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 청취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건강하게 삽시다. 이 시간 진행에 이진서입니다. 야외에서 노동하기 힘든 계절입니다. 기온이 높이 조금만 움직여도 땀이 나고 강한 햇빛에 일하다 보면 갑자기 쓰러지는 분도 주위에서 보게 됩니다. 오늘은 일과성 뇌 허혈 발작에 대해 동의사 강유 선생님의 도움 말씀을 듣겠습니다.
이: 일과성 뇌 허열성 질병이란 어떤 병인가요?
강: 네. 일과성 뇌 허열 발작은 나이나 성별에 관계없이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일과성이란 말은 잠깐 나타났다가 아무런 후유증도 남기지 않고 회복되는 급성 뇌 혈액순환 장애를 말합니다. 이런 질병은 순간적으로 격동되는 소식인 자식이나 부모를 비롯한 혈육들이 사망하였거나 억울함을 당하였을 때 일과성 뇌 허열성 발작이 많이 일어나게 됩니다.
북한에는 6월에 들어서면 낮 기온은 몹시 덥고 저녁은 선뜩한 느낌을 주는 기온차가 많이 벌어지기 때문에 혈압이나 혈류에 이상이 있는 사람과 기력이 약한 사람들 속에서 발병률이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 영양상태가 결핍하거나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 중에서 발병률이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더운 날 땡볕에 서 있다가 쓰러지는 일사병과 같은 건가요?
강: 일사병과 일과성 뇌 허열성 발작증은 뜨거운 햇볕과 무더위에 의해 발병하는 것은 비슷하지만 나타나는 증상이 다릅니다. 일사병은 신경마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 이런 질병이 발병하는 원인은 뭔가요?
강: 네. 주로 머리로 가는 피 흐름과 관계가 있습니다. 날씨가 차거나 추우면 모세혈관이 수축되면서 피 흐름이 빨라지게 됩니다. 피 흐름이 빠르게 진행되면 굳어진 동맥에로 피 흐름이 장애를 받게 되고 그 중에서 연약하고 취약한 동맥이 터지면서 뇌출혈이 되는데 이런 현상은 주로 밤에 많이 일어나게 됩니다. 반면 날씨가 갑자기 덥거나 일조양이 많은 한낮에는 모세혈관이 확장되면서 피 흐름이 더디게 되고 뇌로 가는 피 양이 적어지게 되면서 일과성 뇌 허혈이 발병하게 됩니다.
다음으로 일과성 뇌 허혈이 많이 발병하는 원인은 저혈압입니다. 주로 여성과 노인에게서 이 병이 많이 발병하는데 저혈압인 여성과 노인은 심장기능이 낮기 때문에 자연의 변화에 적응하는 능력이 취약합니다. 적응능력은 면역력과도 관계되지만 주로 생리적으로 추위와 더위에 신속하게 대응하지 못하는 관계로 동사나 열사 즉 폭염 때 사망사고가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현실생활에서는 영양결핍이 일과성 뇌 허혈을 발생시키는 주요 원인으로 되고 있습니다. 영양결핍에 의하여 발생하는 일과성 뇌 허혈에는 노인들에서 발병율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발작 때 나타나는 증상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강: 네. 갑자기 의식을 잃고 쓰러지면서 사지가 마비되고 몸을 움직일 수 없습니다. 이런 마비증상은 의식을 잃은 뒤 2분내지 5분 지나서 마비가 있거나 신경증상이 20-30분간 때로 24시간 정도 지속되다가 없어집니다. 많은 경우 이렇게 갑자기 의식을 잃고 쓰러지면 뇌출혈이나 중풍으로 의진하게 되는데 이런 경우 세심한 관찰과 안정이 필수적입니다.
일과성 뇌 허혈 발작일 때는 신경증상이 막힌 핏줄의 국소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경동맥에 국한된 핏줄이 막히었을 때는 한쪽 팔이나 한쪽 다리 또는 반신마비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반신에서 지각장애와 실어증 즉 말을 못하는 그런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때 눈알을 살펴보면 녹내장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데 의식을 회복하면 마비가 풀리면서 녹내장도 없어집니다.
일과성 뇌 허혈 증상은 24시간 내에 회복되지만 뇌출혈이나 한의에서 말하는 중풍은 뇌출혈이 멈추고 의식이 돌아와도 진행된 마비는 풀리지 않으며 심하면 다시 출혈하면서 사망까지 할 수 있습니다.
이: 일과성 뇌 허혈성 질병의 치료에 대해서도 도움 말씀을 주십시오.
