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스트랄 불멸의치킨 입니다.
사실 저랑 아무런 관련은 없지만 이게 정상은 아닌 것 같아 글 적습니다.
예전에도 이런 이슈가 있었는지 모르겠는데
이번주 저희 미스트랄 서버의 쟁탈전에서 이런일이 있었습니다.
(참고로 저는 신성찬트라는 필멸 쟁탈 점령 클럽이고, 현 사태에 대해서는 철저히 3자입니다.)
라이디아 지역의 쟁탈전 결과가
1위 신기루 클럽 13800m
2위 오케스트라 클럽 13900m
으로 1위와 2위의 기준이 이상하여
오케스트라의 replay。라는 분께서 넥슨에 문의 했습니다.
문의결과 쟁탈전은 진행거리 + 보너스거리 + 보너스점수로 이루어지며
보너스 점수는 표기가 되지않고 현재 상황은 신기루 클럽이 합산이 높아
1위를 한 것이므로 정상적인 시스템 내에서 점수 산정이 이루어졌기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합니다.
관련내용은 아래 글 참조
http://cafe.daum.net/MagicWeaver/Rubb/4568
http://cafe.daum.net/MagicWeaver/Rubb/4570
물론 저렇게 답변받고 끝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신기루 클럽도 정상플레이 했음에도 논란이 되 억울할 것이고
오케스트라 클럽도 마찬가지로 결과에 대해 석연치 않을 것입니다.
제가 봤을때는 물론이고 객관적으로 생각해봐도
보상이 걸려있는 경합에 대해서는 중간과정부터 끝까지
기준이 모두 투명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게임인 것을 감안해도 최소한 유저가 분석 가능하고 또한 납득할 수 있는
수준의 투명성은 유지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쟁탈전 결과 시스템 메세지를 보아도 그렇습니다.
"----클럽의 기록은 0000M이며 XXXX지역 0위로 기록되었습니다."
위 메세지는 이 기록으로 인해 몇 위가 되었다고 명시되는 메세지이며
이 결과 메세지에 포함되지도 않는 보너스 점수가 순위에 반영되는 것은
아무리 생각해도 현재 넥슨 운영측에서 쟁탈전에서 문제 발생 시
책임면피로 사용하고자 함의 의도로 밖에는 생각되지 않습니다.
결과적으로 보너스 점수의 존재는 쟁탈전 참여하는 유저에 대한 농락이라고 생각됩니다.
보너스 점수를 최종결과에 포함하며 하다못해 결과에 대한 투명성을 지킬 것인지
아니면 채점 기준되는 항목을 공지하여 논란이 발생할 여지를 두지 않던지
어느 방향이든 조치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아니면 그냥 랜덤성을 없에주던지 ㅂㄷㅂㄷ)
첫댓글 맞아요 이건 보상의 문제가 아니라 게임운영에 대한 신뢰의 문제에요
솔직히 클래식 RPG들은 업뎃보단 운영만 잘해줘도
별 문제 없이 흘러갈텐데... 현재 운영 방식이 너무 아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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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운영방식이 너무 아쉽네요. 일관성도 없고 투명성도 없고 효율적이지도 않고
역시 갓겜이네요 블라인드식 운영 ㄷㄷ
쟁탈 보너스점수가 있을수도 있긴 한데 디테일한 획득 방식은 유저가 알아내라 할 수 있어도 결과창엔 랭크를 가려야하기때문에 당연히 점수를 명시해주는게 국룰인데..
사실 여태껏 봐온걸로 가장 의심되는건 이런 결과는 그냥 버그고
텔알못 운영진이 뭣도 모르고 교과서복붙식 답변을 보냈을것같네요
다들 오랜기간 테일즈 하셨겠지만
QnA직원과 운영진과 개발진이 서로 아는 정보가 상이하는게 학계의 정설 ㅋ
이게맞는말 보너스점수가 저공지대로있다쳐도 최종 23시정각 종료가되서 나오는 점수창엔 해당점수도 포함되서 나오는게맞지 비공개해놓으면 이건 유저농락이죠
그러니깐요 ㅋ 최소한 결과공지에는 모든게 포함이 되있는게 아무리 생각해도 맞는건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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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이해가 안됩니다. 이렇게해서 운영측에 이득이 가는것도 없는데...
