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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독 뮌헨을 방문한 朴대통령(1964. 12 .13)> |
2. 발상(發想)의 전환과 불가능을 가능으로 이끈 지도자
朴대통령이 다른 정치인들과 다른 점을 말하라면 나는 딱 다음 두 가지를 지적하고 싶다. 그 하나는, 그 분은 일반 상식적인 고정관념에 사로잡힌 사고(思考)와는 다른 방향으로 ‘발상의 전환’을 꾀한 국가 경영철학과 경륜을 가진 분이었다는 점이다. 그리고 또 하나는 朴대통령은 다른 사람들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가능으로 이끈 탁월한 능력과 불굴의 의지를 가진 지도자였다는 점이다.
국민들이 그 분을 위대한 지도자였다고 흠모한다면 그것은 곧 그 분이 이와 같은 남다른 통치철학과 경륜으로 일찍이 없었던 엄청난 업적을 이룩하였기 때문일 것이다. 남달랐던 그 분의 특출한 경륜과 업적의 특징을 일일이 거론하기에는 지면이 너무나 제약되어 있다.
그러므로 여기서 나는 극히 단편적으로 그 분의 국가 발전의 철학과 경륜이 어떻게 달랐던가를 다음 몇 가지 사항만을 들어 논증(論證)해보고자 한다. (1)5.16혁명의 이념 (2)선 경제건설, 후 민주화의 신념 (3)공업입국의 철학 (4)수출입국의 전략 (5)새마을운동의 역동화
경지 정리로 말끔히 단장된 들판과 새마을(1974) |
3. 朴대통령의 철학과 경륜의 특징
(1)‘5.16혁명’은 조국근대화의 혁명
우리나라 역사에서 혁명의 대표적 사례는 이성계(李成桂)의 위화도 회군(威化島回軍)으로 시작된 고려왕조의 전복과 조선왕조의 창업이라고 할 수 있다. 혁명의 정당성 여부에 대해서는 예로부터 가부 양론이 대립되어 왔다. 기득 통치권자의 입장에서 본다면 그것은 확실히 역적의 폭거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현 정권이 폭정과 부패로 말미암아 극도로 민심이 이탈한다거나, 또는 지나치게 무능력하여 국가가 존망의 위기에 처할 때 그 정권을 전복하고 새로운 정권을 창업하는 것은 천명(天命)에 따른 마땅한 행위라는 맹자(孟子)의 ‘역성혁명론(易姓革命論)’을 따른다면 그것은 지극히 정당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생각하면 지난날 왕정시대의 왕조 교체는 거의 모두가 혁명을 통해서 이루어졌다. 일단 혁명이 성공해서 새로운 왕조가 창업되면 그것은 기정사실화되어 새로운 왕국으로 공인되었다. 따라서 예로부터 ‘성즉 군왕이요, 패즉 역적’(成則君王 敗則逆賊)이라 하지 않았던가? 이것은 민주주의시대인 오늘날에 있어서도 그대로 통용될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성공한 혁명은 국가권력이라는 절대권을 장악하고 행세하므로 아무도 그의 권위와 권력을 거부하거나 거역할 수 없기 때문이다.
5.16혁명을 비판하는 사람들은 그것을 정권욕에 사로잡힌 일부 군부세력의 명분 없는 정권 찬탈인 ‘쿠데타’라고 비난한다. 그러나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그것은 이성계가 위화도 회군의 혁명을 통해 무능하고 타락한 고려왕조를 전복하고 ‘조선왕조의 창업’을 이룩함으로써 새로운 민족사 창조의 전기를 마련했던 것처럼 5.16혁명은 새로운 민족사 창조의 전기를 마련한 ‘조국 근대화를 위한 혁명이며 창업’이었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무엇보다도 5.16을 계기로 우리나라의 근대화 역사가 새롭게 기록되기 시작했다는 사실이 그를 입증한다. 5.16 이전의 한국과, 5.16 이후의 한국은 ‘대한민국’이라는 국호는 같을지라도 결코 똑같은 한국은 아니다. 이전의 한국은 가난과 퇴영 속에 국민이 삶의 의욕과 생기를 잃고 실의와 한숨으로 생을 이어야 했던 ‘전근대적 한국’이었다. 그리고 그것은 전통적 농본주의 국가로서 남의 원조를 받아야만 겨우 구명도생할 수 있었던 ‘피원조국’인 한국이었다.
