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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한 쿠페로 태어나다
BMW 미니 쿠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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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 쿠페는 지난 2009년 프랑크푸르트모터쇼에서 콘셉트카가 공개된 후 2년 만에 양산된 모델로
올 9월 독일에서 열리는 프랑크푸르트모터쇼에서 정식 공개될 예정입니다.
아시겠지만 쿠페란 2인승 세단형 자동차를 말하는데요. 가벼운 무게와 날렵한 모양으로 달리기 성능을 극대화한 형태입니다.
BMW 미니는 길이가 4미터도 안되는 아담한 크기이지만 어른이 4명이상 탈 수 있는데요. 이번에 나오는 미니쿠페는 딱 2명만
탈 수 있습니다. 또한 "MINI"란 브랜드의 5번째 모델이기도 합니다.
< 동영상 1. 6월 20일 공개한 미니쿠페의 주행 영상 >
먼저 출시한 4종의 MINI
2001년 미니쿠퍼를 출시한 이래로
미니쿠퍼 컨버터블, 미니쿠퍼 클럽맨, 미니 컨트리맨의 4종이 출시되었습니다. 미니쿠페는 다섯번째 모델이지요.
그럼 먼저 출시했던 4가지 모델에 대해서 살펴볼까요?
* 이미지 출처 : 네이버 자동차
MINI의 역사
자동차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BMW 미니" 이전에 "로버 미니"란 이름을 들어봤을 겁니다.
MINI를 로버사에서 판매하였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처음부터 로버사에서 MINI를 만든건 아니었습니다.
MINI를 처음 고안한 사람은 영국의 알렉 이시고니스란 사람입니다.
영국 BMC(British Motor Corporation)의 회장 "레오나드 로드"가 "알렉 이시고니스"에게 미니어쳐와 같은 차를 만들어달라고
부탁하여 1959년 8월 26일 처음 만들어 졌습니다. 미니는 길이 3050mm에 불과한 아담한 크기지만 어른 4명과 짐을 실을수있는
실용적인 모델이라 출시 초기부터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 사진 1. MINI의 아버지 "알렉 이시고니스"와 MINI의 컨셉 스케치 >
작은차체, 넓은실내라는 컨셉으로 만들어져
유지비가 저렴하며 영국의 좁은 골목을 다닐 수 있는 4명이 탑승가능한 차였습니다. 당시 기름이 귀한 시절이라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고 미니를 만든 알렉 이시고니스는 큰 명성을 얻었습니다.
< 사진 2. 최초의 미니 - 센터페시아 중앙의 동그랗고 큰 속도계가 인상적이다. >
MINI란 이름은 작은 모형이라는 뜻을 가진 단어 Miniature에서 따 왔는데요.
패션디자이너 "메리 콴트"는 미니에 영감을 받아 미니스커트를 만들어 냈습니다.
<사진 3. 한국에서는 1967년 가수 윤복희가 처음으로 미니스커트를 입었다 >
후에 메리콴트는 "미니 메리콴트 에디션"을 디자인하기도 하였습니다.
미니 덕에 미니스커트를 디자인하였으니 미니의 디자인에도 참여했나 봅니다.
아래 사진의 오른쪽을 보면 메리콴트가 디자인한 미니스커트를 입은 모델이 미니 메리콴트 에디션에 걸터 앉아있습니다.
< 사진 4. 메리콴트가 디자인한 "미니 메리콴트 에디션" >
1960년대 이후 당대 최고의 레이싱카 개발자인 존 쿠퍼(John Cooper)에 의해
배기량이 997cc로 늘어난 Cooper라는 모델이 탄생했는데요.
우리가 흔히 Mini Cooper라고 부르곤 하는데 Cooper는 차 이름이 아니라 모델명인 겁니다.
즉, Mini란 브랜드에서 나오는 Cooper라는 모델이지요.
미니 쿠퍼는 픽업, 쿠페, 로드스터, 세단, 클럽맨 등 다양한 파생모델이 개발되기도 하였습니다.
최근에 "미니 쿠퍼 클럽맨"이란 이름으로 출시된 모델도 생뚱맞게 갑자기 나온게 아니라
이미 예전에 있었던 모델을 현대적인 감각으로 다시 만든 겁니다.
