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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성훈련 스크랩 멘토링 목회
김광찬 추천 0 조회 6 10.07.25 14:01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멘토링 목회


이선목사


미국의 바이올라 대학의 스테판 올센의 박사학위 논문에 의하면 1970년대 이전까지만해도 멘토링에 대한 논문은 다 한편도 없었다가 1986년까지 400편 이상의 논문과 학술 연구가 나오게 되었고 최근 들어서는 매년 100여편 이상의 멘토링 논문들이 나온다고 한다.
우리나라에 소개된 멘토링 관련서적은 박 건목사의 서적들과 『하워드 헨드릭스』부자가 지은 "철이 철을 날카롭게 하는 것 같이"와 『밥 빌』의 "멘토링", 『존 맥스웰』의 "당신 주위에 있는 사람을 키워라"외에 다수의 저서가 있다.

1.멘토링의 정의(Mentoring)
미국의 풀러신학교 선교 대학원 교수 『클린턴(Clinton)』은 그의 멘토링 저서 "Connecting"에서 "멘토링은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하나님께서 주신 자원들을 나눔으로서 영향을 끼치는 일종의 관계적인 경험이다"라고 정의한다.
이 말을 필자가 풀어 설명하자면 멘토링은 『멘토』라고 불리우는 한사람이 『멘토리』라고 불리우는 다른 한 사람에게 효과적으로 영향력을 끼쳐서 능력있는 사람으로 만들어주는 인간관계 과정을 멘토링이라 할수 있다.

2.멘토(Mentor)란 무엇인가?
1)멘토의 단어기원
호모의 서사시 "오디세이"에 등장하는 오디세우스의 아들인 텔레마쿠스의 보호자요 가정교사였던 "멘토"라는 사람에서 나왔다. 멘토는 오디세우스가 트로이 전쟁으로 오랫동안 집을 비운사이에 그의 아들을 맡아서 아버지가 있는 아이들보다 아버지 역할을 잘하여 훌륭한 인물로 키워 놓았던 것이다.
2)멘토링 목회에서 "멘토"의 정의
미국의 플러신학교 선교대학원 교수 클린턴(Clinton)의 책 "영적지도자 만들기"를 이순정 박사가 번역하면서 "선도자"라고 번역했고, 하워드 헨드릭스의 "철이 철을 날카롭게 하는 것 같이"에서 전의우 목사는 "스승"으로 번역했다.
그렇다면 멘토링 목회에서 멘토를 무엇이라 번역해야 할까? "양육자" "목자" "제자훈련자"등으로 번역할수 있다.

3.멘토리(Mentoree)의 정의
멘토가 영향을 미치기 위해 선택된 사람을 "멘토리"라고 하는데 "멘토리"는 플러신학교 교수인 클린턴이 영어의 피고용인(empliyee)의 "-ee"를 멘토에 붙여서 만든 단어이다. 멘토리를 다른 표현으로" 프로테제(protegg)"라고 한다.

4.멘토링 목회에서 멘토의 위치
교회에서의 멘토링 목회를 시작하고자 할 때 성공의 열쇠는 멘토에게 달려있다. 고로 멘토를 어떻게 키워내느냐에 따라서 결과가 나오는데, "제자는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이다라는 말이 있는것처럼 좋은 멘토는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이므로 교회는 좋은 멘토를 만들기 위해 철저한 훈련이 필요하다.
사람을 훈련하는 방법은 보통 3가지로써 공식적(Formall), 비공식적(Nonformall), 무형적(Informall)훈련법이 있다.

5.멘토링 목회의 효과
『아담 스미스』의 저서 "국부론"에 보면 「시너지 효과」가 나온다. 열사람이 개별적으로 핀을 만드는 작업을 하면 하루에 평균 20개를 생산할수 있는데, 열사람이 함께 팀웍을 이루어 작업을 하면 하루에 무려 4만8천개의 핀을 만든다고 한다. 이것이 시너지(synergy)효과다. 교회도 마찬가지다.
교회를 정의하자면 "예수를 그리스도로 고백하는 무리 들이 모인 공동체"라고 할수 있는데 공동체라는 말은 곧 사람이 모인곳이다. 사람이란 창조때 아담이 혼자 독처하는 것이 보기 좋지 않아서 하와를 주어 한몸이 되어 상호의존적(Interdependence)으로 살아가도록 만들어졌다. 그러므로 성도가 혼자 독립적으로(Independence)살아가는것 보다는 상호의존적으로 살수록 더욱 큰 능력있는 성도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수 있게 되는 것이다.
마치 말2마리가 수레를 끌면 9,000파운드를 끄는데 말 4마리가 끌면 30,000파운드를 끄는 원리와 같다. 그러므로 멘토링목회를 통해 교역자와 성도 그리고 성도들이 하나가 된다면 각 교회마다 엄청난 시너지 효과가 나타날 것이다.

