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래의 글은 '채지가' 이다.
저 아래에 ...저 많고 많은 글들 중에 <5진주> 라는 단어를 찾을 수 있을까?...
<15진주> 는 있다.... (찾기 쉽게 표시해놓았다.....)
...............................................................................................
(아래)
채 지 가
- 이서구(李書九, 1754~1825) -
뱃 노 래
배띄워라 배띄워라 만경창파 너른바다 일락서산 해가지고
만경창파 배띄워라 두 둥 실 배띄워라 월출동녘 달이떴다
상하천광 맑은물결 천 지 로 배를모아 문무주공 돛을달고
월수세계 이아닌가 요순우탕 키를잡아 안증사맹 노저어라
범피중류 띄워놓니 걸주풍파 일어난들 제일강산 돛대로서
춘수선녀 천상좌라 이배파산 어이하리 도사공이 누구신고
세계동란 하올적에 용담수류 사해춘은 만악천겁 쌓인속에
전원수가 이아닌가 부자도덕 장할시구 솟아나기 어렵도다
천하절후 삼변하니 뱃 노 래 한곡조에 무궁무궁 저이치를
그이치를 뉘알소냐 무이구곡 돌아드니 뱃노래로 화답하네
시구시구 좋을시구 선 창 에 넌짓올라 많고많은 저사람에
양춘삼월 때가왔다 좌 우 를 살펴보니 누구누구 모였던고
주중지인 몇몇인고 일심공부 하올적에 악 독 한 그세상에
수신수덕 하였던가 이배타기 소원일네 조소비평 참아가며
멀 고 먼 험한길에 먹은마음 다시먹어 애닯하다 애닯하다
고 생 도 지질하다 쉬지않고 나아갈제 세상사람 애닯하다
원수대척 없건마는 돌아서면 냉소하고 듣도보도 못했더니
어이그리 척이련고 구석구석 비방일세 별 일 도 많다더라
도통인지 돌통인지 저리해서 도통하면 아 서 라 말아서라
허무하기 짝이없네 비상천은 내가하지 세상공론 다버리고
정 상 도 태백산에 한두뿌리만 캐어도 찾아가세 찾아가세
도라지나 케어보세 강을이밑천 되노라 청림도사 찾아가세
경 신 금 풍경소리 쓰고달고 맛을몰라 날버리고 가는사람
말만듣고 찾아가니 오락가락 그뿐이라 십리못가 발병나네
허무하고 허무하다 강동자제 팔천인은 침선파부 결심하고
세상일이 허무하다 도강이서 하올적에 삼일량을 가지고서
백의산하 충돌할제 역 발 산 기개세는 대사성공 하잣더니
팔년풍진 겪어가며 초패왕의 위풍이라 천지망아 할일없네
계 명 산 추야월에 팔천제자 흩어지니 오강정장 베를대고
옥소성이 요란터니 우혜우혜 내약하오 급도강동 하렸으나
전쟁사를 생각하면 강구연월 격양가는 만승천자 어데두고
억울하고 원통하다 당요천하 송덕할때 바둑판이 웬일인고
자미원에 몸을붙여 여 액 이 미진하여 할일없다 이내운수
후천운을 기다리니 설상가상 돠었구나 지성발원 다시해서
구 천 에 호소하니 모 악 산 돌아들때 무량도를 닦아내니
해원문이 열렸구나 성부성자 성신만나 미륵존이 높았구나
연해청풍 띄운배는 운변낙각 만이천은 일체중생 건져다가
석가여래 시대련가 사바세계 되었구나 극락세계 가게하니
극락세계 어디련고 삼 생 경 전해줄때 역력히도 하신말씀
용화세계 이아닌가 당내불찬탄노래지어 이내도덕 삼천년후
용화도장 넓은도장 도원결의 하실적에 황금갑옷 떨쳐입고
일만이천 도통일세 만고대의 누구신고 적토마상 비켜앉아
봉의눈을 부릅뜨고 청룡도를 손에들고 추상같은 높은의리
삼각수를 거사리고 중원회복 하려할제 만고일인 아니신가
임란출세 하실적에 무섭더라 무섭더라 무 지 한 창생들아
삼보조선 하신다니 의리의자 무섭더라 오천만신 부디마라
선천도수 어찌하여 소인도장 되었으며 악한자도 복을받고
선악구별 혼잡해서 군자도소 되었던가 착한자도 화당하네
후천운수 개벽하여 신목여전 무섭더라 너의몸에 지은죄는
선악구별 가릴적에 암실기심 하지말라 너의몸에 그칠지오
너의몸에 닦은공덕 콩을심어 콩이나고 그도역시 이치로써
