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안의 전통 민속 문화 高安的传统民俗文化
소스:이페어케이 플러스
고안은 역사가 유구하여 하나가 매우 많다작은 현성이지만 청화자 출토로 인하여사람들에게 고안을 알게 하여 현재 이미 원청화박물관을 설립하였으며, 고안은 역사가 유구한 전통 민속문화를 많이 보유하고 있으며, 또 국가급 무형문화유산이다.
서한(西漢) : 고조(高祖) 6년(전 201) 장시성 고안시설 건설현예장군 18현 중 하나로 현재의 고안, 상고, 이풍, 만재현 전역과 지금의 장수시 일부에 해당한다.장시 한초 18개 고현 중의 하나다.
동한: 건무 원년(25)에 다시 건성명을 회복하였다.
당대: 무덕 5년(622), 위로사 이대강남을 안심시키고, 태자 이건의 성명을 피하기 위해 고안(高安)을 연주하였다.얼마 후 고안정주에서 차이, 이풍, 양악, 화양, 고안 5현을 바라보았다.얼마 후 주의 이름이 바뀌어 처음에 미주(米州)로 바뀌었다가 균주(均州)로 바뀌었다.무덕 8년(625), 폐균주(廢均州), 망채(望蔡)이풍, 양악, 화양의 네 현은 고안현에 병합되었다.
남당: 보대 10년(925), 복치균주(復治均州)영주는 가오안, 상고, 만재, 청강의 네 현을 관할하며 가오안이 수현이다.
남송: 소흥 13년(1143), 장균주(將均州)고안군(高安郡)으로 바뀌어 18년(1148), 다시 균주(均州)를 복속시켰다.보경 원년(1225)에 이성종 황제 조윤의 명휘를 피하려고 주 이름을 바꾸었고, 벽락산(碧落山)에 우연히 서지가 태어났기 때문에 경주의 이름은 서주(瑞州)였다.
원대: 원지원 14년(1277), 개주길을 위해 다루화치를 두고 만호를 총괄했으며, 고안은 서주로치(瑞州路治.
명청: 홍무(洪武) 2년(1369), 길을 고쳐 부(府)로 삼았다.고안은 청말까지 서주부(瑞州府)에 속했다.
고안역사명칭:
양한청성현
왕망다취현
당대가오안현으로 불리며, 단기적으로는 정주·미주·균주에 속한다;
송대고안현으로 불리며, 균주·고안군·서군에 속하였다주
원대가오안현, 서주로에 속한다.
명청가오안현, 서주부 속
비고:당대 고안현의 범위는 현재의 높은 수준, 이펑, 만을 포함하고 있다재, 고안지. 송대 고안현 경지는 지금과 달리 주, 노, 부로 통치되었다.
루이저우: 송보경 원년(1225), 위피리(爲 避理)종황제 조윤은 명음지휘(名音之 ,)를 하고, 또한 격벽이 당에 내려와 서지가 한 나무를 낳아 상서로운 징조로 여겼다.조정에서 연주되었으며, 균주를 서주(瑞州)라고 조개하였다.
고안전통민속문화
1. 고안채차신-국가무형문화재
역사적 연원
높다안채차 연극은 한 그루의 오래되고 아름다운 동백꽃 같다그윽한 문화 속에 피어난다.
원대연극인이자 음운학자 주덕청이 이곳에서 태어났다방토지, 그의 저서 '중원음운'은 중국 연극사와 음운사에 금자탑을 세웠다.
명청두 세대에 지방 희곡이 서로 교차하여 흥기하였다.고전대극·고창극·피황희·서하희·인형극이 있고, 민간소극반·징고반·다채집반·삼각반·화고반이 있다.
청나라에 의거하다강희 《고안현지》에 실려 있다:고안에는 절이 있다.원(院)·암(庵)·관(觀)·궁(宮)은 총 267기로, 그 안에 많은 극대가 있다.이때 관리 향신의 사적인 축희반은 민간극이 풍성하게 되었다.청가경 연간 목원시초에는 고안 징과 북극 삼각반의 흥행을 묘사한 금강 신죽지사가 있다.