멘토링 목회란 교회에서 양육되어진 멘토가 하나님이 주신 자원들을 나누어 줄 사람을 선택하여(멘토
리) 영향을 끼치는 것을 목회에 접목한 것이다.
Howard Hendricks(미국 달라스 신학교 교수인 헨드릭스)는 "멘토는 다른 사람을 성숙시키고 또 계
숙 성숙해 가도록 도와주며 그가 그 자신의 생애의 목표를 발견하도록 도와주는데 자신을 헌신한 사
람이다" 고 정의했듯 멘토가 멘티를 양육해야 하는데 교회에서는 어떻게 해야될까하는 부분을 살펴보
고자 한다.
1.멘토링에서 멘토의 역할 범위
1)제자훈련(Disciple Training) - 매주 만나서 개인적으로 혹은 소그룹에서 신앙생활을 지도하고
양육하는 멘토링이다.
2)영적 인도자(Spiritual Guide) - 교회에서 영적 멘토를 인도하는 멘토링이다.
3)코치(Coach) - 실제적으로 신앙생활에 도움이 되도록 여러 가지를 가르치거나 전수해 주는
멘토링으로 전도훈련 이나 기도훈련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4)상담자(Counselor) - 적절한 충고를 통해 통찰력을 키워주는 멘토링이다.
5)교사(Feacher) - 여러 부분을 가르치는 멘토링이다.
6)후원자(Sponsor) - 기도 동역자가 되어주고, 교회생활을 인도해주며 모든 앞날을 이끌어 주는
멘토링으로 천주교에서는 대부또는 대모로 자리잡고 있다.
2.멘토링목회의 멘토링 분야
1)새가족 관리 - 새신자를 정착도 시키고 양육까지 연결이 되도록 새신자의 상태에 맞게 멘토를
세워서 멘토는 이 새신자자에게 친교 파트너(친구 역할)도 되고, 교회의 안내자도 되며 교회와 여러
소그룹(예배, 친교, 성장, 사역, 증거)으로 인도하기를 하고 새신자가 원할 경우 일대일로 양육하게
하는 것이다.
2)주일학교 교육 - 기독교 교육 전문가인 미국 달라스 신학교의 하워드 핸드릭스(Howard
Hendricks)는 어린시절 월터라는 주일학교 교사에 의해 교회를 처음 나가데 되었단다. 월터는 구슬
치기하자고 핸드릭스에게 접근을 했고, 핸드릭스는 그를 따라 교회에 왔고, 그의 멘토링을 통해
기독교 교육학자까지 되었다.
3)청년사역 멘토링 - 청년은 가능성이 많고 가장 투자를 많이 해야하는 세대며 체계적인 교육이
절실한 시기이다.
4)건강한 가정사역 멘토링 - 미국 풀러신학교의 멘토링 교수인 「로버트 클링컨」은 그의 아들
리차드 클링턴과 더불어 멘토링의 이론을 집대성한 "The Mentor Handbook"을 저술했다.뿐만
아니라 그의 안식년에는 그의 아들에게 그의 리더쉽 강의 대부분을 맡겨 대를 이은 멘토링 본을
보여 주었다. 한편 미국 달라스 신학교의 기독교 교육학자 하워드 핸드릭스도 "철의 철을 날카롭
게 함같이"라는 멘토링 책을 그의 아들 윌리엄 핸드릭스와 함께 저술했다. 이처럼 멘토링의 원리
를 가정에 적용하면 자녀의 성장은 물론 사역의 배가를 가져올수 있다.
5)제자 훈련 멘토링 - 교회에서 제자훈련은 예수님 제자의 삶을 완성하는 즉 열매맺는 그리스도의
삶을 살게하는 과정이다.
①정착을 위한 소그룹 멘토링 ②양육을 위한 소그룹 멘토링
③훈련을 위한 소그룹 멘토링 ④사역을 위한 소그룹 멘토링
6)선교를 위환 멘토링 - 한국교회의 초기 기적적 성장 원인을 챨스 클락(C.Clark)은 네비우스 선교
방법의 적용이라고 했다. 네비우스의 선교방법이란 「존 리빙스턴 네비우
스(Johb Livingston Nevius)1829-1893」가 중국선교사로 산동지방에서 활동하던중 1890년 2주간동안
한국의 선교사 7명이 초청장을 보내 1885년에 중국 상하이에서 발행되던 "Chinese Recorder"지에 연
재된 선교 방법에 대해 설명 및 지도해 줄 것을 요청했는데 네비우스가 허락하여 방문하였고 그는 단
기 선교 멘토링을 실시했다. 그 내용은 ①자급 ②자치 ③자전의 방식이다.
이 내용은 1886년 초판 발행되고 그후에 The Planting Davelopment of Missionary Churches 라는
제하에 출판된 그의 Methods for Missionary Work란 책으로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졌다.