너의몸에 복록이다 외를심어 외가난다 천리인사 일반일세
이말저말 그만두고 도사공은 키를잡고 태 평 양 넓은바다
뱃노래나 불러보자 소사공은 노저어라 둥기둥실 높이띄워
사해용왕 옹위하고 천상천하 제대신장 전후기치 나열할때
오악산왕 호위할제 이십팔수 제위신장 좌우검극 삼엄하다
사 십 리 능파속에 오색채운 둘렀는데 옥경선악 대풍류로
신선선녀 하강하고 기화요초 만발일세 풍악소리 더욱좋다
백발노인 청춘되고 흰머리가 검어지고 환골탈태 되었으니
백발노구 소부되어 굽은허리 곧아져서 선풍도골 완연하다
의관문물 볼작시면 선관월패 단장하니 머리위에 삼천금은
어이그리 찬란한고 신선선녀 짝이로다 어사화를 꽂았던가
금잠옥잠 찬란하니 칠 양 기 베틀노래 은하수에 세탁하여
천상보화 아니련가 선녀직금 좋은비단 우리도복 지을적에
금척옥척 자질하여 기장하다 기장하다 월 궁 에 닻줄걸어
도의도복 마련하니 의관문물 기장하다 광 한 전 높이올라
시방세계 구경할제 건져보세 건져보세 고 해 에 빠진백성
만국문명 되었더라 억조창생 건져보세 일 일 이 건져주자
북 천 을 바라보니 동남천을 바라보니 임사호천 하였으니
마천운무 가득하고 화류구경 더욱좋다 너희창생 가소롭다
어제보고 웃던사람 빙글빙글 웃던사람 너의운수 그러하나
오늘보고 탄복일세 다시한번 웃어볼까 이내운수 좋을시구
들어가세 들어가세 많고많은 그사람에 시들부들 하던사람
용화도장 들어가세 몇몇이나 참례턴가 후회한들 무엇하며
한탄한들 무엇하리 어렵더라 어렵더라 찾아가세 찾아가세
탄식줄이 절로난다 이배타기 어렵더라 회문촌을 찾아가세
석양산천 비낀길로 욕속부달 되었으니 사십평생 그만두고
저기가는 저사람아 전공가석 아니련가 입산공부 들어가니
일 년 이 될려는가 십 년 이 될지라도 다시보자 깊은언약
삼 년 이 될려는가 이내공부 성공후에 그동안을 못참아서
지동지서 한단말까 전 공 은 고사하고 탄탄대로 어디두고
난법난도 하던사람 천위신벌 없을소냐 천방지축 무삼일고
의심말고 따라서라 어주자를 다시만나 남해남지 지 남 지
등 들 고 불밝혔네 무릉도원 찾아가니 대강철교 높았구나
불변선원 하처심고 아 동 방 명산중에 이조개국 하올적에
도화유수 곡중천에 지리산이 높았구나 불복산이 되었더라
오는운수 받자하고 만학천봉 정기받아 오류동에 비친달이
손사방을 열어놓니 봉소형이 되었구나 반 공 에 솟아있고
죽 실 에 부는바람 삼태삼경 응기하니 우백호에 쌓인기운
경운춘색 분명하다 작대산이 높았구나 반룡부봉 그아닌가
일촌광음 허비말고 늦어간다 늦어간다 약한창생 건지려고
전진전진 하여보세 어서가세 바삐가세 이말저말 비유해서
노래한장 지었으니 부 춘 산 칠리탄에 오는때를 기다리니
세상사람 전해주소 오월양구 떨쳐입고 일시청풍 맑았구나
상원갑이 지나가고 초복중복 다지나고 개동시에 기운받아
중원갑을 당했으니 말복운을 바라보니 만국문명 되었구나
인 사 는 기회있고 오는때를 급히말라 산을넘고 물을건너
천 시 는 때가있어 오게되면 자연이라 산도절로 물도절로
수수산산 다지나고 홀연춘풍 취거야에
탄탄대로 평지만나 만목개화 일시로다
초당의 봄꿈
초 당 에 높이누워 한 곳 에 다다르니 한노인은 백기들고
일장춘몽 깊이들어 오선위기 하는구나 한노인은 흑기들어
한노인은 백기훈수 초한풍진 일어나니 한노인은 누구신고
한노인은 흑기훈수 상산사호 아니련가 주인노인 분명하다
주인노인 체면보소 상승상부 결승할제 칭가유무 공궤할제
시절풍류 그뿐이라 양편훈수 못하고서 손님접대 그뿐이라
수는점점 높아가고 원 촌 에 닭이우니 개가짖고 날이새니
밤은점점 깊어간다 태극성이 비쳤구나 각자귀가 하는구나
주인노인 거동보소 상산사호 네노인은 바둑판과 바둑돌은
일장춘몽 깨어보니 저갈대로 다가고서 주인차지 되었구나
요지자는 단주로서 후천운수 열릴때에 정녕분부 이러하니
바둑판을 받을적에 해원시대 기다리라 그이치를 뉘알소냐
