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경영 대가가 건네는 ‘인생 나침반’ | 나를 만드는 힘(4)] 큰 생각, 큰 포부, 큰 삶을 품어라 일론 머스크 테슬라 이사회 의장 겸 CEO. 어느 나라 경구에 이런 말이 나온다고 한다. ‘다른 사람의 일을 성공적으로 완수하는 것보다 비록 불완전하더라도 자신의 일을 하는 것이 낫다.’ 직장을 갖고 살아가는 사람은 아침에 일어나서 출근하려면 되풀이 되는 삶을 생각하며 이렇게 말하기 쉬울 것 같다. 우리는 어려서부터 우리가 가진 잠재력을 등한시하는 문화에서 살고 있다. 그래도 아이들이 어떤 재능과 성장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지 유심히 관찰하는 부모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은 밥벌이에 치중하는 멘트를 아이들에게 스스럼없이 날리는 현실을 본다. 마음 한구석이 어두워지고 한 번뿐인 인생을 이렇게 살아도 되나 하는 생각을 가지게 된다. “제 주변에는 새로운 피카소, 새로운 일론 머스크, 새로운 톨스토이가 되고 싶은 친구가 많아요. 그런데 대부분의 현실은 그러하지 못하죠. 그건 어린 시절 꿈을 이야기 하라고 할 때 말하는 것이고요. 생존을 위해서 의사, 변호사, 공무원, 대기업 직원이 되려는 것 아닌가요? 심신 건강한 인간을 키우는 교육이 아니고 생산성 좋은 인간을 키우는 게 인간이라면 우리가 기계와 다를 게 무엇일까요?” 맞는 말이다. 우리의 현실을 적나라하게 말하는 소리를 듣는 데 왜 이리 가슴 한편에서 마음이 짠해질까? 모두들 우리는 그냥 같은 길을 따라간다. 세상은 그렇게 맞추어 가는 게 정상인지도 모른다. 그게 안전할지 모르니까 말이다. 우리는 생존 사회에 살고 있고 밥벌이를 해야 하니까 어쩔 수 없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식으로 살면 ‘참다운 나’를 만나는 과정은 죽어서나 이뤄질 수 있는 것 아닐까? 누구나 삶을 살아가는 자신만의 방식이 있다. 정말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하면서 살아가는 것은 이상향인가. 하루 한 시간만 ‘자기 자신을 알아가는’ 수업이 있다면 이 사회가 달라지지 않을까. 오늘날 가장 주목받는 사업가이자 모험가인 일론 머스크. 그는 손대는 분야마다 그곳의 산업지형을 바꾸고 있다. 그가 세운 전기차 회사 테슬라 모터스는 장난감 취급을 받던 전기차를 고성능차로 변신시켰다. 그의 스페이스 엑스는 민간 우주왕복선 시대를 열었고, 그가 공동 창업한 솔라시티는 파격적인 대여료로 미국 주택의 지붕을 태양광 패널로 바꿔가고 있다. 천재적 재능으로 미래 과학의 판타지를 실현하는 일론 머스크의 삶에 모든 이가 주목하고 있는 것이다. 일론 머스크는 어린 시절 우주 과학과 독서, 컴퓨터에 탐닉했다. 금융 시스템 혁명을 일으킨 페이팔 설립과 매각, 오직 꿈을 이루기 위해 수천억 달러의 재산을 쏟아 부어 설립한 스페이스 엑스의 로켓 개발 과정, 자동차산업의 판도를 바꾼 테슬라 모터스의 성공까지 우리는 그가 멋진 사업가이자, 순수할 정도로 목표에 몰입하는 모험가임을 알 수 있다. 사실 그는 불우한 유년기를 보냈으며, 학교 생활에도 제대로 적응하지 못했다. 다만, 하루에 10시간씩 독서할 정도로 스스로 배우는 학생이었다. 4학년 때는 브리태니카 백과사전에 빠져서 지냈다. 사람을 일종의 컴퓨터라고 생각했다. ‘학습’은 데이터와 알고리즘을 뇌에 다운로드하는 프로세스라고 여겼다. 학교에서 선생님이 가르쳐주는 것을 배우는 것은 우스울 정도로 느린 다운로드 속도라고 생각했다. 9살 때 컴퓨터를 처음 접하고, 보통 완성하는 데 6개월이 걸리는 프로그램 가이드를 3일 만에 끝냈다. 12살에 ‘블래스터(Blaster)’라는 비디오게임을 만들어서 컴퓨터 잡지사에 비싼 가격에 팔기도 했다. 사람이 하나의 직업을 가지고 사는 것도 매우 바쁠 것 같은데 일론 머스크는 여러 가지 일을 한꺼번에 한다. 불가능은 없다고 믿는 그의 신념이 성공을 가능케 하고, 또 새로운 것에 도전하게 할 힘을 주는 것 같다. 본인에 대한 믿음이 철철 넘치는 그를 보며 비결은 무언가 곰곰이 생각을 하게 된다. 