 것이 우선이기 때문이다. 칼로리 섭취는 최대한 줄이고, 운동을 통해 최대한 많은 칼로리를 소비하는 것이 다이어트의 왕도로 여겨졌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책은 ‘칼로리는 전혀 신경 쓸 것 없다.’는 도발적인 내용으로 시작한다. 다이어트에 칼로리를 제한할 필요가 없으며 영양가 있는 음식을 잘 먹어야 된다는데 과연 믿어도 되는 것일까?
이 책에서는 이른 바 인풋을 줄이고 아웃풋을 늘리는 ‘저칼로리 하드피치’ 다이어트가 체중 감량에도 건강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단언한다. 단기간에 적게 먹고 강도 높은 운동을 하면 일시적으로 살이 빠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런 방식의 다이어트는 건강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뿐 아니라 반드시 요요 현상을 동반하게 된다.
식사량을 줄이는 순간 우리 몸은 이것을 ‘기아’ 상태로 인식해 신진대사를 최소한으로 낮춰 먹는 것을 에너지화 하지 않고 그대로 저장한다. 그리고 근육에서 젖산을 뽑아 운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충당한다.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근육과 관절의 노화를 불러올 뿐 아니라, 대사 활동에 지장을 주고 염증 수치가 올라가는 부작용을 초래한다. 또한 목표했던 몸무게에 도달한 뒤 식사량을 조금만 늘려도 그대로 체지방으로 쌓이게 된다. 기아를 경험한 굶주린 몸이 여전히 먹는 것의 대부분을 저장하기 때문이다. 요요가 오면 반드시 다이어트 이전보다 몸무게가 늘어나는 비밀이 여기에 있었다.
이 책은 건강과 다이어트가 최대의 고민인 사람들에게 어떻게 먹어야 살도 빠지고 건강해질 수 있는지 알려준다. 오랫동안 다이어트와 요요를 반복하여 그 과정에서 건강이 망가진 사람들, 만성질환에서 벗어나 건강한 삶을 회복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약이나 건강 식품에 의존하지 않고, 자기 자신에게 최적화된 건강밥상으로 몸을 치유하고 다이어트도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잘 먹는 것만으로 건강해지고 날씬해지는 비결, 결코 어렵지 않다!
탄수화물의 허상과 지방의 누명을 들여다보다!
한국인의 식습관과 우리 밥상을 고려한 최초의 ‘우리식 저탄고지 가이드’!
잘 먹어야 잘 뺄 수 있다면, 무엇을 어떻게 먹는 것이 잘 먹는 것일까? 몇 년 전 기존의 음식·건강과 관련된 모든 상식을 정면으로 뒤집는 주장이 우리 사회를 강타했다. 바로 “탄수화물을 줄이고, 지방을 많이 섭취해야 된다.”는 듣도 보도 못한 이론이다. 이렇게 먹으면 저절로 살도 빠지고 건강한 몸이 된다는 주장은 ‘말도 안 되는 사기’처럼 들린다.
그런데 이 허무맹랑한 주장을 믿고 실천하는 사람들이 빠른 속도로 늘고 있다. 식단을 바꾼 지 몇 달 만에 고지혈증에 해방된 사람들, 당뇨와 녹내장을 치료한 사람들, 1년이 안 돼 고도 비만 상태에서 40~50kg을 감량한 사람들의 사례가 속속 들려오고 있다. 체형과 체질이 거의 흡사한 쌍둥이를 상대로 한 사람은 저탄고지 식단을 다른 한 사람은 현미 채식 위주 식단을 했더니, 저탄고지 식단을 한 사람은 살이 빠지고 중성지방 등의 수치도 좋아진 반면, 현미 채식 위주의 식단을 한 사람은 살이 찌고 중성지방 수치가 나빠졌다는 실험 결과도 확인되었다.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것일까?
탄수화물을 곧 당분이다. 탄수화물에서 섬유질을 빼고 남는 것은 모두 당질(순탄수화물)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사람은 쌀밥과 고추장을 이용한 반찬 등 탄수화물 위주의 식단을 하는데다, 각종 가공식품과 간식, 과일에 이르기까지 일상적으로 과도한 당분을 섭취하고 있다. 필요 이상으로 섭취된 당분은 우리 몸에 피하지방, 내장지방 지방간으로 쌓이는 것은 물론, 대사 질환을 일으켜 각종 질병을 유발한다. 한국인은 육류 섭취가 적은 편이고 채소 소비량도 세계 1위인데, 갑상선암과 결핵 발병률은 세계 1위이고 위암과 대장암 발병률 역시 세계 평균의 3배에 이른다. 저자는 이것이 탄수화물과 당분의 과도한 섭취 때문이라고 일갈한다.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단은 돈이 많이 들지도, 요요 현상이 일어나지도, 살은 빠지지만 저칼로리 다이어트처럼 건강을 해치지도 않는 유일무이한 건강 다이어트 식단이다. 그 이유는 우리 몸의 에너지 대사 흐름을 따라 최적화된 대사를 하게끔 유도하여 근본적인 치유가 가능한 식단이기 때문이다. 눈앞에 보이는 상처만 봉합하는 것이 아니라 병의 원인을 치료해야 재발하지 않듯이,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단은 인간의 몸에 염증을 유발해 병을 일으키고, 살이 찌도록 만드는 근본 원인을 차단하여 치료하는 식단이다. 그렇기에 음식을 잘 먹는 것만으로도 살이 빠지고, 건강은 놀라울 정도로 좋아질 뿐만 아니라, 요요 현상 역시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다. 한마디로 ‘사람의 몸에 최적화된’ 다이어트다.