오만년지 운수로다 순장점을 살펴보니 내 팔 점 그가운데
그 아 니 장할시구 내팔점이 되었구나 태을점이 중궁이라
외순장을 살펴보니 삼지삼점 매화점은 삼십육궁 되었으니
십육점이 되었구나 태극이치 붙어있네 도시춘이 아니련가
삽백육십 일점중에 무극운이 용사하니 정정자로 성궁하니
오십토가 용사하네 불천불역 되리로다 이재석정 이아닌가
전전자로 성궁하니 십십교통 되었으니 이재전전 뉘알소냐
이재전전 이아닌가 사정사유 분명하다 궁궁을을 좋을시구
생사문을 열어놓고 조 개 는 백기되고 정지변에 마주앉아
승수판단 하올적에 차 돌 은 흑기된다 천하통정 하였으니
너도한점 나도한점 초한건곤 풍진중에 한신진평 그때로써
허허실실 누가알까 진위진가 누가알고 현우우열 몰라서라
조개이치 어떠한고 오십토로 개합하니 어 자 는 생선이니
월수궁에 정기받아 양중유음 되었구나 생선복중 을장이라
생문방을 들어가니 차 돌 은 바돌이니 호구중에 가지말라
중앙을성 분명하다 동 해 지 정석이라 사색사흉 되었구나
사색사흉 가지말라 삼십육회 대발하여 남해남천 바라보니
가는날이 그만일세 자작사당 하는구나 황학백학 모여들때
갈가마귀야물가마귀야 고각선풍 날아드니 해상명월 어디두고
어이그리 철도몰라 도수보던 옛터이라 마른우물 찾아가나
용담춘수 맑은물결 당나귀야노당나귀야 네아무리 그러한들
어변성룡 하였으니 너의꾀를 내가안다 천 운 을 어길소냐
어미잃은 어린아이 저의운수 망쳐놓니 반구제수 알련마는
유인하여 몰아다가 한심하고 가련하다 어이그리 철도몰라
이십구일 찾아가서 개 명 장 나는날에 믿지말라 믿지말라
주청림을 하였어라 너의죄를 어이할고 선천비결 믿지말라
선천비결 믿다가는 대성인의 행이신가 귀 신 도 난측인데
귀지허사 되리로다 천지도수 바꿨으니 사람이야 뉘알소냐
아 무 리 안다한들 용렬터라 용렬터라 공맹자를 배운다고
도인외에 뉘알소냐 저 사 람 용렬터라 외면수습 하는사람
점잖은체 해샀더니 실지공부 모르고서 캄캄칠야 어둔밤에
양반이다 무엇이냐 말로하면 될가보냐 등불없이 가는모양
저 혼 자 잘난듯이 이리하면 정도되고 빈중빈중 말을하니
성현군자 혼자로다 저리하면 이단이지 아니꼽고 더럽더라
코를들고 대할려니 선천운수 지나가고 대명일월 밝은날에
냄새나서 못대할세 후천운수 돌아올때 다시한번 만나보자
성문부자 일부자는 개벽이치 불원함은 수도남천 하올적에
상세상세 일렀으나 대성인의 행위로다 수적북지 되는구나
북국통개 삼천리오 동해남천 바라보니 풍 파 가 절엄하니
남해개벽 칠천리라 수극화가 되었구나 억조창생 어이할고
너희창생 건져줄때 괴이하다 괴이하다 삼강오륜 변타한들
이리해도 비방할까 금세풍속 괴이하다 이러하게 허무할까
이팔청춘 소년들아 과학인지 문학인지 하늘쓰고 도래드니
허송세월 부디말라 저잘난체 웬일인고 마음대로 뛰고놀고
효제충신 다버리고 똑똑하고 잘난체로 미신타파 한다하고
신식개명 말을하네 주제넘게 배웠는지 천지신명 무시하네
저의부모 몰랐으니 저의선령 다버리고 더벙머리 홀태바지
남의부모 어이알며 남의조상 어이알리 비틀거려 걷는양은
서양문명 이러한가 고래의관 보게되면 고래위풍 전한법을
동양문명 이러한가 손질하고 욕을한다 본보기는 고사하고
숙맥같고 미신같다 원 수 의 왜적놈을 원수왜적 말을듣고
저이끼리 공론하네 저의신주 위하듯이 저의고기 제가먹고
저의피를 제가먹고 진 왜 는 고사하고 왜놈위해 충신되면
못할일이 전혀없네 토 왜 가 무섭더라 그충신이 장구할까
동해부상 돋은해가 칠칠야밤 닭이울제 일마태궁 하였으니
신유방에 넘어간다 너의얼굴 다시보자 삼십육궁 비쳤던가
실 기 는 나중나고 우리강산 삼천리에 천지씨름 상씨름에
미 련 은 먼저난다 씨름판이 벌어졌네 대판씨름 넘어간다
아기씨름 지난후에 판씨름에 올라가니 상씨름에 판씨름은
총각씨름 되는구나 비교씨름 되었구나 한허리에 달렸으니
술고기나 많이먹고 숙살기운 일어날제 숙살기운 받는사람
