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물자교류를 위한 화물 역사 설치 건의
이 름: 배숭수
날 짜: 2001/06/09
조회수: 55
내 용
①현재는 타 국가와 물자 교류를 위한 화물전용역이 속속들이 들어서고 있다고 합니다
.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대구에 복합화물터미널 전용 역을 건설 중에 있습니다. 사실 이역을 건설하는 목적은 [물자교류]라고 생각되어 집니다. 하지만 이제는 대구 한 곳 뿐만이 아닌 부산에도 또한 경의선 복원 공사가 이루어지고 있는 문산에도 화물역 설치 건의를 하려고 합니다.
②사실 이러한 역사를 건설하려면 막대한 건설비용이 들지만은 그러나 통일시대에 대 비하여 아시아,유럽과의 물자문물 교류를 하면 선박편을 이용해 물품을 운반하는 것보다는 물류비용이 30% 절감된다고 알고 있으며 또한 외국과의 물품교류를 쉽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부산역내 화물역사 설치건의:현재 부산역은 여객 처리역과 화물역을 동일한 장소에 사용해 화물 운반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여객 부산역과 조금 떨어진 장소에 부산복합화물터미널 전용역을 항만과 열차와의 연계가 잘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설치하 여 주시기 바라며, 또한 일본과의 열차 해저터널을 뚫는 다는 것에 대하여는 일본에서도 기술문제와 형평성 문제 예산 문제 때문에 부산으로서의 해저터널 연결을 보류하고
있는 실정이니 부산복합화물터미널 역 설치후 통일후 일본과의 교역품을 한국철도 화물열차가 위탁해 유럽까지 운송하는 방안을 고려해 볼 수 있는 지역이기에 정식 화물 전용역 설치를 권합니다.
→문산역 부근 화물역 설치에 관해서:문산역은 휴전선 부근에 있으므로 현재로 말하자면 대북 물류 교역의 중심지가 되는 곳이며 통일후 화물 수요 분산을 위해 설치하여야 될 것이라 여겨집니다.
●위 지역의 화물역사 건설방식은 현재 대구복합화물 터미널 전용역의 방식과 동일한 방식을 적용하여 신설하면 향후 외국과의 교역에서 유리한 점이 있지 않을까 사료되오니 검토하셔서 위 지역에도 화물 전용역을 설치 했으면 좋겠습니다.
답 변: [답변]물자교류를 위한 화물 역사 설치 건의
철도에 대한 애정과 많은 관심으로 좋은 의견을 제시해주신 귀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귀하의 지적처럼 우리나라는 지정학적 중요성으로 말미암아 21세기 동북아 물류중심국가로의 역할이 크게 기대되고 있으며, 최근에 남북철도 연결사업 시작됨에 따라 국제철도망(TCR, TSR 등)과의 연결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국가물류정책은 국민경제 및 국가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그 중요도가 큼에 따라 정부에서는 건설교통부주관으로 전국을 5대권역으로 설정하여 철도수송과 자동차 수송이 가능하도록 복합물류기지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귀하께서 알고계신 대구역 서대구복합화물터미널도 그 중에 하나이며, 이미 건설이 완료되어 운영중인 물류기지는 서울.경기권의 군포복합화물터미널과 의왕ICD, 부산권의 양산복합화물터미널과 양산ICD가 있습니다. 향후에는 호남권과 중부권, 영남권에도 물류기지가 조성될 계획입니다. 귀하께서 지적하신 대북물자 수송과 관련한 경기북부지역의 물류기지 조성은 이미 타당성에 대하여 내용을 검토중에 있으며, 부산지역의 수출입 물량은 부산진역과 신선대역을 통하여 철도로 수송하고 있습니다. 또한 철도수송의 장점인 에너지 고효율성과 환경친화성이 부각되도록 철도중심의 물류체계를 구축하고자 항만, 주요공단, 도심인근역에 중소단위의 물류기지를 지속적으로 확충중에 있음을 알려드리며, 귀하께서 보내주신 고견이 반영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고견을 보내주신 귀하께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