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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 87 ) 국내 입양의 활성화 방안 김호현(대구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박사과정 재학)
<목 차>
I. 서 론......................................................87
II. 입양의 실태...............................................90
1. 입양아동..........................................90
2. 양부모..............................................95
3. 입양알선기관...................................96.
III. 국내입양의 활성화 방안..........................98
1. 국가정책..........................................98
2. 입양알선기관의 정책......................103
3. 입양신청자의 의식.........................104
IV. 결론.........................................................105 ( P. 88 )
I. 서 론
아동복지 서비스의 일반적인 분류는 서비스(supportive service), 보조적 서비스(supplementary service), 대리적 서비스(substitute service)로 나눌 수 있는데, 우리 나라의 요보호아동에 대해 실시하는 각종 서비스, 즉 입양 사업, 집단(시설)보호 사업 등은 대리적 서비스로 볼 수 있다. 그 중 입양서비스는 가장 효과적인 아동복지 프로그램으로 볼 수 있으며, 이는 1958년 이후 지금까지 36년 동안 요보호 아동의 국내외입양 추이를 본 <표 1-1>에서 입양된 아동 총수가 179,673명이나 되는 것으로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표 1-1> 우리 나라 요보호아동의 국내외입양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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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계 58 70 71 80 81 85 1986 1987 1988 1989 1990 1991 1992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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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 179673 14181 63551 50502 11534 10329 8787 6063 4609 3438 3235 3444 % 100 100 100 100 100 100 100 100 100 100 100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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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49766 4374 15304 15424 2854 2382 2324 1872 1647 1241 1190 1154 % 27.7 30.8 24.1 30.5 24.7 23.1 26.4 30.9 35.7 36.1 36.8 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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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외 129907 9807 48247 35078 8680 7947 6463 4191 2962 2197 2045 2290 % 72.3 69.2 75.9 69.5 75.3 76.9 73.6 69.1 64.3 63.9 63.2 6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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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보건사회부 통계종합 그러나 입양한 내용을 보면, 국외입양이 훨씬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대해 사회일각에서는 부정적인 견해를 갖고 있으나, 우리 역사의 특수성, 국민성, 사회제도 등 사회환경적인 측면과, 사회복지의 본질인 생존권적 차원에서 아동의 입장을 평가한다면 충분히 긍정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 나라의 요보호아동의 보호형태가 지금도 시설보호 중심인 점을 감안하여 국외입양제도가 없었다고 가정한다면, 국외입양된 대부분의 아동들이 시설의 수용보호로 자라날 수 밖에 없었을 것이다. ( P. 89 ) 1988년 이후 '한국은 경제성장에 걸맞지 않게 국제적으로 가장 많은 수의 아동을 국외로 입양을 보내고 있다.'라는 국제사회의 비난이 있자, 이를 언론에서 우리 나라의 국제적 위상과 국민적 자존심에 초점을 맞추어 국외입양의 문제점을 부각시켜 집중 보도하면서 국외입양 종결 쪽으로 여론을 형성해 갔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는 국외입양사업을 근본적으로 재검토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고, 그 대책으로 6년간의 유예기간을 거쳐 1996년 이후부터 혼혈아동과 장애아동을 제외한 모든 아동의 국외입양을 종결한다는 방침을 세웠다.(보건사회부, 『입양사업개선지침』, 1989.) 그러나 정부의 국외입양을 종결하겠다는 의지가 있는지의 여부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점에서 많은 의문이 제기 된다. 첫째, 1989년부터 1993년까지 정부의 국외입양 단계적 감축계획 수가 실제로 국외입양된 아동수 보다 6.9% - 40.6%나 많게 책정되어 있으며, 종결 전년도인 1995년의 계획도 1,700명이나 책정되어 있어 일시중단시 많은 혼란이 있을 수 있고, 둘째, 종결계획을 발표한지 5년이 되어가고 종결시점도 1년반 밖에 남지 않은 지금까지 종결을 위한 아무런 준비가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외입양을 종결한다는 전제하에 그 대체 프로그램으로 국내입양을 활성화 시키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보고 이를 위해 우리 나라의 전반적인 입양 실태, 즉 입양정책과 제도, 요보호아동의 발생경로와 실태, 구내와 입양의 현황, 국내양부모의 입양동기, 기관의 실태 등에서 문제점과 개선책을 찾아 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 P. 90 ) II. 