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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방송통신대학교 중어중문학과 원문보기 글쓴이: 제22대 학생회
- 2008 중어중문학과 중국문화탐방 -
기 간 : 4박 5일 일정으로
(세부일정은 추후공지)
지 역 : 인천-상해-황산(1) –황산(정상 1박)- 항주(1)-상해(1)-인천
이번 문화탐방은 한 창 수 교수님께서 함께 가실 예정입니다.
참 가 비 : \ 769,000
(여권발급 비용과 개인 용돈을 제외한 여행 제반 비용 포함)
개인경비 : 6월 4일 오전, 상해에서 팀별 자유활동이 있습니다.
활동에 소요되는 비용은 개인 부담입니다.
( 차비, 중식, 입장료 등 비용. 평균 2-3만원 정도)
입금구좌 : 국민은행 488402-01-177824
(날짜 관계상 전액 입금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예 금 주 : 한미섭 (중문과학생회)
※ 공지사항
1) 기타 수속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추후 공지 올리겠습니다.
2) 여권이 없으신 학우님은 빨리 여권을 만드시기 바랍니다.
-여권은 개별 발급 요망!! 해당 지역 구청에서 발급 가능.
종로구청
노원구청
서초구청
영등포구청
동대문 구청
강남 구청
구로 구청
송파 구청
마포 구청
부산 광역시
대구광역시
인천광역시
광주광역시
대전광역시
울산광역시
경기도
경기도 북부
강원도
강원도(2)
충청 남도
전라북도
전라 남도
경상 북도
경상남도
제주도
신청서류 일반여권 - 여권발급 신청서 - 여권용사진2매 (6개월이내 촬영한 여권용 사진, 뒷 배경흰색이며 얼굴 윤곽 보이게 촬영) - 신분증원본(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 병역관계서류(병역의무자에 한함) - 만18세미만의경우 :여권발급동의서(부 또는 모의 인감날인)와 부 또는 모의 인감증명서要
3) 여권의 사진있는 면 복사 후 복사면 상단에
“방송대 중문과 문화탐방”이라 기입,
하단에 신청자의 “휴대폰 번호”와 “이메일 주소” 기입 후
FAX. 031) 268-1869로 전송.
(여권 기간연장을 한 경우는 기간 연장 부분도 복사)
문의 : 신주기획 /
4) 참가신청 절차는 경비를 입금 하신 후에, 이메일로 본명 및 연락처,
이메일 주소를 보내주시면 됩니다.
- 이메일 : 36684775@hanmail.net
5) 선착순 50명 접수 마감 예정. (학년 제한없음)
중국문화탐방 지역정보
◇상하이◇
상해시는 중국대륙 해안선의 중간인 양쯔강(楊子江) 하구에 위치하고 있다.
중국 3대 직할시의 하나이며 중국에서 가장 번화한 경제중심도시로 국제적인 항구도시이다.
총면적 6,340㎢, 12개 區와 10개의 縣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인구는 약 1,300만 명 정도. 전국상업의 중심지인 관계로 전국 각지의 상인들이 몰려 120만 명 정도의 유동인구를 가지고 있다.
<동방명주탑> <金茂大厦>
기후는 아열대에 속하지만 사계절이 분명하다. 봄과 가을의 기후가 가장 좋으며 여름에는 습도가 높으며 때때로 40℃에 육박할 만큼 덥다. 가장 추운 1월의 평균기온은 3℃정도로 서울에 비하여 따뜻하다.
1884년 아편전쟁은 중국의 근대화에 거대한 변화를 초래하였다. 아편전쟁에서 패한 중국은 홍콩을 영국에 할양하고 상해를 비롯한 여러 항구를 개방하였다. 이때부터 인민공화국 수립때까지 100여년간 상해는 서구 열강의 중국 진출의 거점이 되었다. 영국․미국․프랑스등이 이곳에 조계를 설치하였으며 이들이 세운 조계는 2차대전이 끝날때까지 중국의 행정. 사법권과 경찰력이 미치지 않는 치외법권 지역으로 남아 있었고, 이러한 역사적 배경으로 영국풍, 프랑스풍의 아름다운 건축물들이 많이 남아 있다.
1949년 공산당정부 수립 후 직할시가 되어 중국 제1의 경제무역 중심 도시로 발전하였고, 중국의 개혁개방정책에 의거 1984년 상하이시 전체가 연해 개방도시로 지정되었다.
