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세계관으로 새해를!
전 3:1-13 마 25:31-46
2021. 12. 31.
송구영신예배
[시작]
1. 새해는 어떤 느낌/모습인가?
1) 새해 자체가 큰 변화인 사람들!
2) 우리들에게 새해는 어떤 느낌/희망/모습!
2. 오늘 성경 본문들은 '때(기한)와 심판의 때!'에 대한 말씀이다. '올바른 세계관으로 새해를!'이란 제목으로 성경 말씀과 그 메시지를 듣고자 한다.
@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창조하시되 천하 만사를 다 <기한>이 있게 하시고 <때>가 있게 창조하셨다는 말씀이다.
@ 인자가 오시어 심판하실 때 목자가 양과 염소를 구분하듯 정확히 구분할 것인데 그 사는 동안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어떻게 하였는지가 변별점이 될 것이라는 말씀이다.
⇒ 1) 한 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이하면서 우리 인생의 유한함(기한)을 깨닫고 내세에 대한 소망과 두려움 위에 올바른 세계관을 갖도록 하라는 메시지와 2)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되 하나님을 경배하는 것처럼 이웃(사람) 특히 지극히 작은 자에게 그 도리를 다하고 긍휼 있는 심판을 위해 긍휼의 자세로 살라는 메시지!
[말씀의 요약과 교훈]
1. 구약(전도서 3:1-13절): 범사가 기한이 있고 천하 만사가 다 때가 있다며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지으시되 때를 따라 아름답게 하셨지만 그 하시는 일의 시종을 사람으로 측량할 수 없게 하셨다며 사는 동안에 기뻐하며 선을 행하고 그 주신 선물대로 낙을 누리라는 내용이다.
⇒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창조하시되 천하 만사를 다 <기한>이 있게 하시고 <때>가 있게 창조하셨다고 교훈한다.
2. 신약(마태복음 25:31-46절): 인자가 자기 영광으로 올 때에 모든 민족을 목자가 양과 염소 구분하듯 구분할 것이라며 양의 자리와 염소의 자리에 있는 자들을 구분하는 변별점은 바로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어떻게 하였는지라는 내용이다.
⇒ 인자가 오시어 심판하실 때 목자가 양과 염소를 구분하듯 정확히 구분할 것인데 그 사는 동안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어떻게 하였는지가 변별점이 될 것이라고 교훈한다.
# 전도서 3:1-13절
1. 본문 읽기의 전제: 송구영신예배!
2. 본문: 천하 만사에 <기한>과 <때>가 있게 하신 하나님!
1) 범사에 <기한>이 있고 천하 만사가 다 <때>가 있다(1-10절)!
→ 날 때가 있고 죽을 때가 있다!
→ 심을 때가 있고 뽑을 때가 있다!
→ 인생은 그저 수고하고 애쓸 뿐이다!
2) 하나님이 모든 것을 지으시되(11절)!
→ 때를 따라 아람답게 하셨고
→ 사람들에게는 영원을 사모하는 마음을 주셨고
→ 그러나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의 시종을 사람으로 측량할 수 없게 하셨다(사람은 그 때와 기한을 정확히 알 수 없게 하셨다)!
3) 따라서 사람이 사는 동안(12-13절)!
→ 기뻐하며 선을 행하는 것보다 더 나은 것이 없다!
→ 먹고 마시는 것과 수고함으로 낙을 누리는 것이 바로 하나님의 선물!
3. 핵심: ①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창조하시되 ② 천하 만사를 다 <기한>이 있게 하시고 <때>가 있게 창조하셨다는 말씀!
# 마태복음 25:31-46절
1. 본문 읽기의 전제: 송구영신예배!
2. 본문: 인자가 자기 영광으로 오시어 모든 민족을 심판하실 때!
1) 목자가 양과 염소를 구분하듯 모든 민족을 모아 구분하실 것(32절)!
2) 그 오른편(양의 자리)에 있는 자들!
① 아버지께 복 받을 자들!
② 내가 주릴 때! 목마를 때! 나그네 되었을 때! 헐벗었을 때! 병들고 옥에 갇혔을 때!
→ 너희가 나를 보살폈다!
③ 의인들-우리가 어느 때에 그렇게 했습니까?
④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다!
3) 그 왼편(염소의 자리)에 있는 자들!
① 저주를 받은 자들아!
② 내가 주릴 때! 목마를 때! 나그네 되었을 때! 헐벗었을 때! 병들고 옥에 갇혔을 때!
→ 너희가 나를 보살피지 아니하였다!
③ 우리가 어느 때에 그렇게 하지 아니하였습니까?
④ 이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하지 아니한 것이 곧 내게 하지 아니한 것!
4) 왼편에 있는 자들은 영벌에, 의인들은 영생에 들어갈 것!
3. 핵심: ① 인자가 오시어 심판하실 때 목자가 양과 염소를 구분하듯 정확히 구분할 것인데 ② 그 사는 동안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어떻게 하였는지가 변별점이 될 것이라는 말씀!
# 정리
1. ①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창조하시되 ② 천하 만사를 다 <기한>이 있게 하시고 <때>가 있게 창조하셨다는 말씀!
2. ① 인자가 오시어 심판하실 때 목자가 양과 염소를 구분하듯 정확히 구분할 것인데 ② 그 사는 동안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어떻게 하였는지가 변별점이 될 것이라는 말씀!
3. 포인트!
1)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모든 것에는 다 <기한>이 있고 <때>가 있는데 사람은 그 때를 측량할 수 없다!
2) 인자가 자기 영광으로 오시어 심판하실 때에 그 변별점은 바로 그 사는 동안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어떻게 하였는지가 될 것!
◆ 송구영신 예배로 한 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이하는 우리들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말씀은
→ 새해를 올바른 세계관으로 맞이하라는 메시지!
[올바른 세계관으로 새해를!]
1. 세계관과 삶의 자세!
1) 세계관(가치관/미래관/내세관!)에 따라 다른 삶의 자세!
2) 본문의 세계관!
2. 기독교 신앙의 기초!
1)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 구세주임을 영접 곧 믿는 믿음!
2) 회개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음으로!
3) 하나님의 말씀을 지켜 행함으로!
3. 내세(미래/심판/종말) 준비!
1) 소홀할 수 있는, 그러나 매우 중요한 믿음의 자세: 지극히 작은 자에게 어떻게 했나?
2) 긍휼의 자세로!
[맺음말] 메시지의 초점
1. 한 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이하면서 우리 인생의 유한함(기한)을 깨닫고 내세에 대한 소망과 두려움 위에 올바른 세계관을 갖도록 하라는 메시지!
2.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되 하나님을 경배하는 것처럼 이웃(사람) 특히 지극히 작은 자에게 그 도리를 다하고 긍휼 있는 심판을 위해 긍휼의 자세로 살라는 메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