입양의 실태 입양실태는 정부로 부터 국내외 입양알선을 허가 받은 홀트아동복지회, 동방아동복지회, 대한사회복지회, 한국사회봉사회 등 4개 입양알선기관을 중심으로 1986년부터 1992년까지 3년을 단위로 하여 변화된 내용을 살펴 보았다. 1. 입양아동 가. 입소 현황 입소아동은 입양알선 기관이 아동을 입양 보내기 위해 친부모나 아동복지시설장 혹은 관계기관으로 부터 입양의뢰를 받아 인수한 아동을 말하며 <표 2-1>과 같이 요보호아동이 급속히 줄어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입소아동의 속성에 따른 변화 추이는 남아와 장애아동, 6개월 미만의 신생아의 입소비율이 높아지고 있다. 그 이유는 <표 2-2>에서 보는 바와 같이 기아로 입소되는 경우와 기혼자에 의해 입소되는 아동의 비율이 줄어들고 미혼모에 의해 입소되는 아동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 P. 91 )
<표 2-1> 입소아동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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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별 신 체 상 태 아 동 연 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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년도 합계 장애 6개월 6개월 만1세 만3세 남 여 정상 건강 - - 불량 미 만 만1세 만3세 이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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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6 11,371 4,955 6,416 8,625 2,746 8,374 593 706 1,698 (%) 100.0 43.6 56.4 75.9 24.1 73.6 5.2 6.2 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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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9 5,371 2,609 2,762 3,606 1,765 4,438 214 184 535 (%) 100.0 48.6 51.4 67.1 32.9 82.6 4.0 3.4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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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2 3,191 1,617 1,574 2,129 1,062 2,947 71 82 91 (%) 100.0 50.7 49.3 66.7 33.3 92.3 2.2 2.6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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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2-2> 입소동기별 아동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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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 권 포 기 기 아 인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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년도 합계 미혼 기혼 이혼 혼인외 기타 병의원 시설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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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6 11,371 7,228 1,988 261 387 234 120 230 1,698 (%) 100.0 63.9 17.5 2.3 3.4 2.1 1.1 8.0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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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9 5,371 3,801 669 120 267 49 0 417 48 (%) 100.0 70.8 12.4 2.2 5.0 0.9 0 7.8 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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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2 3,191 2,637 305 47 117 28 0 54 3 (%) 100.0 50.7 49.3 66.7 33.3 92.3 2.2 2.6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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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 92 ) 나. 퇴소현황 입소아동의 퇴소현황은 <표 2-3>에서 보는 바와 같이 국내입양은 적은 비율이지만 증가하고 있고 국외입양은 줄어들고 있어 정부의 국외입양 억제책의 영향이 다소간 작용되는 것으로 보여진다. 입양수속중단 아동은 입양수속 중 친부모가 아동의 재양육을 원해 다시 찾아가는 경우와 아동양육 도중 입양이 될 수 없을 정도의 심한 장애가 발견되는 경우, 양육도중 사망하는 경우 등의 사유로 입양을 보내지 못하게 된 아동을 말하며, 이러한 아동이 6.0%, 7.9%, 8.5%로 증가하는 것은 역시 미혼모에 의해 미숙아로 출산되는 아동의 비율이 높아 심한 장애를 입거나 사망한 때문으로 보여진다. 즉, 대부분의 미혼모들은 임신중 건강 및 영양관리가 부족할 뿐만 아니라 임신상태로 조차 지내기가 거북하여 만삭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조기에 분만을 유도하는 경우가 많아 미숙아의 발생이 늘어난다고 볼 수 있다.
