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 회복 및 외국인 관광객 증가로 日 유아복 시장의 꾸준한 상승 기대 -
- 시장 선도브랜드는 없어 시장 진입은 상대적으로 용이한 편 -
- 아동복 관련 규제나 제도가 한국보다 까다로운 편임을 고려해야 -
□ 시장 규모 및 전망
ㅇ 시장 규모
- Euromonitor에 따르면 일본 아동복 시장(유아복 포함)은 2017년에 8198억 엔을 기록하여 전년대비 1% 정도 감소했으나 연간 약 8,000억 엔의 안정적인 시장 규모를 유지하고 있음.
일본 아동복 시장 규모 (2013~2017년)
(단위 : 십억 엔)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아동복(유아복 포함)
| 819.5
| 838.9
| 838.8
| 826.9
| 819.8
|
자료원 : Euromonitor
ㅇ 시장 전망
- 저출산 고령화에도 불구하고 아베노믹스로 인한 일본 경제 회복으로 아동복 시장에 대한 전망은 긍정적임. 2010년 이후 세대 당 일본 아동복 구입 단가는 1,877엔에서 2,001엔으로 2010년 대비 약 7% 증가했으며 가계 소득의 증가로 프리미엄 상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임.
세대 당 일본 아동복 구입 단가 추이
연도 | 구입 단가(엔) |
2010 | 1,877 |
2011 | 1,875 |
2012 | 1,941 |
2013 | 1,878 |
2014 | 1,953 |
2015 | 2,004 |
2016 | 2,001 |
자료원 : 일본 총무성 가계조사연보
- 최근 외국인 관광객에 의한 '인바운드 소비'가 증가하고 있는데 (2013년 1조4,167억 엔 → 2017년 4조4,162억 엔) 중국 등 중화권 관광객에게 일본 아동용 의류가 인기를 얻고 있음. 중국 관광객의 의류 구입률은 44.6%로 한국과 미국 관광객에 비해 2배에 달하는데, 자국산 브랜드에 대한 불신 등으로 일본에서 아동용 의류를 구입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음.
2017년 방일 외국인 관광객 품목별 구입률 및 구입단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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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일본정부 관광국
- Euromonitor에 따르면 경제 회복 및 인바운드 수요 증가로 도쿄 올림픽 이후인 2022년까지 아동복 시장의 지속적인 증가가 전망되고 있음.
일본 아동복 시장 규모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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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Euromonitor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일본의 아동복 수입규모는 HS Code 6111 기준 2017년에 215억 엔을 기록했는데, 엔저로 인한 수입가격 상승 등의 영향으로 전년대비 0.9% 감소함. 전체 수입액 중에 약 80%를 중국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일본 기업의 현지 공장이 있는 캄보디아, 베트남, 방글라데시가 주요 수입국임.
최근 3년간 일본 아동복 수입규모(HS CODE 6111)
(단위: 백만 엔)
| 2015 | 2016 | 2017 |
국가명 | 수입액 | 증감률 | 국가명 | 수입액 | 증감률 | 국가명 | 수입액 | 증감률 |
1 | 중국 | 26,144 | 11.7 | 중국 | 21,755 | -16.8 | 중국 | 21,555 | -0.9 |
2 | 캄보디아 | 1,086 | 123.3 | 캄보디아 | 1,171 | 7.8 | 캄보디아 | 1,414 | 20.8 |
3 | 베트남 | 985 | 12.6 | 베트남 | 1,034 | 5.0 | 베트남 | 803 | -22.4 |
4 | 방글라데시 | 573 | 17.0 | 방글라데시 | 629 | 9.8 | 방글라데시 | 705 | 12.1 |
5 | 인도네시아 | 569 | 32.7 | 인도네시아 | 420 | -26.2 | 미얀마 | 422 | 26.5 |
6 | 미얀마 | 273 | 20.6 | 미얀마 | 333 | 22.0 | 인도네시아 | 334 | -20.5 |
7 | 인도 | 246 | 23.0 | 인도 | 237 | -3.6 | 모로코 | 272 | 21.0 |
8 | 모로코 | 237 | 29.4 | 모로코 | 225 | -5.1 | 태국 | 181 | 22.1 |
9 | 태국 | 130 | -26.1 | 태국 | 148 | 14.4 | 인도 | 158 | -33.3 |
10 | 튀니지 | 127 | 27.4 | 튀니지 | 118 | -6.8 | 필리핀 | 104 | -2.5 |
| 합계 | 30,938 | 13.5 | 합계 | 26,665 | -13.8 | 합계 | 26,558 | -0.4 |
자료원 : K-Stat
□ 對韓 수입규모 및 동향
ㅇ한국으로부터의 수입규모는 2015년 2800만 엔 규모에서 다소 감소하여 2017년에는 900만 엔을 기록함. 특히 아베노믹스 이후 엔저 현상이 지속되면서 한국 제품의 가격경쟁력이 약해진 것이 주요 원인임.
