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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교육 특히 영어 교육에 관해서라면 세계 최고 수준의 열기를 자랑하는 국내 시장에 모바일 혁신이 일 것인지 관심이 쏠린다. 사실상 거의 모든 영역에서 모바일 플랫폼이 우위를 점하는 상황이 영어 교육 시장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2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총싸움게임 '스페셜포스'로 유명한 드래곤플라이는 최근 영어교육 앱 8종을 한 달 새 순차적으로 내놓았다. 이들 앱은 미국 초등학교 교과서인 LEAD21의 내용을 바탕으로 제작됐고, 퀴즈·퍼즐·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방식으로 놀이를 하듯 영어를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다.
'Who Ate RUFF's Food'이라는 앱의 경우 귀여운 강아지 'RUFF'의 밥을 훔쳐먹은 범인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사람의 다섯가지 감각에 대한 알기 쉬운 설명을 전달한다.
'My Perfect Home'은 길을 잃어버린 다람쥐의 집을 찾아주는 내용으로 방향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콘텐츠로 구성됐다. 넥슨 지주사 NXC는 '캐치잇 잉글리시'로 재미를 보고 있다. 출시 3주 만에 교육용 앱으로는 이례적으로 10만 다운로드를 돌파했다. SNS 기반의 협동 학습을 중심으로 게임을 즐기듯 공부를 할 수 있어 동기부여 측면에서 장점이 있다.
친구와 서로 문제를 내고 답을 맞히며 영어문장카드를 수집하는 방식이라 지루함을 덜고 자연스레 반복 학습을 할 수 있다. 특히 실용 회화 위주로 구성된 콘텐츠는 영어 공부를 다시 시작하는 20·30대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대기업에서도 모바일 영어학습 시장을 눈여겨 보고 있다. SK텔레콤이 지난해 출시한 'T무비영어'도 출시 4개월만에 누적 회원수 10만명을 돌파했다.
T무비영어는 영화·미국드라마를 감상하며 재미있게 영어 공부를 할 수 있는 학습 서비스로, 딱딱한 영어학습 방법에서 벗어나 영한 자막 전환, 구간반복, 영화 속 주요 영어 표현 보기 등의 기능을 이용해 쉽게 공부할 수 있다. 영화와 드라마를 포함한 다양한 동영상 컨텐츠를 월정액 3000원에 이용할 수 있는 것도 매력적이다.
단 이들 앱이 기존 오프라인 영어학원이나 방송 강의에 비해 경쟁 우위에 설 수 있을 지는 미지수다. 모바일과 앱이라는 태생적 한계탓에 국내 교육 소비자들이 원하는 '성적향상' '취업보증'과는 거리가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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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토빌 아이들의 "마음"이 열리고 "뇌"가 깨어 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