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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위> 통신 등 소비자피해 많은 분야 직권 조사
2006. 7. 16. 09:12 연합뉴스
https://youtu.be/olDPPpG46hg?si=Mn6qm72Y9pRaWPSR
https://youtu.be/uGjdW4mYKyw?si=RxvkhaP9Rhg-1vzm
(서울=연합뉴스) 황정우 기자 = 공정거래위원회가 휴대전화와 초고속인터넷 등 통신, 금융, 운송 등 소비자피해가 잦은 분야에 대한 불공정약관 직권조사를 강화할 계획이다.
공정위 관계자는 16일 "약관심사 업무가 소비자들이 약관법 위반 여부를 판단해달라고 청구한 개별사건 심사에 치우쳐 정작 소비자피해가 많이 일어나는 분야를 집중적으로 살펴보는 직권조사에 한계가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현재 급증하는 개별사건 심사청구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며 "앞으로 약관심사 업무의 중심을 소비자피해가 많은 분야에 대한 직권조사로 돌릴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이는 공정위가 소비자피해가 많다고 여기는 분야를 직접 정한 뒤 해당 분야의 이용약관 중에 소비자에게 불리한 내용들이 있는 지를 집중 살펴보겠다는 정책전환이다.
권오승 공정거래위원장은 최근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강연에서 "통신, 금융, 운송 등 분야에서 소비자들에게 불공정한 내용이 있는지를 기획 조사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권 위원장은 앞서 다른 강연에서도 "이동통신기기를 이용한 새로운 유형의 거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소비자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노력을 하겠다"고 밝힌 바 있어 공정위의 직권조사가 우선 통신 분야에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공정위의 불공정약관 직권조사는 지난 2003년만 해도 신용카드거래와 카드사의 전자상거래결재대행가맹거래, 산후조리원, 항공사 마일리지, 단말기 할부거래 등에 대해 이뤄졌으나 2004년에는 여행업 한 차례에 그쳤고 지난해에는 없었다.
jungwoo@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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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위 국감] 공정위, 다음카카오톡 등 '신유형상품권 약관' 직권조사중
2015. 9. 17. 17:53 헤럴드경제
[헤럴드경제=원승일 기자] 공정거래위원회는 17일 다음카카오톡 선물하기 등 온라인, 모바일 상품권 관련업체들의 이용약관에 대해 직권조사중이라고 밝혔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유의동 새누리당 의원에 따르면 이날 국회에서 열린 공정위 국정감사에서 정재찬 공정위원장이 다음카카오톡 등 온라인, 모바일 상품권 관련업체들을 상대로 ‘신유형 상품권 표준약관’에 대해 직권조사를 하고 있다고 답했다.
신유형상품권이란 온라인상거래가 활성화되면서 종이 등에 인쇄된 지류형 상품권을 대신해 전자적 형태로 발행되는 온라인ㆍ모바일 상품권을 뜻한다.
지난달 시민단체인 서울 YMCA가 모바일 상품권 이용실태를 점검한 후 다음카카오와 SPC클라우드 등의 약관으로 소비자 피해가 발생해 공정위에 조사를 요청한 바 있다. 그러나 공정위는 조사요청 전에 이미 다음카카오 선물하기 서비스 등 30여개 업체의 약관에 대해 직권조사중이었고, 조사 중 78개 업체에 대해 이미 실태조사를 완료했다는 게 유 의원의 설명이다.
유 의원은 “공정위가 올해 신유형상품권 표준약관을 제정했지만 다음카카오톡 등 시장지배적 사업자들은 작년에 제정된 미래창조과학부의 모바일 상품권 환불지침을 따르고 있다”며 “공정위는 미래부와 조속히 관련규정을 조율하고, 철저히 직권조사를 해 소비자 피해를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won@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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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위, 카카오 등 소비자 불만 많은 모바일 상품권 약관 직권조사
김명은 기자2015. 11. 14. 09:00 뉴스 1
카카오톡 선물하기(카카오톡 홈페이지). © News1
(세종=뉴스1) 김명은 기자 = 공정거래위원회가 시장 규모가 점차 커지고 있는 카카오(구 다음카카오) 선물하기 등 모바일 상품권 관련 업체들의 이용 약관에 대해 직권조사를 벌이고 있다.
