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어제 회원가입시 본인인증과 관련하여 공공아이핀에 대해 글을 올렸습니다.
그런데 이런 뉴스가...
그래서 저희 학교 홈페이지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1. 위탁운영하고 있습니다.
# 학교를 대상으로 위탁운영을 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 지역교육청 웹호스팅 홈페이지 운영 전문회사
2. 학교 전문 회사에 위탁운영 하는 주요 이유
# 학교는 웹호스팅에 대한 전문지식이 있는 분이 없습니다. 저희는 교육을 하는 교사이니 당연...
# 보안관련 사고뉴스가 터질 경우 보안강화를 위해 이런 것을 점검, 저런 것을 설치 등의 공문이 내려오면 그것 자체가 이해가 안됩니다. 용어도...
# 정부에서 보안관련 내용이 내려올 경우 해당 회사에서 알아서 먼저 처리가 되어 학교에서는 확인만 하면 됩니다.
# 모든 학교의 보안취약점이고,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하니 정부의 보안요구는 그대로 처리되고 있습니다.
3. 회원가입시 본인인증 관련 답변
# 현재 공공기관 홈페이지에서 사용할수있는 수단은 "아이핀" 또는 " 본인인증" 두가지가 존재합니다.
# 이 중 본인인증 의경우 휴대폰으로 개인정보에 해당하는 "핸드폰번호,성명,성별등의 정보를 별도기관에 전송해야하는" 부분으로 인해 지역교육청 웹호스팅 홈페이지의경우 도입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 정부에서 공식적으로 운영하고 공인된 아이판을 운영중이오니 이부분을 설명해주심이 좋겠습니다.
4. 공공아이핀 부정발급과 관련하여 대책
# 3번의 답변과 같이 공공기관이기에 정부의 표준인 공공아이핀을 그래도 사용할 수 밖에 없는 실정입니다.
# 공공아이핀 외의 다른 방식을 도입할 경우 또 보안의 문제는 더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 추후 정부에서 공문을 통한 개선안이 나오면 그에 맞게 조치하겠습니다.
★ 교육적인 문제라 학교가 주도적으로 나서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많은 이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