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두기 님 감사합니다. 예전부터 좋아하던 일부 게임들 꼭 하진 않더라도 개인적으로 이동식디스크나 웹하드에 백업해 왔는데 두기 게임런처 보고 놀랐습니다. 제가 큰 도움 드리긴 힘들어도 들어갈 때마다 배너 열심히 누르겠습니다 ㅎㅎㅎ]
런처 이용하시는 분들께 여쭈고 싶은 건,
질문)
1. 런처 옵션에서 구성요소 일괄 다운로드가 있던데, 여기에서 구성요소라는 게 개별 게임들을 의미하고 '모든 구성요소 다운로드'는 블로그에 있는 설치 무설치 게임들 수천 개 모두를 설치하는 거라 생각하면 될까요?
2. 저는 런처에 현재 20개 정도 게임 설치를 하였는데 '설치된 구성요소만 일괄 업데이트'를 눌렀더니 이미 다운로드가 다 되었다는 메세지가 나오더라구요. 여기에서 설치된 구성요소란 게임목록에 있는 다운받은 게임들이고, 업데이트는 게임 오류 수정 등을 의미하고 게임이 다운로드된 상태라면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게임 플레이가 되는 일종의 백업인 게 맞는 건지요?
3. 게임목록 검사 후 필요한 구성요소 다운로드(업데이트 안 함) 이라는 메뉴는 '설치된 구성요소만 일괄 업데이트'와 어떤 점이 다른 건가요? 게임실행과 플레이에 필요한 파일이 여러 이유로 삭제된 경우에 그것만 채워준다는 의미인가요? 그런데 이 경우에 업데이트를 안 한다는 건 최신 파일을 깔지 않는다는 건지 잘 이해를 못 했습니다.
4. 마지막으로 제가 모든 구성요소 다운로드를 눌렀더니 너무 시간이 오래 걸리고 용량도 십수기가바이트를 먹었는데도 끝날 기미가 안 보여서 모든 게임을 다 다운로드 받는 건가 싶어, 급히 취소를 눌러도 해당 다운로드만 취소되는지 자동으로 계속 다음 파일들을 받아 아예 런쳐 자체를 강제종료하는 과정에서 런타임 오류, 파일이 이미 존재합니다 등의 메시지 창이 떴습니다. 뭔가 꼬인 거 같아 찝찝하기도 하고 소장할 게임은 몇 개 안 되는데 용량이 너무 큰 거 같습니다. 해당 드라이브의 두기런쳐 및 games를 통째로 삭제하고 다른 드라이브에서 다시 두기런쳐를 실행하고 게임을 다운로드 받는다면 문제없는 삭제 및 재설치로 생각할 수 있을까요?
컴퓨터를 잘 모르는 사람이라 우문에 가까운 질문이어도 양해 부탁드리며 답변에 미리 감사드립니다.
첫댓글 구성요소는 게임들을 구동할때 런처에서 필요로 하는 구성요소입니다.
게임 파일과는 관련 없으나, 구성요소는 그 게임을 구동하는데 쓰입니다.
각 게임마다 각각 필요한 구성요소가 다르므로 게임을 실행할때 구성요소를 그때 끄때 다운받는데
오프라인 환경에서 돌리려면 이미 다운로드가 되어 있는 상태여야 하므로
그런 요청에 의해 만들어 놓은 기능입니다.
두기님이 잘 설명해 주셨지만 저도 약간 덧붙입니다.(아마도 무설치 자료가 아닌 부분을 말씀하시는 것 같아 그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1. "모든 구성요소 다운로드" - 게임을 구동하는 프로그램(게임 자체가 아닙니다.)을 모두 다운로드 예)윈95, 윈98, 도스박스
2. "설치된 구성요소" - 설치 되어 있는 위의 1을 말합니다. 따라서 두기런처로 게임을 다운로드 받고 실행해보셨다면,
자동으로 게임의 구성요소가 글쓴이의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습니다.(그렇게 활용하도록 만든 두기런처입니다.)
3과 4의 질문도 구성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이해하시리라 생각합니다.
게임 실행의 개념을 이해하시면 좀 도움이 될까 싶은데, 두기런처는 글쓴이의 컴퓨터로 게임을 실행한다기 보다는
두기런처에서 제공하는 또하나의 컴퓨터(윈95나 윈98이나 도스)로 게임을 실행하는 개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