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교과서를 이렇게 적용했어요 |
|
글 _ 정 진 영 부산맹학교 교감 |
|
1. 디지털교과서 적업은 이렇게 시작됐어요.
교육과학기술부는 2011년까지 디지털교과서를 시범개발하고 2013년 이후에는 디지털교과서를 단계적으로 전 학교에 상용화할 예정으로 연구학교를 시범 운영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고 있다. 연구학교 운영은 2006년부터 시작하여 2007년에는 부산맹학교 1개교와 일반초등학교 4개교에 실시하고 있으며, 2009년 현재 112개교를 지정하여 광범위하게 적용하고 있다. 본교는 2007년부터 3년째 초등학교 5~6학년을 중심으로 국어, 수학, 영어수업에 디지털교과서를 적용해 나가고 있다. 연구학교 운영 1차년도(2007~2008년)에는 저시력 학생을 위한 디지털교과서 현장적합성 및 발전방안에 대한 탐색이 이루어졌고, 2차년도(2009 ~2010년)에는 디지털교과서 적용에 가장 핵심적인 일이라고 할 수 있는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디지털교과서 효과성을 검증하고 있다. 이를 통해 예상되는 개선 방안을 발굴하고 시각장애학생들에게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하여 현장적합성을 높여 나가고 있다. 본교의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운영 결과 및 적용 사례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
2.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운영은 이렇게 했어요.
가. 본교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운영 현황 2007학년도부터 시작하여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운영 3년차인 본교의 운영현황은 다음과 같다.
|
연 도 |
운영주제 |
운영과제 |
운영 대상 |
적용 디지털교과서(DT) |
2007
|
저시력 학생 디지털교과서 기능적합성 연구
|
저시력용 디지털교과서 적용을 위한 교육환경 조성
|
초4
|
저시력용 DT(수학)
|
초5 |
저시력용 DT(국어) |
교수-학습활동을 통한 디지털 교과서 기능 적합성 모색 |
초6 |
저시력용 DT(수학) |
현장 적용을 통한 기능 개선 및 발전방안 제시 |
고2 |
저시력용 DT(국어) |
2008 |
저시력학생을 위한 디지털교과서 현장적합성 및 발전방안 탐색 |
디지털교과서 적용을 위한 교수-학습환경 조성 |
초4 |
저시력용 DT(국어) |
초6 |
전맹용 DT(영어) |
교수-학습활동을 통한 현장적합성 및 발전방안 탐색 |
고2 |
저시력용 DT(국어) |
초5 |
저시력용 DT(국어) |
2009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디지털교과서 효과성연구 및 발전방안 탐색
|
디지털교과서 적용을 통한 교수-학습환경 조성 |
초5
|
일반용 DT(국어, 수학)
|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교수-학습 전개 |
초6 |
전맹용 DT(국어, 영어) |
디지털교과서 효과성 검토 및 발전방안 탐색 |
고2 |
저시력용 DT(국어) | |
나. 디지털 교과서 연구학교 1차년도 운영 결과(2007년~2008년) 본교는 시각장애학생들의 시력손실정도와 교육적 요구에 따라 일반용 디지털교과서, 저시력용 디지털교과서, 전맹용 디지털교과서 등 3종류의 디지털교과서를 수업에 적용하였다.
