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8년식 에보 투어링을 갖고있어 오일류나 악세사리 등 자가정비를 많이합니다.
최근에는 오일 판 오일 토출구 암나사가 망가져서 테프론으로 감고 찜찜하게 다니다가 드디어 해결을 했습니다.
오일판은 일반쇠가 아니라서 무척 약합니다.
엔진오일 교체 후 체결할 때 적당한 토크를 주지 않으면 망가지기 십상입니다.
7시간정도 시간 걸려서 해보니까 나름 보람있네요. 혹시 저같은 고민 있는분 참조하세요
1.엔진 미션오일 모두 빼냅니다.
2.3/16 6각 나서 12개 모두 풀어냅니다.
3.오일판 빼냄.
가스켓 다 망거집니다.
하나 미리 준비해야함.
밑에 프레임이 막고있어 엔진마운트 떼어내고 엔진을 지랫대로 올려서 유격만들어 간심히 뺌.
4.오일판을 바이스로 고정시킨후 14.5mm드릴로 먼저 구멍을 넓힘.
들릴을 고속으로 하지 말고 저속으로 하면서 조금씩 홀을 넓혀야함.
드릴날을 끝가지 나가지 말고 25mm정도 깊이로 넣음.
5.탭 드릴을 수평으로 잘 맞춘상태에서 핸들 양쪽에 균일한 힘을 줘 천천히 감아줘서 나사선을 만듬.
20mm 정도 깊이의 나사선을 만듬.
6. 3/8나사에 붉은색 록타이트를 뭍혀 체결.
7~8mm정도 들어가면됨.
3/8나사는 써스304라서 매우 단단함. 가면서 굵기기 굵어져 체결할 때 상당히 힘이 들어감.
(16.2~16.7mm)
7.마지막으로 내열 실리콘을 남은 나사선과 오일판 입구에 발라줌.
8.오일판을 다시 엔진 밑으로 넣고 가스켓을 사이로 잘 밀어넣음.
가스켓을 먼저 넣으면 오일판 넣을때 깨짐.
9.순서에 의해 12개 나사 체결(19N,m)
오일필터. 오일펌프 등과 연결된 호수도 제거 후 다시 체결해야함.
자가 정비가 쉽지는 않아요
참조하세요
첫댓글 김 두원 회장님 대단 하십니다
역시 할리 고주중에 고수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