그러나 5.16 이후의 한국은 국민이 자신과 의욕 속에 “우리도 잘 살 수 있다”는 자신과 의기로 희망과 활기에 찬 ‘근대화된 국가로 진입한 새로운 한국’이다. 그것은 공업입국을 통해 근대적 산업국가로 발전하여 세계 10위권에 드는 경제대국으로서 이제는 ‘받는 나라’가 아니라, 남을 도와줄 수 있는 ‘주는 나라’가 된 ‘근대화된 한국’이다.
이런 점에서 5.16은 결코 단순한 혁명이 아니며, 더구나 정권 찬탈을 노린 명분 없는 ‘쿠데타’는 더더욱 아니었다. 그것은 ‘구국의 혁명’인 동시에 조국 근대화를 위한 ‘근대화혁명’으로서 ‘근대적 한국의 창업’이라는 역사적 소명을 띤 혁명이었다. 이것을 지난날의 왕조로 비유해서 맹자의 ‘역성혁명론’을 빌려 말한다면, 5.16 이전의 한국은 낡고 병들어서 이미 천명(天命)을 잃은 ‘전근대적 왕국’이었고, 5.16은 천명을 잃은 그 구왕조를 전복하고 ‘근대적 새로운 왕국’ 건설이라는 천명의 소명을 받은 역성혁명이요 ‘신왕조의 창업’이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5.16은 우리나라가 ‘전근대적 국가’에서 ‘근대적 국가’로 전환하고 도약하는 역사적 분수령이었다. 우리나라가 전근대적 퇴영 속에 정체되어 있느냐, 근대화되어 진취적 활기를 띠느냐 하는 것은 새로운 민족사의 도약과 일대 전환이라는 점에서 엄청난 차이가 있는 것이다.
후진국가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근대화의 과정은 필수적으로 겪어야 할 역사 발전의 한 단계이다. 영국, 미국, 프랑스, 독일, 러시아 등 유럽의 제국이 선발 선진국이 되어 세계에 군림하게 된 것도 그 나라들이 일찍이 근대화 과정을 거쳤기 때문이다.
폐쇄적이었던 섬나라 일본이 재빠르게 후발 선진국이 되어 유럽 선발 선진국들과 각축을 벌일 정도로 국력이 신장된 것도 ‘명치유신(明治維新)’이란 혁명을 통해 근대화 과정을 겪었기 때문이다. 일본인들이 명치유신을 높이 평가하는 소이(所以)는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일본이 명치유신으로 근대화과정을 거쳐 선진국으로 도약하고 있을 때 어리석게도 그 알량한 ‘민족자존심’만을 내세우며 쇄국주의로 문호를 굳게 닫고 바깥세상을 외면한 채 깊은 잠에 취해 있었다. 이러한 우리나라가 일본에게 병탄(倂呑)되는 불행을 겪은 것을 어떻게, 누구에게 그 허물을 돌릴 수 있겠는가? 그것은 바로 우리의 어리석음 때문이 아니었던가?
그런데 우리가 광복 후에도 조국 분단과 민족상잔의 비극을 겪느라 미처 정신을 차릴 겨를이 없었던 것은 민족적 비극이었다. 그러나 그에 못지않게 한스럽고 안타까웠던 것은, 휴전 후에도 어떤 정치인이나 정치세력도 ‘조국근대화’의 역사 발전과정의 필요성에 대해 눈을 뜬 사람은 하나도 없었다는 사실이다.
그들은 구두선처럼 민주주의를 외치기만 하면 민주주의는 저절로 이룩되는 것처럼 떠들어대기만 했다. 그들은 근대화된 비옥한 경제적 토양이 마련되지 않는 사회에서는 민주주의가 절대로 자랄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했다. 그러나 5.16혁명의 지도자 朴正熙 장군은 조국이 근대화되지 않고서는 반공 민주수호도, 경제건설도, 아니 민주주의의 실현 자체도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일찍이 간파하였다.
