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은, 재활 23-6, 운동재활 ② 한번 읽어 보시고
“선생님, 이거 드릴게요. 준비해 왔습니다.”
“아이고! 네, 네. 이런 거 정말 좋아요.”
“시간 편할 때, 한번 읽어 보시고 다음 시간에 의논하면 좋겠습니다.”
“그럼요. 이렇게 준비해 주셨는데, 제가 꼼꼼히 읽어 볼게요.”
은이 운동재활 수업에 동행했다.
준비한 자료를 김미숙 선생님에게 건넨다.
스테이플러를 찍어 구분하고, 포스트잇으로 어떤 자료인지 메모했다.
‘당사자를 잘 알 수 있게’, ‘사회사업가의 일을 잘 설명할 수 있게’, ‘지난 의논을 기억하도록’,
‘덕분에 잘 지냈으니, 이번에도 잘 부탁한다는 마음을 담아’ 무엇을 전할지 고른다.
대개 비슷한 글을 모으지만, 과업의 종류나 의논하는 사람에 따라 조금씩 바꾸어 결정한다.
이번에는 김미숙 선생님이 읽을 것을 염두에 두고 선정했다.
① 『월평빌라 이야기 2』
㉠ ‘어머니 품속에 있을 때처럼’, ㉡ ‘학교에서 가정 통신문을 받으면’:
은이가 부모님과 떨어져 살지만,
당사자를 지원하는 사회사업가로서 부모님에게 무엇을 바라는지,
어떤 역할을 기대하며 가족 관계를 도우려 하는지를 설명하고 싶다.
㉢ ‘재활, 일상에서 하죠’: 시설 물리치료사의 시선을 보여 주고 싶다.
같은 전문가(물리치료사)로서 공유하는 가치와 접근 방식이 있겠지만,
복지관과 집(시설)에서 중심에 두는 내용과 기대는 다를 것이다.
이를 이해하고 협력한다면, 결국 당사자에게 돌아오는 유익이 클 것이다.
② 「2022년 개인별 지원 계획서」:
지난해 은이 지원 계획서 전체를 출력했다.
여기에는 ‘재활’ 과업뿐 아니라 ‘가족, 학교(나래중학교), 신앙(가천교회), 여가’도 포함되어 있다.
재활 과업을 의논하는 데 직접 참고하고 사용되는 것은 해당 과업 아래 기록된 내용이겠지만,
지난 의논이 전체 지원 계획의 일부가 되어 곧 실제가 된다는 것을 설명하고 싶다.
‘재활’ 과업으로 당사자, 시설 사회사업가, 복지관 물리치료사가 의논하는 것이
결코 평면적이거나 일회적이지 않고, 전체 계획으로 연결되어 입체가 된다는 것을 말하고 싶다.
③ 「2022년 정합성 평가서」 ‘재활’:
2022년에 은이를 지원하며 기록한 전체 일지 중 ‘재활’ 과업의 글을 출력했다.
지원 계획이 곧 지원 내용이 되었고, 지원 내용이 지원 계획에서 비롯했음을 설명하는 자료가 될 것이다.
여기에 의논하려는 당사자(복지관 물리치료사)가 등장할 테니, 이보다 분명한 증거는 없을 것이다.
“고맙습니다, 선생님. 어떤 내용인지 읽어 보시면 의논하는 데 아주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은이와 제가 올해도 선생님과 이런 이야기를 나누고 싶고,
이런 계획을 세우고 싶다는 걸 설명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럼요. 그렇겠네요.”
“선생님도 은이 운동 계획을 세우시겠지만, 그 계획이 물리치료 전문가로서 세우는 거라면,
제가 주선하고 세우려는 계획은 ‘이 수업에서도 은이를 어떻게 잘 도울 수 있을까’에 대한 거거든요.
선생님께 ‘은이 부모님에게 종종 연락해 달라’고 부탁드렸던 것처럼
부모님과 선생님 사이를 어떻게 연결할지를 고민하고요.”
“그래요. 무슨 말인지 잘 알겠습니다. 제가 부모님들한테 사진도 보내고 소식도 전하고 하잖아요.
나는 그런 거 너무 좋아요. 아! 제가 선생님한테 이야기했던가요? 은이 부모님이 생일 축하해 주셨다고.”
“네? 아니요. 처음 듣습니다.”
“언제더라? 작년이었나? 은이 생일이랑 제 생일이 같았던 적이 있었어요.”
“은이 생일은 9월 25일이에요.”
“맞네, 맞네. 그럼 작년인가 보다. 저는 음력인데, 아무튼 같은 적이 있었어요.
글쎄 은이 어머니가 저한테 생일 축하한다고 메시지를 보내셨더라고요.
부모님한테 축하받은 적은 또 처음이네? 너무 좋더라고요.”
“아! 정말요? 그런 일이 있었어요? 정말 좋네요.
그런 겁니다, 선생님! 제가 하고 싶은 일이요. 그리는 그림이 그런 거예요.”
경험과 회상, 추억을 담은 수다가 이어진다.
은이도, 김미숙 선생님도, 나도 웃고 있다.
운동하는 은이 옆에 선생님이 챙겨 둔 자료가 가지런히 놓여 있다.
2023년 1월 11일 수요일, 정진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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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은이와 김미숙 선생님, 김미숙 선생님과 어머니, 은이와 어머니 사이에서 관계를 생동시키는 정진호 선생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