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상황실..."기득권 교체할 이재명에 기회 달라" / YTN
[앵커]
앞으로 5년 동안 대한민국을 이끌 새 대통령을 선출하는 결전의 날이 다가왔습니다.
여야 후보들은 국민의 선택을 기다리며 마지막 한 표라도 더 확보하기 위한 막판 독려에 나섰는데요.
각 당 개표상황실에 YTN 취재기자들이 나가 있습니다.
민주당 이재명 후보 측 상황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송재인 기자, 이재명 후보 측 상황실 분위기는 어떤가요?
[기자]
투표가 시작된 지 아직 3시간여밖에 지나지 않은 만큼, 민주당 상황실은 조금 전 문을 열고 준비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19대 대선 때와 마찬가지로, 당사보다 넓은 이곳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 차린 대규모 상황실에서 이 후보 측 기대감도 읽힙니다.
이 후보는 앞서 사전투표 때 투표를 마친 만큼 오늘은 성남 자택에서 투표와 개표를 지켜봅니다.
개표 결과 윤곽이 나올 때쯤, 그러니까 밤늦게 이곳 상황실을 찾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앞서 이 후보의 사전투표에 동행하지 않았던 배우자 김혜경 씨는 오후 4시쯤, 자택 근처 투표소에서 비공개로 투표를 진행합니다.
이낙연 총괄선대위원장을 비롯한 지도부는 저녁 7시부터 이곳 상황실에 모여 개표 결과를 기다리기 시작할 예정인데요.
이에 앞서 잠시 뒤 오전 10시, 송영길 대표와 윤호중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기자회견 열고 본 투표 참여를 독려합니다.
이재명 후보 측은 1.5%p 격차로 이 후보의 신승을 기대하고 있는데, 이를 위해선 본 투표 당일 마지막 한 표라도 더 끌어모아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코로나19 확산 속 진행되는 초유의 대선인 만큼, 최대 변수 수도권 중도·부동층의 표심과 함께 최종 투표율도 큰 변수가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만 앞서 여론조사 공표 금지 기간까지 발표된 조사 결과들을 바탕으로, 박빙 속 이 후보 열세 흐름이란 분석도 나왔던 만큼,
마지막까지 긴장의 고삐를 놓지 않고 차분하게 유권자들의 선택을 기다리겠다는 방침입니다.
이재명 후보는 어젯밤 마지막 유세에서 어떤 결과가 나오더라도 서로 흔쾌히 인정하자며 윤석열 후보도 고생 많았다는 말을 전했습니다.
지금까지 민주당 개표상황실에서 YTN 송재인입니다.
YTN 송재인 (songji10@ytn.co.kr)
지역을 넘어 오직 나라사랑하는 마음으로 투표하여 아이들에게 살기좋은 세상에서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리의 책임이자 의무입니다.
움직이지 않는 양심은 악마와타협하는것이다
꼭투표하셔야 합니다
이번 대선을 보면서 대선이 아니라 비리 폭로전이였습니다.
여당 야당 정치인들은 반성해야 합니다.
특히 일부 언론사의 편협적인 방송은 정치활동하는 모습을 하는 것 같아 더 많은 반성을 하셔야 합니다.
정치인들과 언론사는 자체적으로 구조조정하시기 바랍니다.
여든 야든 국민의 지지를 많이 받은쪽이 승리하겠지요
승리한 대통령과 지지자 분들에게
깨끗이 승복하는 선진국민이 됩시다
더는 분열해서는
모두에게 손해입니다
이번대선은 언론과 검찰의 힘이 정말 막강하다는 걸 알수 있었습니다. 대한민국이 앞으로 전진하기 위해서는 개혁을 꼭 해야합니다.
윤석렬 후보님 그리고 윤석렬 지지하시는분들
우린 모두 대한민국 집단지성의 한핏줄 국민입니다 선거기간 고생하셨습니다
나를위해 꼭 투표 하세요
어제 이재명 후보님 마지막 말씀
서로 물고 뜯었지만 다들고생하셨다는
말씀에 아침 투표했습니다 꼭
대통령이되야 한다는것보단 국민들을 위해서 뭔가를 해야한다는 간절함에 나는 보수지만 나를위해서 한표했습니다
발표만 안할뿐 여론조사는 계속 하고있었다 하니 상황실에선 지지율 알고 있겠지??
크...궁금하다...
자랑하고 싶은 경기도를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이젠 대통령으로 내일이 기대되는 대한민국을 만들어주셔요
이재명 선택하면 대한민국 삽니다
실용적이고 경제적이고 공정합니다
청계광장 유세현장에서 이재명 후보의 진심과 깨시민의 힘을 느꼈어요.
투표로써 보여주고 축제를 즐겼음 좋겠네요.
간절히 원하고 해낼 능력이 있는 이재명 후보한테 기회 주는게 맞지요..
이재명 후보님!!
압승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깨어있는 국민이 이케 많타는것도 알았습니다
이재명 후보님만 떠 올리면 잠도 안오고 눈물만 남니다 가슴이 넘 아픔니다 이렇게 간절하기는 첨입니다
간절히 기도 합니다^^
.....집단 지성의 대한민국 국민은 역시 위대합니다.
우리는 위기에 강한 경제 대통령으로 창대한 대한민국을 열어 갈 것입니다.
모든거 다 접어주고 후보중 과연 누구를 뽑아야 우리자식,손주/손자들이 희망있는 세상에서
살아갈수 있을지를 곰곰히 생객해보세요.
일잘할수있는 사람을 뽑아야할것아닌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