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바이크 1년 유지비 과연 얼마나 할지 궁금하시죠? 사실 유지비라는 것이 딱 얼마다! 라고 말 하기란 어렵습니다. 소유한
바이크가 신차로 구입했는지, 중고로 구입했는지, 1년 동안 얼마나 자주 타는지, 그리고 어떻게 타는지에 따라서 유지비는
달라집니다. 그래도 미래의 바이크 오너들을 위해 계산기 뚜드려 가며 유지비용을 알아봤습니다.
바
이크는 참 다양한 장르의 수많은 모델이 존재합니다. 모든 수입바이크의 유지비를 다 알아보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불가능 하기 때문에 이번 포스팅에서는 2010년 HONDA CBR600RR 신차를 가지고 설명 하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한 제원 요약
HONDA CBR600RR의 제원표를 간단하게 살펴보면 배기량 599cc, 엔진 출력은 120마력, 차량 중량은
185kg입니다. ABS 브레이크 시스템이 장착된 차량은 무게와 색상을 제외하면 일반 사양과 제원이 똑같습니다.
최고속?
최고 속력은 얼마나 나갈지 궁금하시죠? 최고속은 라이더의
간 튜닝(간을 배 밖으로 나오게 하는 튜닝) 정도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대략 풀튜닝된 간을 소유한 라이더라면 순정상태로 270~280km까지 달릴 수 있습니다.
색상과 가격
CBR600RR ABS 17,500,000원 | CBR600RR 15,900,000원 |
ABS사양은 Pearl Sunbeam White(라고 쓰고 흰색이라고 읽습니다), 일반사양은 Green/Black (초록/검정) 과 Red/Black (빨강/검정) 두 가지 색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구입에서 등록까지 스텝바이 스텝으로 모시겠습니다 (_ _)
1. 구입 하기
일단 바이크를 구입하려면 근처 바이크 센터를 가든지, 아니면 혼다 딜러로 가서 CBR600RR 주세요! 라고 하시면 됩니다. 쉽죠? 그리고 시원하게 1천5백9십만원 쏘시면 되겠습니다.
영화 열화전차에서 최고의 명장면이라고 할 수 있는 빡스 까기 장면
돈을 지불하고 나면 라이더의 로망인 빡스 까기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빡스 까기란 신차를 구입하는 라이더 중에서도 운이 좋은 분들에게 주어지는 보너스와도 같습니다. 어두컴컴한
박스 속에 봉인된 애마를 주인이 손수 풀어주는 아름다운 모습.... 정말 상상만 해도 설레지 않나요? 하지만, 신차를 구입한다고
해서 항상 빡스 까기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 저는 여태 신차를 세 번이나 구입했지만 운이 없었는지 모두 비닐
뜯기였습니다...
2. 등록 하기
빡
스 까고 키 받았다고 해서 바이크를 바로 탈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개념 충만한 오너가 되려면 바이크를 가까운 동사무소에 가서
직접 등록을 하든, 아니면 바이크 구입 한 곳에서 등록 대행을 부탁하든지 해서 등록을 하고 번호판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등록은 공짜냐? 라고 물으신다면 아니요 라고 할 수 밖에요....구입한 바이크를 본인 명의로 등록하려면 취득세 5%를 내야 합니다. 취득세는 795,000원입니다.
3. 보험 가입하기
이제 타고 가도 되냐구요? 아니죠~ 보험이 남았습니다^^;; 예전에는 보험 없이 운행할 수 있던 시절이 있었지만, 요즘은 보험
없으면 등록도 못 할 뿐더라 어마어마한 벌금을 물게 되어 있습니다. 그럼 보험료는 얼마냐구요? 보험료는 라이더의 주민등록증에
있는 등록 년식과 사고 유무에 따라 달라진답니다. 대략적인 보험료(책임보험 1억 대물)는 1년에 35만원 쯤 합니다.
요렇게만 하면 주유소에서 기름 넣으시고 즐겁게 바이크 타시면 되겠습니다.
총 초기 구입비용 : 15,900,000 + 795,000 + 350,000 = 17,045,000 원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유지비에 대해 알아봅시다!
Jake Wasdin
바
이크 유지비라는 것은 결국 소모품+유류비입니다. 유류비는 기름을 다 쓰면 새로 채워줘야 하기 때문에 계산하기가 어렵지 않습니다.
