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순위 |
국명 |
2009 |
2010 |
2011 |
증가율 |
|||||
금액 |
수량 |
금액 |
수량 |
금액 |
수량 |
2011/2010 | ||||
|
전체 |
67,192 |
36,813 |
58,546 |
27,803 |
37,550 |
12,228 |
-35.85 | ||
1 |
터키 |
5,121 |
1,187 |
10,390 |
1,769 |
6,227 |
1,164 |
-40.07 | ||
2 |
핀란드 |
2,767 |
536 |
2,587 |
573 |
5,635 |
1,270 |
117.81 | ||
3 |
우크라이나 |
151 |
21 |
1,264 |
993 |
2,941 |
2,220 |
132.55 | ||
4 |
독일 |
1,359 |
187 |
1,836 |
321 |
2,174 |
281 |
18.38 | ||
5 |
스웨덴 |
6,120 |
949 |
6,522 |
1,290 |
2,159 |
417 |
-66.90 | ||
6 |
중국 |
2,853 |
3,935 |
4,287 |
4,148 |
2,097 |
1,388 |
-51.97 | ||
7 |
슬로베니아 |
1,628 |
349 |
2,287 |
556 |
2,032 |
382 |
-11.14 | ||
8 |
이탈리아 |
772 |
128 |
776 |
151 |
1,903 |
378 |
145.34 | ||
9 |
폴란드 |
445 |
113 |
658 |
154 |
1,803 |
541 |
174.06 | ||
10 |
키르기즈스탄 |
289 |
555 |
684 |
540 |
1,673 |
445 |
144.50 | ||
11 |
아랍에미리트 |
1,842 |
2,069 |
2,132 |
2,318 |
1,626 |
1,529 |
-23.76 | ||
12 |
이란 |
819 |
1,199 |
894 |
1,322 |
1,331 |
1,424 |
48.85 | ||
13 |
벨기에 |
334 |
27 |
387 |
45 |
933 |
91 |
141.22 | ||
14 |
영국 |
779 |
85 |
671 |
82 |
911 |
74 |
35.76 | ||
15 |
네덜란드 |
1,185 |
108 |
525 |
44 |
733 |
60 |
39.59 | ||
27 |
리투아니아 |
1,663 |
612 |
1,312 |
507 |
73 |
15 |
-94.42 | ||
29 |
대한민국 |
139 |
88 |
82 |
113 |
63 |
7 |
-23.23 | ||
43 |
벨라루스 |
2,374 |
1,406 |
450 |
264 |
0 |
0 |
-100 | ||
49 |
러시아 |
33,517 |
22,647 |
17,520 |
11,978 |
0 |
0 |
-100 | ||
자료원 : WTA
○ 전체 제품 중 카자흐스탄에서 제조된 페인트 제품은 중저가 상품이며, 주요 수입국인 러시아, 터키, 스웨덴, 핀란드, 터키, 벨라루스 등에서 고가의 상품을 수입하는 패턴을 유지함.
○ 반면, 주요 수출국은 키르기스스탄, 러시아, 우즈베키스탄 등이며, Alina Group사와 Gaudi사가 우위를 차지하는 가운데 현지 시장에서의 점유율은 2010년을 기준으로 각각 9.8%, 5.5%에서 2011년 35%, 20%를 차지함.
2011년 카자흐스탄 내 주요 업체별 비중
2011년 해외 업체별 카자흐스탄 시장 점유율
○ 계절 또한 페인트 제품의 매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됨.
- 조사에 따르면 봄·가을에 매출이 가장 높으며 특히 3월 중순에 수요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남. 4월 매출은 겨울철 대비 2배에서 크게는 3배가량 높았음.
- 전문가들은 이와 같은 현상의 원인으로 첫째, 건설작업에 적합한 기후라는 점과 둘째, 부활절로 울타리와 묘지를 가꾸는 문화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
- 반면 휴가철인 7~8월 매출이 감소했다가 늦여름 혹은 초가을부터 매출이 다시 증가한다는 특징이 있음.
○ 현재 전체 시장에서 52%에 해당하는 부분을 애나멜, 코트, 필러 페이스트, 광택제 등이 차지했음. 또한 수분산형 페인트와 초벌용 페인트 제품은 지난 수년간 수요 동향과 판매량에 꾸준한 성장을 기록했으며 이러한 증가세는 계속될 것임.
○ 한편, 카자흐스탄의 페인트 제조산업에서 가장 큰 장애로 작용되는 요인은 효율적으로 페인트 제조를 가능하게 할 신기술 부족과 낙후된 생산시설, 원자재의 저급한 품질, 까다로운 제도적 장치 등으로 진입이 매우 어렵다는 점임.
사진 |
제품 설명 |
- 제조업체 : Tikkurila - 국가 : 핀란드 - 가격 : 15달러(0.9L) | |
- 제조업체 : Marshall - 국가 : Turkey - 12달러(0.75L) | |
- 제조업체 : Alma Paint - 국가 : 카자흐스탄 - 가격 : 35달러(25kg) - 벽, 천장용 에멀전 페인트 |
자료원: WTA, 카자흐스탄 통계청(www.stat.kz), www.today.kz, www.tursiv.kz, 무역관 자체 통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