그러므로 그 분은 5.16은 구국의 혁명인 동시에 조국 근대화의 혁명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朴正熙 장군이 조국근대화에 착안한 것은 참으로 선견지명이 있는 발상이었다. 이거야말로 그 분이 우리 민족사의 발전방향을 투철하게 투시할 줄 아는 탁월한 경륜의 소유자였음을 말하는 것이다.
(2)선 경제건설, 후 민주발전의 신념
오늘날 민주주의는 정치와 사회의 절대적 진리요 시대사조로서 그를 강조하지 않는 것은 시대착오적이며 낙오자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므로 나라 일을 걱정한다는 사람들은 누구나 남들보다 더 민주주의를 강조하고 소리 높이 외침으로써 자신이 가장 열렬한 민주주의의 신봉자요 민주투사인 채 행세하지 않으면 안 되는 세상이 되었다.
이러한 시대풍조 속에서도 朴대통령은 혁명정부 시절에는 물론, 대통령후보로 선거전에 임해서도 단순히 민주주의의 발전만을 강조하지는 않았다. 그보다는 조국근대화와 민족중흥, 그리고 배고프지 않고 보릿고개가 없는 경제건설이 급선무라고 강조하면서 경제적 기반이 마련되지 않으면 참다운 민주주의의 구현은 불가능하다고 역설하였다.
그리하여 그 분은 우리 한국은 자유민주 체제를 확고히 지켜 나가되 그 발전을 위한 노력은 잠시 유보하고, 그 기반이 되는 경제건설과 근대화에 먼저 주력해야 한다고 역설하였다. 다시 말하면 민주주의와 경제건설을 동시에 병행해서 추구하는 대신 ‘선 경제건설, 후 민주발전’의 단계적 발전전략을 지향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그러면서 그 분은 말하기를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는 우리 실정에 맞는 민주주의를 해나갈 수밖엔 없다. 나는 그것을 ‘한국적 민주주의’라고 생각한다. 그것은 어느 나라든지 그 나라의 실정에 맞는 ‘민족적 민주주의’를 지향하는 것이 마땅하기 때문이다”라고 했다.
이에 대해 야권에서는 민주주의에 ‘한국적’이니 ‘민족적’이니 하는 수식어가 붙으면 그것은 이미 민주주의가 아니며, 그것은 ‘가식적(假飾的) 민주주의’라고 반박하였다. 이리하여 63년도에 실시한 제5대 대통령 선거전은 여야 후보 간에 민주주의를 둘러싼 소위 ‘사상논쟁’이 큰 선거쟁점으로 부각되었다.
朴후보의 생각은 민주주의는 국민들이 항심(恒心)을 가지고 인간으로서 마땅히 지켜야 할 도덕성이 확립되고, 건전한 상식과 준법정신이 정착된 사회에서만 가능하다고 믿고 있었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국민들이 배고프지 않고 경제적으로 안정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 그 분의 신념이었다.
그 분은 말하기를 “옛말에 ‘의식족이지예절’(衣食足而知禮節)이라 하였고, ‘사흘 굶어 도둑질 안 하는 사람 없다’고 했으며, 맹자(孟子)도 ‘무항산이면 무항심(無恒産無恒心)’이라 하였다”고 옛말을 되새기면서 국민이 배고픈 곳에서는 결코 민주주의가 실현될 수 없다고 강조하였다.
온 세상이 온통 민주주의의 환상에 빠져 이구동성으로 이상적인 민주제도와 그 운영만을 주장하고 강조하던 때에 오직 朴正熙 후보만은 민주화는 잠시 유보하고, 우선 먼저 배고프지 않는 나라를 만드는 경제 건설이 급선무라고 주장하고 나섰던 것이다. 이거야말로 아무도 생각하지 못했던 발상의 일대 전환으로서 朴대통령의 신념이었다.
오늘날 우리나라의 민주화가 소위 민주투사들의 투쟁으로 이루어졌는가, 그렇지 않으면 朴대통령이 이룩한 경제적 기반이 있었기에 가능하였는가? 세계 각국의 석학들과 정치지도자들은 그것은 朴대통령의 경제 건설의 뒷받침이 있었기에 비로소 가능했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있다. 그리하여 중국을 비롯하여 세계 여러 개발도상국들은 ‘朴正熙 식 개발전략’을 하나의 모델로 삼아 우리나라의 경험을 배우려는 국가가 날로 늘어나고 있는 것이 오늘의 현실인 것이다.