글 깔끔하게 잘쓰셨네요
감사합니다. 답답해서 적어봤어요
미궁도 명확한 점수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ㅠㅠ 왜 항상 아쉬운부분을 만들어 놓을까요. 수년이 지나도 변함이 없는게 신기해요
진짜 할말이 너무 많은데 요즘 넥슨상황 어렵고
이런 고인게임 운영해주는게 어디냐 라는 생각에 참는거지
진짜 다른컨텐들도 할말 엄청많습니다 ㅠ
진짜 뭐 하나 확실히하는게 없는놈들인듯
히든점수는ㅋㅋ뭔 히든점수인지 그런걸 다 합산해서 나와야하는게 최종결과아닌가
그렇다고 각맵별 개별 점수안내를 해주는것도 아니고
진짜 개때려주고싶네요
ㅋㅋㅋㅋㅋㅋ 이해불가
이건 무조건 개선 필요하죠
왠만하면 저도 그냥 뒤에서 개선해줬으면 좋겠네요 이러고 있을건데
이번 사항은 거의 농락이라고 생각되서... 반드시 개선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맞아요. 1등 선정에대한 명확한 기준과 맵별로 득점량에 대해 확실히 공지해주고 투명하게 운영하는것이 필요하다고 보입니다.
운영은 진짜 투명하게만 해줘도 중상은 할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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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33
옜날 게임들이 보면 불친절한게 좀 많죠
현재 배틀창만 해도 원래는 없던 기능이니...
대부분은 오래된 게임이고 하니 대충 이해하겠는데, 쟁탈전은 좀 아닌거 같아요
솔직히 ㅋㅋ 모두가 다아는 베레시스 추가점수는 엄연한 히든요소이고 보너스점수라고 보거든요
처음나올때 잡는게 불가능할정도로 강력하게 나온 몬스터고 실제로 1년여간 잡힌다는사실을 몰랐던사람들이 많았으니까요
지금사라진 NPC맵도 그래요 죽이면 점수 못받았잖아요
근데 저런류의 부가점수는 결과에 보여지면서 다른 보너스요소는 안보여진다?? 말이안됨
게다가 보너스요소가 결과미포함인게 맞으면 미터수가 1등보다 높은데 2~3등했다고 여태까지 몇번이나 올라왔겠죠
이번에 특수하게 생긴 버그인데 지들도 몰라서 답변을 저렇게한거같아요
피해입은 2등클럽에 소소하게 보상이나 해주지 답변 저딴식으로 하는거보니 역겹네요 좀
아마 베레시스 토벌은 보너스점수가 아니고 보너스거리로 들어가서
최종결과 거리에 합산되서 나오는 개념일겁니다.
뭐 여튼 결과적으로 아무리 생각해도 이번 건은 운영측 책임면피를 위한 느낌이 매우 강하게 듭니다.
@[미스]닭은진리다&불멸의치킨 보너스거리는 진행거리 100m에 베레나 NPC 기본 추가점수 +@
보너스요소는 잡았을때 +-@ 라고 생각하고있거든요
글구 옛날에 다른클럽 보스방 중간챔피언 다잡던시절에도 저흰 안잡고 1등했었던 기억이 있네요
쟁탈 나온이후로 이런경우 리얼 처음봐서 버그 헤프닝이라는 생각이 더 들기도하구여
이게 만약 버그가아니라 진짜 보너스요소가 존재하고 결과합산이 안된다면 윗분들말처럼 조속히 공개가 되어야한다고 봅니다
@수퍼비와 마취제써보고 한대도안맞아보고 리체처음나온당시 인형으로 없애도보고 마취제 인당하나씩 다써보고 별 미친짓을 다해봤지만 100점이었습니다 베레시스 외 보너스요소가 있긴한건지 궁금하네요 결과미포함되서 눈에안보인거면 이해가되긴합니다만ㅋㅋ 근데 그게 히든점수면 베레잡는것도 히든점수아닌가싶어요
@수퍼비와 뭐 오픈을 안하니 알길이 없긴하지만
스턴 안당하는거랑, 진정제로 스턴 푸는거에서 있지 않았을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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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럽비하는 하지말아주세요. 제 글이 싸움터가 되는건 별로 원치 않습니다.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