성경에서 발견하는 멘토링
성경에서는 어떤 모습의 멘토링을 발견할수 있을까? 점검해 보고자 한다.
1. 구약에서
1)모세와 장인 이드로(출18장)
출18장에서 보면 모세는 너무 많은 사건과 문제를 해결하느냐고 지치고 있을 때 모세의 장인 이드
로가 "백성 가운데 재덕을 겸비한 자들을 세워 천부장과 백부장, 오십부장과 십부장을 세워 분야별
로 사역을 맡기라고 충고하는 이드로의 "상담자로서의 멘토링"을 볼 수 있다.
2)모세와 여호수아(신31:1-34:9)
하나님은 모세를 세워 차기 지도자인 여호수아를 멘토링하게 하셨다.
모세는 여호수아를 회막, 지성소, 시내산등으로 데리고 갔고, 하나님의 말씀을 직접 가르치고 전했
다. 또한 때때로 개인적인 지도도 해준다.(민11:28-30)
여호수아는 모세에게 배운대로 행하는데
①정탐꾼을 약속의 땅에 보내는 일
②기적으로 물(홍해의 물과 요단강물)을 건너는일,
③모세는 시내산에 12지파대로 열두 돌 기념비를 세우고, 여호수아도 12지파 상징하는 기념비를
돌로 세우는 일
④모세가 르비딤과의 전투시 손을 들고 기도한 것처럼 여호수아도 아이성과 전투시 승리할때까지
단창 든 손을 내리지 않았다.
⑤둘다 12돌에 율법을 새겼으며
⑥모세앞에 아론이 섰듯이 여호수아 앞에는 엘르아살이 제사장으로 세움을 입었다.
3)사울왕 장자 요나단과 다윗(삼상18:1-20:42)
골리앗이 쓰러진 뒤 처음 만난 이들은 다윗이 차기 왕권을 빼앗을 인물로 지목되어 살해될 위기에
있을때에도 계속 멘토링 관계가 유지된다.
4)엘리야와 엘리사(왕상19:16-21, 왕하2:1-16, 3:11)
엘리야는 하나님의 명령대로 밭에서 쟁기질을 하던 엘리사를 발견하여 겉옷을 던져 선지자로 임명
하고 엘리사는 엘리야를 멘토로 삼고 따라다니며 배웠고 그가 하늘나라로 불마차 타고 갈 때까지
멘토링을 받았다.
5)여호야다와 요아스(대하24:1-25)
제사장 여호야다는 겨우 7세에 유다의 왕이된 요아스가 하나님의 원칙에 따라 나라를 다스리는 법
을 배우도록 도왔다. 하지만 아쉬운 것은 요아스가 그의 스승이 죽은후 여호와에게서 등을 돌렸다
는 것이다.
2, 신약에서
1)예수님과 제자들
예수님은 중요한 사역을 12제자 세우는 일에 두셨다. 예수님이 사용하신 멘토링은
①제자화 ②영적인도 ③코치 ④상담 ⑤가르침 ⑥지원 ⑦모델삼기 등이다.
예수님께서 멘토링에서 멘토역할하신 것을 정리해 보면 첫째는 섬기는 멘토다.
둘째는 인도하는 멘토였다. 셋째는 희생의 멘토였다. 넷째는 신뢰하는 멘토였다.
2)바나바와 사울(바울) (행4:36-37, 9:26-30, 11:22-30)
바나바 없는 바울은 상상해 볼수 없다. 바울이 예루살렘교회의 사도들에게 의심받고 있을 때 연결
고리로 멘토 역할을 잘 수행했다(행9:23-24)
바나바는 예루살렘으로 바울을 불러드려 1년이상 배우고 성장하도록 기회를 제공해 주었고, 안디
옥으로 데리고 와서 같이 사역하다가 안디옥 교회가 바나바를 선교사로 이방세계에 파송할 때 바
울은 함께 갔다. 그 이후로 이방선교의 중심은 바나바에서 바울에게로 넘어가게 된다.
바나바의 멘토링으로 바울은 그후에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부부에, 디도, 디모데, 아볼로등을 멘토링
하게 한다. 이로써 그의 사역은 그레데, 아시아의 여러 교회들과 아시아 7교회와 고린도 교회와 로
마교회등 세계교회로 뻗어나가게 되었다.
3)브리스길라와 아굴라부부와 아볼로(행18:1-3, 24-28)
천막장이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는 에베소에서 아볼의 영적교사의 역할을 했다. 그 결과 이볼로는
초대 교회에서 복음을 가장 힘있게 선포하는자 중 하나가 되었다.
4)바울과 디모데(행16:13, 빌2:19-23, 딤전,딤후)
디모데전서와 디도서등은 멘토링 서신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바울은 그의 동역자요, 함께 군
사된자요, 멘티인 디모데와 디도를 이러한 서신을 통해 멘토링했다. 물론 직접 만나 멘토링하면 더
욱 좋겠으나 서로 떨어져 있어서 서신으로 하였으나 사도바울의 제1차 선교여행시에 만나 여러 선
교여행시 합류하게 되면서 바울과 디모데는 가장 친밀한 멘토와 멘티 관계인 "내 사랑하는 아들"
의 단계까지 진행된다. 훗날 선교여행때는 디모데에게 에베소를 잘 목양하고 감독하도록 부탁하게
된다.
5)바울과 디도(고후7:6, 13-15, 8:7, 딛)
디도는 목회자가 되었으며, 전승에 따르면 그레데섬의 초대 주교(감독)가 되었다.