즉 주행거리가 변수가 되겠죠? 하지만, 소모품은 조금 다릅니다. 소모품 교환비용은 주로 아래에서 소개할 네 가지 변수에 따라서
많아지기도 하고 적어지기도 합니다.
소모품 비용을 좌우하는 변수
첫째, 주행거리
주행거리가 늘어날수록 당연히 교체해줘야 하는 소모품 역시 늘어나겠죠?
둘째, 교체주기
바이크 매뉴얼에 'X000km 까지 주행하고 소모품을 교체하세요' 라고 표기되어 있지만 실제로 교환 주기가 되어도 교체가 필요한
부품이 있고 그렇지 않은 부품이 있기 마련입니다. 대표적인 소모품 중의 하나가 타이어입니다. 타이어는 라이더의 주행 습관에
따라서 교체 주기가 상당한 차이를 보입니다.
예
전에 소유했던 V-MAX입니다. 메이커에서 권장하는 교체 주기는 15,000km 였습니다. 투어링 급 타이어라 마모가 덜하기
때문에 수명도 다른 타이어에 비해 긴 편이였죠. 하지만, 제 주행 습관이 상당히 더러운 편이라 매 5,000km마다 교체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셋째, 순정? 사제? 부품
매뉴얼에 명시된 순정 부품을 사용해서 소모품을 교체 할 것인가, 아니면 사제(Aftermarket parts)로 교체 할 것인냐에 따라서 비용도 달라집니다.
소모품 중 사외 제품 사용 비율이 가장 높은 엔진 오일
넷째, 정비받는 곳
자가 정비를 한다면 공임은 들지 않겠지만, 아래 차트를 보시면 자가 정비를 하는 라이더는 30% 정도이며, 나머지 70%를
차지하는 라이더는 일반 정비센터나 정식 딜러로부터 정비를 받고 있습니다. 정비는 일반 센터에서 받느냐 아니면 정식 딜러로 부터
받느냐에 따라서 공임 역시 달라집니다.
소모품
여기서는 모든 소모품은 혼다 순정 제품 기준으로 하였으며 정비 공임 역시 혼다 코리아 서비스 센터의 정비 공임을 기준으로 했습니다.
자료 제공: 혼다 강남 딜러
여기까지가 자주 갈아줘야 하는 소모품들입니다. 체인과 대 소기어 역시 소모품이지만, 수명이 비교적 길어서 제외했습니다.
유류비
고급 휘발유 가격: 1,864,42원 (2010년 2월8일)
일단 요즘 나오는 대부분의 600cc 이상 스포츠 바이크들은 고급 휘발유로 세팅되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고출력을 내는 스포츠
바이크는 엔진 압축비가 높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메이커에서 고급 휘발유를 권장하는 추세입니다. 물론 일반 휘발유를 넣어줘도
됩니다만, 여기서는 고급 휘발유를 기준으로 계산하도록 하겠습니다.
연간 주행거리
자
동차 같은 경우 연간 평균 주행거리가 15,000km 에서 20,000km 사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바이크는 얼마나 주행하게
될까요? 이것 역시 라이더에 따라서 달라지기 마련이지만, 일단은 설문조사를 토대로 살펴보자면 5,000~10,000km를
주행하는 라이더가 37%로 가장 많았으며, 15,000km~20,000km를 주행하는 라이더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15,000km 이상을 주행한 라이더는 투어러 계열을 소유하신 분들이 많았으며, 레플리카(CBR600RR) 를 소유한 라이더는
8,000km~ 14,000km에 가장 많이 분포하고 있었습니다. 5,000km 아래로 주행한 라이더는 세컨드 바이크를 소유하고
있거나 자동차를 소유한 라이더가 많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CBR600RR를 다루고 있으므로 연간10,000km 주행거리를
가지고 계산하도록 하겠습니다.
연간 10,000 주행시 드는 소모품 교환 비용과 유류비
위 비용은 어디까지나 제한된 조건(신차 구입후 1년,주행 10,000km)하 에서 계산된 소모품 교환비용입니다.
연간 유지비
책임 보험과 이륜 자동차세는 해마다 납부해야하기 때문에 연간
유지비에 포함하는 것이 맞겠죠? 앞서 알아본 경정비와 유류비에 포함해보면 연간 총 유지비는 2,603,500원이 나옵니다.
일년에 260만원이면 적지 않은 유지비군요... 사실 여기서 바이크에 튜닝을 하거나 사고라도 한번 난다면 연간 유지비용 보다 더
많이 이 지출되기도 합니다.