|
적용 디지털교과서((DT) |
적용 대상 |
개발 주체 |
일반용 DT
|
시각장애학생 |
교육기술과학부 |
저시력용 DT |
저시력 학생 |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
전맹용 DT |
전맹 학생 |
부산맹학교, 한국점자도서관 | |
연구 주제 : 저시력학생을 위한 디지털교과서 현장적합성 및 발전방안 탐색
운영연도 |
구분 |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운영 내용 |
2007~2008
|
운영과제 |
·디지털교과서 적용을 위한 교수 - 학습 환경조성 - 물리적, 인적 인프라 구축 및 보완 - 교사, 학생, 학부모 연수 활동 전개 - 전맹용 디지털교과서 개발 ·교수 - 학습활동을 통한 현장적합성 및 발전방안 탐색 - 교육과정 분석 및 연간수업계획 수립 및 적용 -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교수-학습활동 전개 - 디지털교과서 적합성 검토 발전방안 탐색 (학습동기, 만족도, 시력관련 문제, 표적집단면접(FGI))
|
운영결과 |
·디지털교과서 적용을 위한 교수 - 학습 환경 조성면 - 운영반과 디지털학습실에 터치스크린 컴퓨터(TPC)기반과 전자칠판을 갖춘 미래형교실을 구성, 학생들의 시각적 특성을 고려한 학습환경 조성 - 연수를 통하여 디지털교과서 이해 및 컴퓨터 활용능력 향상 - 전맹용 디지털교과서(DAISY)의 개발로 향후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시서점 제공 ·교수 - 학습 활용 전개를 통한 현장적합성 검토면 - 디지털교과서 활용 기반에 맞는 교육과정 구성 및 교수 - 학습과정안 작성, 공개수업 협의회를 통해 디지털교과서 수업모형 개발 - 학습동기와 학업 효과성에 있어 긍정적인 결과 도천 - 시력관련 문제에 있어 피로감, 안질환에 관한 후속연구 요망
|
|
3. 디지털교과서 활용을 위한 학교환경은 이렇게 구축했어요.
디지털교과서를 활용을 위한 물리적, 인적 인프라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학교환경을 조성을 하였다.
가. 물리적 인프라의 정비 및 확충 2007, 2008학년도에 걸쳐 디지털교과서의 활용을 위해 연구대상반인 초등 5, 6학년 교실에 타블렛 PC, ARM 설치, 디지털학습실에 전자칠판을 설치하는 등 인프라를 구축하였다. 타블렛 PC는 화면에 전자펜 쓰기가 가능하다는 점과 공간 활용성, 이동성 등의 장점이 있어 연구대상반에 학생 1명당 1PC를 제공하였고, 저시력 학생의 독서거리 확보를 위한 ARM을 설치하여 모니터를 개인의 눈높이에 맞게 상하좌우로 움직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였다. 또한 멀티미디어 기능이 가능한 전자칠판을 설치하여 칠판에 작성된 글들을 학생 개별 컴퓨터화면에 볼 수 있도록 수업환경을 개선하였다.
|
|
나. 인적 인프라 구축 디지털교과서 효율적인 활용을 위해서는 학교의 인적 구성원인 교사,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디지털교과서 이해 및 활용교육, 학생의 디지털교과서 능력 배양(타블렛 PC 기능 및 사용방법), 디지털교과서 교수능력 향상을 위한 활용 중심 연수를 실시하였다.
|
4. 디지털교과서로 이렇게 수업했어요.
가. 교육과정의 재구성 및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 원활한 교수-학습 전개를 위해 디지털교과서 적용 과목의 교육과정을 디지털교과서 활용 기반에 맞게 재구성하여 차시별 연간계획 수립 및 교수-학습 과정안을 작성하였다.
나. 디지털교과서 공개수업 실시 디지털교과서에서 제공되는 콘텐츠, 웹 사이트 등 탑재자료를 활용하여 교수·학습 과정안을 작성한 후 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정기적으로 공개수업을 실시하였다.
다. 디지털교과서 교수-학습활동 분석 공개수업 실시 후 협의회를 통해 수업 설계 및 학생-교사-디지털교과서와의 상호작용, 디지털교과서 활용에 따른 장점과 단점, 디지털교과서 수업모형 개발 및 발전 방안을 모색하였다.