교환이나 환불 등에 대한 소비자 불만이 제기되고 있는 모바일 상품권 시장에서 불공정 약관이 사용되고 있는지를 업계 전반에 걸쳐 살피고 있는 것이다.
14일 공정위 관계자는 "카카오, SK플래닛 등 모바일 상품권 판매업체들이 이용하는 약관에 대해 직권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모바일 상품권은 커피나 케이크 등 가맹사업자와 연계된 상품권을 구입한 소비자가 카카오톡과 같은 모바일 메신저를 이용해 선물하면 수신자가 가맹점을 찾아가 상품으로 바꿀 수 있는 것을 말한다.
공정위와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전체 모바일 상품권 시장은 5000억원대(지난해 기준 추정치)로 성장했지만 유효기간이나 교환, 차액 환불 등 약관은 시장 수준에 걸맞지 않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이에 공정위는 모바일을 포함해 전자형, 온라인 등 상품권 시장에서 소비자 피해를 줄일 수 있는 '신유형 상품권 표준약관'을 올 4월 제정해 업계에 사용을 권장했다.
이후 공정위는 관련 업체 58곳에 대한 실태조사를 벌인 뒤 현재 직권조사 중이다.
'신유형 상품권 표준약관'이 만들어졌지만 시민단체 조사에서 여전히 판매처와 사용처의 부당한 약관을 근거로 다른 상품으로 교환이 불가능하거나 현금영수증 미발급, 차액 반환 거부 등 소비자 권리가 침해되는 일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준약관에 따르면 상품권 금액의 60% 이상만 쓰면 잔액을 환불받을 수 있다. 물품형 상품권은 최소 6개월, 금액형은 최소 1년 4개월 이상 유효기간을 설정하고 고객이 기간 연장을 요구하면 3개월까지 연장이 가능하다.
서울YMCA 시민중계실은 판매처인 카카오와 사용처인 파스쿠찌, 파리바게뜨, 배스킨라빈스 등 SPC그룹의 3개 브랜드 20개 매장에 대한 현장조사를 벌인 결과 차액환불이나 해피포인트 적립, 현금영수증 발급 등이 이뤄지지 않는 곳이 있다며 지난 8월 공정위에 조사를 요청했다.
공정위 관계자는 "서울YMCA의 민원 제기 전부터 이미 신유형 상품권 업체의 이용 약관에 대한 조사를 진행해오고 있었다"면서 "약관상 문제가 아닌 매장 측 실수로 벌어지고 있는 소비자 피해와 관련해서는 업체에 시정명령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관심사는 국내 모바일 메신저 시장에서 90% 이상의 점유율(2013년 전체 모바일 상품권 시장 규모 2700억원 중 89% 차지)을 보이고 있는 카카오의 이용 약관에 대한 공정위 판단이다. 사실상 시장지배적 사업자인 카카오가 소비자에게 일방적으로 불리한 약관을 강요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공정위 관계자는 "현재 조사 중인 사안에 대해서는 말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dra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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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위, 통신·시중銀 동시다발 직권조사 (daum.net)
공정위, 통신·시중銀 동시다발 직권조사
공정거래위원회가 통신3사와 시중은행의 불공정거래 행위를 살피기 위해 동시다발적인 직권조사에 나섰다. 윤석열 대통령이 통신·금융시장의 독과점 해소를 지시함에 따라 주요 사업자들의 담합 혐의를 정조준하고 나선 것이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 시장감시국은 이날 SK텔레콤·LG유플러스·KT 등 이동통신 3사 본사에 조사관을 보내 현장 조사를 벌였다. 공정위
v.daum.net
[단독] 카카오T ‘불공정 약관’ 손본다…7개 택시앱 공정위 직권조사 (daum.net)
[단독] 카카오T ‘불공정 약관’ 손본다…7개 택시앱 공정위 직권조사
공정거래위원회가 카카오모빌리티·우티 등 택시 플랫폼의 불공정 약관을 점검하기 위해 직권조사를 벌인 것으로 확인됐다. 6일 <한겨레> 취재를 종합하면, 공정위는 국내 택시 플랫폼 회사 7곳의 불공정 약관 조항에 대한 직권조사를 마친 뒤 검토보고서를 작성하고 있다. 직권조사는 별도 신고가 없어도 공정위가 법 위반 사실이 있다고 판단해 스스로 조사에 나서는 것
v.daum.net
공정위, 부당 면책·약관개정 등 가상자산거래소 약관 시정권고 (daum.net)
공정위, 부당 면책·약관개정 등 가상자산거래소 약관 시정권고
(세종=뉴스1) 서미선 기자 = 공정거래위원회가 주요 가상자산거래소 이용약관을 심사해 부당한 사업자 면책, 개별 통지없는 약관개정, 자의적 이용계약 해지 등 불공정 약관 시정을 권고했다고 28일 밝혔다. 공정위는 가상자산 투자자 피해 우려가 제기되자 특정금융정보법에 따라 ISMS(정보보호관리체계) 인증을 받은 16개 가상자산 사업자 이용약관을 직권조사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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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위,국민생활 직결 4개분야 약관 직권조사 (daum.net)
