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습3. 第九期、
八字中的“有”與“沒有” 팔자 중에는 "있다" 와 함께 "없다"
* 沒有: 없다 ② 아직 …않다 ③ 가지고 있지 않다 ④ (‘谁’·‘哪个’ 따위의 앞에 쓰여) (아무도) …않다
我認為學命理最重要的是對命理的一種認識。
而是教授大家對命理及基礎理論的全新認識。
나는 명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명리에 대한 이해라고 생각합니다.
앞서 명리와 기초이론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가르쳤습니다.
我最早學命時,有一種錯誤的認識,
就是八字缺金就認為需要補金,
八字金多就需要泄金或克金等。
這些都是錯誤的認識。
其實許多情況“沒有”的反而是有和好。
而那些不好的和沒有的,正是因為八字中“有的”結果。
내가 처음 명을 배웠을 때, 잘못된 이해가 있었다,
팔자에서 금의 부족은 금을 보충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이였고,
팔자 많은 금은 금을 설하거나 금을 극하는 등 필요가있는 것이였다.
이들 모두는 잘못된 인식입니다.
사실은 많은 경우는 "있으나 없다"의 반대이며 화합의 좋은 것입니다.
그리고 그 어떤 모두는 잘못된 인식 입니다.
例乾造:壬 癸 壬 丙
子 卯 子 午
大運:甲 乙 丙 丁
辰 己 午 未
郝先生曾拿此八字考我此人是幹什麼的,
我沒有說對,實際此人是乞丐!
行丙午運正在討乞。
八字有財行財運正是最窮的時候。
假如他任意換一個時辰,時干支不見財星,肯定不是乞丐。
此造身極旺,月令卯木被刑壞無法泄水生火,
財星為忌,見財為害,
況財在門戶,一出門戶就見財,自然是乞丐。
공씨가 가진 이 팔자를 나는 어떠한 사람인가
나는 말하지 않았고, 실제로 이 사람은 거지입니다!
병오운으로 가서 구걸하고 있다.
팔자는 재로 가서있고 재운은 바로 가장 가난할 때였다.
만약 그가 임의로 하나의 시진이며, 시간지가 재성을 보지 않으면, 긍정은 구걸하지 않습니다.
이 명조는 신극왕이며,월령 묘목은 형괴를 당하는 법이 없고 설수 생화이며,
재성은 기신이며, 재를 보아 해가 되며,
상황 재는 문호에 있고, 문호에 나타나는 것은 재를 보며, 자연은 구걸입니다.
《卜文命學》李洪陵提供一乞丐:
癸卯、丁巳、丁巳、壬寅,
時辰肯定是他估推的,
按巳時推此造從強,不會是乞丐,而生於申酉時,乞丐無疑。
研究命理的人也未必知曉這一道理。
"부문명학"의 리 홍링 제공 구걸입니다 :
계묘, 정사, 정사, 임인,
시진 긍정은 확실히 그가 추정한 것이다,
사시 추정에 따르면 이 명조는 종강이고, 구걸 하지 않으며, 신유시에 태어났을 때는, 구걸은 의심이 없다.
명리를 연구하는 사람 또한 이 사실을 알지 못할 수도 있다.
所以,看八字有一原則,八字中什麼神作了忌神或病神,
這個神在八字中大運中旺出現,即此神代表的事物就不好;
若此神在八字大運中弱出現和被去,
則表示得到此神,為此神勞神而大有收穫;
如果病神和忌神在八字大運中不出現,
可以說這個神代表的事物不需很追求自然天成。
相反的道理還有:
如果八字中的喜神和用神被壞或逢大運中被壞,
即這個神代表的事物就凶;
假如代表丈夫或代表妻子的神壓根就不出現,
也沒有被壞的可能,即可以丈夫或妻子無事而論吉。
그래서, 팔자에는 하나의 원칙이 있는데, 팔자중 어떤 신이 기신 또는 아픈 신을 만드는가이며,
이 신은 팔자중에 있으며 대운에서 왕으로 출현하는데,즉,이 신은 대표적 사물은 좋지 않습니다;
만일 이 신이 팔자대운에서 약하게 나타나고 제거한다면,
표시가 이 신을 얻게 되고, 이 신이 노력하는 신이며 큰 수확이 있습니다 ;
만일 병신과 기신이 팔자대운에 나타나지 않는다면,
이 신의 대표적 사물은 자연의 천성을 추구할 필요가 없이 자연 천성이다고 할 수 있다.
상반된 도리가 또 있습니다 ;
만일 팔자중에 있는 희신과 용신이 파괴되거나 대운에 의해 파괴된다면,
이 신은 대표적 사물은 흉입니다 ;
가령 대표한 남편이나 대표한 아내의 신압근하여 출현하지 않으면,
또한 손상될 가능성이 없다면, 즉 남편이나 아내는 무사하며 길조를 논합니다.
