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
'콩 심은데 콩 나고, 팥 심은데 팥 난다.’라는 속담을 몸소 체험하면서 살아온 저에게 지금 이 시점이 현대기아자동차라는 열매를 얻을 수 있는 기회이자 현대기아자동차에 저란 열매를 가져다 줄 수 있는 노력에 결실의 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유년시절에 동네 아이들을 이끌고 넓은 바다와 함께 지낸 시기는 매사에 있어서 희망적이고 폭넓은 사고를 할 수 있었던 밑거름이 된 시기였습니다. 또한 많은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교우관계에 있어서 신의를 가르쳐준 시기였습니다. 교우들과 많은 부분에 있어서 주고받았던 서로 간의 신뢰는 저의 가장 큰 보물입니다. 부모 형제 보다 더욱 매몰찬 조언자로 저를 이끌어주던 그들에게 감사하고 있습니다. 대학 들어오면서 더욱 많은 사람들과의 만남들은 사회 초년생을 향하여 가고 있는 저에게 자율성이 보장된 대학에서 저의 말 한마디 행동 하나에 책임질 수 있는 법을 배우고 많은 사람들 속에 배운 조화는 가장 중요한 어느 하나를 얻었다고 생각합니다. 선후배들과의 술 한 잔 기울이며 나눴던 진실한 이야기들은 수학공식하나 영어단어하나 보다 훨씬 중요한 것을 가르쳐주었습니다. 저는 어린시절 시골에서의 생활 때문에 이웃의 동네 어르신들을 많이 뵙고 자라왔습니다. 그러기에 습관처럼 하는 인사 덕에 예의가 바르다는 평을 듣곤 했습니다. 이것은 단지 예의 그 자체가 아니라 그로 인해 새로운 누군가를 만나게 되더라도 첫 인상일지 모르는 친근한 인사를 통해 사람들과 쉽게 친해질 수 계기였습니다. 또한, 나이 어린 후배든 경험이 없든 그들에게 배울 것이 있다면 겸손히 받아들일 수 있는 마음가짐으로 어떤 누구라도 이러한 자세로 좋은 관계로 유지하면서 저를 성숙하게 만듭니다. 이런 반면 저의 단점은 자기중심적일 때가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점을 개선하기 위해 말하기 전, 행동하기 전에 한 번 더 생각하는 여유를 가지고 더불어 그들과 나누는 대화 속에 저의 단점을 깨달아 더욱 발전된 제가 되려고 노력합니다.
지원동기 및 입사후 포부
다른 나라에 있으면 우리나라가 너무나도 그리워 질 때가 많습니다. 길가다가 혹시나 우리나라 사람을 만나게 되면 그 사람이 누구인지 뭐 하는 사람인지를 불문하고 너무나도 반가워하길 마련입니다. 심지어는 대형마트에서 만난 우리나라의 라면조차도 그렇게나 반갑게 느껴집니다. 그런 저에게 미국에서 잠시 있을 때 광활한 대륙을 누비는 현대기아자동차의 모습과 작은 도시에서도 볼 수 있었던 현대라는 간판, TV에서 시도 때도 없이 나오는 광고들은 반가움을 넘어서 우리나라 상품, 우리나라 사람이 만든 차라는 자부심을 갖게 했습니다. 또한, 최근에 중국, 유럽, 아프리카, 미주등 전 세계국가에 걸쳐서 수출하면서 약진을 지나 경쟁업체들을 따돌리는 모습은 저에게 너무나도 강인한 인상으로 다가왔습니다. 현대기아자동차가 추구하고 있는 품질경영의 근본이 되는 것이 바로 인재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저는 4년간의 대학생활을 마치면서 전기전자를 전공한 공학도로써 공학적 마인드로 저 자신의 품질개선과 함께 현대기아자동차에 입사지원을 합니다. 현대기아자동차가 세계 최고의 제품을 생산하면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여러 조건이 중요하지만 그 중 생산에 있어서의 품질개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저는 식스시그마적인 사고를 가지고 불량률 및 에러를 최소한으로 줄이고자 목표하는 생산기술 분야에 지원하고자 합니다. 점점 더 자동화 되어가고 있는 생산 분야의 효과적인 설비의 제어가 중요한 시점에서 저의 전공부분을 최대한 발휘하고 싶습니다. 지금 당장 불량률 제로로 만들려는 무모함 보다는 하나하나 배워가는 자세로 10년 뒤에 어느 위치에서는 그 동안의 저의 젊음을 투자한 노하우와 설비 전반에 걸친 지식을 이용하여 세계 최고수준의 품질로 현대기아자동차라는 일류 브랜드 생산에 앞장서고 싶습니다.