(3)공업입국의 철학
우리나라는 전통적인 농본국가로서 우리나라의 산업체제는 말할 것도 없이 농업이 중심이 되어 왔다. 그러면서도 식량의 자급자족조차 어려워 해마다 미국의 잉여 농산물의 원조를 받아야만 겨우 연명할 수 있었다. 그런 가운데 춘궁기만 되면 절량농가가 속출하여 소위 ‘보릿고개’의 어려움을 연례행사처럼 겪어야 했다.
朴장군은 농촌의 어려운 사정을 누구보다 잘 알고는 있었지만 국정을 담당하면서 농업 중심의 우리나라 국가경제체제가 너무나 취약한 것을 알고는 고뇌에 싸였다. 그리고 종래와 같은 농업 중심의 경제구조로는 우리나라의 경제적 자립은 도저히 기대할 수 없음을 깨달았다.
여기서 朴장군은 고민 끝에 마침내 ‘공업입국’의 결단만이 살길이라고 결심하였다. 공업이란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해내고, 1년에 단 한 번밖에 없는 농업의 자본회전율에 비할 때 공업생산은 몇 십 배나 많은 자본회전이 가능하다는 데 착안하였다.
단군 이래 ‘농자천하지대본’(農者天下之大本)이라 하여 농업만을 산업의 기본이라고 생각하고 ‘사농공상(士農工商)’이라 하면서 공업이나 상업을 경시하고 천대해 오고 있던 우리 민족이었다. 그리고 부존자원이라고는 거의 전무하다고 할 정도로 자원이 빈약한 우리나라를 농업을 뒤로 미루고 공업생산을 위주로 하는 공업국으로 전환시키겠다는 것은 그때까지 아무도 생각하지 못했던 비상식적인 발상이었다.
그러나 朴장군은 그런 상식을 뛰어넘는 엄청난 역발상(逆發想)의 일을 생각하고 결심하였던 것이다. 그리하여 그 분은 이제부터는 ‘사농공상’의 순위가 아니라 ‘공상농사(工商農士)의 순위로 바뀌어야 하는 시대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였던 것이다.
공업을 일으키려면 시설을 갖추기 위해서는 물론, 원료의 수입을 위해서도 자본이 있어야 하는데 당시 우리에게는 그럴만한 돈이 없었다. 국민을 먹여 살리고 국가예산을 짜는 데도 미국의 원조를 받아야 하는 판국에 공업을 일으킬 돈이 어디 있겠는가? 朴대통령은 고민과 외교적 노력 끝에 광부와 간호사들을 서독에 파견함으로써 사상 처음으로 서독으로부터 얼마간의 차관을 얻어 올 수 있었다. 아마도 이것은 우리나라 최초의 인력수출이요 차관이었을 것이다.
그리고 정권의 존폐를 위협할 정도의 국민적 저항을 받으면서도 타결한 한일간의 국교 정상화를 통해 들어오는 대일 청구권 자금에다 부수적인 상업 및 민간차관으로 빌려오는 자금이 큰 힘이 되었다. 게다가 월남 파병을 통해 들어오는 외화 등으로 朴대통령의 공업화 전략은 많은 난관을 극복해 가며 착착 진척되었다.
특히 월남 파병은 우리나라 건설업의 진출을 가능케 하여 경제적으로 ‘월남전의 특수(特需)’라는 또 다른 수확이 있었다. 그것은 우리나라 건설업의 발전과 국제적 진출에 획기적인 기여를 하게 되었다. 월남에서의 경험과 업적이 국제적으로 인정받아 우리나라 건설업이 중동과 아랍권으로 대거 진출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기 때문이다.
공업화라 하지만 우리나라와 같이 자원이나 자본이 빈약한 약소국가에서는 일반적으로 중소산업인 경공업에 치중하는 것이 일반적인 통례이다. 스위스를 비롯한 서구의 여러 약소국가들이 대부분 그럴 뿐 아니라, 자유중국의 대만 역시 그러하였다.