민국초기, 고안 등채예인은 등롱놀이에서 발전했다회당에 가서 노래를 부르고, 루이허(瑞河)신, 징과 북(꽹과리, 북)신을 본떠 무대에 올라 장현 화고극의 스승인 커완즈(可萬志)에게 기예를 전수해 독특한 고안채차(高安菜茶)를 만들었다.
민국시대 고안 채차희레퍼토리
뿌리민간 모조본 《금고의 기이한 풍경》《선악잠감에 의하면'눈앞보', '청봉검', '물설기', '까마귀보', '귀단가사', '퇴처득자', '장님 억울함', '교탐금채', '열녀구부' 등 수십 개의 독특한 극을 지방 전설과 함께 자작극으로 연출하였다색의 전통 레퍼토리를 다른 레퍼토리에서 100여 종으로 이식 개편했다.
중국 연극계에서 호평을 받다.
신중나라가 성립된 후, 고안 채차극은 몇 세대를 거쳐 예술되었다가의 통합과 개척의 혁신은 "언어가 통속적이고, 말씨가 순박하고 청아하며, 기품이 강온상조하며, 연기가 소박하고 우아하다"는 예술적 특색을 형성하여 중화극단의 명성을 얻었다.
여러 해래고안채차극단, 29개 레퍼토리 획득가성과 성급 상.
1959년, 고안 채차극은 루산에서 중공8이 되었다8중전회에서 공연된 전통 미니시리즈 '49간매'는 마오쩌둥(毛澤東)·류사오치(劉少奇)·저우언라이(周恩來)·주더(朱德) 등 당과 국가 지도자들로부터 극찬을 받았다.
1964년, 현대 차떼기극 《소보관 부임》상하이에 가서 현대 희곡 보고 공연에 참가하여 큰 파문을 일으켰고, 인민일보·해방일보·문회보·청년보·신민만보 등의 특집 보도가 이어졌다.이듬해 상해 천마 영화제작소에서 이 극을 촬영하였다무대 예술 영화가 전국에 방영되다.
1979년 전통극 손성타주 진경연출품, 창작 1등, 공연 2등에 이어 1993년 제8회 전국 희곡드라마 '봉퐁배' 2등에 올랐다.
1994년 또 전국 제14회 단편극 수상곡드라마 '비천상' 2등(1등 공석).
1993년, CCTV는 고안채차를 희화화하였다희소극 '특별공연상'을 수상한 '단계' '사구간매' '호박기' 등 3개 전통극과 대형 전통극 '호박기'가 예술영화로 전국에 방영됐다.동시에, CCTV '희곡 감상' 코너에서 고안 채차 신 및 공연에 대해레퍼토리는 특정한 제목을 달았다.
1994년, 《단계》와 《한유구감》의 영광화동에서 '전한연극상'을 타다.
1995년에 현대극 《목향장》이 각각 영예롭게도 받았다중선부 '5개 공정상', 문화부 '문화신극목상'과 편·연출 부문 '의화상'으로 각본이 '조우연극문학상'을 수상했다.
근년자, 창작적으로 우수한 현대극이 많이 연출되고 있고사극은 시리즈를 음반, 테이프, 시디롬으로 제작해 전국에 공개한다.2003~2006년에만 36개 프로그램이 비디오 CD로 제작된 영향이 컸다.
2.상호등빛——희귀예술의 꽃
상호등채는 고안 상호향 일대의 민간에서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것이다내려오는 종이 등불을 소품으로 노래하고 춤추는 전통 공연은 민간의 토양에 뿌리내린 진귀한 예술의 꽃이다.
유구한 역사
높다안자고는 노래와 춤이 융성하고 등채가 성행하였다.한무제(漢武帝) 원광(元光) 4년(기원전 131)에 건설된 후유주(後劉줍)는 현청 동쪽에 '금사대(金沙臺)'를 세워 연회(緣會)와 가무(歌舞)를 겸한 가무(家舞)를 마련하였다.
