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영상 콘텐츠 마켓 mip china 항저우에서 2회째 개최 -
- 전세계 18여개 국가의 콘텐츠 기업들 참가, 판권 판매 및 프로그램 합작 논의 -
자료원: MIP CHINA 홈페이지
□ 제 2회 mip china HANGZHOU 개최
ㅇ 2018 mip china HANGZHOU
- 세계 주요 방송영상 콘텐츠 마켓 중 하나인 mip china가 2018년 6월 6일부터 7일까지 항저우에서 개최됨.
- mip china는 중국에서 개최하는 유일한 ‘mip브랜드’관련 행사이며, 매년 프랑스 칸에서 열리는 세계방송콘텐츠마켓(mipcom, miptv)의 주최측인 프랑스 리드미뎀그룹(Reed Midem Group)이 주관함.
- mip china는 프랑스의 mipcom, miptv, 멕시코의 mip cancun 등과 더불어 TV 콘텐츠 제작 및 방송 회사들에게 글로벌 협력 기회를 제공하는 행사임.
- 올해 행사에는 미국, 영국, 프랑스, 캐나다, 일본 등 18개 국가가 참가하였으며, 워너브라더스, 비아콤, ABS-CBN, AII3Media, Cineflix 등 많은 국제적 기업들이 대거 참석하였음.
- 행사는 크게 1대1 상담과 네트워킹 만찬, 전문가 워크숍으로 나뉘어 진행되었음.
ㅇ 행사 개요
행사명 | 2018 mip china HANGZHOU (항저우 국제 방송콘텐츠 최고위 포럼) |
개최기간 및 장소 | 2018.06.06(수)-06.07(목)/ 항저우 하얏트 호텔 |
주최 기관 | Reed MIDEM |
협업 기관 | KOTRA, BESTEASY 甲骨易译制, CMM, MEGAMEDIA, 浙江影视, 저장성상무청 |
개최주기 | 매년 |
성 격 | 콘텐츠 제작 및 투자 파트너 물색, IP 및 리메이크 판권 판매 |
주요 분야 | TV 및 방송영상 콘텐츠 |
참가규모 | 18개국, 440여명의 참가자, 450건 이상의 사전 상담 |
홈페이지 | http://www.mip-china.com/ |
자료원: mip china HANGZHOU 홈페이지 및 KOTRA 항저우무역관 자체 정리
□ 현장 이모저모
ㅇ 한국기업 홍보 영상 상영 및 디렉토리북 배포
- KOTRA 항저우무역관은 한국 애니메이션∙웹툰 30개사를 대표하여 mip china HANGZHOU 행사에 참가함.
- 행사 현장에 마련된 LCD 화면에 각 기업의 홍보 영상을 구현하여 행사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노출하였으며, 이는 많은 행사 참가자들의 흥미를 끌었음.
- 또한 주최측에서 KOTRA 측에 제공한 커피 바에 디렉토리북을 배치하여 한국 기업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였음.
자료원: KOTRA 항저우무역관 자체 촬영
ㅇ 1대1 상담
- 2층에 마련된 상담부스에서 참가기업들의 상담이 진행되었으며, 전세계 18개 국가 및 지역의 콘텐츠 제작 회사들이 참여함.
- 상담은 1대1 미팅 형식으로 진행되었으며, 각각의 기업들은 각자에게 맞게 준비된 의제를 받고 그에 대해 매회 30분가량 상담을 진행함.
상담장 전경
자료원: 杭州宣传网 및 KOTRA 항저우무역관 자체 촬영
ㅇ 미디어 전문가를 위한 워크샵 개최
- 워크샵에서는 세계 각국의 인사들이 초청되어 전체적인 방송 콘텐츠 업계 조망, 기술적 발전, 콘텐츠의 중국 시장 진입 등 전문적인 강연을 제공함.
- 매 강연은 1시간 15분씩 중국어로 진행되었으며, 영어나 일본어 등 중국어로 진행되지 않는 강연들은 동시통역으로 진행됨.
- 강연장 바깥에는 네트워킹 존이 마련되어 강연 사이에 다과를 즐기면서 참석자들 간의 활발한 교류가 이루어짐.
