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사항 : 3호선 교대앞 - 용암(환승)역 사이의 역명은 수곡이 아니고 분평입니다. 수곡이 중복됩니다. )
초보인 제가 청주에 지하철(경전철)이 생긴다고 가정하고 노선을 만들어봤는데요
미숙한 점이 많을거라고 생각됩니다만 만약 이런 노선이 깔린다면 얼마나 효율적일까요
그리고 공항, 터미널, 기차역 등의 연계성도 고려하고 만든건데요
전문가 여러분들이 보기엔 어떤 것 같으세요??
청주는 비록 면적이 좁기는 하나 대전과 인접한 하나의 큰 도시이며,
인구도 현재 62만으로 어느정도의 여건이 된다고 보는데요...
청주에 사시거나 아님 청주지리를 잘 아시는분들이 평가를 해주셨으면 해요^^
참고로 버스노선과의 연계성은 다소 고려하지 못했습니다.......
산성쪽은 참고로 산성언덕 전에 동물원있는데까지 정도로요...
밑에껀... 다시 만들어봤어요. 노선 약간 수정하구요 역도 어느정도 줄였어요.
1호선의 경우 북쪽으로 올라가면서 중간에 충북선과 만나서 오근장역, 공항역까지 연장되고
요. 남쪽 종점은 월천이구요.
2호선의 경우 청주역 북쪽종점, 그리고 방서를 남쪽종점으로 했구요.
3호선의 경우 국립청주박물관 앞의 명암역에서부터 조치원역까지 이어지는 노선입니다.
그리고 저도 꽃다리 등 예상수요가 많을 곳을 경유하게끔 고려해보았으나 만약 그렇게 건설
하면 1-3호선이 너무 근접하여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고민하다가
2호선지선을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생각지 못한 변수가 많을 것입니다. 아까만든 1차원본보다 좀 나은가요??
<<기본 안내방송>>
일반역 : 이번 역은 "교대앞, 교대앞" 역입니다. 내리실 문은 오른쪽입니다.
This stop is "CheongJu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 University of Education" You will exit on the right.
환승역 : 이번 역은 3호선으로 갈아탈 수 있는 "용암", "용암" 역입니다. 내리실 문은 왼쪽입니다. 주위에 두고내리시는 물건이 없으신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This stop is YongAm, YongAm. You will exit on the left. You can transfer to line number 3. Please check to make sure you have all your belongings with you as you leave the train. Thank you
종점역 : 이번 역은 이 열차의 종점역인 명암, 명암 역입니다. 내리실 문은 왼쪽입니다.
오늘도 저희 청주지하철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히 가십시오.
This stop is MyungAm, MyungAm, the last station. You will exit on the left. Thank you.
그 외 방송 :
1. 내리실 때에 승강장 사이를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Please watch your step as you leave the train.
2. 공단 방향으로 가실 손님은 이번 역에서 내리시기 바랍니다.
<<역내 방송>>
지금 월천, 월천 행 열차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승객여러분께서는 안전선 뒤로 한걸음 물러나 주시기 바랍니다. The train for Wolcheon is arriving now. Please step back for a while.
>>각 승강장의 기본 구조<<
상대식을 기본으로 합니다. 수요가 많은 역이나 환승역, 종점역, 철도와 만나는 역은
섬식 위주로 합니다. 경우에 따라 3선 2섬식, 쌍섬식 등으로 운영될 수도 있습니다.
첫댓글 제가 청주에서만 12년이 되는듯 한데...충공쪽은 잘 모르고 산성까지는 언덕이 있어서 무리인거 같구요../진짜 노선이 너무 짧고 꽃다리 ㅡ>주요 버스 승강장으로 보자니 중요한데도 많고 대충 시내 ㅡ> 가터(가경터미널) 도청,지하상가,사직,사창,충북대,공단,가터 중요 승강장이 너무 많음...
노면전차라면 모를까. 역이 너무 많네요. 쓸데없는 역을 없애고 절반 정도로 줄이면 적당할 것 같습니다. 또한 3호선의 경우 고속철도 오송역을 경유했으면 합니다. 아울러 행정수도와 대전까지 연결되는 광역전철도 건설되어야 합니다.
행정수도/대전~조치원~오송역~청주시내~청주공항(~충주)에 이르는 노선을 건설했으면 하는데 행정수도~조치원간은 새로 노선을 건설하여 충북선에 직결하고 나머지 노선은 기존 경부선과 충북선 구간을 2복선화하면 될 것 같습니다.(급행까지 고려한다면 전구간 혹은 부분 3복선화까지도 생각해볼 수 있죠.)
도움이 되긴 하였나...제가 좀 아는 동네는 시내.수곡.모충.산남.분평.용암.금천.탑.우암.용담. 대충 이정도고요 그외는 왼만하면 버스로 다 다녀본걸로 압니다만..종합경기장(체육관)에서 시계탑 한정거장..용암(환승)..분평동도 있어야 할듯.봉명사거리도 언덕이 좀...언덕구간이 좀 청주에 있는데 그런대를 뚫긴...좀
일케 하는게 어떨지(2003,2004 청주시지도 + 시내버스 뒷문에 있는 버스노선도)를 합쳐서 잘 생각해보세여 직접 버스도 타보시고 학교 등과 환승 여부도 봐가면서 번호는★/210,220/222,223,224/230,231/407,408/410,412,413,414/566(충공쪽)/510~4(가터)/642~청주역/700,730,770(오근장,성모병원,진천)대충 이정도...?
★용암동,용암/금천동,금천현대@+장자마을*주성고/약수터쪽/분평동,충북고 에서 꺽는 분평동행/세광,법원산남,충북고순환산남.충대병원순환산남/충공쪽/가터/청주역/오창,오근장,진천★ 요순 210,220,222,223 주로 이버스들은 다 동부종점 으로 옥산까지 뚫어도 나쁘지 않을거 같지만..아무튼 참고가 되시길
방학때 말고요 ㅋ 토요일이나 방학이 끝나고 학생들이 다시 다닐때 타보시는게 더 좋을듯 싶네요 ㅋ
청주는 버스가 다 장악하지 않았나요??
개신동(가경동 아랫동네, 주택단지건설중)을 염두를 두시고 하신것 같으신데, 원래 청주가 사직로,가로수길을 중심으로 수요가 발달해서, 다른길로는 수요가 크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한다면 적자는 불보듯 뻔한거죠. 차라리, 노선은 시외(대전,천안,공주등)까지 확장하는걸 생각해보시는게 어떨지?
그리고 노선에 대전행을 생각안하신것 같은데, 대전방향도 수요 많습니다. 청주에 없는, 시설들때문에 사람이 많이 가는곳이죠.
근데 청주에 지하철 들어오는건 무리고 시내는 경전철이 들어 올 것입니다. 신행정수도 전철이 청주 시내를 경유하더라도 청주시에서는 경전철을 운영할 것입니다. 먼저 신행정수도 전철이 건설된 뒤에 신전철을 기준으로 노선을 짜는게 조을꺼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