상부에 의거하다양병휘 호로연예인 : 민간 초기, 고안상호, 회항부, 독성 등의 시골에 등채화 놀이의 백미들이 나타났다.당시 노래를 가장 잘 불렀던 반은 회색부진 신환정 1반, 상후향 탕난춘 양쥐 1반, 상후향 펑춘 펑후이유 1반이었다.신중국 성립 후, 고안이 차 따기 극단과 향을 조직했기 때문이다극단, 이들 등채놀이 고수들은 대부분 극단의 배우가 되었기 때문에 많은 향진의 등채는 점차 사라지고, 단지 호등채 예술가들은 등채예술을 꾸준히 전승할 수 있는 주력군이 되었다.
공연 형식
《다등가》
위호등채는 주로 당남마을과 딩자촌에 집중되어 있다띠. 등채예인은 가는 곳마다 "난화부"라고 쓰인 채점패루를 배경으로 배치하고 양옆에는 "은화화나무 생황 노래 밤이면 울긋불긋 부귀춘"이라는 대련을 붙였다.공연 전에 먼저 소생이 분장한 무상공이 패루 밑에 앉아 "바람"을 읊었다조우순, 국태민안(國泰民安)과 같은 찬사로 첫 공연은 차등(茶燈)으로 8명의 여자아이가 차등을 들고 춤을 추며 노래하고, 한 구절을 부를 때마다 한 글자씩 네 단락을 다 부르면 '천하태평(天下太平)'이라는 네 글자가 나온다.
조개등
조개등딱지는 매우 넓게 전해지는 것으로, 두 사람이 함께 춤을 춘다조개는 여자, 옹기는 남자 못생겼는데, 어부는 조개를 얻기 위해 조개의 머리와 팔짱을 끼거나 발버둥을 치는 간단한 스토리를 연출한다.조개등 반주곡판 조개껍데기타기 선율이 명쾌하다.
《벤치 드래곤》
벤치 드래곤이 공연할 때는 두 개의 여단이 앞에 있고, 한 개의 여단이 공연된다.뒤로는 세 사람이 동시에 좌우로 돌아가는 걸상을 높이 들고, 붉은색 바지를 입은 무상공은 부채를 앞에 놓고 좌우로 뛰거나 앞뒤로 튀기거나 안팎을 넘나든다.벤치 드래곤 반주곡판 '개다원'과 '12월화'는 높고 은은하다.
고안민속문화
《용등》
용등출연진이 방대하고, 마을에서 용 나자 용등.집집마다 들어가고, 동족을 방문하고, 외연을 초청받기도 한다.
잇다각종 등채 공연으로 음악과 갈채가 요란하다끊임없이 민간의 떠들썩한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3.토성 싸움소
토성투우는 고안상부진탑 앞 토성마을 일대의 농사꾼이다현지 '새날 먹기'를 위한 민초들의 소싸움은 민간 오락성 행사다.'먹새'란 현지 농민들이 조상의 제사를 지내는 방식으로 신선한 농작물을 맛보고, 노동의 열매를 신들이 공유함으로써 우순풍조를 기원하며, 오곡이 풍성하게 자란다.토성투우는 향토적인 전통인 풀뿌리문화와 축제문화를 구현하고 있다.
토성투우의 기원은 그 지역에 전해져 내려오는 이야기이다청나라 말기, 본지의 명망 있는 재력가가 한번은 이웃 현의 봉신에 가서 장사를 했는데, 이름이 부르면 힘센 황소를 구경하러 갔다는 이유로 동가로부터 야유를 받고, 체면을 차리기 위해 비싼 돈을 주고 돌아와 황소 한 마리를 사들여 정성껏 기른 일이 있다는 것이다.화조교는 먹는 날 봉신황소와 만리묘 앞에서 겨룬다.봉신인도 밀리지 않고 흔쾌히 응대했고, 경기 당일 양측 모두 많은 사람을 초대해 흥을 돋우는 등 흥겨운 경기를 펼쳤지만 결국 토성의 재력가 소싸움에서 이겼다.이때부터 토성투우의 전통 사속이 형성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