라.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수업 사례 일반용 디지털교과서 적용 사례 일반용 디지털교과서는 동영상, 애니메이션, 가상현실 동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을 통하여 교사와 상호작용을 함과 동시에 학습자 특성과 능력수준에 맞게 학습할 수 있는 첨단 교재라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웹에서 다운을 받아 사용하였다.
|
|
일반용 디지털교과서 주요기능 활용 사례(5학년 수학)
·수업 전 무선인터넷과 컴퓨터 작동 상태를 확인한다. ·페이지 넘김 기능을 활용하여 미문 페이지를 찾아간다. ·이미지, 사진, 동영상, 음성 애니메이션, 3D 등 멀티미디어 자료로 정육면체 성질을 이해한다. ·전자펜을 이용하여 그리기와 글쓰기를 하고, 틀린 내용은 지우고 바르게 수정한다. ·필기ㆍ메모기능을 활용하여 미리 제작하여 저장해 둔 수준별 보첩 학습자료의 평가문제를 풀고 저장한다.
|
|
일반용 디지털교과서의 장ㆍ단점
장 점 ·사진, 동영상, 음성, 애니메이션, 3D 등 멀티미디어 자료와 연계되고, 자료검색기능을 수업에 활용할 수 있음 ·학습도우미 기능을 통해 학생-학생, 학생-교사 간 글쓰기가 가능함 ·수업지에시스템을 통한 평가자료, 수준별 학습자료 제공, 학습자 포트폴리오 관리기능이 있음
단 점 ·메뉴, 상태표시도구모음의 크기가 작고 선명하지 못해 찾기가 힘듬 ·바탕글자의 색을 사용자 임의로 선택할 수 없어 시각적 자극이 요구되는 시각장애인의 사용이 불편함 ·점자정보단말기와 디지털교과서가 서로 연동되지 않아 전맹학생이 디지털교과서에 접근하지 못하고 있음
|
| |
저시력용 디지털교과서 활용 사례 저시력용 디지털교과서는 2007년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 저시력 학생의 시각적 요구를 최대한 수용하여 개발되었다가, 현재 개발이 중단되어 있다.
|
|
저시력용 디지털교과서 주요기능 활용 사례(4학년 국어)
·수업 전 글자모양, 글자크기, 바탕색이 자신이 원하는 대로 셋팅이 되었는지 확인한다. ·페이지 넘김 기능을 이용하여 교과서 미문 페이지를 찾아간다. ·음성이 지원되는 그림 설명을 들으며 줄거리를 파악하고, 교과서를 읽는다 ·메모장을 활용하여 친구들과 내용에 대한 의견을 주고 받는다. ·수업을 마치면 활성창을 닫고 컴퓨터를 끈다.
|
|
저시력용 디지털교과서 장ㆍ단점
장 점 ·돋보기기능, 그림설명 기능이 있어 글자와 그림을 확대하거나 음성지원을 받을 수 있음 ·글자크기(크게), 글자체(견고딕), 바탕색, 글자색 조절이 가능하여 눈의 피로감이 적음 ·모든 기능은 단축키로 조절 가능해 쉽게 사용할 수 있음
단 점 ·교과서 페이지를 넘길 때 속도가 느려 수업흐름을 방해함 ·펜 쓰기 기능이나 지우개 기능에 오류가 많이 나타나 사용에 불편함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가 개발되지 않아 디지털교과서 활용이 제한적임
|
| |
전맹용 디지털교과서 적용 사례 전맹용 디지털교과서(DAISY;Digital Accessible Information System)는 2008년 본교가 스토리보드를 제공하고 한국점자도서관 트집, 점자정보단말기 회사의 기능 지원으로 만들어진 전맹학생을 위한 디지털교과서로 장애인을 비장애인과 동등한 독서환경을 만들어 주기 위해 개발된 시각장애인과 독서장애인을 위한 멀티미디어 전자 책 표준 포맷 중 하나이다. |
|
전맹용 디지털교과서 주요기능 활용 사례(6학년 영어)
·수업 전, 컴퓨터를 켜고 점자정보단말기와 연결이 잘 되었는지 확인한다. ·수업 중 연속재생, 프레이즈 단위 이동, 페이지 단위 이동의 기능을 이용하여 본문 페이지로 이동한다. ·본문의 내용을 원어민 발음으로 들고, 점자로도 읽는다. ·링크 기능을 이용하여 영어 단어의 뜻 찾기도 가능하고 영어 해석을 읽는다. ·디지털교과서 메모장기능을 활용하여 노트필기를 한다. ·수업 후 컴퓨터를 끄고 정리한다.
