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1 제 1 장. 기독교 영성, 제자도…3 제 2 장. 제자도의 영성, 인풋과 아웃풋(input-output)의 원리…15 제 3 장. 아웃풋의 카파파틱과 인풋(input)의 아포파틱…24 *아웃풋(out-put)의 카타파틱(kataphatic ; ascetical theology)…26 *인풋(input)의 아포파틱(apophatic ; nagative theology)…32 제 4 장. 아웃풋의 통성과 기도 안에서 체험되는 창조의 은총…34 제 5 장. 인풋의 침묵과 깊은 테오리아의 세계 그리고 돌파…39 제 6 장. 식별, 깊은 친밀함의 인풋에서 권능의 아웃풋으로, 선포…49 제 7 장. 에네르기아 안에서의 영적 단계와 로고스…54 제 8 장. 영성의 각 단계에 대한 이해와 인풋과 아웃풋의 목표점…56 1. 제 1 단계의 이해…58 1. 1단계: 하나님과 무관하게 살아가는 존재의 관계 안으로 들어옴…58 2. 2 단계 : ‘다시 1단계로 돌아가지 않겠다’ 결심한 은혜 받은 존재…63 3. 3 단계 : 질서의 틀이 고착되어져서 고행과 함께 메마름을 경험하는 영혼…65 4. 4단계의 존재 : 사랑에 빠진 영혼, 초자연적 사실과 초월적 기쁨을 누림. 능동과 수동이 함께 공존하는 영적 존재…66 5. 5단계의 존재 : 자아의 결정적 죽음, 고치 안에 있는 누에의 영혼, 맞선 보는 사랑의 불탐의 존재…68 6. 6단계의 존재 : 영적 약혼의 기쁨을 소유한 영혼, 지성과 상상의 보임, 애착에 대한 죽음을 맞는 존재…71 7. 7단계의 존재 : 영적으로 결혼한 영혼, 지성의 보임과 영혼의 밤, 완전한 일치를 이룬 마리아와 마르다의 통합적 영성의 존재…73 결론. 인풋 영성이 튼튼해야 아웃풋 영성이 건강하다…76 ♣참고문헌…78 ♣각주(미주)…79
작가소개
지심 정경호 목사는 ‘기도의 사역자’로 부름을 받은 ‘영성 연구가’이자 ‘수련자’이다. 20대 중반에 기도의 세계로 하나님께서 부르셔서 ‘영성신학’을 수련하며 전공하였고, ‘목회영성신학박사’로 기본적인 학문적 과정을 이수하였다. 그는 ‘목회자’로서 교회를 섬기고 있으며, ‘제자도 영성’에 대한 목회 현장에서의 실제적 연구를 계속하는 실천가로 불린다. 지금은 ‘예수기도-ConQ.T 영성 운동’이라는 ‘개혁교회 영성’을 개발하고 보급하는 사역을 행하고 있으며, ‘케리그마신학회(KTA)’의 ‘영성연구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동시에 ‘샤마임 영성 공동체’를 이끌며 ‘개혁교회적 영성 수련’을 보급하는 일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저서로는, 『묵상의 오솔길, ConQ.T』, 『1:1 제자도 영성 훈련』, 『열방을 품는 제자도 시대』, 『하나님은 당신을 사랑하십니다』, 『예수기도와 제자도』, 『예수기도-ConQ.T, 매일기도』, 『빛 된 존재가 되어라!』, 『예수기도-ConQ.T』등이 있다. 그리고 논문으로는, “관상 기도를 통한 영적 성숙에 대한 연구(M.Div),” “본회퍼의 ‘자기비움(Kenosis)’의 제자도 영성 연구(Th.M),” “예수기도를 통한 제자도 형성에 대한 연구(Th.D.in Min),”등이 있다.
『인풋-아웃풋(input-output) 영성 ;통성에서 침묵까지』은 영성이 무엇인지, 그리고 목표점과 성서적 입장 그리고 기독교 영성적 입장에서 제자도가 무엇인지를 분명하게 설명하고 있는 글이다. 이 책은 심지어 통성까지도 기독교 영성 안에서 해석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으며, 이 시는 매우 특별하고 탁월하다 평할 수 있다. 통성으로부터 관상 신학의 세계까지 모두 인풋과 아웃풋의 원리를 통해서 살피고 있는 책으로, 영성의 순례자가 되기를 원하는 분들께는 필독서로 추천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내용들을 담고 있다고 자신 있게 소개한하는 바이다.
책의 일부 내용.
그렇다면 이 초월적 은혜의 경험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 이에 대해서 인식의 가장 깊은 차원이요 가장 고귀한 곳에 인풋의 은총을 통해서 들어가게 될 때 기본적으로 이해될 수 있는 것은, ‘영혼의 집중력이 최상의 상태에 다다르고 있다’라고 말할 수 있다. 물론 여기에서 집중은 ‘지향의 집중’이라 말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오직 하나님만을 향한 영혼의 나아감은, 넓은 의미에서 하나님 외에는 다른 것에 집중하지 않는 것으로 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부분에서 영혼의 지향이 무엇인지 인지하기 위해서, 인간 존재를 영혼(anima)과 혼과 육기체적 기능으로 이해하는 그리스 교부들의 영혼의 세 측면의 이해를 기본으로 해서 이해할 수 있다. 이를 토머스 머튼의 설명으로 보충한다면, 영혼은 “의식이 없는, 이성 아래의 있는 것”이요, “본능과 감정의 영역인 ‘동물적’ 혼”이 있으며, “사람이 물질과 정신으로 이루어진 유기체로서 기능하는 자동 동작(무의식적으로 하는 행동)”으로 설명할 수 있다.
서평
『인풋-아웃풋(input-output) 영성 ;통성에서 침묵까지』는 기독교 영성의 가장 근원적인 원리를 살피고 있는 영성의 안내 및 설명의 글이라 말해도 좋을 듯싶다. 이 책은 기독교의 영성의 모든 것들을 담아내려고 몸부림 치는 저자의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 모든 기도법과 영성 형태의 근원은 무엇인가를 설명하면서도, 동시에 공급받음과 밖으로 표출되는 모든 역사들을 성서적 그리고 영성 전통의 관점에서 설명하고 있는 매우 탁월하고 특별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