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분위기가 평화 무드일수록 외교는 활발해진다. 외교가 활발해지면 세계 각국 정상들끼리 만나는 자리도 늘어나고 지구촌 각종 미디어를 통해 주목을 받기 마련이다. 이 때, 우리는 각국 정상들이 받는 경호를 볼 수 있다. 건장한 경호원들과 의전차량을 구경할 수 있는데, 정상들마다 타는 의전차량이 가지각색이다. 지금부터 나라별 VIP가 타는 의전차량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살펴보자.
나라별 VIP가 타는 의전차량
1. 미국 : 캐딜락 원
캐딜락 원
미국 대통령은 세계 어디를 가도 캐딜락 원을 의전차량으로 이용한다. GM사에서 총 25대를 제작하였는데, GMC트럭의 차대를 사용하였다. 방탄기능은 물론, 야간투시, 최루가스 방어가 가능하고, 상황 시에는 응급 간이수술도 가능하다고 한다. 또한 세계에서 두 번째로 비싼 의전 차량이기도 하다.
2. 영국 : 벤틀리 스테이트 리무진(엘리자베스 여왕)
벤틀리 스테이트 리무진
영국의 엘리자베스 여왕이 타는 벤틀리 스테이트 리무진은 세계에서 가장 비싼 의전 차량이다. 영국 벤틀리사에서 영국 왕실을 위해 총 2대밖에 생산하지 않은 차량이다. 색상은 브라운 레드를 띄고 있는 영국 왕실을 상징한다고 한다.
재규어 XJ 센트널
참고로 영국의 총리는 재규어 XJ 센트널를 의전 차량으로 사용한다.
3. 독일 : 아우디 A8 리무진
아우디 A8 리무진
독일의 총리는 아우디 A8 리무진을 의전차량으로 사용한다. 명차의 나라답게 독일의 아우디사에서 제작한 A8 모델이며, 4륜구동과 제로백 4,9초의 뛰어난 성능을 자랑한다. 특히 이 모델은 영화 트랜스포터3에 등장한 차량이기도 하다.
4. 이탈리아 :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
란치아 테시스
이탈리아 또한 자동차 선진국답게 럭셔리한 이미지의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를 의전차량으로 사용하고 있다. 또한 란치아 테시스를 또 다른 의전차량으로 사용한다.
5. 중국 : 홍치 리무진
홍치 리무진
중국은 홍치 리무진을 의전차량으로 사용한다. 홍치는 대륙의 롤스로이스라고도 불리는데, 이 의전차량은 주로 열병식 때 볼 수 있다. 홍치는 정부차원에서 대대적인 지원을 받을 정도로 중국 자동차의 자존심이지만, 아직까지 부족한 점이 많은 것으로 평가된다. 참고로 홍치 리무진은 세계에서 세 번째로 비싼 의전차량이다.
6. 일본 : 도요타 센츄리 로얄 (일왕)
도요타 센츄리 로얄
일본 일왕은 도요타의 센츄리 로얄을 의전차량으로 사용한다. 이 의전차량은 일본 왕실 전용차량으로 일본의 도요타사에서 적자를 감수하고 제작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디자인은 매우 고전적인데 반해 엔진은 V12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렉서스 LS600 리무진
참고로 일본 총리는 렉서스 LS600 리무진을 의전차량으로 사용한다.
7. 한국 : 메르세데스-마이바흐 S600 풀만가드
메르세데스-마이바흐 s600 풀만가드
에쿠스 스트레티지 에디션
한국의 의전차량은 대통령이 바뀔 때마다 바뀌었지만, 2018년 현재는 메르세데스-마이바흐 s600가드를 사용하고 있다. 역대 대통령이 사용한 의전차량 중에 방탄 최고 등급인 VR10급을 받은 가장 강력한 방탄차량으로 알려져 있다. 트렁크에는 화재를 자동 진압하는 소화액과 압축 공기통을 싣고 있어 화생방 공격에도 대비할 수 있다. 참고로 현대사에서 제작한 에쿠스 스트레티지 에디션도 함께 의전차량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의전차량 메르세데스-마이바흐 S600 가드 스펙은?
도어
의전차량은 방탄 목적을 가지고 있어서 도어의 두께 자체가 일반 모델보다 두껍다. 창문 유리가 폴리카보네이트 코팅이 적용되어 있어 도어의 두께는 51mm에 달한다.
또한 방탄 등급은 최고 등급인 VR10를 충족해 대구경 리볼버 탄약이나 수류탄은 물론, 지뢰도 방어할 수 있는 특수 장갑 소재와 보강재가 사용됐다.
타이어
런플랫 타이어가 장착되어 있어 펑크가 나도 시속 80km로 안전한 주행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주행성능보다 안전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또한 의전차량으써 일반모델과 차이를 보이는데, 휠과 타이어 디자인이 살짝 다르다.
엔진
메데세데스-마이바흐 S600 가드의 엔진은 6리터 V12 엔진으로 최고출력은 530마력, 최대토크는 84.6kg.m을 발휘하며, 시속 160km까지 주행이 가능하다.
트렁크
의전차량으로써 트렁크에는 화재를 자동 진압하는 소화액을 싣고 있다. 또한 필요에 따라 산소 공급 시스템과 같이 위급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들이 준비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