바이크에 요따구 녀석 (BREMBO RED LABEL) 하나 달아주면 돈 백 우습게 깨집니다...
글을 맺으며...
누차 강조하지만, 유지비라는 것이 주행거리, 라이딩 스타일, 정비받는 곳 등.... 여러 가지 변수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이번 '수입바이크 1년 유지비 얼마나 할까?' 는 아직 수입 바이크를 소유 한적이 없는 예비 라이더 분들을 위해 대략적인 정보를 드리기 위해서 조사해봤습니다. 제 글을 읽으시고 '여기 글 보고 CBR600RR 샀는데 유지비 왜 이렇게 차이가 나죠?" 하시는 분이 계시지 않길 바라며 이번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p.s 이번 포스팅을 위해 설문 조사에 기꺼이 동참해주신 많은 라이더 여러분과 CBR600RR 자료를 제공해주신 혼다 모터사이클 강남점에 계신 캬옹야옹님에게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Written by Moon Ri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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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추가!!! 투어를 가면 밥도 먹고 음료수 사먹고 담배피시면 담배피고.....이것도 무시 못 하죠......ㅎㅎ
네~ 밥도 먹어야하고, 캔커피, 담배, 그리고 가끔 투어 회비까지 내기도 하죠~ 바이크라는 취미생활은 참 돈이 많이 드는 것 같습니다^^
헐. 1년에 250만원만 잡아도 한달에 최소 20만원이네요. ^^;;; ㄷㄷㄷ 역시 경제적인 여유 없이 고배기량탄다는 건 쉽지 않은 일인 것 같네요.
체계적인 글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실버건님^^ 수입 바이크 유지하는게 참 쉽지 않은것 같습니다. 취미로 바이크 하나만 올인하지 않는다면 말이죠^^
후후...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제 자료도 조금 기여했겠네용...@.@;;;ㅋ
네 애기처럼님~ 설문 조사 참여해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300~500 사이정도 되겠네요,... 좀 많이 타시는분들은...ㅋㅋ
네~ 그 튜닝까지 하면 500 넘는 것은 일도 아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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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전 라이더스와 레이싱125 카페에 퍼 갈꼐요. 좋은글 감사 합니다.
언제나 추천합니다....보통 하루정도 투어를가게되면 거의 10만원이 기본으로 깨지죠..(유류비에 밥,음료대) 정말 무시못할 금액이지만 그만큼의 값어치를 하게되니까요..ㅎ
연간 유지비로..DSLR를 사겠구만요.ㅋㅋ또 뭘 살 수 있을까
너무 잘 봤습니다.^^ 블러그도 잘 보고 있구요 언제나 좋은 정보 좋은 글 감사 드립니다!
잘 봤습니다^^
전 천알알이 구입해놓고..요번년도부터 해야하는데....한달용돈 25만원으로 어림반푼어치도 없겠네요.... 한달에 한두번 투어가면 용돈 없겠넴....쩝.. 글은 잘보았습니다 참고가 많이 되었습니다 (가고싶을때마다 못가겠구나....킁...)
추천했습니다...좋은 정보네요...자료 만드시느라 노력하신 흔적이 보입니다~~
와와 자료정리를 혼자 다하신거예요? 귀찮으셨을텐데 대단하시네요 많은분들에게 좋은도움이 되는자료네요 잘보고갑니다~^^b
좋은 정보네요
저 자료 잘못됐습니다. 2등록하기 3번 보험가입하기..인데요.. 보험을 들어야 등록을 할수있습니다.
2번 보험가입하기 3번 등록하기로 수정..
2,3번의 내용은 개략적으로 정리하신겁니다. 혼용하여 읽으면 되네요. 자세히 읽지 않으셧나봅니다.. 정리 잘 되어 있네요.
죄송.. 진진하게 쓴게 아니고.. 웃자고 한소리에요...
잘봤습니다 스크랩 해갈께요
좋은정보감사합니다.
돈 날아가는 소리 들린다는...ㅋㅋㅋ
좋은글 잘보고갑니다~^^(팀로드윈퍼가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스크랩해갈게요^^
잘보고 갑니다 스크랩 해갈께요~ (인라, kds)
정보 감사합니다 ^^ 퍼가요~♡ (r600/750 club)
타 동호회로 퍼갈께요. 감사합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