例坤造:甲 丙 乙 己
申 子 醜 卯
大運:乙 甲 癸 壬 辛 庚
亥 戌 酉 申 未 午
此造以傷官丙作用神,金水為忌神。
丈夫為金。
夫宮醜也為忌神,丈夫對她不好。
이것은 상관병으로 용신이고, 금수는 기신으로 삼는다.
남편은 금이 됩니다.
부궁은 축이며 또한 기신이고, 남편은 그녀에게 좋지 않다.
行入庚午運傷臨旺而官星虛透,傷官與官相見而克,
庚辰年夫星太歲出現為應期,夫得心臟病去世。
有人說忌神之金被去為吉,為何為凶?
경오운은 상이 임왕하고 관성이 허술하여, 부상관과 관이 만나 그램을 만났고,
경진년 부성태세가 응시로 나타나 부득이 심장마비로 죽었다.
어떤 사람들은 기신의 금이 제거 당하여 길이 된다, 무엇이 되는가 흉이 되는가?라고 말합니다.
實際吉凶是相對的,
壬申運的時候丈夫打她很凶,
辛未運的時候她作生意賺錢,丈夫除不幫忙而阻礙她的生意,
庚午運丈夫的去世使她沒有拖累,生活得可能更好。
同時,
我反對把用神絕對化與終身化,八字也同六爻卦一樣,
看丈夫之事就以官鬼為用神,官鬼被壞主丈夫死亡,又主凶。
用神只管行運之好壞,生死則另有看法。
郝先生看命從來不講用神,有他的道理所在。
실제 길흉은 상대적이며,
임신 운의 시후는 남편이 그녀를 때릴 때 매우 흉하고,
신미운의 시후는 그녀가 돈을 벌기 위해 사업을 할 때, 남편은 도움이 없으며 그녀의 사업을 방해하고,,
경오운 남편의 죽음은 그녀가 드래그가 없었고, 생활은 더 좋을 수 있게 얻었습니다.
동시에,
나는 반대로 용신의 절대화와 평생화 파악은, 팔자 또한 같은 6효괘가 한 모양이며,
남편의 일을 보면 관귀를 용신으로 하고, 관귀는 파괴당해 주로 남편이 죽고, 또 주로 흉이다.
용신으로는 오직 행운의 질만 신경 쓰지만, 생사는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공씨는 명을 보고 결코 용신을 말하지 않으며, 그의 도리가 거기에 있습니다.
10.
八字中三刑的看法
8자 에서 3형의 간법
寅巳申,醜戌未,子卯三刑,
有的書中講逢三刑以凶斷,而且把三刑說得很可怕。
其實三刑類似於六沖,
《滴天髓》講刑為刑動和刑開,不表示凶。
인사신, 축술미, 자묘 삼형은,
어떤 책에서는 흉 판단에서 3형을 만나며,또 그 3형을 매우 두렵게 말한다.
사실, 3형은 6충과 유사하며,
"적천수"에서 형은 형동과 형개가 되며, 흉을 나타나지 않습니다.
寅刑巳,以木動火,火喜旺則吉,火忌旺則凶;
巳刑寅,寅動而泄,主寅所代表的事物遭難,
若寅為忌反主吉,但寅旺巳衰則寅動;
寅見申與申見寅以沖論;
而巳見申則為刑合,
巳可將申合帶刑不起作用,
申也可將巳合絆帶刑,喪失作用。
인형사는 목으로 화를 동하고,화가 왕하여 기쁘면 길하며,화가 왕을 기피하면 흉하다;
사형인은 인이 동하여 설하면, 주로 인이 나타내는 사물은 조난이고,
만일 인이 기신이 되어 반대이면 주로 길이지만, 인왕 사쇠이면 인이 동한다;
인견신과 신견인은 충으로 론한다;
그리고 사견신이면 형합이며,
사가 신합은 형을 작용할 수 없고,
신 또한 사합반이면 형띠이나, 작용을 상실한다.
醜戌未三刑與沖的看法極為相似,
近則刑壞墓中之物,
遠則可刑開墓庫而得用。
축술미 3형과 충의 간법은 매우 서로 유사하며,
가까우면 처벌은 무덤의 물체를 파괴하며,
멀면 형개 묘고이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
子卯刑為敗刑,子水將木之根腐敗而不起生的作用;
卯刑子則子水死於卯,子受損傷。
자묘형은 패형이 되고, 자수는 목 근을 부패하며 생의 작용을 할수 없다.
묘형자이면 자수는묘에서 죽고, 자는 손상을 받게 된다.
例吾造:(段建業造)
丁 辛 乙 丁
未 亥 巳 醜
行戊申運戊寅流年,寅巳申三刑看似很可怕,
我卻認為這一年不會凶,反有吉事,為什麼?
