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글-
*이 노래를 작성할때 쓰인 언어는 세종대왕의 훈민정음 으로 사료되며,그 이유는 노래에서 나타나는 발음이 훈민정음의 발음이 들어가 있다는것 입니다.다시 말하지만,고조선의 이념이 들어가있으며 고조선(단군조선) 시대에 작성된 노래가 아닙니다.*(이해력이 안좋으신분들이 엉뚱한 소리를 해서 적습니다.)
최근들어 유투브에서 하는 강의들을 보다가 우연히 이 노래를 듣고 충격을 받았습니다.대부분의 이 나라 사람들이 인디언이라 하면 문명과 언어도 없이 창들고 동물 사냥해서 먹고 사는 야만인으로 알겁니다. 저도 그랬었으니까요.그러나 진짜 야만인은 따로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 노래를 듣고 "어찌하여 인디언이 우리말로 노래를 하는가?"에 대해서 충격 먹어서 여러번 듣고 구간구간 다시 듣고 영어식 발음을 생각하여 문맥에 맞게 (영어식 발음으로 어눌하게 한국말을 할때는 우리말과 달리 부정확 한곳이 있습니다.특유의)약간의 글을 더하여 제가 해석 한겁니다. 저는 단지 조금의 한문과 조금의 영어와 우리말을 알 뿐입니다. 억울하게 죽어간 체로키족을 생각하면서 그들의 입장과 노래를 지은이의 입장에서 생각하여 해석 한겁니다. 우리나라도 일제 식민지가 있었고 억울하게 죽어간 사람들이 많음을 다들 아실것입니다.우리의 역사와 비슷합니다.이 사건이 진실임을 알고 우리가 당했던 역사가 진실임을 알면 어디가 진실이고 어느것이 거짓인지 알 수 있을것입니다.
이 가사는 대화체 입니다.
첫줄에 대한 해석 - 유 내이 낙(락)랑 이유 왜이지?니가 운영되에니?"
낙(락)랑의 이유는 머냐?",고 물었고, "니가 운영 할수 있어?(너는 운영하면 안된다는 반어법입니다.)"라는 겁니다.
나 고(古옛고)조선 이유로세 니가 운영보나?
"나 고(古옛고)조선의 자손이야 니가 운영하는게 아니다.(역시 반어법,굳이 말을 더한다면 고조선의 뜻을 알고있는 사람(자손)이 운영해야 하는것)" 라는 겁니다.
이런 식의 해석이 맞다고 봅니다.
묻고 답하는 형식의 가사라는 겁니다.
물음표를 넣은 이유는 누군가에게 질문을 던지는 겁니다.
가사 해석한 글 중에 괄호 안에 있는 글자는 생략해도 되는 글이거나 생략 되었을 글을 제가 임의로 추가 하거나,이게 맞을것 같아서 넣은 것입니다.
체로키인디언은 쳐들어온 적하고 싸우다 전쟁에서 진후 강제 이주 당하면서 눈물 흘리면서 2000키로 정도를 강제 이주할때 불렀던 노래 라고 하더군요..
날씨가 추워서 가다가 많이 죽었다고 해요~참 슬픈 일이죠.
우리가 쓰는 한글에는 한문도 들어가 있고 우리말도 들어가 있듯이,이 노래에도 한문과 우리말이 들어가 있는 것입니다. 고로 한문과 한글은 우리말 우리 글이 맞습니다.
-추가-
"바세이 노우이 내우치니 이유로 왜이노?"에서 "왜"는why,혹은 무엇, 왜(外바깥외,바깥에 있던,침입자) 놈을 지칭 할수도 있습니다.
즉,"밭에 논에 우뇌(번개,대포.총)가 치니 이유가 무엇이냐?혹은, 이유가 왜(外바깥외,바깥에있던자들의 지칭,침입자들)놈 이냐?"라고 할수 있습니다.
"니가 이런 얘기소리 아니해 (왠) 일로 니가?"이 부분을
"니가 이런 얘기 소리 아니? 왜 일로 니가?"로 바꿉니다.(들리기는 "해일로"로 들리지만, 전달 과정에서 오류가 생긴듯 합니다.체로키 문자로된 노래에서 "해 일로"가 아니라 "왜 일로"식으로 나왔고 문맥 흐름상에도 왜 일로가 맞습니다.
그래서 해석은,니(너,너희)가 이런얘기 아느냐?왜(外바깥외,바깥에있던자들의 지칭,침입자들)놈일을 니(너,너희)가?
"우리가 땀시(잠시) 따메이려"에서 "땀시(잠시)"와 "따메이려(떠밀려서)"그리고"조션하고(조선하고)"는 훈민정음의 발음 방식인것 같습니다.
이노래에서 "니"(너 ,너희)와 "왜"(外바깥외,바깥에있던,침입자)(왜 일로,왜 이노)는 두가지 족속(나라나,무리,사람)들을 지칭 하는거 같습니다.
그리고역시 "왠일로"에서 ㄴ(니은) 이 빠진 "왜일로"일것 보다는,"왜(外바깥외,바깥에있던자들의 지칭,침입자들) 일로"가 맞는 해석인것 같습니다.
"왜(外바깥외,바깥에있던자들의 지칭,침입자들) 일로"에서 "왜"는 왜놈을 뜻하는 걸수도 있다고 봅니다.
아래의 링크들은 사실도 있을 것이고,약간의 완전한 인증이 되지 않은 글(영상)도 있을 것으로 봅니다.다 맞는 것일 수도 있고요.
한번씩 보시고 생각해 보시길 바라는 마음에서 링크를 걸은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