강: 네. 일과성 뇌 허혈성 질병에는 주로 기와 혈이 허해서 발병하는 것, 몸에 어혈이 있어서 발병하는 것, 간장과 신장병을 장기간 앓으면서 발병하는 것, 위장병의 주원인이 쓸개에 의한 습담증 때 발병하는 네 가지 형이 있습니다. 이런 위생상식은 전문 의료일군들이 이해할 수 있는 의학용어로서 일반사람들은 그 내용을 이해하기도 힘들고 잘 새겨지지도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간단하게 알기 쉽게 일과성 증상을 두 가지로 종합하고 그 주요증상과 치료에 대하여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첫째로 기혈 허증에 의한 일과성 뇌 허혈 발작입니다. 이때는 주로 영양결핍이 기본원인이 되어 발병하게 됩니다. 영양은 몸의 면역력의 주요원인입니다. 건강한 육체를 유지하려면 그에 대응한 영양을 섭취할 때만이 가능합니다. 영양이 보증되는 조건에서 각종 체력 운동은 면역력을 높이는 작용을 할 수 있으며 몸을 균형 있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영양이 제대로 공급되지 못하면 육체 기능은 떨어질 수밖에 없으며 육체적 기능이 떨어진다는 것은 면역력도 같이 떨어지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그에 상응한 질병이 발병하게 되는데 일과성 뇌 허혈성 발작도 한 병예로 된다고 생각합니다.
일과성 뇌 허혈성 발병을 예방하려면 우선 균형 있는 영양섭취와 몸의 체온과 자기 몸에 맞는 혈압관리입니다. 저 체온은 혈압을 떨어뜨리며 질병이 발병하게 하는 근본 원인으로 됩니다. 이와 함께 저혈압은 일과성 뇌 허혈증을 발병하게 하는 주원인으로 되기 때문에 평상시 노동과 생활 그리고 운동을 유기적으로 배합하면서 자기 몸에 맞는 보약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일이 힘들고 맥이 없으면 많은 사람들은 포도당 정맥주사를 맞는 것으로 생각하고 그리합니다. 포도당 주사는 잠깐 몸 상태를 좋게 해 줄 수 있지만 2-3일 지나면 다시 이전상태로 되돌아가게 합니다. 한약으로 된 보약은 인차 효능이 나타나지 않지만 꾸준하게 사용하면 건강이 점차적으로 또 지속적으로 좋아지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두 번째로는 간장과 신장질병 그리고 위장병을 오래 앓으면서 생기는 일과성 뇌 허혈성 발병인데 이때는 주로 머리 아픔과 어지럼증 그리고 한쪽 팔 혹은 한쪽 다리가 저리면서 밤에 자다가 쥐가 잘 내립니다. 만성질병을 오래 앓으면 가슴이 답답한 증상과 불면증, 소화장애, 귀에서 소리 나는 증상이 겹쳐서 나타나게 됩니다. 간장에 피가 부족하면 쉽게 피로하고 충분하게 휴식하여도 그 피로가 잘 풀리지 않습니다. 또한 간장이 허하면 신장도 같이 약해지면서 허리가 아프고 힘이 없으며 얼굴은 부석부석하고 눕기를 좋아하며 쉽게 신경질을 냅니다. 이때는 주로 간장과 신장을 보하는 약을 사용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이: 민간요법에 대해서도 알려 주십시오.
강: 네. 우선 기혈 허증에는 민간요법으로 인삼, 백출, 황기, 감초가 주약으로 되는데 인삼이 아니더라도 인삼대신 당삼을 쓰는데 여기에 백출과 황기, 숙지황, 당귀를 같은 양으로 하여 환을 지어 3-4개월 장복하여야합니다. 그리고 간장과 신장, 위장병을 치료하기 위해여서는 북한에서 많이 재배되는 구기자와 복분자 그리고 창출과 오가피를 환으로 만들어 장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북한은 고난의 행군 때부터 무분별하게 약초를 채취하여 중국에 밀수출하였기 때문에 야생약초 대부분이 절품되었습니다. 지금은 개별적으로 재배한 약초가 시장에서 판매되어 민간에 이용되어 그나마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근 무력증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강: 네 감사합니다. 여러분 안녕히 계십시오.
이; 건강하게 삽시다. 오늘은 일과성 뇌 허혈성 발작에 대하여 전해드렸습니다. 지금까지 도움 말씀에 동의사 강유 선생님 진행에는 저 이진서입니다. 고맙습니다.
(옮겨 온 글)
첫댓글 "일과성 뇌 허혈 발작" 건강 정보" 감사합니다.
일과성 뇌 허혈 발작 !! 에 대한 정보 감사히 담습니다.♡
좋은 건강정보 잘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일과성 뇌 허혈 발작에 대한 건강 정보 올려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정보 잘 보겠습니다.~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건강정보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