상해를 가로질러 흐르는 黃浦江을 중심으로 서쪽지역을 포서(浦西 상해구시가지), 동쪽지역을 포동(浦東)이라 하는데
■ 예원 ( 豫園 )
400여 년의 역사를 가진 江南의 고전적인 정원이다. 1955년 명나라 嘉靖시대 관료인 반윤단(潘允端)이 부모를 위해 조성했다고 한다. 예원이란 이름은 ‘유열노친(愉悅老親 : 부모를 기쁘게 함)’의 ‘愉’자와 ‘豫’자의 뜻이 같다는 데서 유래했다.
2만㎡ 정도로 작은 규모이나 원내 서북쪽에 있는 대가산(大假山)은 舊城 지역을 볼수 있어 많은 사람들로 붐빈다. 예원은 蘇州의 滄浪亭․獅子林․ 留園․掘政園 등 4대 정원과 함께 강남 명원으로 불린다.
입구에 위위엔샹창(豫園商場)이 있는데 우리의 남대문 시장을 연상하면 된다.
■ 임시정부청사 ( 大韓民國臨時政府舊址 )
상해에 근거를 두었던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여러 곳을 전전하였으며, 초기에는 부처마다 각각 다른 청사를 쓰기도 했다. 지금은 번지도 바뀌고 옛 건물을 개축하는 과정에서 흔적조차 찾기 어렵게 되어 버린 곳이 많다. 현재 임시정부 청사로 보존되어 있는 곳은 임시정부가 1926년부터 1932년까지 머물렀던 곳으로 최후의 청사이다. 이 청사는 마당로(馬當路)에 있는 3층짜리 벽돌집으로 1992년 9월
■ 외탄 ( 外灘 )
<외탄야경>
황포강 제방과 中山東路 사이에 있는 지역으로 1884년 아편전쟁 결과 上海가 개방된 이후 이 일대는 외국의 租界가 되어 서양의 건축양식을 지닌 건물들이 많이 들어서 있다. 맞은편 제방길에는 녹음이 우거진 아름다운 보도가 있어 휴식을 즐기려는 시민과 사랑을 속삭이려는 연인들이 즐겨찾는 장소가 되고 있다.
■ 자기부상열차
상하이 자기부상열차는 바퀴없이 전기의 힘으로 움직이는 첨단고속열차로
자기부상열차 운행 정보 | ||
운행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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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차간격(发车间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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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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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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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분 | |
최고속도(最高速度)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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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0km/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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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0km/h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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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0km/h |
◇황산(黃山)◇
황산은 중국대륙 23개 성 중의 하나인 안휘성(安徽省) 남쪽, 위도상로는 북위 30°동경118。에 위치하고 있다. 이미 일억 년 훨씬 이전에 지각변동으로 지표상으로 솟아 올랐고, 빙하기를 거치며 더욱 높이 솟아 기세 당당한 지금의 천하 진기명산을 이루었다. 황산은 중국에서도 유명한 풍경구역으로 진나라 때 이산(黟山)으로 불리던 것을 당나라 천보(天寶) 6년인 747년에 황산으로 개명하여 지금에 이르고 있다. 반가운 것은 이 황산이 1990년에 유네스코에 의해 세계문화와 자연유산 명록에 등록된 후 인류사적인 보물로서 한층 더 관심과 보호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총면적 1,200㎢, 풍경구역 154㎢이며 풍경구역 내에 널리 알려진 봉우리만 해도 72개나 모여 있으며, 그 중에서도 연화, 광명정, 천도의 3대 주요봉은 해발 1,800m이상의 높은 곳에 위치하고 있어 하늘과 더욱 가깝다.
이곳 황산 봉우리들의 몸체는 아주 단단하고 굵은 화강암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것이 거대한 암벽을 형성하며 우뚝 솟아 있어 기이하고 특이한 산봉우리와 깎아 만든 듯 깊고 고요한 협곡의 어울림이 마치 위대한 자연의 조화를 보는 듯한 감흥을 준다.
사시사철 많은 사람들에게 끊임없이 볼거리를 제공해 주는 황산의 산봉우리와 괴석, 기송 등의 독특한 형상물에는 흔히 신선 혹은 동식물의 이름이 붙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실제로 가까이 다가가 보면 닮지 않았다고 생각되는 경우가 많이 있다. 그러나 그것들이 구름과 안개 그리고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빛의 상태에 따라 천태만상으로 변화하는 모습을 접하게 되면 과연 그 이름이 헛되지 않았다는 생각을 하게 됨은 물론 살아있는 생물을 만난 듯한 착각을 하게 될 정도이다.