뒷전에서 잠만잔다 일야상설 가외로다 받는날이 하직이라
혈기있는 저사람아 척신난동 되었으니 남북풍이 일어나니
허화난동 조심하라 척신받아 넘어간다 만국성진 되었구나
일야상설 하실적에 만년백설 쌓일적에 사시장춘 불변하니
만수낙엽 지나가고 녹죽청송 푸를청자 군자절개 제일이라
황홍흑백 오색중에 불로불사 오만년에 삼춘삼하 번성시에
푸를청자 으뜸이라 만년불변 일색이라 만물번성 일시로다
주문도리 부귀화는 방화수류 과전천은 녹음방초 성화시는
도홍이백 장관이오 유객풍류 장관이오 등산유객 장관이오
황국단풍 늦은때에 이때저때 다지나고 만수녹음 풍류속에
시객소인 장관이오 백설강산 되었으니 자랑하던 부귀화는
편시춘몽 되었으니 뛰고놀던 저사람아 적설한강 백설중에
춘화광음 그뿐일세 이리될줄 누가알고 지난고생 생각난다
매몰하던 저사람은 같이가자 맹서하고 은근하게 귀에대고
어이그리 매몰한고 진정토설 하였더니 남의심정 빼어보네
그말저말 곧이듣고 소위추리 한다하고 속 마 음 달랐던가
툭툭털어 토정하니 생각느니 그뿐인가 이제보니 초월일네
두 눈 이 말동말동 아 무 리 유인해라 한푼두푼 모아다가
아니속고 저잘났네 내가정말 속을소냐 살림가사 돌아보지
쓸데없이 쓰는돈은 이리촌탁 저리촌탁 저사람은 용렬하고
술고기나 먹고보지 생각느니 그뿐이라 욕 심 은 앞을서고
정 신 은 뒤를서서 헛일삼아 종사해서 탁명이나 하여놓고
듣고보니 그러할듯 다행이나 어떠할고 좋은소식 엿들을때
이달이나 저달이나 이럴줄을 알았다면 후회한들 소용없고
앉은봉개 바랐더니 나도역시 한몫할걸 한탄한들 소용없네
달노래
달아달아 밝은달아 보름달은 온달이오 섣달이라 초나흗날
이태백이 놀던달아 나흘달은 반달일세 반달보고 절을하세
대월이라 삼 십 일 옥 토 는 만월이오 수종백토 주청림은
소월이라 이십구일 백 토 는 소월이라 세상사람 누가알고
유 시 에 해가지고 동해동천 비친달이 산양산남 비친달은
술 시 에 달이비춰 비친곳에 비치련만 산음산북 몰랐던가
근수누대 선득월이오 흑운속에 숨은달이 개벽천지 열렸도다
향양화목 이위춘이라 별안간에 밝았거든 문명시대 되었던가
완월루에 높이올라 월궁선녀 단장할제 단계지를 꺽어들고
요순건곤 만났던가 광 한 전 열어놓고 예상위에 노래불러
시방세계 통찰할제 금강산은 명산이라 봉봉이도 비쳤으니
십주연화 더욱좋다 일만이천 높은봉에 옥부용을 깍아낸듯
십이제천 금불보살 열 석 자 굳은맹서 고대춘풍 바랐더니
강림하여 내릴적에 우리상제 아니신가 하지하지 우하지라
언제보던 그손인가 대자대비 우리상제 대신문을 열어놓니
수원나그네낯이익네 옥추문을 열어놓고 신명떨음 이때로다
천상공덕 선령신들 나를보고 반기하며 적선일세 적선일세
자손찾아 내려올제 춤을추고 노래할때 만대영화 적선일세
백조일손 그가운데 어떤사람 이러하고 자손줄이 떨어지면
자손줄을 찾아가니 어떤사람 저러하고 선령신도 명망된다
희희낙낙 기뻐할제 뼈도없고 싹도없다 화인적악 되었던가
한모퉁이 통곡이라 영혼인들 있을소냐 너의운수 가소롭다
복연선경 되었으니 자 손 을 잘못두면 자 손 을 잘만두면
이내운수 장할시고 욕급선조 뵌다하고 조상여음 송덕이라
천지인신 대판결은 무섭더라 무섭더라 작대산에 달이떠서
선악분별 분명하다 백포장막 무섭더라 봉나루에 비쳤구나
성 주 사 늙은중이 일월가사 떨쳐입고 방 립 은 조개로다
문안차로 내려올제 총총걸음 바쁘도다 월수궁에 잠겼으니
오일십일 때를맞아 한달이라 여섯번씩 월수정기 갈마하니
열고닫고 개합하니 육 육 은 삼십육을 토기금정 길러내어
후천도수 삼십육은 존주의리 높았으니 채석강에 비쳤으니
중 앙 에 태을이라 노중연의 기상이오 이태백의 풍류로다
소월동산 적벽강은 사가보월 청소림은 추풍월야초명산하니
임술칠월 소동파요 두자미의 사향이라 수식계명 산월명고
달아달아 밝은달아
후천명월 밝은달아
칠월식과
삼복증염 저문날에 한 꿈 을 이루어서 칠월식과 글넉자를
