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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서비스업종이 중국에서 공동구매로 성공하는 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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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02-28 | 국가 | 중국 | 작성자 | 김명신(상하이무역관) | ||||||||||||||||||||||||||||||||||||||||||||||||||||||||||||||||||
서비스업종이 중국에서 공동구매로 성공하는 법 - 공동구매가 초기 인지도 확보와 사업체 확장을 알리는 마케팅 채널로 부상 - - 중국 소비자, 처음 접하는 제품 구매 시 공동구매 활용 경향 높아 - □ 중국, 공동구매 급증 ○ 중국전자상거래연구센터(100ec.cn)에 따르면, 2012년 중국의 온라인 공동구매 거래규모는 348억85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61%나 증가함. - 2012년 11월, 12월 등 연말에 공동구매가 크게 늘어남. - 연말 할인행사가 늘면서 공동구매도 자연히 활발해진 것임. 2012년 공동구매 거래 추이 (단위: 억 위안, %) 자료원: 100ec.cn ○ 중국인터넷네트워크정보센터(中國互聯網絡信息中心)에 따르면 2012년 12월 기준 중국의 공동구매 거래자는 8327만 명으로 전년 대비 28.8% 증가함. - 이 중 스마트폰을 통한 공동구매 거래자가 전년 대비 88.8% 증가한 1947만 명으로 크게 늘어남. □ 등장초기 폭발적 성장 이후 조정기 거쳐 ○ 중국에서는 2010년 초부터 공동구매(團購, 중국어로 퇀꺼우라고 함)가 나타남. - 공동구매라는 구매방식이 등장하자마자 폭발적인 인기를 끌다가 여러 부작용이 나타나면서 한동안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받음. - 2011년 8월 기준 중국의 공동구매 사이트는 5000개에 달하는 등 사이트가 난립해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함. - 일부 소비자는 비용을 지불하고도 상품을 받지 못하거나 제품에 하자가 있는 경우가 종종 발생함. - 이 때문에 중소 공동구매 사이트가 잇달아 폐쇄되기도 함. - 중국의 공동구매 안내 사이트인 퇀(團)800에 따르면 2012년 말 기준 중국의 공동구매 사이트가 3000개 이하로 줄어듦. - 2011년 8월 이후 하루에 6개의 공동구매 사이트가 문을 닫은 셈임. - 생존에 성공한 공동구매 사이트는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체험행사를 늘리는 한편, 제품 품질을 제고하면서 점차 소비자로부터 관심을 이끌어 냄. ○ 한 차례 조정기를 거친 후 일부 공동구매 사이트에 대한 시장집중이 강화됨. - 퇀800에 따르면 2011년 중국 공동구매 사이트 중 연간 매출액이 1억 위안을 넘는 사이트가 7개이며, 그 중 4개는 매출이 10억 위안에 달함. - 10대 공동구매 사이트의 매출규모가 공동구매 사이트 전체 매출의 88%에 달함. ○ 공동구매가 등장한 초기에는 낮은 가격만을 우선시해 서비스 구매 할인폭이 70%에 달함. - 그러나 시간이 갈수록 주문당 평균 할인폭이 2011년 64%, 2012년 58%로 줄어듦. - 공동구매 사이트가 소비자 수요를 반영해 인지도 있는 상점과 협력을 넓히고 서비스를 늘리면서 할인폭이 줄어듦. - 2010년 공동구매 사이트에서 판매하는 제품이 월평균 10만 개 미만이었으나 2012년에는 월 30만 개에 달함. - 공동구매 영업내용 개선 이후 소비자들이 몇 년전에 비해 비교가 안될 정도로 편리하게 다양한 공동구매 제품을 구매함. ○ 공동구매 제품이 구매가능기간을 단기간으로 설정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충분한 시간을 두고 소비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조정됨. - 초기에는 공동구매 제품 판매기간을 주로 하루로 한정했지만, 최근에는 최소 7일 이상이며 1~3개월, 심지어 1년 이상인 공동구매제품도 있음. - 메이퇀왕(美團網) 등 유명 사이트는 공동구매로 구입한 서비스의 유효기간이 지났을 경우에도 지속적으로 사용가능하도록 배려하거나 환불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해 소비자들로부터 환영을 받음. □ 공동구매를 서비스와 제품 홍보 마케팅에 활용하는 기업 많아 ○ 소비자들이 처음 접하는 제품을 구매할 때는 공동구매를 활용하는 경향이 높음. - 식당, 학원, 미용실 등 서비스기업들은 최근 공동구매 사이트를 통해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을 선호함. - 한국산 주방밀폐용기, 한식 사우나, 한식당 등도 공동구매시장에 대거 등장함. ○ 대표적인 예로 상하이에서 인기 있는 한식 사우나인 뉴스타사우나는 2012년 분점을 개설함. - 분점을 알리기 위해 중국의 유명 생활정보 사이트인 따중뎬핑왕(大眾點評網)에 공동구매 상품을 게시함. - 현재까지 공동구매가 총 6차례 실시됐으며, 첫번째 공동구매에서는 신규 분점 입장티켓과 부가서비스를 합쳐 50% 할인상품과 51% 할인상품으로 제품구성을 달리해 출시함. - 총 8388명이 이 상품을 구매함. - 두 번째와 세 번째 공동구매에서는 입장권 할인율을 34%로 낮추었으며 각각 6600명이 공동구매에 참여함. - 네 번째 공동구매는 세트 항목을 26% 할인하는 공동구매를 게재해 2534명이 구매함. - 이외에도 여러 차례 공동구매를 진행해 8~12월간 뉴스타사우나는 공동구매를 통해 총 2만7545명에게 사우나 입장권을 판매함. 뉴스타사우나 공동구매 내용 자료원: 大眾點評網 □ 인지도 제고를 위해 공동구매시장으로 눈 돌려야 ○ 최근 공동구매에 유명 점포가 합세하면서 공동구매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가 크게 높아짐. - 공동구매가 초기 인지도 확보와 사업체 확장을 알리는 마케팅 채널로 부상하기 때문에 한국기업도 중국 공동구매시장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음. - 중국의 유명 공동구매사이트로는 쥐화산(聚劃算), 메이퇀, 따중뎬핑, 라서우(拉手) 등이 있음. 중국 10대 주요 공동구매 사이트 주간 동향(2013년 1월 21~27일)
자료원 : 來優團購數據中心, KOTRA 상하이 무역관 □ 공동구매, 어떻게 참여하나 ○ 중국 공동구매 사이트에 제품(서비스) 판매를 원할 경우 아래와 같이 진행하면 됨. - 공동구매사이트 하단에 점포협력(商戶合作), 회사정보(公司信息) 메뉴가 있음. - 이 메뉴를 클릭해 협력의향서를 제출함. - 따중뎬핑왕의 경우 홈페이지 하단 회사정보란 연락하기(聯系我們) 메뉴를 클릭하면 회원서비스(會員服務), 비즈니스 홍보(商務推廣), 공동구매 협력(團購合作), 클레임(誠信投訴) 등 메뉴가 뜸. - 그 중 비즈니스 홍보를 클릭해 성명, 연락처, 협력내용 등을 기입해 제출함. - 점포협력 의향서를 제출하면 따중뎬핑왕이 검토한 후 10일 내 전화나 이메일로 공동구매 내용, 비용 등을 알려줌. 자료원: 中國新聞網, 코트라 상하이 무역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