공정위,국민생활 직결 4개분야 약관 직권조사
직권조사(단,28일 송고용) (서울=연합) 周鍾國 기자 = 공정거래위원회는 외식업 프랜차이즈 등 국민들의 일상생활과 직결되는 4개 서비스분야 약관에 대해 다음달부터 2개월 예정으로 대대적인 직권조사에 들어간다.조사대상은 외식업 프랜차이즈업체 1백20개, 학습지 사업체 1백10개, 택배사업체 50개, 경비용역업체 60개 등으로 조사 결과 부당한 약관인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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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위, 독과점 시장 정조준…'통신·은행 업계 직권조사' (daum.net)
공정위, 독과점 시장 정조준…'통신·은행 업계 직권조사'
핵심요약통신 3사, 은행 6사 대상 담합 여부 조사 최근 윤석열 대통령이 금융·통신 분야의 독과점 폐해를 줄일 특단의 대책을 요구한 가운데 공정거래위원회가 통신·은행 업계에 대한 동시다발적인 직권조사에 착수했다. 국민생활과 직결된 독과점시장을 정조준한 것으로 여겨진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 시장감시국은 이날 SK텔레콤·LG유플러스·KT 등 이동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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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위, 외식업.학습지 등 약관 직권조사 착수 (daum.net)
공정위, 외식업.학습지 등 약관 직권조사 착수
단) (서울=연합) 周鍾國 기자 = 공정거래위원회가 외식업 프랜차이즈와 학습지, 택배 관련업계, 용역 및 경비업계 등 4개 사업분야 약관에 대한 일제 직권조사에 착수했다.이들 분야에 대한 약관조사는 이번이 처음으로, 그동안 주먹구구식으로 만들어져 소비자나 사업자들에 피해를 주어온 약관 조항들이 고쳐지면 국민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전망이다.공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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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셰어링 '불공정 약관'..공정위, 직권조사 나서 (daum.net)
카셰어링 '불공정 약관'..공정위, 직권조사 나서
공정거래위원회가 카셰어링(차량 공유) 업체의 약관법 위반 여부 직권조사에 들어갔다. 2일 공정위에 따르면 소비자정책국은 쏘카 그린카 씨티카 등 국내 카셰어링 업체를 대상으로 약관법 위반 여부를 조사 중이다. 카셰어링은 스마트폰 앱을 통해 가까운 주차장에서 최소 30분 단위로 차를 빌려 쓰는 서비스로 국내에서 약 500만명이 이용하고 있다. 이번에 공정위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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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사서 항공권 샀더니 취소수수료가 2배? 공정위, 여행사 불공정약관 직권조사 나섰다 (daum.net)
여행사서 항공권 샀더니 취소수수료가 2배? 공정위, 여행사 불공정약관 직권조사 나섰다
A씨는 지난 2월 12일 일요일 여행사 모바일 앱을 통해 부산-나리타 항공권을 구매했다. 표를 잘못 구매한 사실을 알고 당일 취소하려 했지만, 여행사와 전화연결이 되지 않았다. 다음 날인 월요일이 돼서야 취소를 요청할 수 있었다. 여행사는 일요일이 아닌 월요일을 기준으로 취소수수료를 산정해서 부과하겠다고 했다. 한국소비자원이 여름 휴가와 추석을 대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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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위, 알리·테무 개인정보 관련 불공정 약관 직권 조사 (daum.net)
공정위, 알리·테무 개인정보 관련 불공정 약관 직권 조사
중국 이커머스 업체들의 허위 과장광고와 소비자 보호 의무 위반 의혹을 조사하고 있는 공정거래위원회가 개인정보 침해와 유출 우려에 대해서도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공정위는 최근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를 대상으로 개인정보 관련 불공정 약관 직권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알리와 테무의 이용 약관 가운데 소비자 개인정보를 지나치게 수집해 활용하는 것을 허용하는 불공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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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기정 공정위원장 “상품권 불공정 약관 직권조사 나설 예정” (daum.net)