운해가 많이 낀 날 황산의 봉우리들은 바다에 떠 있는 섬 또는 암초같이 느껴진다. 또 청명한 날에는 푸른 하늘과 대기가 고봉준령과 어울려 수 없이 많은 생생한 영상을 우리들의 눈 앞에 펼쳐놓는다. 때로 계절이 바뀌거나 기상의 변화에 따라 색채의 신비감이나 형상의 다채로움이 극에 이르는 때에는 그야말로 벅찬 감격을 전해 주기도 한다.
예로부터 이 황산의 아름다움은 당나라 때의 대시인 이백(李白), 두보(杜甫) 등에 의하여 칭송되었고, 명(明)나라 때의 저명한 지리학자이며 여행가 였던 서하객(徐霞客)은 30년에 걸쳐 중국의 산하를 돌아본 후 “오악(五岳) 즉, 5대 명산인 산동성의 가파르고 웅장한 태산(泰山), 호남성의 연운이 깃든 형산(蘅山), 산서성의 아름다운 폭포를 지닌 항산(恒山), 하남성의 수려함이 깃든 숭산(嵩山), 섬서성의 험준하기 이를 데 없는 화산(華山)에서 돌아와 다른 산은 보지 않게 되고, 황산에서 돌아오니 오악을 보지 않게 된다.”라고 노래할 정도로 예로부터 이름이 높다.
이외에도 내로라하는 많은 시인, 예술가, 여행객들이 기송(寄松), 괴석(怪石), 구름과 안개가 엇갈린 운해(雲海), 온천(溫泉)을 들어 황산의 4대 절경이라 부르며 감탄해마지 않았으며, 기후가 급작스럽게 변화하면서 나타나는 독특한 절경 낱낱은 시대를 막론하고 보는 이로 하여금 탄성을 지르게 했다. 지금도 쉼없이 새로운 모습과 느낌을 자아내는 황산은, 그처럼 다녀간 모든 사람들 가슴 속 깊이 오래도록 지워지지 않는 추억을 만드는 곳이다.
◇항주(杭州)◇
항주에
봄에는 이세상의 천국이라고 불릴 정도로 호수 주위는 마치 꽃으로 싸안은 것처럼 보인다. 여름이 되면 모란, 석남화(石楠花), 만수국(萬壽菊), 백일초(百日草)와 더불어 호면을 덮는 백련(白蓮), 홍련(紅蓮)이 만개한다. 가을은 가을대로 물푸레나무 향기가 은은하게 호면에 흐르고 난과 국화의 큰 송이 꽃이 핀다. 백설이 내리는 겨울에도 꽃은 끊이지 않아 청초한 동백꽃과 일찍 피는 매화가 봄이 곧 찾아올 것을 알린다.
영은사(靈隱寺)
육화탑(六和塔)
항주시의 남쪽 교외 전당강(錢塘江) 가의 월륜산(月輪山)에 있는 위풍당당한 탑으로 전당강의 높은 물결을 가라앉히기 위해 970년에 세워졌다. 밖에서 보면 13층인데 실제는 7층에 높이가 59.89m이다. 나선형 계단을 타고 맨 꼭대기까지 올라가면 전당강과 그 위로 길게 이어지는 길이 1,453m의 전당강대교가 한눈에 바라다 보일 정도로 전망이 좋다. 현재는 국보로 정해져 있어 보수와 유지에 신경을 쓰고 있기 때문에 옛 모습을 어느 정도는 유지하고 있다.
◇이우(义乌)시장 ◇
시 전체가 도매시장인 절강성의 중심, 이우(义乌)
중국 저쟝성(浙江省) 중부에 위치한 이우는 지역, 산업우위도 뚜렷하지 않고 자원도 풍부하지 않다. 1천여 평방 킬로미터에 68만 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외지유동인구가 1백만 명을 초과한다. 이우시 2003년 GDP는 188억 위안(元)이며 1인당 농민 순소득은 6147위안에 달한다. 한마디로 이우시 전체가 도매시장인 셈이다.
이우라는 지명의 유래는 다음과 같다.
예전에 한 효자가 노모를 모시고 살았는데 엄동설한에 상을 당하여 장례를 치러야 하나 워낙 가난하여 땅을 팔 도구조차 없어 애를 먹고 있는데 한무리의 까마귀가 몰려와 부리로 땅을 파서 무사히 장례를 치렀으나 까마귀는 상처를 입어 모두 죽었다고 한다. 그래서 후세 사람이 이를 기려서 의로운 까마귀라고 지명을 부르게 되었다 한다.