그러므로 우리나라의 경우도 공업화를 하려면 국가적 실정으로 볼 때 경공업 위주의 공업화를 지향함이 마땅하다는 것이 국내외 전문가들의 한결같은 주장이며 권고였다. 그러나 朴대통령은 그러한 의견에 동의하지 않았다. 한 나라가 자주독립적인 국가생활을 영위해 나가기 위해서는 아무리 작은 나라라 하더라도 반드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산업시설은 보유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국가 기간산업시설과 주요 중공업 및 화학공업, 그리고 그것을 필수적으로 뒷받침하거나 그들 생산품을 원료로 하는 2차적인 중소산업의 시설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했다. 그리고 그런 산업으로 산업화가 이루어지면 자동적으로 근대화가 촉진될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그리하여 朴대통령은 먼저 기간산업, 예컨대 농업에 필수적인 비료, 건설에 필요한 시멘트와 철근, 산업의 원동력인 에너지 생산을 위한 발전과 수자원 확보를 위한 다목적 댐과 정유시설 등의 건설을 서두르면서 산업화를 뒷받침할 철도와 도로, 특히 고속도로의 건설 및 항만시설 등의 사회 간접자본도 확충해 나갔다.
그리고 중소공업 분야는 민간 기업에 맡기기로 하고, 국가사업으로는 제철, 조선, 기차 차량, 정유 등의 중공업 분야를 중점적으로 육성 발전시키면서 그에 부수되는 중소공업이 자율적으로 육성 발전되도록 유도하는 전략을 구사하였다. 그와 더불어 군장비의 국산화에도 박차를 가하여 탱크, 장갑차, 대포와 소총은 물론, 군함과 미사일 및 군용기까지 연구 개발하는 데 주력하였다.
이밖에 각종 화학공업 분야의 개발과 건설에도 박차를 가하여 석유화학의 공업단지를 조성하여 상호 연계하여 그 발전을 촉진시켜 나갈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朴대통령은 해외에 나가 공부하거나 연구하고 있는 각계의 우수한 전문가들을 국내로 초빙해서 이들 산업 발전을 뒷받침하고 돕도록 하였다. 이리하여 오늘날 우리나라는 세계 굴지의 제철강국과 조선대국이 되었으며, 자동차와 각종 석유화학 제품, 그리고 전자제품과 반도체 생산의 메카로 등장하여 국제적으로도 손꼽히는 당당한 중화학공업국가가 되기에 이르렀다.
그리고 이를 통해 우리나라는 비로소 5천년 이어오던 ‘보릿고개’를 무너뜨렸고, ‘받던 나라’로부터 ‘주는 나라’로 탈바꿈하였다. 그리고 그러는 사이에 우리나라는 완전히 근대화된 산업국가, 그것도 세계 10위권에 드는 당당한 공업 중심의 산업국가로 성장하였다. 지금 우리는 국민소득 1만6천불로 미구에 3만불을 넘는 선진국으로의 도약을 바라보는 경제대국이 되기에 이르렀다.
이것은 朴대통령이 기약하였던 ‘근대화된 한국’의 새로운 모습으로서 朴대통령과 같은 리더십이 오늘까지만 계속되었더라면 우리나라는 아마도 이미 오래 전에 지금보다도 훨씬 더 경이적인 발전을 이룩했을 것이라는 안타까움과 아쉬움을 금할 수 없다. 그러나 어찌 됐든 이제 우리나라는 朴대통령이 목표했던 공업입국의 꿈을 달성하고, 조국 근대화를 통한 민족중흥의 여명이 밝아 올 날도 멀지 않았음을 확신할 수 있게 되었다.
(4)수출입국의 전략
5.16 당시 우리나라의 1인당 국민소득은 83달러였고, 수출은 겨우 4천3백만달러 정도였다고 했다. 그것도 공산품은 거의 없고 대부분 얼마간의 광물을 위주로 한 1차생산품이 주된 수출물이었다. 이와는 반대로 우리가 필수적으로 수입해야 하는 물품 대금으로 지불해야 하는 외화 지출은 그것을 훨씬 초과했다.