자동차관심도 및 관심전공과목소개
원가에 포니를 수출하던 현대기아자동차가 반세기만에 수출량 및 매출에서 1000배 이상의 발전을 이루면서 세계 언론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100년이 넘는 역사에도 불구하고 현재 전 세계적으로 자동차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나라는 몇 개 국가 안 됩니다. 그 중에 우리나라가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은 그만큼 현재 우리나라의 경제력과 기술력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어렸을 적에 시골동네에 차 한 대만 가지고 있어도 부자 소리를 듣던 시절이 있었는데 지금은 거의 집집마다 한 대 이상씩 가지고 있을 정도로 우리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런 자동차가 근래 들어오면서 화석연료의 고갈 및 환경문제를 염려해서 동력장치의 여러 가지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태양열 자동차, 하이브리드형 자동차, 수소 자동차, 전기자동차등 여러 가지의 자동차가 개발 중에 있습니다. 그 중에서 현대기아자동차의 하이브리드형 자동차의 개발은 저의 전공과도 많은 관련이 있어서 큰 관심을 갖게 했습니다. 또한, 자원빈국인 우리나라가 미래 에너지 문제에 있어서 수소에너지 개발을 발표함에 따라서 밀접한 관련이 있는 자동차 동력관련 분야에도 미래에는 커다란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10년 이내에는 전 세계 자동차 회사 중에 5개 정도의 회사만 남는다고 합니다. 무한 글로벌 경쟁시대에 발맞추어서 현대기아자동차의 신기술 개발에 대한 지속적인 R&D투자는 현재 주변에 평가에 안주하지 않고 일류기업으로의 도약으로 보다 강력한 추진력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런 추진력에 한 부분으로 저는 미래에 대한 준비와 비젼을 가진 인재로써 성장하고 싶습니다. 저의 주요 관심전공과목은 전자회로, 모터 및 응용, 자동화시스템으로써 세 과목 모두가 앞으로 현대기아자동차에서 최고의 품질을 가진 자동차 생산에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자동차는 기본적으로 기계적인 20000개 이상의 부품의 유기적인 결합으로 한 대의 자동차가 완성됩니다. 하지만 기계적인 장치뿐만 아니라 디지털사회로 가는 과정에서 자동차에도 현재뿐만 아니라 다가오는 미래에 갈수록 전자부품의 상호 유기적인 결합이 중요할 것으로 생각되어 전자회로과목의 수강경험으로 기계장치와 전자장치 간에 상호작용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거의 모든 기계적, 전기적 상품 및 장치에서 모터를 빼놓고는 논 할 수가 없습니다. 이에 자동차도 예외일 수가 없습니다. 차문, 자동유리창 등 거의 모든 부분에 모터가 들어가 있습니다. 또한, 미래에 가솔린이 아닌 전기를 원료로 하는 자동차가 일반화되었을 때는 자동차의 핵심인 엔진조차도 모터로 구동하는 시대가 올 것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전기적 모터의 이해는 자동차에 적용하고 응용시키기에 기본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관심 있는 과목인 자동화시스템은 기계설비 전반을 전기전자적으로 제어하고 통제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킨 과목입니다. 이젠 거의 대부분의 공산품이 하나의 제어 설비에서 공장전체를 관리함으로써 시간 및 인건비를 절약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생산에서도 많은 부분이 자동화시스템에 의해서 제어되고 생산됩니다. 이 부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얼마만큼 에러를 제로화하고 효과적인 제어를 할 수 있느냐는 것입니다. 이런 면에서 자동화시스템과목의 수강경험은 제가 지원한 생산기술 분야에서 최고 품질의 자동차생산에 가장 밀접한 관련을 갖고 적용시킬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동아리활동 및 교육 연수경험
