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이 있는데요..
열차가 운행을 마친후에..
종착지에서 방향을 바꿀때요..
무궁화호 기관차는 전차대나 삼각선으로 바꾸고..
새마을호 PP는 반대쪽 동차로 운행하고..하잖습니까..
(기관차 견인 새마을 제외)
그런데 운행을 마친 KTX는 열차의 방향을 바꿀때 어떻게 하나요??
새마을호 PP처럼 반대편 동차로 운행하나요?>?
아니면 다른 장비를 이용해서 바꾸나요???
첫댓글 반대편으로 운행합니다. PP와 같습니다.
새마을 PP와 같이 앞뒤에 운전실이 있습니다.
KTX 역시 앞뒤 모양이 같고 운전실 똑같아서 종착역에 온뒤 기관사가 반대편으로 가서 운행합니다. 단 팬더그래프는 언제나 진행방향 기준으로 뒤의 것을 사용합니다...
그럼... KTX, 새마을호 에도 마스컨 키 라고 하나요?? 그걸 사용하는지요!! (그.. 지하철에서 기관사님 들고 다니는 막대 비슷한 것.. ^^)
아마 마스콘 키를 사용할겁니다. 지하철의 경우는 브레이크핸들이 마스콘키를 대용하기도 합니다.
그냥 바로 뒷쪽 운전실로 가면 됩니다.
그럼 좌석의 방향은 어떻게 바꾸는 건가요?? 일반실은 고정식 좌석이라 하행열차 일반실 순방향 좌석은 상행열차에서는 역방향이 되고,역방향 좌석은 순방향이 되는데.. 특실좌석은 어떻게 되는건가요?? 특실은 전부다 순방향이라 상행열차에서는 역방향이 될껀데.. 좌석을 돌리나요??
특실은 좌석돌립니다. 일반열차 좌석돌리듯이...
감사합니다..^^*
시운전때에는 수색이나 가야의 루프선을 이용하여 직접 돌렸습니다.
가야는 삼각선인걸로.. (그런데 삼각선이면 디젤이 끌지 않는 이상 회차가 불가능하죠. 부전선은 비전화 구간이므로..)
전철의 회차방식과 비슷합니다.
상식을 알고 오시는것이 좋을듯한데요~~ 151부개역님의 말씀과 같이 뒤로가서 운전하며 부산방향은18호차가 앞이고 서울방향은 1호차가 앞입니다*^^*
대전 - 서대전 - 대전조차장을 연결하면 삼각선의 형태가 됩니다. 이곳을 한바퀴 돌면 앞뒤의 방향을 바꿀 수가 있습니다.
첫댓글 반대편으로 운행합니다. PP와 같습니다.
새마을 PP와 같이 앞뒤에 운전실이 있습니다.
KTX 역시 앞뒤 모양이 같고 운전실 똑같아서 종착역에 온뒤 기관사가 반대편으로 가서 운행합니다. 단 팬더그래프는 언제나 진행방향 기준으로 뒤의 것을 사용합니다...
그럼... KTX, 새마을호 에도 마스컨 키 라고 하나요?? 그걸 사용하는지요!! (그.. 지하철에서 기관사님 들고 다니는 막대 비슷한 것.. ^^)
아마 마스콘 키를 사용할겁니다. 지하철의 경우는 브레이크핸들이 마스콘키를 대용하기도 합니다.
그냥 바로 뒷쪽 운전실로 가면 됩니다.
그럼 좌석의 방향은 어떻게 바꾸는 건가요?? 일반실은 고정식 좌석이라 하행열차 일반실 순방향 좌석은 상행열차에서는 역방향이 되고,역방향 좌석은 순방향이 되는데.. 특실좌석은 어떻게 되는건가요?? 특실은 전부다 순방향이라 상행열차에서는 역방향이 될껀데.. 좌석을 돌리나요??
특실은 좌석돌립니다. 일반열차 좌석돌리듯이...
감사합니다..^^*
시운전때에는 수색이나 가야의 루프선을 이용하여 직접 돌렸습니다.
가야는 삼각선인걸로.. (그런데 삼각선이면 디젤이 끌지 않는 이상 회차가 불가능하죠. 부전선은 비전화 구간이므로..)
전철의 회차방식과 비슷합니다.
상식을 알고 오시는것이 좋을듯한데요~~ 151부개역님의 말씀과 같이 뒤로가서 운전하며 부산방향은18호차가 앞이고 서울방향은 1호차가 앞입니다*^^*
대전 - 서대전 - 대전조차장을 연결하면 삼각선의 형태가 됩니다. 이곳을 한바퀴 돌면 앞뒤의 방향을 바꿀 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