<표 2-3> 퇴소아동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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년 도 합 계 국내입양 국외입양 수속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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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6 12,053 2,075 9,251 727 (%) 100.0 17.2 76.8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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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9 5,885 1,134 4,285 466 (%) 100.0 19.2 72.9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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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2 3,199 669 2,258 272 (%) 100.0 20.9 70.6 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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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 93 )
<표 2-4> 수속중단아동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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년 도 합 계 귀 가 사 망 입양불가 기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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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6 727 286 227 204 10 (%) 100.0 39.3 31.2 28.1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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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9 466 218 177 63 8 (%) 100.0 46.8 13.5 13.5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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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2 272 94 98 73 7 (%) 100.0 34.6 36.0 26.8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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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입양현황 입양현황은 입양된 아동을 국내외별로 성별, 신체상태, 아동연령 등을 변수로 하여 그 특성을 살펴 보았는데, 성별은 큰 차이를 발견할 수 없었으나 신체상태와 아동의 연령은 국내입양과 구외입양간, 또 년도의 변화에 따라 많은 차이점이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즉, 국내입양은 신생아로서 정상적인 신체상태를 가져야 하나 국외입양의 경우는 연령이나 신체상태가 입양여부에 결정적인 것은 아니라고 볼 수 있다. 실제로 입양알선기관의 국외입양 대상아동의 선별기준은 다음과 같다.( 홀트아동복지회, 『업무지침』, 1993, pp.10.) (1) 만 6세 이하의 남아, 만 8세이하의 여아 (2) 정신박약아를 제외한 모든 아동(장애아동은 의사 및 관계부서와 협의하여 결정 함) ( P. 94 )
<표 2-5> 국내 입양아동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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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별 신 체 상 태 아 동 연 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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년도 합계 장애 6개월 6개월 만1세 만3세 남 여 정상 건강 - - 불량 미 만 만1세 만3세 이 상
-------------------------------------------------------------------------------
1986 2,133 1,036 1,097 2,127 6 1,992 84 49 8 (%) 100.0 48.6 51.4 99.7 0.3 93.3 4.0 2.3 0.4
-------------------------------------------------------------------------------
1989 1,247 591 656 1,241 6 1,205 12 26 4 (%) 100.0 47.0 52.6 99.5 0.5 96.6 1.0 2.1 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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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2 699 327 342 666 3 644 12 11 2 (%) 100.0 48.0 51.0 99.6 0.4 96.3 1.8 1.6 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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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2-6> 국외 입양아동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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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별 신 체 상 태 아 동 연 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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년도 합계 장애 6개월 6개월 만1세 만3세 남 여 정상 건강 - - 불량 미 만 만1세 만3세 이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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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6 8,805 3,637 5,168 5,932 2,873 5,265 1,224 1,139 1,177 (%) 100.0 41.3 58.7 67.4 32.6 59.8 13.9 12.9 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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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9 4,285 2,011 2,274 2,668 1,617 2,726 680 410 469 (%) 100.0 46.9 53.1 62.3 37.7 15.9 15.9 9.6 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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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2 2,258 1,837 1,175 2,281 977 1,602 427 144 91 (%) 100.0 48.0 52.0 56.7 43.3 71.0 18.9 6.4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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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 95 )
2. 양부모 양부모의 입양태도는 입양동기, 입양시 비밀여부, 불임여부, 자녀여부를 중심으로 파악해 보았다. 먼저 양부모의 입양동기는 < 표 2-7>과 같이 가계승계, 가정화목, 양부모의 가정기능을 증진시키기 위한 여타의 이유 등 부모 중심적 입양동기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반면, 가족들이 알고 협의해 입양하는 비율은 매년 높아가고 있어 차츰 공개입양을 하게 될 가능성을 높여주고 있다.
