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權)이란 여래께서 중생의 근기를 굽어보시고 거기에 맞춰 드리운 방편 법문[臨機應變]을 일컫고, 실(實)이란 부처님께서 마음으로부터 증득한 도의(道義) 그대로 설법하심을 일컫습니다.
또 돈(頓)이란 점차적인 과정을 거치지 않고 곧바로 빠르게 한 번에 뛰어 넘어 들어감을 일컫고,
점(漸)이란 점차 닦아 나아가고 점차 증험해 들어가 반드시 많은 세월과 생명의 과정을 거쳐 바야흐로 실상(實相)을 몸소 증득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참선하는 사람들은 참선의 법문이야말로 사람 마음을 곧장 가리켜[直指人心]본성을 보고 불도를 이루게 하는 [見性成佛]법문으로 정말로 실(實)이고 돈(頓) 그 자체의 수행이라고 으레 자랑합니다.
설사 참선으로 확철대오하여 마음을 밝히고 본성을 본다[明心見性]할지라도 그것은 단지 마음에 본래 갖추어져 있는 진리와 본성상의 부처[理性佛]를 보는 것에 지나지 않음을 모르고 하는 소리입니다.
만약 대보살의 근기와 성품을 지닌 사람이라면 확철대오하면서 증득하여 스스로 삼계고해를 벗어나 영원히 생사윤회를 벗어남과 동시에, 위로 불도를 추구하고 아래로 중생을 교화하여 복덕과 지혜의 기초를 튼튼히 다질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대보살의 근기와 성품을 갖춘 경우는 이른바 확철대오했다는 사람들 가운데서 백천분의 일이나 될까 말까 할 따름입니다.
그 나머지 근기가 조금만이라도 처지는 사람은 제아무리 미묘한 도를 확철대오했을지라도 견혹과 사혹의 번뇌[見思煩惱]를 완전히 끊을 수 없어서 여전히 3계 고해에서 생사윤회를 되풀이해야 합니다.
그렇게 생사를 되풀이하다 보면 깨달음에서 미혹으로 빠지는 경우가 훨씬 많고 미궁에서 벗어나 깨달음으로 나아가기는 무척이나 어려운게 사바세계 수행의 현실입니다.
이러한 즉, 참선법문이 비록 제아무리 실(資)이고 돈(頓) 그 자체의 수행이라고 할지라도 정말로 근기가 몹시 뛰어난 사람이 아니라면 그 실(實)과 돈(頓)의 진짜 이익을 받지 못하고, 결국 권(權)과 점(漸)의 방편법문이 되고 마는 게 아니겠습니까?
왜 그런가 하면 바로 자신의 힘에만 의지하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힘이 백퍼센트 완전히 갖추어져 있다면 얼마나 다행이겠습니까?
그러나 현실상 조금이라도 부족하게 되면 진리와 본성을 단지 깨달을 수 있을 뿐 몸소 증득할 수는 없게 됩니다. 지금 말법시대에 확철대오한 사람도 눈 씻고 찾아보기 어려운 현실인데, 하물며 확철대오한 바를 증 득한 사람은 말할 나위가 있겠습니까?
여기에 비하면, 염불 법문은 위로도 통하고 맨 밑바닥까지 통하며, 임기응변의 권(權)이면서 항상 불변의 실(實)이기도 하고, 점차적 [漸]이면서 실(實)이기도 하고, 점차적이면서 단박에 뛰어넘는 [頓] 수행법이기 때문에 보통의 교리로 시비우열을 따질 수가 없습니다.
위로는 부처와 같은 깨달음을 얻은 등각보살(等覺菩薩)로 부터 아래로는 아비지옥의 중생에 이르기까지 모두 닦아 익혀야 할 법문입니다.
▪︎>출처: 나무아미타불이 팔만대장경이다
첫댓글 나무아미타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