이 책은 탄수화물의 문제점과 지방의 유익한 점을 설명하는 데 그치지 않고, 탄수화물을 어떻게 줄여야 되는지 지방은 어떻게 얼마나 먹어야 되는지 꼼꼼하게 가이드해 준다. 저탄고지의 시작은 어떻게 해야 되며, 유지는 어떻게 하는지, 어떻게 하면 이 식단이 더욱 익숙해져 나의 생활이 될 수 있는지 단계별 저탄고지의 방법을 하나하나 설명하고 있다. 또 저탄고지 다이어트에서 유의할 점과 트러블 발생 시 해결 방법 등도 빠짐없이 소개되어 있다. “삼겹살만 먹어야 되나요?”라며 난감해 하는 사람들을 위해 간단한 저탄고지 요리법까지 빼놓지 않았다. 그야말로 저탄고지의 A-to-Z가 바로 이 책 [기적의 식단]이다.
‘마음껏 먹고도 살이 빠진다.’는 말이 믿기지 않는다면 오늘 당장 당신의 밥상을 바꿔보시라. 그 자체가 슈퍼 푸드이고, 최강의 다이어트 비법이 된다. 비싼 약이나 식품을 먹으라는 것도, 다이어트 프로그램에 등록하라는 것도 아니다. 지금 당장 실천해보지 않을 이유가 없지 않은가!
챕터별 요약
Chapter 1 다이어트 실패는 당신 잘못이 아니다
다이어트를 하다 실패한 사람들 대부분은 자신의 의지박약함과 게으름을 탓한다. 의지가 약해 식탐에 졌고 운동을 게을리 했다고 자책하고 괴로워하면서 “난 안 돼!” 하고 다시 폭식의 길을 걷는다. 하지만 조금만 더 생각해 보면 결코 그렇지 않다. 식탐을 해결하지 못한 건 의지가 약해서가 아니라 호르몬의 문제가 더 크다. 게을러서 운동을 안 했다기보다는 먹는 양을 줄이니 에너지가 부족해서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경우가 더 많다.
운동을 중심으로 하는 체중 감량에서도 식이 요법이 80%, 운동이 20%라고 얘기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제대로 된 식이 요법 없이는 제대로 된 운동을 할 수 없다. 영양소를 제대로 섭취하지 못한 채 운동을 한다는 것은 몸을 망치는 지름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처절한 나의 다이어트 역사를 통해서도 검증되었다.
Chapter 2 다이어트 상식을 뒤집은 저탄고지 다이어트
지방이 몸에 해롭다는 것이 전 세계적인 상식이던 1990년대부터는 저칼로리 저지방 식단이 우리 식탁의 중심으로 자리 잡았다. 지방이 얼마나 위험한 존재로 인식되었느냐면 하루에 달걀 1개 이상을 먹어도 동맥 경화가 생길 수 있다는 괴담이 생길 정도였다. 지금은 괴담으로 치부하지만 당시에는 누구나 조심하고 지켜야 할 건강 상식이었다.
시대의 흐름과 과학의 발전으로 상식도 변하고 사람들의 인식도 바뀐다. 그런데 지방이 심장 질환, 비만, 당뇨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는 사실이 거듭 증명되고 있음에도, 요상하리만큼 지방에 대한 인식은 바뀌지 않고 있다. 저탄고지 다이어트에서는 비만을 유발하고 건강에 악영향을 끼는 것이 과잉 탄수화물 섭취에서 출발한다고 여긴다. 이 장에서는 이 주장의 기반이 되는 근거를 설명하고, 지방을 둘러싼 잘못된 인식을 바로 잡으려 한다.
Chapter 3 이렇게 즐거운 다이어트는 없다! 무엇을 먹을 것인가
이 장은 저탄고지 다이어트의‘실천’편이라고 할 수 있다. 앞 장에서는 저탄고지 다이어트가 어떤 원리로 체중 감량과 건강을 모두 잡을 수 있는지 설명했다. 그렇다면 가장 중요한 것, 즉 무엇을 먹어야 하는 지의 문제가 남았다.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제대로 섭취하면 에너지가 넘치고 살은 찌지 않는다.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제대로 섭취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가공식품은 최대한 배제하고 자연 그대로의 식재료로 간단한 조리 과정을 거친, ‘리얼 푸드’를 먹는 것이다.
Chapter 4 저탄고지 라이프스타일
저탄고지는 살을 빼고 대사 증후군을 치료하는 것 외에도 여러 측면에서 건강을 호전시킨다. 그러나 실제로 식단을 진행하다 보면 몸의 반응이 좋게만 나타나지는 않는다고 느낄 것이다. 이 장에서는 저탄고지가 어떤 부분을 좋게 해주며, 좋아지지 않고 나빠지는 증상이 있다면 그 이유가 무엇인지 파헤쳐 보고 이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한다.
부록
저탄고지를 효과를 극대화 시
[출처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