북창청풍 잠이들어 글귀한수 받아내니 해석하라 분부하네
그뉘신지 몰랐더니 자세자세 외운글귀 꿈을깨어 기록하니
우리동방 선생일세 역력히도 생각나서 이러하고 이러하다
복희선천 어느땐고 하도용마 나설적에 건남고북 하올적에
춘분도수 되었으니 천존시대 천도로다 이동감서 되었구나
목신사명 하올적에 선천팔괘 희역인데 황극윤이 열렸으니
근본본자 봄춘자요 천지비괘 되었더라 구 십 이 중궁일세
건곤정위 감이용사 문왕팔괘 하지운수 이남감북 지팔괘는
성인세계 법이로다 화신사명 여름하자 진동태서 되었구나
수화기제 마련하니 희 역 이 주역되니 중니여래 시위하고
오십토가 중궁이라 음양난잡 시대로다 영웅호걸 도위로다
선천운이 지나가고 인존시대 되었으니 지천태괘 되었으니
후천운이 돌아온다 주 역 이 정역된다 금신사명 하실적에
가을가을 노래하니 신유금풍 찬바람에 초복중복 다지나고
추분도수 되었구나 만물성숙 좋은때라 말복운이 이때로다
곤남건북 하올적에 천지정위 하올적에 이칠화가 중궁되니
간동태서 되었구나 산택통기 되었도다 오십토로 용사하네
수 생 화화생금하니 갑건해가 되었으니 무 기 가 용사하니
상 극 이 상생된다 동이북이 되단말가 불천불역 될것이오
비 운 이 태운되니 쇠병사장 없어지니 유불선이 합성하니
무극운이 열렸구나 불로불사 선경일세 삼인일석 닦아서라
여름도수 지나가고 천하절후 개정할때 수토복통 앓을적에
추분도수 닥쳤으니 오장육부 환장이라 임사호천 급하더라
구년홍수 물밀듯이 이재전전 찾아가서 사정사유 기둥세워
몸돌릴틈 없었구나 일간고정 높이짓고 오십토로 대공받쳐
정 전 에 터를닦아 주인첨지 누구신고 여보첨지 불러와서
십십교통 길을내어 십오진주 아니신가 참외한개 맛을보세
이말듣고 일어앉아 석 양 은 재산하고 화색은토기금정이오
남에남천 바라보니 오 동 은낙금정이라 과체는수기월정이라
갑인종어 진월이오 긁고단걸 따서보니 인구유토 앉 아 서
기신장어 미월이라 시가금이 십오로다 삼인일석 닦아내어
좌로깎고 우로깎아 여보첨지 여보쳠지 첨지허허 하는말이
맛을보고 다먹은후 쓰 구 나 달 구 나 이내말씀 들어보소
여보여보 하였으니 첨지첨지 하였으니 쓰 구 나 하였으니
적 자 지 여보로다 만 사 지 첨지로다 설립밑에 열십자라
달 구 나 하였으니 솔 처 자환서지일은 승 기 운도수지일는
서중유일 아니련가 기 미 지 시월이오 경신사월 초오일을
현현묘묘 현묘리오 조을시구 조을시구 좌궁우궁 궁을일네
유유무무유무중이라 시구시구 조을시구 궁을보고 입도하소
반구제수 알았거든 넘고보니 태산이오 산산수수 다지내고
궁을보고 도통하소 건너가니 대강이라 일로통개 길이있네
쉬지않고 가다보니 고대춘풍 바랐더니 홀연춘풍 취거야에
탄탄대로 여기있네 때있으면 절로온다 만목개화 일시로다
시호시호 이내시호
부재래지 시호로다
남강철교
정월이라 보름달은 형님형님 사촌형님 앞집에야 김실형님
일년에도 명절일세 놀러가세 구경가세 뒷집에야 이실형님
새옷입고 단장하고 광한전에 높이올라 달가운데 계수나무
망월하러 어서가세 월궁선녀 맞이할세 상당지를 꺾어다가
머리위에 단장하고 초연금궐 높은곳에 선동선녀 데리고서
신선선녀 짝을지어 우리상제 옥황상제 사배드리려올라가세
맑고맑은 월궁세계 천년만년 살고지고 올라가세 올라가세
양친부모 모셔다가 무궁무극 극락일세 다리없어 어이갈고
칠월칠석 오작교는 만리중원 승평교는 섭선사의 광도교는
견우직녀 걷는다리 무장호걸 걷는다리 당명황이 걷던다리
청운녹수 낙수교는 우리다리 어디있노 이다리는 뉘다린고
과거선비 걷는다리 대강철교 바라보니 정산도의 놋다리라
놋다리는 무쇠다리 형님형님 사촌형님 이다리는 뉘가놨노
튼튼하고 튼튼하다 손길잡고 올라가세 부처님의 도술인가
천지풍기 대풍기로 동 남 풍 빌어다가 금강철을 뽑아내니
춘왕정월 진목탄에 남이화에 불을살라 천지녹사 모였던가
이다리는 뉘다린고 십 오 야 밝은달은 우리대성 놋대정은
