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조 원 대규모의 반도체 국가첨단산업단지 조성·십여 년간 이어진 고기교 갈등 해소’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취임한 지 1년도 안 돼서 이룬 성과다.
이 시장은 2일 중부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발로 뛰는 행정을 통해 이 같은 결과물을 이끌어낼 수 있었다고 밝혔다.
그는 "중앙정부를 방문해 주요 부처 고위공직자를 만났다"며 "용인이 정부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시장이 직접 설득하고 설명한 것이 좋은 결과로 이어졌다"고 말했다.
이러한 ‘이상일표 세일즈’는 용인이 대한민국의 미래 먹거리인 반도체 산업단지를 품에 안을 수 있게 된 결정적인 요인으로 손꼽히고 있다.
다음은 이 시장과의 일문일답.
-십여 년간 고질적인 문제였던 고기교 문제를 해결했는데, 이를 위해 어떤 노력이 있었는지
"처음 시작은 신상진 성남시장과 안철수 의원을 같이 만나면서 현안에 대한 문제제기가 이뤄졌다. 또한 당은 다르지만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고기교 확장에 대한 필요성과 지자체 간의 상생·협치, 경기도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하면서 발 빠르게 진행됐다. 이 결과로, 지난해 9월 김 지사, 신 시장과 고기교 확장, 주변도로 확충 등을 위해 공동협력하는 내용이 담긴 협약을 체결했다. 이는 두 달 반 만에 맺은 결실이다. 고기교 확장과 인근 도로 확충 문제는 성남시와 용인시가 입장을 달리하며 십 년 가까이 끌고 오던 고질적인 문제다. 협약을 맺으면서도 이 문제가 이렇게 오래 걸릴 일이었는지 스스로 되물었다. 시의 행정에 시민을 생각하는 마음이 없다면 풀리지 않을 문제였던 것 같다."
-정부가 용인을 반도체 국가첨단산업단지로 조성, 세계 최대 시스템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를 만들겠다는 구상을 발표했다. 이를 위해 물 밑에서 협상을 진행했다고 들었는데, 구체적으로 설명해 달라.
"사실 지난해 9월부터 민감하게 움직였다. 삼성전자 관계자들과 극비리에 소통하며 투자를 이끌어내기 위해 노력했다. ‘삼성전자가 메모리 반도체 부문에선 세계 최강자이지만 파운드리(시스템반도체) 부문에선 TSMC가 굉장히 높은 점유율로 1위를 달리고 있고, 4차산업이 본격적으로 가속화되면 삼성도 파운드리에 전념해야 한다’, ‘다양한 리스크를 고려했을 때 해외가 아닌 국내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설득했다. 또 ‘삼성 기흥캠퍼스가 한국 반도체 산업의 모태라는 상징성을 고려했을 때 용인이 투자의 적임자’라고 강조했다. 심지어는 ‘원삼면 용인 반도체클러스터가 완공되면 평택의 삼성전자 인력들이 아무래도 조금 더 지리적으로 가까운 SK하이닉스로 빠져나갈 우려도 있다는 점’도 얘기하며 용인에 투자해야 한다는 것을 어필했다. 취임 전에도 당선인 신분으로 용산 대통령실을 방문해 반도체 인프라를 구축해 달라고 요청한 것을 시작으로 꾸준히 대통령실과 중앙정부 관계자들을 만났다. 중앙정부와 물밑접촉을 하면서 긴밀하게 국가산단 지정을 추진했다."