많은 사람은 그의 꿈 덕분에 화성으로의 여행을 꿈꾸고 있다. 어느 인터뷰에서 그는 자아실현을 위한 그의 성공의 법칙에 대해 5가지를 말한다. 회사의 경영자이기에 그의 이야기는 좀 더 현실적으로 들린다. 4. 트렌드에 민감하지 마세요. 정말 의미 있는 것을 하고 계신가요? 단지 다른 사람이 하고 있어서 그런 것을 하는 것은 아닌가요? 유추해서 추론하지 마세요. 근원적인 진실을 발견하고 거기에서 출발해 일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Don’t follow the trend. Does what you are doing really make sense? Or is it just what everyone else is doing? Don’t reason by analogy; find fundamental truth and work backward from there). 그의 이야기를 들으면 이상과 현실의 절묘한 조화가 느껴진다. 그는 맨 처음 형과 회사를 운영할 때 아파트를 얻는 대신 작은 사무실을 임대해 소파에서 자고 YMCA에 가서 샤워를 했다. 컴퓨터 하나를 가지고 오전에는 형이, 밤에는 동생인 그가 사용한 어려운 시기였다. 그는 그렇게 줄곧 일주일을 일했다고 한다. 회사를 운영하는 사람은 그런 자세를 가지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여기서 생존과 이상의 문제가 생긴다고 누군가 말할 수 있겠다. 하지만 좋아하는 일을 하는 사람에게는 시간은 아낌없이 바치는 것이다. 하기 싫은 일을 억지로 하는 경우 시간이 아까운 것이지 하고 싶은 일은 지칠 수 없게 하는 열정을 샘솟게 한다. ----------------------------------------- ----------------------------------------- 테슬라와 스페이스X의 설립자 겸 최고경영자인 일론 머스크가 8월 27일(현지시간) 캘리포니아주 호손에 있는 스페이스X 하이퍼루프 트랙에서 ‘하이퍼루프 팟 경연대회 2’에 참여한 팀들을 격려하고 있다. / 사진 : AP=뉴시스 “나는 미치광이 취급을 받고 싶지 않아요. 내 친구 중에서 로켓이 폭발하는 장면을 계속 보여주며 내 재산을 잃기를 원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이가 있어요. 그러나 나는 개의치 않아요. 미래를 설계하는 사람으로서 후대에 유익한 것이 가장 가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어렸을 때 이 다음에 커서 어디로 가야 하는지를 몰랐습니다. 사람들이 내게 뭘 하고 싶은지 묻는데 그냥 뭐 근사한 것을 하고 싶다고 했어요. 그 이유를 내가 읽은 글귀를 인용하면서 말하죠. 아서 클락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충분히 진보된 기술은 마법과 구별할 수 없다’고요. 맞는 말이죠. 우리가 300년을 거슬러 올라간다면 지금은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문명의 이기들이 당연한 게 아닙니다. 날 수 있다는 것도 미친 것이라 취급 받았을 겁니다. 인터넷도 마찬가지고요. 이 모든 게 과거에는 마법과 같은 것이었겠죠. 내가 기술을 진보시킬 수 있다면 그건 정말 멋진 일 아닌가요. 설사 내가 죽더라도 누군가 바통을 이어 받을 수 있잖아요. 저는 그렇게 살고 싶어요.” ▎일론 머스크가 2015년 9월 29일(현지시간) 캘리포니아주 프리몬트에서 테슬라의 첫 SUV인 모델 X를 선보이고 있다. / 사진:AP=뉴시스 화성에서 생을 마감하는 것은 그의 오랜 꿈으로 알려져 있다. 당신은 지금은 그에게 의구심을 표하고 있을지 모르겠다. 그의 꿈이 이루어질지 않을지는 두고 봐야 할 일이다. 그래도 테슬라 전기자동차를 이용한 지속가능한 에너지 사업은 그나마 실현 가능한 목표라며 씩 웃을지 모르겠다. 테슬라가 만년 적자이고, 차를 많이 팔지 못하는 회사임에도 기업 가치는 미래 잠재력을 믿는 투자자 덕에 미국에서 자동차를 생산하는 업체 중 주식 시가총액이 가장 많기도 했다. 