정산도의 놋다리라 달도밝고 명랑한데 천지수단 손에있네
정첨지는 헛첨질세 활활가서 세세보니 천지공사 시작할제
바람대로 돌아가고 남에남천 무지갠가 우물가에 터를닦아
구년홍수 막아낼제 진심갈력 지나가니 고생끝에 영화되고
차돌쌓아 방천하고 우우풍풍 고생이라 작지불이 군자로다
우리동포 건지려고 너와나와 손길잡고 어서어서 바삐가세
남모른고생지질하다 같이가세 어서가세 늦어가네 늦어가네
이다리는 뉘다린고 의심말고 어서가자 내손잡고 놓지말라
정산도의 놋다리라 일심으로 건너가자 떨어지면 아니된다
우리오빠 매몰하네 우리서울 새 서 울 서출양관 무고인은
어이같이 못오는고 이리가면 옳게가네 한번가면 못오리라
가련강포 바라보니 만국성진 일어날제 지남지북 하지말고
타향타도 가지말라 다시오기 어렵도다 앞만보고 건너가자
자머리에 뿔이나니 하 늘 이 무너져도 알자하니 창창하고
쥐뿔같은 말이로다 솟을구멍 있느니라 모르자니 답답하다
세상동요 들어보소 하우말년 된다하니 부 하 고 강한사람
철천지도 포원일세 하우로써 해원하네 해원할게 무엇있노
권리있고 잘난사람 유식하고 똑똑하면 시호시호 이내시호
그만해도 자족하고 그만해도 해원이지 해원시대 만났더라
말도마오 말도마오 저의해원 다했으니 하느님이 정한운수
부귀자는 말도마오 들을리가 어디있노 알고보니 그러하지
귀 하 고 부한사람 빈 하 고 천한사람 괄세말라 괄세말라
장 래 에 빈천이요 오는세상 부귀로다 빈천하다 괄세말라
고단하고 약한사람 가난하고 천한사람 눈어둡고 귀먹으니
길을찾아 들어오고 도를찾아 들어오고 해원하러 찾아드네
해원시대 만났으니 제가무엇 안다하고 정한날이 어김없이
해원이나 하여보소 요리조리 핑계하나 별안간에 닥쳐오니
닦고닦은 저사람은 육부팔원 상중하재 비장용장 상중하재
해원문을 열어놓고 기국대로 될것이오 기국대로 되는구나
장할시구 장할시구 기장하다 기장하다 풍운조화 품에품고
육부팔원 장할시구 이내사람 기장하다 해인조화 손에있네
도해이산 하올적에 비천상천 하올적에 무수장삼 떨쳐입고
태평양이 평지로다 축천축지 하는구나 운무중에 비껴서서
용 천 검 드는칼은 곤 선 승 놋줄일네 만국문명 열어놀제
좌 수 에 높이들고 우 수 에 갈라잡아 인의위무 겸전일네
우 수 의 놋줄던져 좌 수 의 용천검은 천동같이 호령할제
죽는사람 살려주고 불의자를 항복받고 강 산 이 무너지고
인의예지 베푼곳에 장할시구 장할시구 부 귀 도 장하지만
만좌춘풍 화기로다 부 귀 도 장할시구 도통인들 오직할까
좁고좁은 도화뜰에 청천같은 대동세계 구경났네 구경났네
만국병마 진퇴로다 화류구경 더욱좋다 도인행차 구경났네
도인행차 하올적에 어떤사람 저러하고 어제보던 저사람은
천지만물 진동한다 어떤사람 이러한고 불감앙시 어인일고
이내포원 어이할고 오만년을 정했으니 웃어봐도 소용없고
철천지도 포원일네 다시한번 때가올까 울어봐도 소용없네
피를토코 통곡하니 철천지도 포원일네 그만일세 그만일세
애통터져 못살겠네 다시한번 풀어볼까 한탄한들 어이할고
형님형님 사촌형님 게으르다 칭탈하고 부모만류 칭탈하고
같이가자 권고할제 바쁘다고 칭탈하고 남웃는다 칭탈하고
이탈저탈 비탈인가 나의꾀에 내가넘어 형님형님 사촌형님
오늘보니 대탈일세 살자하니 원통일네 이내팔자 어이할고
형님형님 사촌형님 우리양반 밭갈더니 우리양반 초동목수
이내운수 장할시구 오늘보니 서울양반 오늘보니 어사낭군
우리양반 병든양반 우리양반 먼데양반 극락세계 되고보니
오늘보니 선관일세 신선되어 다시왔네 신명인사 일반일세
지성감천 아니려면 이내성심 지극터니 부처님의 도술인가
만나보기 어렵거든 죽은나무 꽃이피네 하느님의 도술인가
꿈도같고 생시같네 이다리는 뉘다린고 천상선관 정한동요
이런일이 어디있나 정산도의 놋다리라 이내노래 지어내어
너의창생 살리려고 이내말을 웃지말고 일심공부 하여가서
언문가사 전해주니 자세자세 살펴내어 해원이나 하여보소
