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와를 경외함의 유익 (잠 1: 7)
7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거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
오늘부터는 잠언을 강해하려고 합니다.
잠언은 내용이 방대하고 같은 내용이 반복되는 경향이 있어서 주제별로 뽑아서 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간단히 잠언에 대한 총론을 말씀드리면
잠언이란 무엇인가?
잠언이란 ‘경험에서 우러나온 교훈을 담은 짤막한 명언’을 가리킵니다. 그러니까 이 말씀은 부모가 자손들에게 알려주는 지혜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잠언은 대부분 솔로몬 왕의 작품이지만 내용을 보면 아굴, 르무엘의 어머니 등의 잠언이 추가된 것을 보아 오랜 세월을 지나면서 편집자가 고대 세계에 널리 퍼져있는 지혜를 하나로 모아 엮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잠언의 내용은 무엇일까요?
잠언은 모두 31장으로 되어 있는데 그 내용은 하나님의 자녀로서 올바르게 사는 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내용을 분해해 보면 1-9장은 지혜에 관한 총론이 기록되어 있고, 10-22:10까지는 솔로몬의 잠언, 22:17-24장까지는 현자들의 말씀, 25-29장까지는 다시 솔로몬의 잠언, 30장은 아굴의 잠언, 31장은 르무엘 어머니의 잠언이 그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잠언 기록 목적은 인생으로서 가장 자혜롭고 성공적인 것은 바로 하나님께 대한 신앙과 그 실천이란 것을 강조하고자 함입니다.
오늘은 잠언에 나타난 “여호와를 경외함의 유익”에 대한 교훈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며 사는 것이 얼마나 귀하고 복된 일인가? 잠언은 우리에게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1.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과 지혜의 근본입니다.
잠1:7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거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 잠9:10에서는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라고 말씀합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과 지혜의 근본이라는 말씀은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으면 아무리 많이 알아도 안 것이 아니고 아무리 지혜로워도 지혜로운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면 지식이 오고 지혜가 옵니다. 사람들은 온갖 지식을 말하지만 답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행복에 관한 책이 서고에 가득해도 그 책을 쓴 사람도 행복을 모릅니다. 자녀들 기를 때도 하나님 섬기는 것이 왜 그렇게도 유익한지, 아이들 놀라고 울 때 기도해 주면 평안히 잠자지요? 그것 공부 많이 했다고 되는 것 아닙니다.
구슬이 서말이어도 꿰어야 보배라고 했습니다. 성경을 알아야 만물의 지식이 꿰어집니다. 의학자도 성경을 알아야 의학박사 중의 박사가 됩니다. 농학자도 성경을 알면 농학박사가 됩니다. 교육자도 성경을 알면 교육박사가 됩니다. 성경을 알기 전에는 지식의 나열일 뿐 통달은 불가능합니다.
하나님 앞에서 나를 낮추고 하나님을 높여보세요. 어디서 그런 지혜를 주시는지 온갖 지혜와 지식의 보물을 허락해 주십니다. 주님을 인정하면 주님이 우리 삶을 지도해 주시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의 걸음을 인도하시는 이는 여호와시니라”(잠16:9) 했습니다.
2.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변화되는 길입니다.
잠16:6 “인자와 진리로 인하여 죄악이 속하게 되고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말미암아 악에서 떠나게 되느니라” 이와 비슷한 말씀이 잠언에 여러 구절 있습니다. 잠3:7 “스스로 지혜롭게 여기지 말지어다 여호와를 경외하며 악을 떠날지어다” 잠8:13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악을 미워하는 것이라 나는 교만과 거만과 악한 행실과 패역한 입을 미워하느니라”
참으로 귀한 말씀입니다. 신앙의 해답이 여호와를 경외하는데 있습니다. 이걸 알지 못해서 얼마나 방황합니까? 욥처럼 노아처럼 에녹처럼 거룩하길 원하십니까? 모세 다윗 베드로 바울처럼 은사로 충만하길 원하십니까? 그 방법이 바로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입니다. 다른 방법으로 가면 곁길로 가 귀신에 접신하기 쉽습니다.
내가 변화되고 내가 죄를 버린다는 것 얼마나 어렵습니까? 그러나 경외하면 된다는 말씀입니다. 욥이 거룩했던 것도 경외했기 때문입니다. 예수 믿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생활이 모든 것의 정답입니다. 그러면 성령이 임하시기 때문입니다.
3.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장수와 평안을 누리는 길이라고 말씀합니다.
잠10:27 “여호와를 경외하면 장수하느니라 그러나 악인의 수명은 짧아지느니라” 잠19:23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사람으로 생명에 이르게 하는 것이라 경외하는 자는 족하게 지내고 재앙을 당하지 아니하느니라” 여호와를 잘 경외해서 건강 장수하시기 바랍니다.