이러한 상황이라 외화 가득을 위한 수출에 대한 朴대통령의 의욕은 참으로 대단했다. 朴대통령은 온갖 생산물을 수출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하도록 내각에 지시하면서 혁명정부가 신설한 경제기획원을 통해 공업화와 수출 확대의 2대 과제를 위해 전력투구할 것을 특별히 지시하였다. 그리하여 매월 경제기획원 장관이 주재하는 경제장관회의와 朴대통령이 참석하거나 주재하는 수출 확대회의 등을 통해 경제동향과 수출현황 및 그 계획과 성과 등을 면밀히 점검 독려하는 정성을 기울였다.
상공부 산하에 무역진흥공사를 설치하여 그 요원들을 각국에 파견하여 수출의 확대를 꾀하도록 독려함은 물론, 심지어는 외무부로 하여금 각국에 나가 있는 외교공관원들에게까지 주재국에 대한 수출 확대를 위한 특별노력을 지시하도록 하는 등 수출에 대한 朴대통령의 집념은 참으로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朴대통령은 ‘공업입국’의 슬로건 외에 ‘수출입국’이라는 또 하나의 슬로건을 내걸고 정부와 산업인들에게 ‘공업진흥’과 ‘수출확대’의 2대 목표를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을 열심히 독려하였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는 머지않아 나타나기 시작하여 64년에 1억불 수출을 달성하자 정부에서는 다액 수출인들에게 수출 공로를 표창하면서 그 날을 ‘수출의 날’로 정하고 전 국민들로 하여금 수출에 대한 특별한 관심과 노력을 집중하도록 하였다. 이렇게 해서 매년 확대시켜 나간 수출은 우리나라 공업화의 촉진과 더불어 공산품 수출이 주류를 이루는 수출품목의 질적 전환을 가져오기 시작하면서 수출 확대에 가속도가 붙기 시작하였다.
그 결과 70년대 초에는 10억불의 수출고를 올렸고, 75년도에는 마침내 대망의 100억불 수출의 고지를 점령하는 기적을 이룩하였다. 5.16혁명이 있었던 61년도로부터 불과 만 14년 만에 수출고가 무려 230배나 증가한 것이다. 이것은 그야말로 ‘수출의 신화’를 창조한 기적이었다. 그것도 1차산업의 상품이 아니라 2차산업의 공산품 수출이 대종을 이루어 ‘메이드인 코리아’(made in Korea)의 상표가 붙은 우리나라의 공산품이 5대양 6대주를 누비며 전 세계인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음을 생각할 때 그것은 참으로 하나의 꿈같은 보람이며 기쁨이었다.
오늘날 우리나라는 2004년엔 드디어 2,000억불대를 넘는 수출실적을 올렸고, 2006년도에는 수출고 무려 3,000억불을 넘겨 세계 10대 수출대국의 반열에 오르는 수출 강국으로 성장하였으니, 그 기초의 터전은 바로 朴대통령의 공업입국을 통한 산업화 정책과 수출입국의 신화 창조에 있었던 것이다.
(5)새마을운동의 역동화(力動化)
우리나라의 산업구조를 농업중심체제로부터 공업중심의 근대적 산업화 국가로 전환시킬 것을 계획하였던 朴대통령이 제1차 경제개발계획을 성안 추진할 때부터 경제개발을 그런 방향으로 몰고 간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그렇다고 해서 그 분이 아직도 국민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었던 농촌지역의 개발을 도외시한 것은 결코 아니었다. 그 개발을 위해서는 막대한 예산과 물자가 소요되는 만큼 국가재정이 허락하지 않았던 당시로서는 미처 거기까지 마음을 쓸 여유가 없었을 뿐이었다.
그러나 제1차 경제개발 5개년계획을 성공적으로 달성하자 朴대통령은 경제개발에 대한 자신을 얻을 수 있었다. 그리하여 제2차 5개년계획을 추진하면서부터는 ‘농공병진(農工倂進)’을 주장하며 농촌 개발에도 어느 정도의 관심을 기울여 우선 극히 일부나마 영농기계화를 위한 경지 정리와 영농기계의 보급 등을 추진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다가 제2차 5개년계획을 3년 반 만에 달성하고 제3차경제개발계획이 순조롭게 촉진되어 공업화 추진이 본궤도에 오르기 시작하자, 朴대통령은 그 동안 낙후된 채 거의 방치되어 있던 전근대적 농촌을 근대적 농촌으로 개조하는 노력을 경주할 것을 결심하였다.