|
|
전맹용 디지털교과서 장ㆍ단점
장 점 ·사용 방법이 간단하여 전맹학생이 접근하기가 수월함 ·음성과 점자지원이 가능하다 ·다양한 링크 기능을 활용한 자기주도적 학습에 효과적임 ·저시력학생을 위한 음성지에, 글자확대, 바탕색, 글자색 선택기능이 일부 지원됨
단 점 ·전맹학생과 저시력학생이 공존하는 교실에서는 두 가지 이상의 매체를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음 ·제한된 기능으로 다양한 멀티미디어기능 구현에 한계가 있음 ·저시력학생이 사용하기에는 기능적인 지원이 미흡함
|
| |
5. 이렇게 개선되었으면 좋겠어요
3가지 종류의 디지털 교과서의 적용해 본 결과 첫째, 저시력용 디지털교과서는 저시력 학생의 시각적 요구를 반영하여 글자크기, 글자체, 바탕 글자색 조절이 가능하여 접근하기 수월하지만, 속도가 느리고 자주 다운되는 등의 오류가 나타났다. 둘째, 전맹용 디지털교과서는 음성지원, 점자지원 동영상과 그림 등이 지원되어 전맹 학생의 접근은 수월하지만, 저시력 학생을 위한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 구현에 한계가 있다. 셋째, 일반용 디지털교과서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등이 구현되고 교과서 기능 뿐 아니라 수업지원시스템의 평가 자료와 포트폴리오 자료를 공유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전맹 학생들은 전혀 접근할 수가 없고, 저시력 학생이 접근하기에도 버튼과 상태표시 도구모음의 크기 및 색상, 콘텐츠 내용의 글자크기와 선명도 등이 적절하지 않아 특수학교에서 활용되기 위해서는 개선되어야 할 기능들이 많다.
디지털교과서가 특수교육현장에 정착되기 위한 개선 방안 디지털교과서가 특수교육현장에 정착되기 위해서는 일반용 디지털교과서에 개인차가 다양한 장애학생의 특성이 반영된 하나의 플랫폼으로 구현되어야 한다. 하나의 플랫폼을 사용할 때 교사-학생, 학생-학생 간의 상호작용이 보다 신속하고 원활하게 이루어지므로 만족할 만한 공통적인 웹 접근성의 확보가 절실하다. 전맹 학생을 위해서는 음성과 점자 지원은 물론 저시력 학생의 다양한 시각적 요구가 수용 되어져야 할 것이고, 청각장애학생에게는 자막이나 수화가 지원되어 음성을 대체하도록 해야 하며, 지체장애학생에게는 마우스나 키보드 등의 설계에 지체장애의 신체적인 특성을 충분히 고려한 교육공학적인 접근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디지털교과서의 가장 큰 매력 중의 하나는 선택의 폭이 넓다는 것이다. 서책형 교과서처럼 한가지로 고정되어 있지 않고,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다양한 장애특성과 학습수준에 맞추어 교과서 내용을 수정, 보완, 재구성하기가 쉽고, 자기주도적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다양한 동영상 및 멀티미디어 자료들을 즉시 제공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기능상의 오류는 사용자의 불편함을 증대시켜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갖게하거나 원할한 수업진행을 방해할 수도 있어 향후 안정된 운영시스템 지원이 요구되고 있다.
출처 : 특수교육웹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