이우지방의 지역민간항공은 중국의 주요도시로 연계되어있으며 China Commodity City (중국 소상품성)를 위해 제공되어지는 운송체계는 300개 이상의 상품운송라인을 확보하고 있다. 매일 200대 트럭분량의 물품들이(거의 3000톤 가량) 내보내진다. 화물은 30개 이상의 성, 180개 이상의 주요도시로 보내진다.
2003년도 전체시의 총생산량이 188억원이고 재정수입은 23억원이며 그 중 지방재정 수입은 11.9억원에 이른다. 또한 시장 교역액은 287.3억원이며 그중 소상품성의 교역량은 248.3억원으로 2002년 대비 8%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2002년 이우시장은 국가품질 감독검사검역총국에서 전국유일의 "품질우수, 신용준수" 시장의 영예를 얻었고, 공업경제는 신속하게 집중되어 현재 건설중인 공업원구의 면적은 64km2에 달해 1300여개 업체가 입주하였다. 주요 품목으로는 양말, 악세사리, 쟈크, 화장품, 와이셔츠, 문화용품, 필기류, 완구등으로 우수업종, 규모있는 기업과 브랜드 상품을 집중 육성하여 "소상품, 대산업군, 소기업, 대형단지화"의 공업발전 모델을 형성하였다.
최근 3,4년간 이우에 상품을 구입하러 온 외국상인들은 하루 평균 6,000명에 달하며 그 중 최소 3,000여 명의 외국상인들은 이우에 상주한다. 이우와 경제교류가 있는 나라와 지역은 지난해 206개로 현재 중국과 무역교류가 있는 나라와 지역은 220개에 달하고 있다. 이우시장은 세계 각지 10여만개 기업의 상품이 집중되었는데 그 중에는 34개 업종, 1502개 부류, 32만 가지 제품이 포함되었으며 60%상품이 해외로 수출된다.
이우세관의 통계에 의하면 지난해 이우시는 32 만 표준 컨테이너를 수출했으며 올해에는 40만 컨테이너로 전망하고 있다. 한 컨테이너에 3-5만 달러 상품으로 계산했을 때 최소 160만 달러에 달하는 수치이다. 더욱 놀라운 것은 중국 내 항공 노선 중 외국인 이용율이 가장 높은 노선은 베이징이나 상하이 노선이 아니라 바로 이우 노선이며 외국인 탑승률이 최소 40%에 달한다. 이로부터 이우시장의 국제화 수준을 알 수 있다.
이우시 금융기구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1-9월 이우시로 송금한 나라와 지역은 206개에 달하며 외국기업이 개설한 계좌는 7,350개, 설립사무소가 100개이다. 이우를 찾아온 상인과 관광객이 220여만 명에 그 중 외국인이 10만 명이고, 물론 대부분이 이우 상품 구입상인이다. 유럽, 아메리카 등의 선진국 고객의 비율이 급증하면서 이미 20% 초과했다.
시장무역 국제화는 산업 국제화를 선도했고 대외지향 경제수준을 제고하였다. 이우의 외자유치도 올해 큰 발전을 가져왔다. 외국자금은 2001년의 1,000만 달러에서 지난해 1-10월 1억 여 달러, 2000년부터 자영수출은 해마다 급증했는데, 지난해 1-10월 자영수출액은 7,1억 달러에 달했다.
2. 신용은 이우시장의 생명
이우시장에 집중된 32만 가지, 1500 여 부류 상품 중 1/3이 현지 제품이고 대부분은 중국 전국과 세계각지에서 온 것이다. 그러므로 “상품 진위와 가격의 투명성”은 중국사람들에게 화제가 되고 있다. 시장은 이우 경제사회발전의 기초일뿐만 아니라 경제발전의 “생명선”이다.
①최근 몇 년간 가장 뚜렷한 변화는 경영인들의 신용의식의 변화이다. 최근 몇 년간 이우시위, 시정부는 이 생명선을 구축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제품의 품질을 보장하고 브랜드를 선도하는 시장 발전 전략을 실시했으며 브랜드 제품, 대외무역 질서 등의 정비를 통해 이우시장의 지속번영 발전을 도모하였다.
②이우시장 내에서 경영하는 성급 유명브랜드만 해도 4000여 개에 달한다. 국제상업무역타운에 들어서면 로비 한 가운데 “품질을 가장 중요시하고 신용을 지킨다(重質量 守信用)”라고 쓴 글귀가 각별히 사람들의 눈길을 끈다.가짜, 위조제품 생산을 방지하고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며 시장질서를 규범화하였다.