< 사진 5. 다양한 형태로 출시되었던 미니쿠퍼 모델 >
MINI는 1986년에 영국 "로버사"에 인수 되었는데요.
로버 미니란 이름은 여러가지 스페셜 모델과 기념모델을 로버사에서 많이 팔았기에 유명해졌습니다.
그러던 중 1994년 BMW그룹에서 영국의 로버그룹을 인수했는데요. 막상 로버에 쓸만한 기술이 없자 로버를 단돈 1프랑에
팔아버렸습니다. 다만 MINI 브랜드는 남겨 놓았는데요. 2001년 BMW의 기술로 MINI를 재해석하여 새로운 MINI를 만들어냈습니다.
BMW그룹에서 탄생한 새로운 MINI는 BMW의 후광을 업고 프리미엄 브랜드로 재 탄생한 거지요.
MINI 쿠페의 겉 모습
2인승 쿠페로 제작된 미니 쿠페는 3도어 미니 쿠퍼를 기반으로 차체 구조와 섀시, 차체 중량 분산 등을 새롭게 셋팅 했습니다.
전장×전폭×전고가 각각 3728×1683×1378mm, 휠베이스는 2467mm로 기존 미니쿠퍼와 비슷하지만
높이가 29mm 낮아 쿠페답게 날렵한 모습을 가지고 있다.
< 사진 6.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본 미니 쿠페 >
미니 쿠페에는 공기 저항을 최소화 하기 위한 쿠페 모델 특유의 디자인이 적용 되었는데요.
스포티한 루프 라인과 사이드 스커트, 루프 스포일러와 리어 스포일러를 장착했습니다.
< 사진 7. 날렵한 형태의 미니 쿠페 >
미니쿠페는 모습에 걸맞게 우수한 성능을 자랑하는데
최고사양인 JCW모델의 경우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걸리는 시간은 6.4초, 최고속도는 240km/h에 달합니다.
< 사진 8. 최상위 모델인 John Cooper Works >
미니 쿠페는 쿠퍼, 쿠퍼SD, 쿠퍼S, JCW등 4가지 모델로 출시 되는데요.
기본 모델인 쿠퍼에는 1.6리터 4기통 엔진이 장착돼, 최고출력 122마력, 최대토크 16.3kg.m의 성능을 발휘합니다.
쿠퍼S 모델에는 1.6리터 4기통 엔진에 터보차저가 적용돼, 최고출력 184마력, 최대토크 24.4kg.m를 발휘합니다.
2.0리터 디젤엔진을 탑재한 쿠퍼SD 모델은 최고출력 143마력, 최대토크 31.1kg.m의 동력 성능을 발휘하며 리터당 27.9km의
뛰어난 연비를 자랑합니다.
< 사진 9. 미니쿠페의 심장 >
미니쿠페는 시속 80km가 넘어가면 자동으로 펼쳐지는 리어 스포일러를 미니시리즈 최초로 장착 했습니다.
수동 조작이 가능하며 60km/h 이하로 속도가 줄어들면 자동적으로 내려갑니다.
< 사진 10. 속도에 따라 자동조절되는 리어 스포일러 >
미니 쿠페는 "리어 스포일러" 뿐만 아니라 "루프 스포일러"도 달려있는 데요.
개성적인 외관을 만들어 줄 뿐만 아니라 공기저항도 줄여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덕분에 일반 미니모델보다 쿠페모델의 가속력이 좋다고 하네요.
< 사진 11. 큼지막한 루프 스포일러 >
MINI 쿠페의 인테리어와 수납공간
센터페시아 중앙에 큼지막히 자리잡은 속도계는 초기 미니의 모습을 그대로 따랐습니다.
앞서 소개한 최초로 만들어진 미니의 사진과 비교해 보세요~
< 사진 12. 센터페시아 모습 - 초창기 미니의 전통을 계승하였다 >
미니 쿠페는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인 BMW의 영향으로
심플하고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꼭 필요한 기능만 있는 단순한 디자인이지만
원형과 곡선을 많이 사용하고 색상에 포인트를 주어 아방가르드한 느낌을 줍니다.
젊은 세대에게 어필할 수 있는 디자인이라 생각합니다.
