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진왜란 - 정유재란 당시 조선, 명, 일본 동아시아 삼국이 운용한 수군 전선들 크기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이전에는 없었던 거북선도 새로 추가하였고, 더 정확한 비교를 위해 동일 해수면을 적용시켜 보았습니다.
영화나 드라마에선 명나라 수군의 전선이 크게 묘사되는 경우가 있는데
실제 운용된 명나라 수군의 전선은 조선이 운용한 판옥선에 비하면 매우 작았습니다.
판옥선은 중대형 화기만 15-20여 문을 운용하고 탑승인원도 130-160명인 것에 비해
명의 주력 전선인 사선은 중대형 화기 5-6문 운용에 탑승인원도 80-90명 이었다고...
출처: 樂soccer 원문보기 글쓴이: 서초패왕 항우
첫댓글 저러니 명 기함으로 쓰라고 판옥선 주지......
일본 지휘선급 전함을 조선은 화포까지 달아서 수십척 이상을 굴렸으니....이걸로도 진 원균은 오늘도 놀림당합니드
동시대 유럽의 군선들과 비교하면 어떨까요?
동시대엔 스페인 마닐라 갈레온이 배수량 1500~2000톤 쯤 나갔습니다.
첫댓글 저러니 명 기함으로 쓰라고 판옥선 주지......
일본 지휘선급 전함을 조선은 화포까지 달아서 수십척 이상을 굴렸으니....
이걸로도 진 원균은 오늘도 놀림당합니드
동시대 유럽의 군선들과 비교하면 어떨까요?
동시대엔 스페인 마닐라 갈레온이 배수량 1500~2000톤 쯤 나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