<표 2-7> 입양부모의 입양동기, 비밀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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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 양 동 기 비 밀 여 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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년도 합계 가계 가정 불우 기타 부부 가족 공개 아동 만 만 승계 화목 복지 알게 알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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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6 2,133 393 595 27 1,118 1,311 556 266 (%) 100.0 18.4 27.9 1.3 52.4 61.5 26.0 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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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9 1,244 247 474 28 495 667 379 198 (%) 100.0 19.8 38.1 2.3 39.8 53.6 30.5 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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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2 669 100 408 5 356 360 233 76 (%) 100.0 14.9 31.1 0.7 53.3 53.8 34.8 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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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 부모가 되고 싶어, 자녀 1명은 외로와서 등 양부모의 불임여부와 자녀유무에 관한 사항은 불임가정과 무자녀 가정이 85%이상으로 가장 많은 비율을 나타내고 있으며, 그 배율이 매년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P. 96 )
<표 2-8> 입양부모의 불임여부, 자녀유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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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 임 여 부 자 녀 유 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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년도 합계 부부 원인 불 임 기 무 시설 기타
-------------- 자 ------------
정상 불명 양부 양모 타 녀 친자 양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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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6 2,133 94 202 660 1,174 3 1,884 224 25 (%) 100.0 4.4 9.5 30.9 55.0 0.2 88.3 10.5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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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9 1,244 40 107 404 682 11 1,113 119 12 (%) 100.0 3.2 8.6 32.5 54.8 0.9 89.5 9.6 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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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2 699 10 40 211 405 3 613 49 7 (%) 100.0 1.5 6.0 31.5 60.5 0.5 91.6 7.3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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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입양알선기관 가. 국내입양 실적 입양실적은 입양을 신청한 양부모가 실제로 얼마나 입양을 했는지를 파악해 본 것으로 그 내용은 <표 2-9>와 같다. 입양을 신청한 자가 입양을 하게 된 비율이 1992년도가 1986년에 비해 9.9%나 줄어든 것을 알 수 있다. 그만큼 입양성공율이 낮아졌다고 볼 수 있는데, 그 원인으로는 역시 <표 2-11>의 입양대기 기간이 길어져 <표 2-10>에서 보듯이 연락이 두절되거나, 입양절차에 불만을 가져 취소하거나, 또 타기관(국내입양지정기관, 시설 등)에서 미리 입양을 하게 되어 취소하는 등 다양한 원인이 있다. ( P. 97 )
<표 2-9> 입양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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년 도 신청접수 입 양 실 적 -------------------------------------------------
