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코니에 선 남자』는 스톡홀름에서 일어나는 두 개의 가공할 만한 범죄를 다루고 있다. 유럽의 여느 도시처럼 스톡홀름에는 많은 공원이 있다. 어느 날부터인가 평화로워야 할 공원이 잔혹한 범죄의 현장이 된다. 현금을 지닌 노약자들이 강도에게 얻어맞고 가방을 빼앗기는 사건이 연쇄적으로 벌어지기 시작한 것이다. 강도 사건만으로도 정신없는 경찰들 앞에 또 다른 범죄가 발생한다. 공원에서 혼자 놀던 여자아이들이 실종되고, 얼마 후 시신으로 발견된다. 강도와 어린이 살해자는 경계를 높이는 경찰을 비웃듯이, 감시의 눈을 피해 연달아 사건을 저지른다. 이 두 범행은 어떤 연관이 있을까? 혹시 한 사람의 범행은 아닐까? 마르틴 베크와 형사들은 범인이 다른 범죄를 구상하기 전에 하루라도 빨리 그를 잡으려고 스톡홀름을 철저하게 수색한다.
작품의 재미는 한 공간을 배경으로 두 가지 연쇄 사건이 교차로 나타나는 데에 있다. 둘 중 하나의 범죄라도 멈추고 싶어 하는 형사들의 긴장감이 고스란히 독자에게도 전달된다. 범죄 수사와 치안 유지의 발달로 인해 현대에 들어서는 도시에서 연쇄 범죄가 발생하는 일이 드물어졌다. 런던 한복판에 잭 더 리퍼 같은 범죄자가 다시 나타나기란 어렵다는 뜻이다. 그러나 1950년대의 스톡홀름에서는 두 가지의 잔혹한 범죄가 동시에 벌어지고, 어떻게 된 일인지 범인은 흔적을 전혀 남기지 않는다. 두려움에 떨던 스톡홀름 주민들은 자경단을 조직해 위험해 보이는 인물들을 알아서 단죄하기 시작한다. 범죄가 국가 시스템을 뒤흔들기에 이른 것이다. 정부는 보여주기 식의 수사를 강제하고, 이로 인해 안 그래도 업무에 찌들어 있는 형사들의 업무 강도는 나날이 높아진다. 과연 두 가지 사건을 해결할 수 있을까?
발코니에 선 남자, 마이 셰발, 페르 발뢰, 김명남, 반양장본, 352쪽, 188*128mm, 12,800원, 엘릭시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