산업 업그레이드를 하고 있는 시장제품의 등급 제고를 위해 이우시는 장기적인 안목에서 출발하여 자주재산권을 대폭 발전시키고 제품 브랜드화, 명 브랜드화를 추진하였다. 중국 유명상표 또는 중국 명 브랜드제품을 획득한 기업에 대해 시 정부는 100만 위안을 성급 유명상표 또는 성급 명 브랜드제품을 획득한 기업에 10만 위안을 장려했다.
현재 이우의 등록상표는 8700개이고 국제 선진적인 양말제조기계 등도 중국 전국 1위를 차지하며 중국 전국에서 유명한 선두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랑사(浪莎)”브랜드는 중국내 양말제조업에서 유일하게 중국 명 브랜드의 칭호를 수여 받았다.
3. "보이는 손" 활용
시장을 운영한다 하면 일반적으로 모든 것은 “시장법칙에 따라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이우시에서 시장의 번영과 정부의 역할은 조금도 갈라놓을 수 없다. 이우시의 시위서기는 정부의 역할은 최소 3가지 면에서 나타난다고 한다. 즉 종합기획, 자원배치, 정책지원 등이다.
국제상업무역타운 1 기의 260만 평방미터 상가는 전부 정부가 투자하고 지분을 가진 것으로 임대만 하고 분양하지 않으며 주요한 시장자원은 정부가 완전히 통제하였다. 동시에 시장 내의 34개 업종과 시장 외의 30 여 개 전문거리는 업종을 명확히 구별하고 시장과 거리를 상호 결합시켰다.
사실이 증명하다시피 적당한 정부간섭은 “제품의 비교”효과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업종별 악의의 정책을 효과적으로 방지하였다. 더욱 중요한 것은 공평경쟁 환경을 마련하여 경쟁력을 제고하는 것이다
이우시위, 시정부가 제정한 시장정책은 항상 중국사람들의 상상을 초월했다. 상가를 임대하거나 또 몇 개나 임대할 수 있는가를 평가하는 유일한 기준은 경영인의 매달 납세액에 따라 결정된다. 그러므로 누가 시장에 입주할 자격이 있는가 하는 자명한 사실이다. 동시에 정부는 언론을 통해 공시하여 경쟁의 공평성을 확보했다. 현재 이우시장 내 타지방 사람들이 차지하는 상가는 40%에 달한다.
다른 한 가지 사실도 전혀 믿기 어렵다. 즉 이우시장 상가의 “최저가격”이다. 호텔식 고급서비스를 제공하는 현대화된 국제상무타운의 표준상가 5년 임대료는 5 만 위안 밖에 안 된다. “10년 전 시장의 상가는 이보다 더 저렴했다. 그때 상가 하나의 비용은 월 80위안, 1년에960위안밖에 안 됐다. "
이우시와 중국정부는 의식적으로 이런 저원가 경쟁환경을 조성하여 상업을 안정, 지원하고 있으며 또한 그 결과 이우시장의 고속 발전을 가져왔다. 보이는 손인 정부의 역할이 경제에 반드시 좋은 것만은 아니지만, 적어도 이우의 발전에 어느 정도 긍정적인 기여를 한 것으로 보여진다.
이우시는는 세계각국의 시장정보, 유통체인, 국내외 신기술 및 상품소개 등을 집중적으로 분석하고 연구해 상인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며,
유통센터, 전시센터, 정보센터, 배급센터등을 운영 ‘왁자지껄’, ‘난리법석’이라는 기존 시장의 개념이 아니라 가지런하고 정돈된 시장의 형태와 완벽한 물류.배송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이우시는 3차년도에 걸친 장기 플랜을 내놓고 있는데
- 1차 (2005년까지) : 기본적으로 현대화를 실현하여 경제의 외형화를 현저하게 재고하여 국제상무도시의 기초를 세우고,
- 2차 (2010년까지) : 경제사회 부문을 개도국 수준으로 끌어올려 유통중심, 제조중심, 연구개발중심을 중점적으로 실현하여 국제성 상무도시의 규모를 다지며,
- 3차 (2020년까지) : 경제의 국제화, 도시의 현대화, 도시 농촌간의 일체화, 사회문명화, 과학의 주도화로 국제사회에서 영향력있는 시장으로 면모를 갖춘다는 야심찬 계획을 수립하고있다.
출처 : [기타] http://cafe.naver.com/hbi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