한번가면 그만이지 좋은일을 보게되면 손을잡고 놓지말고
어느때가 다시올까 너의신세 갈까보냐 좋은때를 기다리세
춘산 노인 이야기
천황지황 개벽후에 반고인이 지낸후에 삼황시대 지나가고
인황시대 언제련고 삼황시대 이때로다 오제건곤 어느땐고
오제건곤 지나가고 왕패시대 지나가고 이적시대 지나가고
왕패시대 되었구나 이적금수 운수로다 금수운이 이때로다
개벽이후 몇만년후 금수생활 저사람아 천지지간 만물중에
금수시대 당했구나 정신차려 생각하소 최령자가 사람일네
인사도리 닦자하니 삼강오륜 무엇인고 아비는자식의벼리요
삼강오륜 으뜸일세 임금은신하의벼리오 가장은아내의벼리오
그물코가 많지마는 나뭇가지 많지마는 삼 강 을 밝혀낼제
벼리없이 아니되고 뿌리없이 어이하리 오 륜 은 무엇인고
군신유의 부자유친 붕우유신 그가운데 수화금목 오행에도
부부유별 장유유서 믿을신자 체가되고 오십토가 체가된다
나 무 도 흙아니면 물도흙이 아니라면 금도흙이 아 니 면
어느곳에 배양하며 어느곳에 생성하리 어느곳에 생성하며
불도흙이 아니라면 인의예지 사단중에 믿을신자 신없으면
어느곳에 비치리오 믿을신자 으뜸이라 매사불성 되느니라
춘하추동 사시절은 한래서왕 불위시는 삼강오륜 행할적에
천 지 의 신용이오 사 시 의 신용이오 인사도리 신용이오
천지인의 삼재되니 천지조화 풍부하니 천지운기 타고나서
삼위삼재 이내몸에 이내몸도 소천지라 금수행동 말아서라
금수행동 어떠한고 즐 겁 고 사랑한것 뿌리없는 저나무가
충봉충장 그가운데 계집자식 뿐이로다 지엽어찌 무성할까
근원없는 저물줄기 복 록 은우로와같이 복 록 은 물과같이
건천되기 쉬우리라 위 에 서 내려온다 올라오지 못하느니
선령신을 잊지말고 불충불효 저사람아 가 빈 에 사현처라
부모공경 지성하라 장래희망 볼까보냐 어진아내 못만나면
너의신세 어이하며 영악하고 간사하면 눈치싸고 말잘해서
너의가정 말아닐세 일가화목 어이될고 외식체면 꾸며낼제
형제동기 정이뜨고 수신제가 못한사람 사람이야 속지마는
유유상종 편이된다 도성덕립 무엇인고 신명이야 속을소냐
지기금지 하올적에 수신수도 하자하면 일가춘풍 하온후에
사정없이 공판한다 가정처리 제일이라 수명복록 빌어보소
일가춘풍 아니되면 수 인 사 대천명은 인 사 는 아니닦고
우로지택 못입는다 자 고 로 일렀건만 오는운수 고대하니
닦은공덕 없었으니 때가와서 당코보니 무주공산 저문날에
바랄것이 무엇이냐 내차지가 얼마되랴 벌목정정 나무베어
너도한집 나도한집 사정사유 터를닦아 오십토로 대공받쳐
여기저기 분치하고 사정으로 기둥세워 오색으로 단청하고
경 신 금 풍경달아 풍경소리 요란하다 요순우탕 문무주공
금화문을 열어노니 도덕군자 득의로다 차 례 로 존공할제
상중하대 마련하니 부자유친 하였으나 동기일신 하였으나
공무사정 없을소냐 운수조차 유친이며 운수조차 일신인가
낙락장송 큰나무도 고산백옥 묻힌옥도 만경천리 넓은들에
깎아야만 동량되고 갈아야만 광채나네 많고많은 저농사를
주력기중 하여갈때 신농씨의 유업인가 갈고매고 다시매서
놀지말고 어서갈제 천하대본 이아닌가 쉴새없이 가꿔내어
추성시기 당도하니 천하군창 쌓아놓고 억조창생 어이하리
풍년풍작 추수하여 팔도인명 구제할제 신유지곡 불능활은
세상사람 알았거든 개 명 장 나는날에 춘말하초 어느땐고
무궁무극 깨달으소 의심않게 될것이니 소만망종 두미로다
하느님이 정한바라 미 련 한 이것들아
어길바가 없건마는 어이그리 몰랐더냐
|
첫댓글 https://www.youtube.com/watch?v=TMN43-wb5WI
PLAY
😃😗😆 오~~~!!! 어마어마한 걸 올렸군요^^
질문 : 15진주가 뭔가요?
https://m.cafe.daum.net/olobong/SG8z/69?svc=cafeapp&searchCtx=
앞글 에 댓글 로 답을 달아 드렸는데 또 여기서 같은 질문을 하시네요.