계 아동배치 취 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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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6 2,760 2,870 2,133 674 (%) - 100.2 74.3 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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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9 1,769 1,862 1,218 644 (%) - 100.2 65.4 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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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2 988 991 638 353 (%) - 100.0 64.4 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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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2-10> 입양신청 취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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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유 --------------------------------------------------------
년도 합계 무 타 자격 절차 아동 소 기관 임신 기타 식 입양 미달 불만 불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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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6 674 319 67 30 43 12 12 191 (%) 100.0 47.3 9.9 4.5 6.4 1.8 1.8 2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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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9 644 284 136 29 80 13 10 92 (%) 100.0 44.1 21.1 4.5 12.4 2.0 1.6 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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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2 353 173 47 15 16 11 5 86 (%) 100.0 49.0 13.3 4.3 4.5 3.1 1.4 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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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 사적입양, 입양욕구 상실, 가족반대, 출산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취소 등 ( P. 98 ) 나. 입양대기 시간 입양을 신청한 후 입양하기까지 소요된 기간을 나타내는 입양대기기간은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표 2-11>과 같이 매년 길어지고 있는데, 이는 <표 2-1>에서 본 것 처럼 입양대상 아동의 발생이 줄고 장애아동의 비율이 높아지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입양대기 기간은 양부모의 감정정리와 입양후의 설계 등을 위해 대체로 임신기간과 같은 10개월 이상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표 2-11> 입양대기 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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년 도 합 계 3개월 3개월- 6개월- 1년 - 1년반 미 만 6개월 1년 1년반 이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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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6 2,133 569 666 699 151 48 (%) 100.0 26.7 31.2 32.8 7.1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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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9 1,247 209 393 521 97 27 (%) 100.0 16.8 31.5 41.8 7.8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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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2 669 151 168 223 95 32 (%) 100.0 22.6 25.1 33.3 14.2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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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I. 국내입양의 활성화 방안
1. 국가정책 가. 문제아동의 발생억제 발생되는 요보호아동의 전체 수에 비례한 문제아동의 비율이 증가되고 있다. 여기서 문제아동은 아동 자신이 갖고 있는 미수, 정신 신체적인 장애, 연장, 유호적 등의 문제 뿐만 아니라 그 부모가 같고 있는 정신질환, 정신박약, 폭행에 의한 임신, 친권포기의 번복 가능성 등이 포함되는데, 이러한 아동은 그 자체의 이유로 국내입양이 될 수 없다. ( P. 99 ) 그중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미숙아 문제인데, 1987년 이후 부터 1993년 까지 7년간 국내외로 입양된 전체 장애아동의 50%이상이 미숙아(보건사회부 통계 종합)인 것을 보면 미숙아의 발생이 국내 입양을 저해시키는 가장 큰 요인으로 생각할 수 있다. 1970년대나 1980년대 초반에 비해 미숙아의 발생비율이 이렇게 급증하는 것은 <표 2-2>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미혼모에 의해 발생되는 입양대상 아동의 비율이 점차 증가되고 있고 그 미혼모 중 많은 수가 인위적인 분만을 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인위적으로 일찍 조산된 아동들은 장기간 입원으로 막대한 의료비를 소요할 뿐만 아니라 치료 후에도 많은 후유증(특히 뇌성마비)을 동반할 수 있어 입양을 보낼 수 없게 되거나 건강해지더라도 국내에 입양 되기가 매우 어렵다. 