首先戊寅與大運先作用,寅申沖,官星逢沖主工作變動或調整,
我的命中殺星為忌,官為閑神,
但若從巳申合絆用神巳火的角度論,
寅沖去申,使申不絆巳,還可以吉論。
무신 운에서 무인 유년, 인사신 삼형은 끔찍해 보이지만,
나는 도리어 이 1년은 흉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반대로 길사가 있는데, 왜그런가 ?
첫째, 무인과 대운이 먼저 작용하고, 인신충, 관성이 충을 만나 주로 업무의 변동이나 조정을 만나면,
나의 명중 살성은 기신이 되고, 관은 한신이지만,
만일 사신합반이 용신 사화의 관점에 따른다면,
인 충은 신을 거하고, 신을 써서 사를 반합하지 않고, 또 길을 론 할 수 있다.
立冬之後發生兩件事,
一件是領導突然找我談話,讓我下鄉扶貧;
另一件事件好事,我的《命理指要》經《太極文化》出書,當年收回成本。
這一年沒有任何不好的事情。
입동 후 두 가지 일이 일어났는데,
하나는 지도자가 갑자기 나에게 이야기하기를, 내가 가난한 사람들을 돕기 위해 시골로 내려 가라;
또 다른 하나는 좋은 일이며, 내 "명리지요"는 "태극 문화"에 의해 책, 그 해 수회 본을 이루었다.
이 한 해 동안 나쁜 일은 없었습니다.
例乾造:李凡丁(鼎升)이범정 (정승)
壬 壬 庚 辛
子 寅 辰 巳
郝先生給他斷到:“你應該是個公檢法的幹部,98年有調動之喜。”
還說:“你命有兩次婚姻,庚辰年媳婦會上你的身,不要也不行。
若提前結婚,這一年會離婚再娶。”
공씨는 그에 판단하기를: "당신은 98년에 동원의 기쁨이 있었는데, 검찰법의 간부였어야 합니다."
그는 또한 말했다 : "당신명은 두번 결혼이 있는데, 경진년 며느리 회의에서 당신의 몸이니, 중요하지 않고 또한 행하지 마십시오.
만일 일찍 결혼하면, 그 한 해에 이혼하고 결혼할 수 있습니다.
當時(丁醜年)我的這個朋友在書店工作,工作很不順心,又沒有門路調動,
想不到第二年商檢局公開招聘公務員,考中招入,進入執法機關。
因知要離婚而不敢結婚,結果相處八年的對象因種種原因而告吹;
庚辰年出現兩個女孩在追求他,無所適從。
因巳火為用神,戊寅年寅刑巳,動火而調動。
羊刃踏殺,故斷“公檢法”。(羊刃主槍,殺主權力)。
그 때 (정축년) 내 친구는 서점에서 일하고, 일은 매우 불편하고, 또 이동 할 수있는 방법이 없으며,
이듬해 상업 검사 국이 공무원을 공개 모집하고, 입학 시험을 치르고, 법 집행 기관에 들어갈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이유는 이혼을 알고 결혼하는 것을 두려워했기 때문에, 8 년 동안 함께 지냈던 대상은 여러 가지 이유로 무산되었습니다.
경진년에 두 소녀가 나타나 그를 쫓고 있어, 어이가 없다.
이유는 사화는 용신이 되고, 무인년은 인형사이고 동화이며 동을 조정하였다.
양날이 밟아 죽임을 당하므로, "공검법"을 판단하였다. (양인은 주로 총, 살은 주로 권력이다).
例乾造:己 丁 乙 丙
醜 醜 卯 子
大運:丙 乙 甲 癸 壬
子 亥 戌 酉 申
此命看子息,以食傷丙丁為子女星,丁食神為子,丙傷官為女。
食丁見醜財必先生子。
而大運行癸酉運梟神奪食,
況有時見傷官早子難存的資訊,故其子于10歲時死於非命。
이 명은 자식을 보고, 식상 병정을 자녀성으로 되며, 정의 식신을 자식이 되고, 병상관을 여자로 삼는다.
식신 정이 축 재를 보아 반드시 선생의 아들이 된다.
그리고 대운 행 계유는 효신 탈식이고,
때로는 상관을 보고 조기 아들이 어려운 정보를 볼 수 있으므로, 그의 아들은 10 세때 비명으로 사망했다.
逢子卯刑,卯與子兩傷,
一方面說明一生為子女而傷心操勞;
另一方面表示有子必為過房,
子卯之刑巳無法形成血緣關係,
卯被刑壞妻子也無法再生育。
《滴天髓》是有關刑的例子很多,學員在閱讀時說注意領會即可。
자묘형을 만나고, 묘와 함께 자 두 부상은,
한편으로는 일생의 자녀가 되며 상한 마음 열심히 일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또 다른 측면은 아들이 있음을 나타내고 반드시 과집이 되고,
자묘의 형이 사는 혈연 관계를 형성할 수 없으며,
묘는 형을 당해 나쁜 아내이며 또한 다시 아이를 가질 수 없다.
"적천수"은 처벌에 대한 많은 예이며, 학생들은 주의 깊게 읽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15 상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