최근 3년간 對韓 수입액(HS CODE 6111)
(단위 : 백만 엔)
| 2015 | 2016 | 2017 | 증감률 |
한국 | 28 | 14 | 9 | -30.7 |
자료원 : K-Stat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다수의 기업이 경쟁하고 있는 시장, 한국 기업의 진출 가능성 높아
- 일본 아동복 시장은 다양한 브랜드들이 경쟁하고 있는데, 2017년 기준 SPA업체로 유명한 1위 Shimamura사의 점유율이 8.5%,유니클로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3위 Fast Retailing의 점유율이 5.6% 으로 상위 3개사를 합해도 시장 점유율이 21.9%에 불과함. 진입 장벽이 낮은 편으로 상대적으로 우리 기업의 진출 가능성이 높음.
- LOUIS VUITTON으로 유명한 LVMH사는 7위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데, 일본 아동복 시장의 프리미엄화, 고가화 경향을 반영하고 있음.
일본 아동복 시장 주요 기업별 점유율 (2013년-2015년)
순위 | 기업명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1 | Shimamura Co Ltd | 6.2 | 6.5 | 7.3 | 7.7 | 8.5 |
2 | Nishimatsuya Chain Co Ltd | 7.5 | 7.4 | 7.5 | 7.8 | 7.8 |
3 | Fast Retailing Co Ltd | 3.9 | 4.1 | 4.8 | 5.0 | 5.6 |
4 | World Co Ltd | 4.0 | 3.4 | 3.4 | 3.4 | 3.3 |
5 | Miki House Co Ltd | 2.2 | 2.2 | 2.4 | 2.5 | 2.7 |
6 | Mizuno Corp | 1.0 | 1.1 | 1.1 | 1.1 | 1.2 |
7 | LVMH | 1.0 | 0.8 | 0.8 | 0.9 | 0.9 |
8 | TSI Holdings Co Ltd | 1.0 | 1.0 | 1.0 | 1.0 | 0.9 |
9 | adidas Group | 0.6 | 0.6 | 0.7 | 0.8 | 0.8 |
10 | Onward Holdings Co Ltd | 0.7 | 0.7 | 0.7 | 0.7 | 0.7 |
자료원 : Euromonitor
ㅇ SPA 브랜드가 브랜드 가치에서 상위권 유지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Retail Value 기준 브랜드 가치는 Nishimatsuya, Uniqlo와 같은 SPA 브랜드가 상위권을 차지했으며, Miki House, Gap Kids와 같은 아동복 전용 브랜드들도 10위권 안에 포함됐음.
2017년 기준 일본 10대 아동복 브랜드 (소매판매액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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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Euromonitor
ㅇ 한국산 아동복에 대한 현지 평가
180709 일본 소비자의 변화와 새로운 공유경제 비즈니스 모델_최종본.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