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닷가 맨발걷기를 '슈퍼어싱'이라 하는 이유 ]
요즘 전국적으로, 맨발 걷기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그런데 가만 보면, 맨발 걷기를 꾸준히 하는 사람들은, 평소에는 집 가까운 공원이나 산 등산로를 주로 이용하지만, 한 달에 한두 번 꼴로 일부러 바닷가 맨발 걷기를 하고 오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바닷가 맨발 걷기를 '슈퍼어싱'이라고 하는데, 왜 그렇게 부를까요? 오늘은 그 과학적인 원리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어싱'은 우리 인체와 지구를 전기적으로 연결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우리 몸도 전기가 통하는 전도체이고, 지구도 음전하가 풍부한 일종의 거대한 배터리입니다.
우리가 보통 맨발 걷기를 한다고 하거나, 그냥 맨발이나 맨손 등 신체를 땅에 대고만 있어도, 그것을 어싱이라고 부르는 이유가 바로 그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왜 바닷가에서 하는 어싱을 '슈퍼어싱' 이라고 할까요?
바다는 보통의 흙과는 달리, 물과 소금이 혼합돼 있는 상태입니다. 물기와 소금은 전기가 통하는 정도, 즉, 전도도를 훨씬 더 높여주기 때문에 전기적으로 잘 통하게 하고, 따라서 우리 몸의 회복 속도도 훨씬 빠르게 해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맨발 걷기를 하는 분들이 마른 땅보다는 비가 온 뒤에 촉촉한 땅에서 하는 맨발 걷기가 더 좋다고 말하거나, 어떤 분들은 일부러 땅에다 소금물을 뿌리고 그곳에서 접지를 하곤 하는데, 이런 것이 다 전도도를 높여 어싱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입니다.
1. 그렇다면, 전기적으로 통하게 한다는 것은 과연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우리가 전기적으로 통한다고 했을 때,
(1) 첫 번째 의미는 우리 몸속에 존재하는 정전기를 땅속으로 빼내보내는 것입니다.
우리 집안의 중요한 전기 제품들이 그 자체에서 발생되는 미세 전류로 인해 쉽게 망가지기 때문에 접지를 시켜줌으로써 안정화되는 것처럼, 고도의 전기 제품이라고 할 수 있는 사람의 신체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 몸 안의 정전기가 질병의 원인이라고 지적하는 많은 연구 논문들이 있습니다.
(호리 야스노리 저, '모든 병은 몸속 정전기가 원인이다' 참고 : 아모스 주)
(2) 두 번째로, 우리가 전기적으로 땅과 연결된다는 의미는, 땅속의 음전자를 우리 몸에 공급받는다는 것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거와 같이, 땅은 음전자가 가득한 거대한 배터리라고 할 수 있으며, 바닷물 또한 그 자체로 풍부한 음이온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바다는 그 자체로 포함하고 있는 음전자뿐만 아니라, 땅속 음전자를 보다 쉽고 빠르게 전달해 주는 매개체 역할까지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그러면 이제, 우리 몸속으로 들어온 음(-)전자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겠습니다.
(1) 제일 중요한 첫 번째 역할은 바로 우리 몸의 활성산소(+ 양전자)와 결합하여 활성산소를 중화(+ - 가 결합하여, 0 제로 상태로 : 아모스 주)시켜 없애는 작용을 한다는 것입니다.
활성산소는 우리 몸의 배기가스 같은 것인데요. 우리가 보통 해독 쥬스 같은 말을 할 때, 그 독소라는 것이 바로 이 활성산소를 말합니다. 그리고 이것을 없애주는 작용을 항산화 작용이라고 합니다.
(2) 음전자는 또한, 활성산소를 없애는 작용뿐만 아니라, 그 밖에 우리 신체의 에너지 대사 과정에서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왜냐하면 우리 몸의 에너지 대사 과정의 대부분은 바로 전자의 도움이 필요한 전자 전달 체계에 의해서 이루어지는데, 이 전자가 결핍될 경우, 그 정상적인 작동이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중 하나의 예를 들어보면요, 우리가 흡수한 음전자는 피의 적혈구의 제타 전위를 높여줌으로써 피를 맑게 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피 속에 (음)전자가 부족할 때, 우리 피는 끈적끈적해지며, 따라서 혈행 속도도 느려져서 혈액순환에 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렇듯, 우리 신체의 모든 부분 부분이 전자 전달 체계에 의한 전기적 작용에 의해 작동되는 것이기 때문에, 풍부한 음전자를 제공해줘야 하는 것은 건강에 대단히 중요한 것일 수 있습니다.
우리가 보통 섭취하는 항산화 음식들, 즉 비타민이나 코엔자임(보조 효소. 일반적으로 비타민 유도체로 알려져 있음 : 아모스 주) 그리고 채소, 과일 등은, 알고 보면 우리 몸속에 전자를 보충해 주기 위해서이고, 이것은 어싱을 통해 땅속 전자를 보충받는 것이랑 같은 원리라 할 수 있습니다.
3. 이상 정리를 하자면, 바닷가 맨발 걷기를 '슈퍼어싱'이라고 하는 이유는,
(1) 바닷가 모래에 의한 지압 효과뿐만 아니라,
(2) 바닷물 속에 물과 염분이 땅과의 전도도를 극대화시켜 땅속 음전자를 잘 받아들일 수 있게 해주며,
(3) 또한 바닷물 속 자체에 포함되어 있는 음이온도 함께 섭취할 수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아무튼, 땅과 바다는 우리 대자연의 어머니 품속 같은 곳입니다. 그 품속에 온전히 안겨 있을 때 자연의 일부인 인간도 건강해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꾸준히 맨발 걷기를 하고 바닷가 맨발도 자주 가도록 합시다.
이상, 저는 맨발 걷기 국민운동본부 용인지회장, 교산이었습니다.
< 출처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