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명성 아카입니다.
오늘은 학교가 쉬는 날인 관계로....
타마모노레일 탐방을 다녀왔습니다.
=.= 배터리를 3셋트나 가져갔는데도 불구하고..
전부다.. -.-; 빈 배터리였던지라..
상당히 간략히 탐방을 마치고.. 돌아왔습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b!

타마모노레일의 소개
모노레일 하면은..... 미래의 상상도를 그려라 하면.. 거진 빠지지 않는 것중에 하나이듯이..
미래적인 이미지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본은.. 철도선진국 답게... 여러가지 형태의 철도들이 실용화 되고 있는
나라중에 하나이지요.... 동경도에만 3개의 모노레일이 있는데,
도쿄모노레일 하네다선, 일본 최초의 모노레일인 도쿄도교통국의 우에노현수선(0.3km),
그리고 타마모노레일입니다. 물론 치바나, 카나가와로 가면 디즈니리조트라인, 치바모노레일 1,2호선,
쇼난모노레일등 동경인근에만 총 7개의 모노레일 노선이 있습니다.
그중 하나인 타마모노레일은 동경도,케이오,세이부,오다큐등이 출자하여 세운 제3섹터 노선으로,
1998년 11월 27일 카미키타다이 - 타치카와키타 간을 개통을 시작으로
2001년 1월 10일 타치카와키타 - 타마센터 간을 개통했습니다.
노선명칭 : 타마모노레일선
영업거리 : 16km
방식 : 일본가좌식
전구간 복선
전화방식 : 직류 1500V
오늘의 탐방루트
이즈미타마가와 출발
↓ 오다큐 오다와라선(각역정차)
노보리토 환승
↓ 오다큐 오다와라선,타마선(타마급행)
오다큐 타마센터 도착
↓ 도보5분
타마모노레일 타마센터 출발
↓ 타마모노레일 (타마센터로부터 5.7km)
호도쿠보 도착
↓ 도보 (5.7km)
오다큐 타마센터 출발
↓ 오다큐 타마선,오다와라선(각역정차)
이즈미타마가와 도착
탐방기

타마 신도시. 일본의 새로 개발되거나 재개발된 곳들의 특징중 하나라면...
상당히 도시가 입체적인 구조로 이루어져있다는 점입니다.
지금 보이는 저 보도가 현재 고가층이고 한층 내려가면 도로가 있습니다.
신주쿠 역시 그런 구조로 되어 있는 곳이 있습니다.
위같은 구조는 좁은 도시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함과 동시에, 보행자들의 공간을
확보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타마모노레일의 타마센터역입니다. 역은 열차가 도착할때 빼놓고는
한산한 편입니다.

노선의 종착역이기 때문에.. 위처럼 한쪽 선로는 막혀 있습니다.

모노레일의 선로.

열차가 들어옵니다.
타마모노레일 차량은 전량 1000계.
4량 고정편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운용차량은 13편성 총 52대.
예비차량 1편성 4대 검수차량 1편성 4대.
재질은 알루미늄 합금,
가속도는 3.0km/h/s
감속도는 통상 4.0km/h/s 비상 4.5km/h/s
설계속도 80km/h 운전속도는 65km/h
VVVF 인버터제어, 운전방식은 ATO 보안장치는 ATC.

운전석.

차내는 롱시트와 박스형 시트로....
저는... 최전방 전망석?? (-.- 바로 운전석 뒤에 있어서... 앞의 경치가 휜히 보입니다.) ^^에
승차합니다.. ^^ 도쿄모노레일 탔을때도 그랬지만..... ^^
참.. 모노레일은.. 애매한 승차감입니다.. 유독.. 진동이 심하게 느껴오는것 같기도 하구요..
어쨋든.. 잠시 달려서 오늘의 목적지인 호도쿠보에 도착합니다.
뭐.. 요금은... 버틸만 합니다.......

제가 탔던 열차는 다음역을 향하여.....

호도쿠보 역내... 상당히 한산한 역이었습니다.

반대편 열차가 오고 있습니다...
모노레일을 보면.. 참 도시와 잘 어울리는 교통수단이라는 걸 새삼 느꼈습니다.


타마동물공원... 역으로 진입하고 있는 1000계입니다.
이곳은 게이오 타마동물공원 역도 있습니다.



츄오대학.. 이곳도 입구쪽은 복층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아래층은
도로등등 시설이 있고 위에는 공원이 있습니다. ^^ 상당히 단풍이 이쁘게 물들었네요.

츄오대학/메이세이대학 역.


이곳은 오오츠카.테이쿄대학 역....
츄오대학/메이세이 대학...
두개의 역에.. 3개의 종합대학이 몰려있습니다..

마츠가야역.... 이제 한역만 걸어가면 됩니다...

다시 밤이 찾아옵니다..
^^ 간단한 탐방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첫댓글 고가교량에 모노레일선만 달랑 두개 있으니 좀 어색하다고 해야하나요 ^^:;
열차(?)내 사진속 몇몇 일본사람들.. 책또는 신문읽고 있네요 우리나라에 저런 사람 얼마나 있을지 ㅋㅋ;;
예전에 쇼난모노레일을 탄 적이 있었는데 현수식(위에 매달린채 달리는 거, 독수리요새 같은거 현수식 맞지요?)이라서 그런지 승차감은 그다지 좋지 않더군요. 안 빠름에도 굉장히 빠르다는 느낌이 들었거든요.
주오대학이라면 아마 현시연에 나오는 거기 아닌가요 ;)
이름이 타마모노레일이라구요? 순간 케로로의 타마마가 떠올랐음...ㅡㅡ;;(타마타마타마타마타마타마타마~~~중사님~~~!!! 퍽!)
-_-;
^^;;;;;
공식명칭은 타마도시 모노레일입니다. ^^
'타마(多摩)'는 옛날부터 도쿄시 서쪽 일대를 이르던 이름입니다. 니시타마군, 기타타마군, 미나미타마군(맞나 모르겠네) 의 3개 군으로 나눠져 있던 곳이고 그 중앙에 세워진 신도시가 타마의 이름을 물려받았습니다.
타마모노레일도 그렇고, 쇼난모노레일도 그렇고, 지난번에 표만 사가지고온 치바모노레일도 그렇고... 일본에서는 모노레일을 매우 적극적으로 잘 활용하는듯 하였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일단 '모노레일' 하면 롯데월드의 모노레일부터 떠올리는 현실이지만;;;;
모노레일의 장점이.. 확실히 공간이 많이 필요하지 않다라는것이겠지요. 건설비용도 일반 철도에 비해 저렴하구요.. 그리고 위에서도 언급을 드렸습니다만.. ^^ 웬지.. 미래지향적인 이미지가... ^^ 확실히 그래서 어느정도 상용화되어 있는듯합니다. ^^
안장이 엑박인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