창 5장을 보면 아담의 경건한 자손들의 족보가 나옵니다. 그들은 모두 장수했습니다. 아담은 930세, 셋은 807세, 에노스 950세, 게난 910세, 마할랄렐 895세, 야렛 962세, 에녹은 죽음을 보지 않고 옮겼고, 므두셀라는 969세, 라멕은 777세, 그리고 노아는 950세나 살았습니다. 장수했다는 것은 그만큼 건강했다는 의미도 됩니다.
건강의 비결이 무엇일까? 환경이 좋았는지 자세한 것은 잘 모르지만 가장 중요한 한 가지는 그들이 하나님을 극진히 경외했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극진히 경외하니까 하나님께서 건강의 길을 내신 것입니다. 앞으로 그런 날이 올 것이라고 말씀합니다. 사65:20에 “곧 백 세에 죽는 자을 젊은이라 하겠고 백 세가 못되어 죽는 자는 저주받은 것이리라” 그래서 병 낫기를 원한다면 자기 죄를 고하면서 병 낫기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약5:14-16 “너희 중에 병든 자가 있느냐 그는 교회의 장로들을 청할 것이요 그들은 주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며 그를 위하여 기도할지니라 - 그러므로 너희 죄를 서로 고백하며 병 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큼이니라” 여기 기름은 성령의 상징이기도 하고 약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실재로 올리브유를 피부에 바르면 임파액이 활발해지면서 면역이 증가됩니다.
하나님을 경외한 욥을 보세요. 온갖 아름다운 복을 다 받았습니다. 욥처럼 의롭고 욥처럼 부요하고 욥처럼 장수하고 욥처럼 말씀 충만한 사람이 어디 있습니까? 하나님을 경외해야 합니다. 그러면 어디서 그런 말이 나오고 어디서 그런 생각이 나오는고 어디서 그런 용기와 능력이 나오는지 여호수아 14장의 갈렙 보세요.
그 나이 85세였지만 용기는 젊은이보다 더했습니다. 부르심 받는 그 날까지 더욱 건강하고 날로 새로운 성도가 되시기 바랍니다. 이것이 놀라운 은사입니다. 날마다 예배하고 살면 하나님께서 그 가정에 그 교회에 복을 주시지 않겠습니까?
4.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형통과 부요입니다.
잠23:17 “네 마음으로 죄인의 형통을 부러워하지 말고 항상 여호와를 경외하라” 잠15:16 “가산이 적어도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크게 부하고 번뇌하는 것보다 나으니라” 잠22:4 “겸손과 여호와를 경외함의 보상은 재물과 영광과 생명이니라” 잠28:14 “항상 경외하는 자는 복되거니와 마음을 완악하게 하는 자는 재앙에 빠지리라”
시112:1-3에 “할렐루야, 여호와를 경외하며 그의 계명을 크게 즐거워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그의 후손이 땅에서 강성함이여 정직한 자들의 후손에게 복이 있으리로다 부와 재물이 그의 집에 있음이여 그의 공의가 영구히 서 있으리로다”
거제도에 어느 예수 잘 믿는 식당이 있다고 합니다. 주인은 가난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래서 식당 개업을 하면서 베푸는 식당을 만들기로 작정하였습니다. 매달 일일에는 목사를 청하여 예배를 드립니다. 그리고 그 날 예배드리러 오는 이들에게는 모두 무료로 대접합니다. 그래서 매월 일일은 사람들이 많이 몰려듭니다. 경찰이 나와서 교통정리할 정도입니다. 그리고 나면 한 달 내내 손님들이 끊이지 않습니다. 하나님 잘 경외하면 무슨 기적이 일어나도 일어나게 되어 있습니다.
5.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위기에서 벗어나는 길입니다.
잠14:26-27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에게는 견고한 의뢰가 있나니 그 자녀들에게 피난처가 있으리라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생명의 샘이니 사망의 그물에서 벗어나게 하느니라”
다니엘을 보더라도 하나님을 목숨 걸고 경외하자 사자굴에서도 지켜 주셨습니다. 베드로도 헤롯에게 잡혀 죽기 직전 천사가 옥문을 열어 꺼내주었습니다. 하나님 잘 경외하면 살길을 내주십니다. 그래서 시73:28에 “하나님께 가까이 함이 내게 복이라 내가 주 여호와를 나의 피난처로 삼아 주의 모든 행적을 전파하리이다” 했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여호와 하나님을 경외하는 이야기는 너무 많아서 다 할 수 없습니다. 잠언기자는 말합니다. 여호와 하나님을 진실로 경외하라. 우리 모두 여호와 하나님을 더욱 잘 경외하여 지혜와 지식과 거룩과 장수와 평안과 형통과 부요와 구원으로 충만한 사랑하는 성도들이 되시기 바랍니다.
출처: 한국강해설교연구원 글쓴이: 익명회원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