한기정 공정위원장 “상품권 불공정 약관 직권조사 나설 예정”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은 티몬·위메프 사태로 대두된 상품권 관련 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불공정 약관 관련 직권 조사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한 위원장은 14일 기자간담회에서 “공정위는 티몬·위메프 사태 재발 방지를 위해 제도 개선을 추진 중”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한 위원장은 “이번 사태에서 모바일 상품권이 지급 능력과 관계없이 발행돼 대규모 소비자 피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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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위, ‘스드메’ 불공정약관 들여다본다…내달 직권조사 착수 (daum.net)
공정위, ‘스드메’ 불공정약관 들여다본다…내달 직권조사 착수
[헤럴드경제=양영경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주요 결혼준비대행사의 불공정약관을 개선하기 위해 내달 직권 조사에 착수한다. 일명 ‘스드메’(스튜디오 촬영·메이크업·드레스 대여) 등 결혼 준비과정에서 발생하는 소비자 피해의 예방·구제방안 마련에도 속도를 낸다. 공정위는 29일 열린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의 ‘민·관 합동 인구 비상대책회의’에서 저출생 추세 반전을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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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사서 항공권 샀더니 취소수수료가 2배? 공정위, 여행사 불공정약관 직권조사 나섰다 (daum.net)
여행사서 항공권 샀더니 취소수수료가 2배? 공정위, 여행사 불공정약관 직권조사 나섰다
A씨는 지난 2월 12일 일요일 여행사 모바일 앱을 통해 부산-나리타 항공권을 구매했다. 표를 잘못 구매한 사실을 알고 당일 취소하려 했지만, 여행사와 전화연결이 되지 않았다. 다음 날인 월요일이 돼서야 취소를 요청할 수 있었다. 여행사는 일요일이 아닌 월요일을 기준으로 취소수수료를 산정해서 부과하겠다고 했다. 한국소비자원이 여름 휴가와 추석을 대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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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위, 직권조사..중고차 플랫폼, 불공정 약관 자진시정 (daum.net)
공정위, 직권조사..중고차 플랫폼, 불공정 약관 자진시정
[헤럴드경제=홍태화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주요 중고차 온라인 플랫폼 사업자들에 대한 직권조사를 진행했다. 유료 서비스 요금 환불을 제한하는 불공정 약관 조항을 두고 운영해왔다는 혐의다. 사업자들은 심사 과정에서 지적된 불공정 약관을 모두 자진 시정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26일 엔카(엔카닷컴), 보배드림(보배네트워크), KB차차차(KB캐피탈), 케이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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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위, 부당 면책·약관개정 등 가상자산거래소 약관 시정권고 (daum.net)
공정위, 부당 면책·약관개정 등 가상자산거래소 약관 시정권고
(세종=뉴스1) 서미선 기자 = 공정거래위원회가 주요 가상자산거래소 이용약관을 심사해 부당한 사업자 면책, 개별 통지없는 약관개정, 자의적 이용계약 해지 등 불공정 약관 시정을 권고했다고 28일 밝혔다. 공정위는 가상자산 투자자 피해 우려가 제기되자 특정금융정보법에 따라 ISMS(정보보호관리체계) 인증을 받은 16개 가상자산 사업자 이용약관을 직권조사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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