진법주 의 15 신위 를 15 진주 라 합니다
@백의 😃😗😆 암튼 가만 있질 못하는 성격이군욧^^ 그건 누구나 아는 것 ...
15 신위가 왜 진주인가요?
@백의 오봉산 카페에 출입금지를 시켜 그곳 출입이 안되는군요. ^^
그런데 새신님은 새길학당에 '제집 드나들듯' 맘대로 하고 ^^
@혜공[蕙孔] 구천 하감지위 를 구천응원뇌성보화천존 강성상제 하감지위로 밝 혀 모신 것을 보고 도주님이 진주 이시구나 라는 것을 확연히 알수 있다 라고 박우당도전님 께서 말 씀 하신 부분을 봐서는 구천하감지위 가 구천응원뇌성보화천존 강성상제 로 밝혀 모신분 이 진주 ㅡ 진짜 주인 인셈 입니다.
그것을 진주놀음 에 빗대어 표현 하신 것 이고 같은 15 수 를 지어도 9 수를 가진 사람이 판몰이 하는 것에 붙여 공사 보신 부분을 말하는 것 으로 봅니다
@백의 답댓글 감사합니다. ^^
가구판 노름을 진주노름이라고 하죠. 가구판 노름에서 5수 이상(6.7.8.9)이 나오면 실격입네다. 말수(末手)는 9을 의미하는 게 아니고, 같은 끝수를 동시에 쥐었을 때 패를 맨 나중에 받은 사람이 이긴다는 뜻입네다
@혜공[蕙孔] 투전은 놀이에 사용되는 매수나 참가인원(2∼6명) 또는 내용에 따라 ‘꼽사치’, ‘갑오잡기(혹은 돌려대기)’, ‘쩍쩍이’, ‘가구판’ 따위가 있으며, 한 가지도 여러 세목으로 나뉜다. 그리고 각각의 패에 적혀진 숫자에는 고유의 명칭을 사용하는데, 일명 ‘족보’라고도 한다. 1을 ‘따라지’, 5를 ‘진주’, 6을 ‘서시’, 7을 ‘고비’, 8을 ‘덜머리’, 9를 ‘갑오’, 0을 ‘무대’라고 부른다.05 점수는 ‘장땅(10의 숫자가 2장)’이 가장 높고, 그 외에는 둘을 합한 끗 자리수가 9인 갑오가 그 뒤를 잇고 8·7·6 … 0 차례로 내려간다. 당연 높은 숫자를 가진 사람이 그 판의 승자이다. 그런데 끗수가 동일할 때에는 두 장의 숫자 중 높은 숫자[아홉 끗(9)]를 소유한 사람이나, 선수(先手)가 승자가 된다.
@백의 😃😗😆 그건 '투전' ... 가구 노름은 규칙이 달라유^^ (난 가구노름에 대해 쓴거구, 증산께서도 가구노름을 언급한거구유)
@혜공[蕙孔] 5 를 진주 라 하긴 하네요
@백의 넹
하지만 여기서 ‘가구판’은 여타 투전의 노름들과는 진행방식이 판이하다. ‘가구판’은 순우리말인 ‘가귀(다섯 끗을 이르는 말)’에서 유래되었는데, 지역에 따라 가귀대기 · 가귀노름이라고 한다. 진행은 세 사람이 한 조가 되어 여러 장의 투전패를 가운데 놓고 선수(先手)부터 시작하여 차례로 각 세 장씩 가져가서 15를 먼저 맞추는 방식이다. 그래서 다섯 끗 3장으로 15를 만든다고 하여 ‘십오 대방신주’ 혹은 5를 진주라고 하기에 ‘진주노름’이라고 한다. 따라서 아무리 높은 수인 아홉 끗을 쥐고 있어도, 다섯 끗인 진주에게 승자의 자리를 내주어야 되는 놀음이다. 그리고 진주를 맞춘 사람이 나타나지 않을 때는 14·13·12·11 … 0의 순서로써 승부를 결정한다. 만약 패가 15를 넘기면 그 판에서 실격하게 된다. 여기서 실격이 계속되면 그만큼 판돈의 손실도 큼은 당연지사이다. 그 손실을 메우는 방법이 상제님께서 말씀하신 ‘독조사’이다. “진주 노름에 독조사라는 것이 있으니 남의 돈을 따 보지도 못하고 제 돈만 잃고 바닥이 난 후에야 개평을 뜯어가지고 새벽녘에 본전을 회복하는 수가 있음을 말함이니라.”(행록 3장 65절) 또한 끗수가 모두 같을 때는 어드밴티지
어드밴티지 룰(advantage rules)처럼, 세 사람 중 가장 늦게 패를 가져간 말수[末手]가 승자가 된다.06 결국 상제님께서 “같은 끗수에 말수가 먹는다”라는 말씀이 바로 이것이다.
@백의 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