문제아동의 발생억제를 위해서는 첫째, 요보호임산부에 대한 사회복지 서비스를 강화하여야 겠다. 이들이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는 식사시설과 안전하게 출산할 수 있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하여 조산아동과 문제아동의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여야 겠다. 조산아동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출산을 꺼리는 생부모와 출산관계자의 이해가 맞아떨어지기 때문에 생겨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조산아동을 줄이기 위해서는 생부모와 출산관계자에 대한 조치가 병행되어야 하는데, 전자를 위해서는 임산부 보호조치를, 후자를 위해서는 엄한 법적용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 P. 100 ) 둘째, 이혼을 방지하고 결손가정 자녀를 위한 보호조치를 강화하여 연장아동이나 유호적 아동이 입양대상이 되는 것을 줄여 나가야겠다. 이런 아동의 대부분은 친부모가 이혼한 후 어니 쪽도 양육하기를 원치 않거나 양육할 여건이 되지 못해 입양의뢰 되는데, 부부간, 가족간 갈등이 있어 이혼이 예견되는 가족을 위해서는 가족상담이나 치료기회를 제고(이혼판결시 가족치료 전문가의 의견서를 첨부토록 하는 것 등)하여 가정이 파괴되는 것을 줄이고 결손된 가정은 가정기능을 강화시켜 주는 프로그램, 즉 가정조성사업, 탁아사업, 임시가정위탁사업 등을 제공하여 친부모가 자녀를 양육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겠다. 나. 국내입양을 촉진시킬 수 있는 정책 수행 1988년 이후 정부에서 국내입양을 증진시키기 위해 내놓은 대책은 국외입양을 억제하여 그 반사적인 영향으로, 혹은 양부모의 자격기준은 완화시킴으로 국내입양이 늘어나도록 하겠다는 식의 정책, 즉 정부의 예산은 들이지 않는 비경제적인 정책으로 문제를 풀어 보겠다는 경향이 뚜렷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은 <표 2-5>에서와 같이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하였다. 따라서 국내입양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국가예산을 투자하는 정책도 병행되어야 할 것이며, 대체로 다음과 같은 방안들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첫째, 입양알선기관에 대한 정부 지원책이 강구되어야겠다. 이는 입양알선기관에 입소되는 아동이 모두 생활보호법상 생활보호대상자가 되기 때문에 정부에서 지원 의지만 있다면 금방이라도 실시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국내입양 수속금의 현실화도 병행하여 국외입양의 메리트를 줄여나가야 겠다. 둘째, 문제아동을 입양한 양부모를 지원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 P. 101 ) 즉 장애아동을 입양할 경우나 입양 후 각종문제가 나타난 아동에 대해서는 양부모의 생활능력에 관계없이 이들을 도울 수 있는 방안, 즉 의료비, 교육비, 양육비 등 경제적인 지원책과 항상 이용 가능한 상담시설, 재활 및 치료시설, 탁아시설, 학교의 기숙사 등 사회적, 정서적 지원책 등이 강구되어야겠다. 셋째 양부모의 법적 보호책이 강구되어야겠다. 현행 입양특례법에는 친부모가 입양을 동의 했더라도 동의한지 1년이 지나지 않으면 이를 번복할 수 있는 소를 제기할 수 있게 되어 있다. 법적인 문제를 방지하려면 친부모가 입양을 동의했을지라도 1년이 경과된 후에 입양을 보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으나, 입양현장에서는 <표 2-5>와 <표 2-6>에서 보듯이 국내외를 불문하고 공히 6개월 이내에 대부분 입양되고 있다. 이러한 여건임을 감안해 볼 때, 양부모를 위해 친부모가 입양동의후 수를 제소할 수 있는 기간을 줄이거나 양부모를 위해 특별한 법적 보호책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다. 입양사업의 전문성 증진 입양사업의 전문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관계 종사자들의 전문적인 기술과 능력이 우선되어야겠지만 이에 못지않게 제도적인 장치도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제도적으로 전문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조치가 있어야겠다. 첫째, 국내 입양 지정기관의 요건을 강화하고 사적입양을 근절해야 겠다. 이를 위해선 먼저 정부의 실적위주 정책이 재고되어야 한다. ( P. 102 ) 최근 수년간 정부에서는 국내입양을 활성화 시킨다는 명목하에 각 행정 단위(시, 군, 구), 시설(영육아원, 일시보호소), 아동상담소별로 국내입양 추진목표를 설정해 두고 국내입양을 독려해왔다. 그 결과 1992년의 경우 4개 입양알선기관에서 국내입양을 보낸 아동수가 669명(<표 2-5>)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나라 전체적인 통계는 1,190(<표 1-1>)명으로 나타나 입양알선기관외의 기관에서 43.8%인 521명을 입양알선했다고 볼 수 있다. 입양상담 전문가를 가진 일부 기관을 제외하고는 지극히 위험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여겨지며, 상담현장에서 종종 직면하는 사적입양(개인간, 의료시설 관계자와 양부모간 등)의 위험성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사적입양은 입양알선기관에서 입양을 할 수 없는 양부모가 의료기관에 아기를 부탁하여 입양을 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러한 일이 발생되지 않도록 법적인 대책이 요망된다. 둘째, 상담원의 상담권을 보장해야겠다. 입양사업은 친부모의 모든 권한을 위임받아 그들의 자녀에게 새로운 가정을 찾아 주는 고도의 전문성을 요하는 사회복지사업이다. 