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병석: 질의와 응답 1581번. 다락방..이단 / 다락방교회 과연 이단인가?. 2008-04-25
목사님안녕하세요
요즘에 신앙생활을 열심히 하지 못하고 있는데 병원에서 전도사님 한분을 만났어요 너무나 명쾌하게 복음에 대해서 설명해주시는 것을 듣고 다시 예수님을 영접하였습니다.
사당동에 있는 총신대학원을 나왓다고 했고 말씀하시는 것을 들으며 전혀 의심같은 것을 할 생각도 못했어요.
그래서 수첩에 제것은 물론 믿지않는 오빠 이름과 학교,핸드폰번호까지 써주었습니다.
그분과 헤어진 후에 한동안 감사한 마음에 성경책도 들여다보고 그랫는데 집에 와서 인터넷으로 그 전도사님이 다닌다고 하는 교회를 검색해보니 이단으로 알고 있는 다락방이었습니다.
제가 그 전도사님에게서 복음에 대한 설명을 듣고 얼마나 확신과 감사에 차 있었는지 순간 다락방을 이단으로 인정하고 싶지 않을 정도였습니다. (그분은 저한테 다니는 교회를 잘 다니라고까지 햇었고요)
인터넷으로 검색을 해보니 어떤 분은 다락방의 류광수 목사가 한국교회의 목회자들에게 사과하며 돌아오겠다고 했는데 한국교회가 받아주지 않았다 뭐 그런이야기도 있다던데 확실히는 모르겠습니다.
어디까지가 이단이고 이단이 아닌지에 대해서도 더 정확히 알고 싶고
목사님께서는 류광수목사의 다락방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의견을 묻고 싶습니다.
2년전에 다니는 교회가 이상하다고 질문을 올렸었는데 그때 목사님께서 해주신 답변이 좋은 교회를 찾아 교회를 옮길 수 있는 용기를 주었습니다. 그래서 또 생각이나서 아주 오랜만에 이곳에 들러서 또 질문을 올립니다..
깨어있지 못해서 이런 일을 자주 겪는구나 하는 생각에 마음이 아프네요.. 그래도 이렇게 믿고 질문할 수 있는 목사님이 있어서 참 다행입니다..
<응 답>
다락방교회 과연 이단인가?
다락방의 이단 여부는 각교단마다 가장 많이 논의 되어온 문제입니다. 그러면서도 이단이라고 규정 짓는 일에는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표현해서 이 문제는 골치아픈 문제입니다. 신학적으로 딱부러지게 이단이라고 정죄할 주장들은 찾기 힘들고 그러면서도 무엇인가 석연치 않은 문제점들을 안고 있을뿐 아니라 다박방교회가 기성교회에 큰 도전이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락방 문제는 이단이냐, 아니냐의 판별 보다는 과연 그들의 신학사상이 정통적인 교리에 입각한 건전한 교리냐의 시비문제라고 여겨집니다. 이런 각도에서 다락방을 바라본다면 문제를 제기할 수 있는 요소가 곳곳에 있기는 하지만 그 문제란 것이 이단까지 갈 수 있는 심각한 내용들은 아닙니다.
그런데 요는 일반 평신도들이 다락방 교회에 다니는 일에 대해 어떤 견해를 가져야 하며 그들에게 어떤 제재를 가해야 하느냐에 대해 말한다면 얼른 괜찮다고 말하기도, 또 안 된다고 잡아떼기도 난감하다는 사실입니다.
다락방이 여호와의 증인이나 안식교회나 통일교나 하나님의 교회나 신천지교회와 같은 선상의 결정적인 이단성이 있는 교회는 아니란 사실은 분명합니다. 성경해석에 교리적인 차이점은 얼마든지 존재하며 또 이런 문제는 서로 이해하고 관용할 수 있는 문제로 여기면서도 다락방교회에 나가는게 썩 옳은 판단은 아니란 점을 떨쳐버릴 수 없는 것도 사실입니다.
우리 주변에는 일반 성도들이 다닐만한 좋은 교회들이 참 많이 있습니다. 이단이다 아니다는 문제로 교계의 문제아로 등장하고, 각 교단에서 빗장을 지르고 있는 다락방교회를 굳이 찾아가실 이유나 필요는 없다고 여깁니다만.
참고로 아래에 가장 보수적 건전한 교단인 예장 합동측 총회에서 발표한 다락방교회 문제에 대한 글을 간추려 실립니다.
이 문제는 이 글을 읽으시는 형제께서 판단하셔서 교회선택에 대한 취사선택을 취하시면 됩니다.
2008년4월27일 민병석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