-협상 이면에 탄탄한 조직 구성도 한 몫했다고 하는데, 민선 8기에서 달라진 점은
"제가 취임해서 첫 번째로 결재한 문서는 ‘글로벌 반도체 중심도시 추진 전략’이다. ‘반도체산업 육성·지원 조례’를 공들여 만들었다. 조례에 근거해 ‘용인시 반도체산업 경쟁력강화위원회’를 구성했다. 고도의 기술과 전문지식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전문가를 위촉했다. 이와 함께 민선 8기 첫 조직개편을 통해 신성장전략국을 새로 만들었다. 신성장전략국은 반도체 기업 유치와 산업 인프라 구성, 인재 양성을 위한 반도체마이스터고 설립, 민선 8기 핵심 공약인 반도체 고속도로 건설 등 반도체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업무를 전담한다. 또 150억원 규모의 ‘용인 벤처창업 투자펀드’를 조성해 스타트업 기업과 중소벤처기업을 발굴하고 성장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반도체마이스터고를 신설하려고 한다. 백암고 부지에 지을 계획이다. 시스템제어 및 반도체 소프트웨어 분야 2개 학과를 개설하고, 학년당 64명을 모집해 총 12 학급 192명 규모의 학교로 운영할 예정이다. 경기도교육청, 용인교육지원청과 마이스터고 지정 신청을 위한 추진단을 구성해 준비를 했고, 최근 경기도교육청 심사를 통과했다. 이달 말 경기도교육청이 교육부에 지정동의 요청을 할 계획이다."
-그동안 용인의 반도체 생태계 구축을 위해서 반도체고속도로 건설을 강조해 왔다. 용인 시스템반도체 국가산단 후보지 지정으로 ‘반도체고속도로’ 추진에 청신호가 켜진 듯한데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상대 후보와 차별적으로 내세웠던 게 ‘반도체 고속도로’다. 용인 반도체 국가첨단산업단지 조성이다. 용인 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 국가산단 후보지 지정으로 용인특례시의 L자형 반도체 벨트가 더욱 두터워지고 촘촘해졌다. 그동안 총면적 642만㎡(약 194만 평)였지만, 이제는 710만㎡(약 215만 평)를 추가해야 한다. 그만큼 용인특례시에 입주한 반도체 소재·부품·장비 기업들이 하나로 연결돼 반도체 생태계가 견고해질 것이다. 기흥구 보정·마북·신갈동 일원 경기용인플랫폼시티를 시작으로 삼성전자 기흥캠퍼스 미래연구단지, 지곡일반산단, 기흥미래 도시첨단산단, 통삼일반산단, 용인 시스템반도체 국가산단, 이동읍 덕성리 일대 제2용인테크노밸리 일반산단, 원삼면 SK하이닉스 용인반도체클러스터, 용인반도체클러스터 인근 원삼반도체협력단지가 L자형 반도체 벨트의 축이다. 반도체고속도로는 L자형 용인 반도체벨트를 관통하는 고속도로이면서 중심축이라고 보면 된다. 처음에는 기흥에서 남사, 이동을 거쳐서 원삼을 지나 중부고속도로와 연결되는 고속도로 노선을 생각했다. 하지만 설계용역 등을 거치려면 몇 년을 더 기다려야 한다. 때마침 민간부문에서 화성 봉담읍에서 용인 남사와 이동, 원삼, 백암을 지나 중부고속도로와 연결하는 민자고속도로가 제안된 것이 있다. 국토교통부에 해당 민자노선을 긍정적으로 검토해 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원삼 용인반도체클러스터의 경우, 정부가 발표만 해놓고 도로망 하나 제대로 깔아준 게 없다. 교통인프라 확충은 반드시 함께 가야 한다."