따라서 현행 입양관계 업무에서 상담자의 비밀을 노출케하는 각종 요식서류, 행정공무원들의 자의적인 판단에 의한 규제, 입양알선기관에서 상담을 종결지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관계공부원의 확인을 거쳐야 하는 것 등 많은 부분에서 행정적 간섭 내지는 규제를 철폐해야겠다. 셋째, 양부모의 자격요건을 보다 강화해야겠다. 근래에 정부에서는 국내입양을 증진시키려는 목적으로 양부모의 연령제한 상한선을 45세에서 55세로 대폭 상향 조정 하였으며, 형제의 수, 부모의 연령차, 학력 등의 제한 조치를 폐지하였다. 이는 보다 양질의 양부모를 선정하는 기준을 폐지한 것으로 입양 서비스의 수준을 저하시킬 수 있어 종래 대로 환원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 같다. ( P. 103 ) 라. 국외입양제도의 적절한 활용 <표 2-1>에서 보듯이 요보호아동의 발생은 해마다 많이 줄어들고 있지만, 문제아동의 비율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앞에서도 언급이 되었지만, 문제아동의 비율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앞에서도 언급이 되었지만, 문제를 가진 아동은 좀처럼 국내에서 자신의 가정을 찾을 수가 없다. 이러한 현실에서 어느 일정시점을 정해 국외입양을 종결 지운다는 것은 행정편이적인 발상으로 많은 아동들의 양육환경을 박탈하는 비인간적인 처사라고 밖에 볼 수 없다. 더우기 정부에서는 1988년부터 금지하여 아동복지시설에 입소된 모든 아동이 가정을 갖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모든 요보호아동들이 자연스럽게 국내입양이 되어질 때까지 국외입양제도를 적절히 활용하여 아동의 복지증진에 기여해야겠다. 2. 입양알선기관의 정책 가. 국내입양중심으로 사업 전환 국내입양이 증가되어 않는 상당한 이유가 입양알선기관에서 국내 입양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입양알선기관은 입소아동의 상태, 인력, 재정 등 재반 여건상 당장 국외입양을 중단하기엔 많은 어려움이 있겠지만, 입양현실을 정확히 파악하여 국내입양을 늘려 나가는 장단기 계획을 세워 국민적인 지지를 받을 수 있는 기관으로 거듭나야 하리라 본다. ( P. 104 ) 나. 입양사업의 전문성 증진 입양알선기관에서 입양사업을 전문화시킬 수 있는 첩경은 인력의 전문화와 프로그램의 전문화이다. 인력의 전문화는 전문부서의 설치와 전문적인 자격을 갖춘 상담원의 배치, 상담원의 재교육기화의 제공 등을 들 수 있으며, 충분한 입양전 상담과 교육, 완벽한 사후관리 등 제도적 장치와 기존 프로그램의 수정 보완 등을 들 수 있다. 최근의 연구들에 의하면 비밀입양 보다 아동 본인을 포함한 주변의 모든 사람들이 입양한(된) 사실을 알게 하는 공개입양이 아동과 양부모를 위해 더 낳은 결과를 맺는다는 주장이 많다.(배태순, "입양사업제도개선 및 활성화 방안", 한국아동복지학회 제5회 학술대회자료집, 1994, pp. 123 - 124.) 이러한 사항들도 연구하여 입양현장에 도입한다면 전문성을 증진할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될 것이다. 3. 입양신청자의 의식 가. 입양동기의 전환 지금까지 우리 나라의 입양 관행은 <표 2-7>에서 보듯이 97.7% - 99.3%가 어떤 이유든 양부모 중심적 입양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에 따라 비밀입양과 정상적인 신생아만을 원하여 좀처럼 국내입양이 활성화 되기 어려웠다. 양부모도 필요에 따라 입양을 신청하겠지만 입양대상아동이 모두 입양 되어지기 위해서는 입양을 원하는 양부모가 아동의 입장을 고려한 입양신청이 있어야겠다. ( P. 105 ) 많은 장애아동들이 국외입양이 되어지는 것은 이들이 용이하게 입양되어 질 수 있는 입양제도와 사회보장제도가 발달되어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상당수의 양부모는 "누군가가 관심을 가져야 될 아동이 있기 때문에 내가 참여 하겠다."라는 것이 그들의 입양동기이다. 나. 입양아동에 대한 편견의 불식 입양아동에 대한 편견을 불식시킬 수 있는 지속적인 홍보가 필요하다. 입양상담을 하면서 느끼는 신청자의 가장 큰 불안은 '부모의 배경이 어떨까? 혹시 친부모의 나쁜 성향을 아기가 닮아 성장 후에 문제를 일으키지 않을까?'하는 것이다. 아동의 성격형성은 선천적인 요인 보다는 양육과정에서 경험하는 양육자의 태도, 성장 환경 등 후천적인 요인에 의한 것임을 모든 입양신청자는 알아야 할 것이다. 이렇게 되기 위해서는 국가나 입양알선기관에서 대 국민홍보와 입양신청자에 대한 교육이 병행되어야 하겠다.
IV. 결 론 본 연구의 목적은 정부의 1986년 이후 국외입양종결 방침'에 따른 그 대안으로 국내입양의 활성화 방안을 찾아 보고자 우리 나라 4개 입양알선기관의 제반 현황을 중심으로 접근해 보았다. 입양실태에서 입양제도, 즉 입양관련법과 보건사회부의 입양지침은 1988년 이후 국내입양을 증진시키고자 많은 노력을 해 왔지만 국민들의 의식개혁이나 국내입양 분위기 조성을 위한 홍보, 국내입양 지정기관 확충, 양부모의 자격기준의 완화, 국외입양 억제를 통한 국내 입양 증가 기대 등 비경제적인 측면만을 강조해왔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국내입양이 늘어나는 결과를 얻지 못하였다. ( P. 106 ) 국내입양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는 국가의 정책과 입양알선기관의 정책, 국민의식의 변화 등 크게 3부분으로 나누어 고찰해 보았는데, 국가 정책적인 측면에서는 첫째, 조산아 등 문제아동의 발생을 억제하는 대책이 강구되어야 하겠으며, 둘째 국내입양을 촉진시킬 수 있는 정책, 즉 국내입양 지정기관의 요건을 강화하고 사적입양의 근절, 상담원의 상담권 보장, 양부모의 자격 강화 등이 필요하고, 네째 일정한 시점을 기해 물리적인 방법으로 국외입양을 중단할 것이 아니라 국내여건과 요보호아동들의 복지적 입장에서 국외입양제도를 적절히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다. 입양알선기관의 정책으로는 첫째, 국내입양중심으로의 사업전환이 필요하며, 둘째 입양사업 실무에서 전문성이 증진되도록 노력해야겠는데, 인력의 전문화와 프로그램의 전문화를 주장하였다. 입양신청자의 의식변화 요소로는 첫째, 입양동기가 양부모 중심에서 아동중심으로 전환되도록 하는 방안과, 둘째 입양아동에 대한 편견을 불식시키는 방안 등이 강구되어야겠다고 주장하였다.
출 처 : 계간 사회복지 1994년 여름 통권 제 121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