그러나 그것은 정부의 힘만으로는 도저히 감당할 수 있는 일은 아니었다. 그런데 朴대통령은 때마침 여기저기서 자원봉사적 농촌지도자들에 의해 자연발생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농촌 개발운동을 보고 깨달은 바가 있었다. 朴대통령은 농촌 개발을 위해 자연발생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농민들의 그 자조적 노력을 정부가 앞장서서 행정과 재정적으로 적극 도와준다면 농촌개발은 예상외로 기대 이상의 성과를 올릴 수 있을 것이라는 데 착안하였다.
그리하여 朴대통령은 그 계획과 방법을 직접 연구 계획하여 70년 4월 지방장관회의를 주재하면서 그 취지를 설명하고, 관민 협동으로 본격적인 농촌 개발사업을 추진할 것을 지시하였다. 이것은 얼마 후에 ‘새마을운동’이란 이름으로 호칭되어 요원의 불길처럼 전국적으로 확산되어 나갔다.
그리하여 정부는 우선 약간씩의 시멘트와 자금을 지급해줌으로써 전국적으로 농촌의 자발적인 개발사업에 불을 붙였다. 그것은 마을 단위로 주민들이 근면하고 자조적인 협동노력으로 경지 정리와 기계화를 서둘고, 지역특성에 맞는 새로운 작물의 연구개발로 소득 증대를 꾀하는 한편, 농로와 마을 안길을 넓히고, 시멘트로 교량도 가설하고, 매년 개수해야 하는 농촌주택의 지붕을 기와나 슬레이트 지붕으로 바꾸고, 주거환경을 위생적이며 문화적으로 개량하고, 전기와 전화를 가설하는 등의 사업으로서 일종의 농촌 근대화사업으로 추진되어 나갔다.
정부는 이를 위해 앞서가는 모범적인 우수 새마을에는 자금과 시멘트 등을 특별 지원하는 혜택을 제공했다. 이것은 자연히 국민들의 경쟁심을 유발하는 자극제가 되어 예상외의 큰 성과를 거두어 나갔다.
그러자 朴대통령은 ‘근면 자조 협동’을 ‘새마을정신’이라 규정하고 그 정신을 높이 고취하면서 ‘새마을노래’까지 친히 작사 작곡하고, 새마을 깃발을 제작하여 보급함으로써 전국에 새마을기가 나부끼고 새마을노래가 우렁차게 울려 퍼져 국민들의 의욕과 희망을 크게 고무하였다.
그리고 매년 연말이 되면 전국 새마을 지도자들을 한자리에 모아놓고 朴대통령이 직접 참석하여 ‘새마을 지도자 대회’를 개최하여 우수 새마을의 표창과 함께 새마을운동의 성공사례를 발표시켜 다른 새마을 지도자들을 자극, 격려토록 하였다.
이렇게 처음엔 농촌 개조와 근대화를 위해 시작했던 새마을운동은 그 정신의 확산과 더불어 ‘공장 새마을운동’으로, ‘직장 새마을운동’으로, 다시 ‘도시 새마을운동’으로, 아니 모든 분야의 새마을운동으로 확대되어 전국이 새마을 깃발과 새마을 노래로 뒤덮이게 되었다.
그리고 그것은 다시 ‘새마을금고’, 또는 ‘마을금고’ 운동까지 벌이면서 근검절약과 저축하는 생활습성을 기르는 한편, 합리적인 과학정신과 도덕심을 함양하는 ‘새마음운동’으로 발전되면서 대성공을 거두어 나갔다. 어떤 사회운동이 이렇게 거국적으로 성공리에 전개되어 일대 사회개혁운동으로 확산되어 새로운 역사를 창조한 예는 어느 시대, 어느 나라에서도 일찍이 없었던 일이었다.
그러자 정부에서는 ‘새마을 연수원을 마련하여 새마을 지도자들을 지도 훈련시키는 외에 장관이나 판검사들을 비롯한 사회 각계의 지도자들까지 1주일씩 순차적으로 그 연수원의 교육과 훈련을 이수케 하여 몸소 새마을운동을 체험하도록 하였다.