< 사진 13, 14. 진한회색과 붉은색이 포인트인 세련된 인테리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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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쿠페는 뒷좌석 시트가 없어
넉넉한 실내공간과 적재공간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트렁크와 뒷자석 사이에 여닫을 수 있는 문이 달려있어 트렁크에 있는 물건을 간편하게 꺼낼 수 있습니다.
원래 용도는 길이가 긴 스키 장비를 싣기 위함 이라네요~
< 사진 15, 16, 17. 미니쿠페의 수납공간과 트렁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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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NI 쿠페의 주행 모습
MINI 쿠페 모델별 사양과 가격
미니 쿠페의 가격은 영국 현지가가 1만6000~2만3800 파운드, 한화로는 약 2830~4050만원 가량입니다.
각 모델별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MINI Cooper Coupe
£16,640 -> 한화로 28,306,000 원
MINI Cooper S Coupe
£19,775 -> 한화로 33,639,000 원
MINI Cooper SD Coupe
£20,510 -> 한화로 34,889,000 원
MINI John Cooper Works Coupe
£23,795 -> 한화로 40,477,000 원
참고자료 : £(파운드) = 영국 돈의 단위
영국의 통화단위는 「파운드(「£」 혹은 「GBP」라고 표기됩니다)」이라고 합니다.
또, 보조 통화 해서 「페니(penny 복수형 펜스 pence)」도 있어, 100펜스는 1파운드에 상당합니다.
영국에서는, 4종류의 지폐와, 8종류의 경화가 유통하고 있습니다.
지폐:5파운드, 10파운드, 20파운드, 50파운드
경화:1페니, 2펜스, 5펜스, 10펜스, 20펜스, 50펜스, 1파운드, 2파운드
[출처] 영국/ GBP (Million FX) |작성자 소로스
각 모델별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MINI Cooper Coupe
Displacement: 1,598 cc
Output: 122 hp/ 90 kW at 6,000 rpm
Max torque: 160 Nm/118 lb-ft at 4,250 rpm
Acceleration: 0–62 mph: 9.0 seconds
Top speed: 127 mph
Average fuel consumption (combined cycle): 52.3 mpg
CO2 emissions: 127 g/km
MINI Cooper S Coupe
Four-cylinder petrol engine with twin-scroll turbocharger and direct injection.
Displacement: 1,598 cc,
Output: 184 hp /135 kW at 5,500 rpm,
Max torque: 240 Nm/177 lb-ft at 1,600 – 5,000 rpm
(260 Nm/192 lb-ft with Overboost at 1,700 – 4,500 rpm)
Acceleration: 0–62 mph: 6.9 seconds,
Top speed: 143 mph
Average fuel consumption (combined cycle): 48.7 mpg
CO2 emissions: 136 g/km
MINI Cooper SD Coupe
Four-cylinder turbodiesel with aluminium crankcase, common-rail injection and variable turbine geometry.
Displacement: 1,995 cc
Output: 143 hp /105 kW at 4,000 rpm
Max torque: 305 Nm/225 lb-ft at 1,750 – 2,700 rpm
Acceleration: 0–62 mph: 7.9 seconds
Top speed: 134 mph
Average fuel consumption (combined cycle): 65.7 mpg
CO2 emissions: 114 g/km
MINI John Cooper Works Coupe
Four-cylinder petrol engine with twin-scroll turbocharger and direct injection, plus numerous technological details
carried over dire ctly from motorsport.
Displacement: 1,598 cc
Output: 211 hp /155 kW at 6,000 rpm
Max torque: 260 Nm/192 lb-ft at 1,850 – 5,600 rpm
(280 Nm/207 lb-ft with Overboost at 2,000 – 5,100 rpm)
Acceleration: 0–62 mph: 6.4 seconds
Top speed: 149 mph
Average fuel consumption (combined cycle): 39.8 mpg
CO2 emissions: 165 g/km
참고 링크
http://www.netcarshow.com/mini/2012-coupe
http://blog.naver.com/clubmini37?Redirect=Log&logNo=80121795085
http://www.segye.com/Articles/NEWS/ECONOMY/Article.asp?aid=20110622003193&subctg1=&subctg2=
http://www.segye.com/Articles/NEWS/ECONOMY/Article.asp?aid=20110622002252&subctg1=&subctg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