‘배우고 준비하라. 그러면 기회는 반드시 온다.’는 글귀는 저에게 항상 자기 개발을 하게 하는 멋진 조언자로 생각합니다. 지난 학창 시절을 뒤돌아보면 현대기아자동차를 지원하게 하는 기본적인 자질을 갖출 수 있던 기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 가지 과목의 전공공부와 함께 글로벌 시대의 한 일원으로써 서로 다른 나라의 문화와 관습을 배우고 이해 할 수 있었던 시간을 가졌었습니다. 저에게서 첫 사회 활동은 군 시절부터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어쩌면 아무것도 얻지 못할 2년 2개월 일 수도 있지만 엄중한 규율 속에서 일개 소총수를 거치고 맡은 분대장이란 직책의 경험에 비추어보면 아무리 상명하복의 질서가 우선순위라고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인간관계에서의 신뢰와 배려가 분대전체, 조직전체에서 발휘할 수 있는 힘의 근본이 된다는 것을 깨우치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어려운 시절을 다 이겨내면서 오른 자리이기 때문에 후임들의 갖고 있는 문제와 해결책을 누구보다 더욱 잘 알게 되어 통제하는 관리자 입장에서의 고뇌와 행동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저에게 제대 후 복학과 함께 3년간 근무한 봉사 장학생(BK21 사업단, 사무보조)은 재정적인 도움뿐만 아니라 사무 일을 하면서 조직생활을 미리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비록 사무보조의 업무였지만 여러 행사의 진행을 도우며 조직 내의 한 구성원으로써의 유기적인 자세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 후 3학년이 되면서 세계화 시대의 한 일원으로써 견문 확장을 위해 미국으로 4개월 동안 워킹홀리데이연수를 다녀왔습니다. 이를 통해서 여러 국가의 사람들을 만나면서 그들의 문화와 관습 등의 여러 가지를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비단 서로 다른 점을 배우는 것 뿐 만이 아니라 세계 어느 나라 사람이든지 같은 상황에서 같은 생각, 같은 행동을 함에 따라 어느 누구를 만나든지 쉽게 친해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그 나라에서 비록 쉽지 않은 의사소통과 많은 부분에서 문화적 차이가 있더라도 목표와 성실함만 있다면 어떤 위치에 있든 무슨 문제가 있든 그 상황을 개선시킬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한 경험이었습니다. 그리고 지난 1월 한 달간의 호주 어학연수 경험을 통해서 만난 다양한 부류의 사람을 만나면서 서로에 대한 이해와 배려하는 마음만 있다면 둥근 지구 어딘가에 가도 뿌리를 내릴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여러 가지 경험을 바탕으로 감히 저는 저의 열정을 담은 초롱초롱한 눈보다 빛나고 멋진 최고의 자동차 생산을 위해 현대기아자동차에 지원하면서 젊음을 불사를 때가 바로 지금인 것을 보여드렸으면 좋겠습니다.
첫댓글 자기소개 부분에 "콩심은데..."부분이 좀 진부하구요..단점은 굳이 쓰지 안으셔도 될 듯합니다. 다른 부분은 괜찮게 쓰신것 같네요
문단을 좀 나눠주셨으면... 글은 잘 쓰셨는데, 보기 버겁네요^^;; 첫줄엔 짧은 주제, 줄 바꾸고 첫문단... 중간에 줄 바꿔 두번째 문단.. 이렇게 쓰면 좀더 읽기 수월할것 같아요^^
조언 감사드립니다.. ^^ 아웅 어딜 지원하려고 해도 자소서 쓰는것 땜시 고생이네요 ㅋ
잘쓰셨습니다. 근데 현기차는 좀 더 길어야 되지 않나요? 빈칸 남기지 않는 것이 좋다네요.
문단 나눠지는 부분이 하나도 없어서.. 솔직히 보기 버거운 느낌이 조금.. 내용은 잘쓰신듯 싶네요
지원 동기분야에서 .. 미국에서 현대차를 보고 ,, 이게 님이 진짜 지원하게 된 동기가 될까요? 그건 누구나 쓸수 있는건데.. 그리고 너무 내용이 지루해요,, 핵심 포인트가 없는둣
이거 많이 본 표현인데... 뱃낀 사람들 상당히 많은 거 같은데요..
나두 너 마니 봤어...포니...지겹슴다..
원본 게시글에 꼬리말 인사를 남깁니다.
원본 게시글에 꼬리말 인사를 남깁니다.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베끼는 사람 욜라 많겠구만..
자동차 관심도 이부분만 봤는데요.. 너무 필요없는 말이 많다는 느낌입니다.. 현대 계신 분들 말고 일반인들도 많이 알만한 내용만 너무 길게 두신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