그것은 전 국민으로 하여금 새마을정신을 함양하여 퇴영적이며 비과학적인 전근대적 정신과 생활습성을 진취적이며 합리주의로 개조하여 물심양면으로 조국 근대화를 촉진 정착시키려는 데 목적이 있었다. 새마을운동은 농촌의 생활환경과 영농시설의 근대화를 비롯하여 여러 가지 외형적인 개발을 촉진시킨 성과도 컸지만, 그것보다 더 큰 성과를 거둔 것은 국민정신을 일신시켰다는 점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사실 생각하면 지난날 우리 민족은 매우 자기 부정적이며 퇴영적인 정신자세와 생활습관에 빠져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엽전이 별 수 있는가? 뱁새가 황새를 따라가다가는 가랑이가 찢어지는 법이지, 우리가 어떻게 선진국을 따라갈 수 있겠는가?” 하는 따위의 자학적(自虐的)이며 자모적(自侮的)인 정신자세로 자신과 의욕을 잃고 있었다. 그런데 국민들이 새마을운동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나가면서 “우리도 한번 잘 살아보자. 우리도 할 수 있다”는 강한 의욕과 자신감을 불태우고, 무엇보다도 그동안 잃고 있었던 민족적 긍지를 되살리게 되었던 것이다.
이것은 국민소득이 높아지고 농촌의 생활환경이 근대적인 편익한 상황으로 개선 발전한 어떠한 외형적인 성과보다도 몇 갑절이나 가치 있고 보람 있는 성과인 것이다. 朴대통령도 그 점을 높이 평가하여 ‘근면·자조·협동’의 새마을 정신이야말로 민족정기(民族正氣)를 되살리고, 민주주의를 발전시킬 수 있는 국민의 기본정신이라고 하면서 “새마을운동은 곧 민주주의의 훈련도장이며, 바로 민주주의의 실천도장”이라고 하였다.
이렇게 성공적으로 전개되어 나가는 우리나라의 새마을운동은 얼마 안 있어 국제적으로도 크게 주목을 받게 되었다. 그리하여 동남아의 여러 개발도상국들은 새마을운동을 배우겠다고 앞을 다투어 우리나라로 청소년들을 파견하는 붐을 이루었다. 이것은 곧 새마을운동의 국제적 진출 내지 국제화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우리나라의 국위 선양을 위해서도 큰 외교적 성과를 거두었다. 이리하여 이것은 오늘날 ‘朴正熙이즘(朴正熙주의)’의 하나가 되어 후진국 근대화를 촉진시키는 ‘후진국 개발전략’의 한 모델이 되고 있는 것이다.
나는 이 새마을운동이야말로 朴대통령이 이룩한 가장 특출하고 성공적인 업적으로서 다른 어떤 정치 지도자도 따를 수 없는 가장 훌륭한 리더십을 발휘한 경륜이었다고 믿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성공적으로 전개되어 나가면서 큰 성과를 거두고 있었던 새마을운동도 朴대통령의 서거와 더불어 전과 같지 않다. 이를 보면서 한 지도자의 리더십이 얼마나 위대한 것인가를 새감 실감하면서 朴대통령에 대한 추모의 정이 더 한층 간절함을 통감하지 않을 수 없다.
이상과 같이 朴대통령은 남들이 미처 생각하지 못했거나 불가능하다고 부정적으로 생각하며 체념하고 있었던 일이라도 그것이 옳은 일이라고 판단되면 만난을 무릅쓰고 기어코 성공시키고야 마는 무서운 투지와 능력을 가지고 놀라운 리더십을 발휘한 지도자였다.
우리나라의 오늘이 있음은 오로지 朴대통령의 이러한 리더십이 있었기에 비로소 가능했던 것이다. 이런 뜻에서 朴대통령의 출현은 확실히 하늘이 우리나라에게 내려주신 큰 축복이라고 나는 항상 감사하고 있다. 먼 훗날 역사는 반드시 朴正熙 대통령을 우리 민족의 불세출의 중흥주(中興主)로서 높이 평가할 것을 나는 믿어 의심치 않는다.
첫댓글 너무 잘 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