그는 젊은이들에게 이런 충고를 하며 그의 이야기를 마무리 한다. “나는 대학 때 ‘인류의 미래에 가장 큰 영향력을 끼치는 게 무엇일까?’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졌고, 5개의 답을 찾았습니다. 그것은 인터넷, 지속가능한 에너지, 지구를 넘어선 우주에서의 인류 생명 연장을 위한 우주 탐사, 인공지능, 인간 유전코드 재생프로그래밍입니다. 여러분들은 21세기의 마법사가 되어야 합니다. 멈추거나 위축되지 마세요. 기술은 그냥 두면 퇴보합니다. 고대 이집트 피라미드를 보세요. 인류는 피라미드를 짓는 법을 잊었습니다. 그들의 마법이 우리에게 전수되지 않은 것이지요. 로마의 수로와 도시 문명을 보세요. 인류는 그만큼 기술력 측면에서 위대했습니다. 기술로 이루어지는 상상력은 끝이 없습니다. 이제 밖으로 나가서 여러분의 마법을 창조하시길 바랍니다.” 그의 말을 듣고 있으니 인류가 가끔 어떤 이유에서 문명을 퇴보시키는 측면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법의 규제가 어떤 산업의 발전에 얼마나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사례가 있다. 19세기 말 영국에서 시행된 레드 플래그법(Red Flag Act) 혹은 적기조례(赤旗條例)라 불린 기관차량 조례(Locomotive Act)이다. 다행히 이 법은 약 35년 간 유지되다가 1896년에 폐지된다. 이 법은 당시의 사정을 감안하더라도 터무니없었다. 규제의 내용을 오늘의 관점에서 보면 웃음이 나온다. -승무원은 최소 3명(운전자·화부·조수)이어야 한다. -조수는 60야드(55m) 앞에서 붉은 깃발(밤에는 붉은등)을 들고 걸어가며 말이나 마차의 통행을 도와주어야 한다. 조수의 신호에 따라 말이나 마차가 지나갈 때 차는 멈춰야 한다. -차량 중량은 14t을, 차량 폭은 9피트를 넘어서는 안 된다. 1878년 개정법에서 붉은 깃발은 필요 없는 것으로 하고 조수의 위치(전방 60야드)는 20야드로 단축되었지만, 말과 조우하면 차량이 정지하여야 하고, 말을 놀라게 하는 연기나 증기의 발생은 금지됐다. 왜 이렇게 터무니없이 과도한 규제가 생겼을까? 자동차의 출현으로 위태로워진 기존 마차산업을 보호하기 위해서였다. 자동차의 출현으로 불안을 느낀 마차산업 종사자들이 강력하게 로비했고, 그게 먹힌 것이다. 약 30년 간 유지된 이 법은 영국 자동차산업을 초기 태동기에서부터 철저히 구속하는 역할을 했다. 이로 인해 영국의 자동차산업은 독일이나 프랑스에 비해 현저히 뒤처지게 되었다. 가혹한 규제가 산업의 싹을 애초에 눌러 성장을 억제한 결과이다. 혹시 우리 주변에 우리의 상상력을 제한하는 규제는 없나? 아니 규제보다 더 무서운 것은 자아를 억제하는 관습이다. 모험을 터부시하는 환경, 안정성을 제일로 여기는 사회 분위기야 말로 규제 이상의 보이지 않는 규제이다. 일론 머스크의 이야기를 들으면 행운의 여신이 놀랍도록 그의 손을 들어준 것처럼 들린다. 이와 달리 그의 가정사는 순탄하지 못했다. 남아공 전기 엔지니어 출신 아버지와 캐나다 모델 출신 어머니의 이혼은 물론이고, 아버지가 키우는 동안에는 입 밖으로 내지 못할 정신적 상처를 받았다고 했다. 캐나다 시민권자였던 어머니와 함께 17살에 남아프리카를 떠나서 캐나다로 이주하고 퀸즈대학교에서 경영학을 공부한 후 미국 펜실베니아대학으로 편입했다. 훗날 스탠퍼드대 대학원에 입학했지만 동생 킴벌과 창업의 길로 들어서면서 2일 만에 학교를 자퇴한다. 그의 첫 번째 아이는 생후 10주 만에 영아돌연사증후군으로 사망했다. 첫째 부인 소설가 저스틴 머스크는 블로그에 알리고 싶지 않았을 일론 머스크의 사생활을 낱낱이 기록했다. 둘째 부인 라일리와도 이혼, 재혼, 이혼을 거듭했다. 모든 사람은 그렇게 성공과 실패를 맛보는 삶의 굴곡진 삶을 사는 것인지 모르겠다. 그를 보며 일과 삶의 균형을 생각하는 워라밸(Wok-Life Balance)의 평범한 인생이 좋아 보일 수도 있다. Home>이코노미스트>Inside |
출처: 마음의 정원 원문보기 글쓴이: 마음의 정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