자료원: KOTRA 항저우무역관 자체 촬영
ㅇ 연사별 강연 내용
①
주제 | 세계의 영상 콘텐츠 트렌드: 중국 콘텐츠의 방향은? |
강연자 | 张博 EurodataTV Worldwide 아시아 지역 매니저 |
주요 내용 | - 최근 유행을 탔던 프로그램들을 분석해 볼 때 노인들의 스포츠 도전, 인터넷 스타들의 수녀원 생활 등 다양한 세대가 함께 즐길 수 있으며 신선하고 실험적인 내용들이 인기를 끌고 있음. - 동시에 과거 인기 있었던 프로그램이 다시 인기를 얻는 등 고전으로의 회귀 현상도 벌어지고 있음. - 모바일 기기를 통해 영상 및 방송 콘텐츠를 접하고 생방송 및 재방송을 시청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음. - 중국식 프로그램 수출 현황은 보보경심 등 허구적 이야기를 기반으로 한 콘텐츠가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다큐멘터리, 오락류가 뒤를 잇고 있음. - 특히 동남아 지역을 중심으로 중국 콘텐츠가 많이 전파되고 있으며, 중국은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하여세계로 뻗어나갈 필요가 있음. |
②
주제 | 시각 효과(visual effect)- 글로벌한 콘텐츠 제작을 위한 새로운 방안 |
강연자 | Chris Bremble Base FX CEO |
주요 내용 | - 시각 효과 사용을 통한 콘텐츠 제작은 새로운 기회라고 할 수 있음. 전세계 관중들을 사로잡을 수 있는 장르및 내용을 발굴하여 콘텐츠를 제작한다면 성공할 가능성이 높음. - 캐리비안의 해적, 왕좌의 게임, 마블 시리즈 등 다양한 콘텐츠 등에 이미 시각효과가 사용되고 있으며넷플릭스의 경우 시각 효과를 위해 10억 달러를 투자함. - 그러나 시각 효과의 경우 들어가는 비용이 높고 경험이 풍부한 인재가 적다는 어려움이 있음. - 자본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외국과의 합작을 통한 콘텐츠 제작도 한가지 방법이 될 수 있으며, 시각 효과분야 인재들을 교육시켜 전문가로 육성시키는 것이 필요함. |
③
주제 | 완성보증(completion bond)을 통한 영화 제작 리스크 극복 |
강연자 |
叶禾卿 Film Finance Shanghai Office 중국 CEO |
주요 내용 | - 완성 보증은 영화 제작에 대해 제작자와 투자자가 미리 지정한 기간과 예산 내에서 작품 완성을 보증하는제도로, 할리우드에서는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절차임. - 영화 촬영 시 일정한 시간 내 얼마만큼의 인원과 자본을 들여 얼마만큼의 내용을 찍을 것인지 미리계획하는 것이 필요함. 그러나 제작 과정에서 날씨, 인원수 변동 등의 이유로 촬영에 있어 변수가 많은 편임. - 따라서 완성 보증이라는 일종의 보험이 도입되었으며, 완성 보증을 통해 제작자는 안정적인 투자를 받을 수있고, 투자자는 실패 리스크를 줄이고 영화 완성에 대한 보증을 받을 수 있음. |
④
주제 | 성공 사례를 통해 보는 중국 시장에서의 국제적 프로그램 모델 합작 |
강연자 |
程十卉 世熙传媒 (3C Media) |
주요 내용 | - 외국 파트너와 협력해서 TV 프로그램을 연구개발하고 보급한다면 양질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있고, IP 방면에 있어 국제화 수준을 높일 수 있음. - 3C 미디어는 다양한 국제적 파트너와 합작하여 프로그램을 개발 및 방송해왔음. - 영국의 Zigzag사와 합작 사례 분석 : 외국 회사와 프로그램 제작 합작 시 IP의 권리귀속, 자본과 시간을 얼마나 들일 것인지, 영상 배포 전트레일러 제작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될 것인지 등 세세한 부문에 대한 끊임없는 조율 과정을 통해연구개발 후 프로그램을 제작할 필요가 있음. - 해외 프로그램의 일부를 중국 시장에 도입할 경우 중국 정서에 맞게 바꾸거나 시각 효과를 추가하는 등현지 트렌드 및 시장 수요에 맞는 수정이 필요함. |
□ 시사점
ㅇ mip china 관계자 인터뷰
mip china 관계자 인터뷰
Q. mip china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자면? A. 올해로 2회차를 맞이하는 mip china HANGZHOU는 리드미뎀 그룹 주관 MIP 브랜드 콘텐츠 마켓 중 유일하게 아시아에서 열리는 행사이다. 전세계 각국의 콘텐츠 분야 기업들이 프로덕션 파트너를 찾고, IP 및 리메이크 판권 판매 및 전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공동 프로그램 개발 계약을 성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Q. 한국 기업들에게 한마디? A.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엔터테인먼트 시장인 중국은 장기적인 콘텐츠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글로벌 기업과의 합작도 그 방법 중 하나이다. 한국은 이미 예능이나 드라마 등 우수한 방송 콘텐츠로 이름나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올해 행사에는 한국 기업들의 참가율이 저조해서 아쉽다. 내년 행사에는 한국 콘텐츠 기업들이 다수 참가하여 전세계 기업들과 서로 소통하고, 새로운 콘텐츠 협력 관계를 구축하기를 희망한다. |
ㅇ 끊임없이 변화하는 대중 트렌드 파악 필요
- 영상 콘텐츠와 접촉하는 방식이 과거에는 텔레비전 위주였다면, 최근에는 전자기기의 발달로 휴대폰, 태블릿 PC 등 접촉할 수 있는 수단과 방식이 다양해지고 있음.
- 접촉방식의 다양화로 인해 다양한 연령층이 영상 콘텐츠를 접하게 되었으며, 각종 콘텐츠의 홍수 속에서 소비자들의 내용 퀄리티에 대한 요구도 높아지고 있는 추세임.
- 따라서 세대간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으면서, 글로벌한 소비자들의 요구를 맞출 수 있는 참신한 소재를 발굴할 필요가 있음.
- 형식 면에서 글로벌 트렌드는 짧은 영상임. 미국 드라마의 편당 길이도 짧아지는 추세이며, 특히 중국에서는 모바일을 통한 쇼트클립 영상이 인기를 끄는 등 간단하면서도 함축적인 영상 콘텐츠가 인기를 끌고 있으므로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들은 눈 여겨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mip china HANGZHOU 홈페이지, 中国杭州, 搜狐, KOTRA 항저우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