-반도체 고속도로만이 아니라 경강선 연장과 서울지하철 3호선 연장도 현실화가 다가온 것 아닌지
"용인 반도체 국가첨단산업단지가 발표되면서 경강선 연장의 분위기는 무르익고 있다. 지난해 10월 대통령께 직접 GTX 노선 확대와 확충 공약을 이행하기 위해서라도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앞당겨야 한다고 말씀을 드렸다. 예정대로 2026년 7월에 이 계획을 세우게 되면 대통령 임기를 1년 남겨놓고 세워지는 건데, 그렇게 되면 공약을 순조롭게 추진하기 어려우니 행정의 유연성을 발휘해서 계획 수립 시기를 앞당겨야 한다는 논리를 폈다. 경강선 연장사업을 국토교통부의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의 신규사업에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광주시와 공동 용역을 발주하기로 했다. 지난 3월 16일 이런 내용을 담은 ‘경강선 연장 철도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공동협력 협약’을 맺었다. 경강선을 광주 삼동역에서 분기해서 용인 모현~이동~남사까지 40.2km 구간을 잇기 위한 최적의 노선을 검토하고, 수요를 예측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경강선을 처인구를 지나 남사까지 잇고 나서, 다시 진천·청주까지 연결되는 수도권내륙선(동탄역~진천~청주공항)과 연계하는 안이다. 용인을 중심으로 한 경기 남부지역이 세계적 반도체 경쟁력을 가지려면 도로·철도망 확충이 필수적인 만큼 정부가 경강선 연장을 제5차 국가철도망계획에 꼭 반영해서 반도체 산업 초격차 유지를 위한 교통 인프라 개선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 서울지하철 3호선의 경기 남부 연장도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이다. 지난 2월 21일 경기도청에서 ‘서울 3호선 연장ㆍ경기남부 광역철도 공동사업 추진을 위한 상생협력 협약’을 맺었다. 협약에 따라 경기도와 4개 시는 차량기지 부지확보, 연장노선 등 사업의 쟁점사항을 논의하고 경제성을 분석하기 위해 타당성 조사 용역을 공동으로 발주할 계획이다.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차량기지 이전 방안 등을 면밀히 검토하고 서울시·국토교통부와도 긴밀히 협의해 수서차량기지의 개발편익 증대 등 사업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안을 모색하겠다. 서울시와 국토교통부의 도움이 절실하다. 오세훈 시장과 조만간 만나기로 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도 또다시 만날 계획이다. 철도와 도로망 확충 필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지원받을 생각이다."
-계획대로라면 L자형 반도체벨트만도 1천350만㎡가 넘는다. 일각에서는 이번 용인 시스템반도체 국가산단 후보지 지정으로 직접고용 3만 명 등 160만 명의 직·간접 고용유발효과를 얘기한다. 이 정도면 배후도시가 필요해 보이는데
"신규 국가산업단지인 첨단 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의 사업계획이 발표되면서 더욱 많은 기업이 용인에 둥지를 트는 것을 검토할 것으로 본다. 국가산업단지 후보지가 발표되면서 메모리·파운드리·디자인하우스·팹리스·소부장 등 반도체 전 분야의 가치사슬(밸류체인)과 국내외 우수 인재가 한데 모인 ‘글로벌 반도체 클러스터’의 중심지가 바로 용인이 됐다. 밸류체인을 통해 반도체 시너지 효과를 얻으려는 기업들이 용인의 문을 두드릴 것은 자명하다. 이런 기업들을 파악하기 위해 다음 달까지 민간제안 산업단지 수요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배후도시도 검토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그래서 용인특례시의 ‘2035 도시기본계획’과 국가첨단산업단지 계획을 상호 연동시키려고 하고 있다. 화성 동탄신도시, 평택 고덕신도시, 파주 운정신도시는 삼성전자와 LG전자의 배후도시로 알려져 있다. 그런데 정작 시스템반도체 메가 클러스터를 구상하는 용인에는 배후도시가 없다. 단순하게 주택 공급계획으로 접근할 문제는 아니다. 선제적인 도시계획으로 주거, 환경, 교육, 문화, 체육시설이 어우러진 체계적인 도시를 만들어서 소·부·장 기업 종사자들과 가족들이 안정적인 생활을 영위할 필요가 있다. 경기용인 플랫폼시티에 약 1만 호 정도, 용인반도체클러스터에 1천900호를 우선 공급할 계획이지만, 용인 반도체 국가첨단산업단지와 원삼 용인반도체클러스터를 감안한 배후도시가 필요하다. 정부의 국가산업단지 발표 다음날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과 만나 배후도시 건설 문제도 논의했다. 앞으로 정부와 LH 등과 세부적인 논의를 진행해 나가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