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례에 관한 역사적 관통
▻ 세례자 요한의 특징
㉠ 예수님보다 앞서서 예수님을 준비하는 자로 왔고
㉡ 증거하는 자로서 예수님과 같이 낮고 없는 자의 모습으로의 삶이고
㉢ 구약의 언약대로 와서 언약대로 증거한 하나님의 사람이었다.
▻ 세례
1) 세례의 구약적 근거
구 분 | 역사적 의미 | 신학적 의미 |
◈ 홍해바다의 수장사건 | 애굽의 권세가 수장/이스라엘 구원 | 죄의 권세 아래 죽으시고 부활하실 X |
◈ 제사장의 성결의식 | 부정한 인간 제사장의 성결(생명 유지) | 영원한 제사장 X의 성결 |
◈ 나아만 장군의 치료 | 문둥병 치료를 요단강에서 시행/치유 | 부정한 질병의 치유 : 새사람을 입음 |
◈ 백성들의 정결(겔36:24~27) | 열방에서 구출하여 물을 뿌림/정결,새 영 | X의 지체로서의 성결/성령, 거듭남 |
◈ 요한의 물세례 | 목욕을 통한 죄의 회개 및 성결 | X의 심판과 구원의 준비 ↙↙↙ |
2) 요한의 세례에 대한 〈신학적 의미〉 (요한의 세례가 사람에게서냐? 하늘로서냐? / 눅20:1~8)
① 오실 자의 길을 예비 : 구원을 위한 준비(3절)
② 마지막 율법과 선지자의 대표자로서의 모형적 의식. (실체 : 불세례 = X의 죽음과 부활)
③ X께서 요한에게 세례 받은 것은, 율법 안에 들어오셔서 율법아래 순종하여 율법을 다 이루셔서 성령 세례 베푸심을 의미
3) 세례의 〈종류〉와 〈특성〉에 대하여
구분 | 구약적 세례 (모형) | 신약적 세례 (실체) | 교회적 세례 (지체) |
물 세례 | ①노아홍수 : 세상죄악심판, 노아구원 ②홍해사건 : 애굽권세수장, IS구원 | •요한의 세례 ①상징적 개종의식(신앙고백) ②X의 구약성취(율법아래 오심) | ①의식적 표시 ②교회적 선포 |
성령 세례 | •요엘의 예언(욜2:28~32) | •오순절 성령강림(수직적, 단회적) ①구약의 예언 성취 ②X의 약속 성취 | ①보혜사 성령의 수평적 사역 ②말씀을 통한 지속적 사역 ③말씀을 통한 내적 충만 |
불 세례 | •화제 : 불로 태우는 제사 •죄의 삯을 태워버림 | ①눅12:49~50 ②X의 십자가의 죽음 ③옛사람은 죽이고 새 사람은 살리는 사역 ④최후의 심판 | ①지체로서의 죽음 ②날마다 죽는 죽음 |
4) 예수님 세례시의 증거 : 성령의 임재• 하늘로부터 성부의 음성으로 증거(3:16~17)
◈ 정리 : 예수께서 구약의 언약을 성취하러 오신 그리스도이심을,
예언대로 광야에 외치는 자에게 세례를 받으심으로 성취하여 증거하셨다.
욜2:28 그 후에 내가 내 영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 자녀들이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 너희 늙은이는 꿈을 꾸며 너희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며
29 그 때에 내가 또 내 영을 남종과 여종에게 부어 줄 것이며
30 내가 이적을 하늘과 땅에 베풀리니 곧 피와 불과 연기 기둥이라
31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해가 어두워지고 달이 핏빛 같이 변하려니와
32 누구든지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니 이는 나 여호와의 말대로 시온 산과 예루살렘에서 피할 자가 있을 것임이요 남은 자중에 나 여호와의 부름을 받을 자가 있을 것임이니라
눅12:49 내가 불을 땅에 던지러 왔노니 이 불이 이미 붙었으면 내가 무엇을 원하리요 50 나는 받을 세례가 있으니 그것이 이루어지기까지 나의 답답함이 어떠하겠느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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