한국 교회사 속에서 인물들의 멘토링
1)언더우드선교사와 노도사
언더우드는 노도사를 "우리 사역의 처음열매"라고 할만큼 자랑스러워 했는데, 노도사는 한국말이
아직 서투른 언더우드를 통해 "기독교의 기본자료"를 한국어로 번역한 사람이다.
노도사는 1886년 7월11일에 세례를 언더우드를 통해 받았는데 그가 맨처음 기독교를 접한 것은 기
독교를 반대하는 중국책에서 기독교에 관한 이야기를 읽으면서이다.
그는 기독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위하여 외국인을 찾았는데 처음에는 「호레이스 알렌박사
(Dr.Horace Allen)」의 집에서 중국어로된 마가복음을 읽었다. 그후 언더우드를 만났고, 궁금한 것
을 묻고 대화하던 그들사이에 멘토링이 시작되었다. 언더우드는 그에게 모두 중국어로 된 소책자
두권과 간단한 교리서와 함께 복음서 주석을 주었다.
언더우드는 그를 멘토링하면서 느낀 그의 반응을 다음과 같이 적었다.
「그는 밤새도록 읽고서 아침이 되었을 때 그것이 하나님의 말씀인 것을 철저히 깨닫게되어 기꺼이
거기서 자기 인생을 걸 각오를 하였고, 언어우드가 인도하는 성경공부 모임에서 담대하게 모든 사
람들 앞에서 그것이 "훌륭하고 위대하다"고 고백하였다. 그는 믿음을 따라 살기도 하고, 죽기도 하
겠다고 하였다. 완전한 사랑이 두려움을 쫓아냈다. 하나님의 말씀은 그 말씀을 경청하는 사람들에
게 아주 강력하게 역사하였다」(언더우드 1918:54)
「노도사는 선교사들을 위해 영어로 드리는 영어 주일 예배에 참석하기 시작하였다. 성찬식이 끝난
어느 주일에 그는 언더우드에게 세례를 받을 의사를 표명하였다. 물론 언더우드와 그의 동역자들
은 무척 기뻐하였다.」(언더우드 1980:67)
2)서상윤과 존 로스(John. Ross)
서상윤과 존 로스의 만남은 서상윤이 존 로스의 한국어 선생이 되면서 부터다.
「서상윤은 존 로스 목사에게 세례를 받고 한국 최초의 개신교 복음전도자가 되어 의주로 성경꾸러
미를 들고 잠입했다가 붙잡혀서 어려움을 겪을 때 관직에 있던 친척 김효순의 도움으로 성경 몇권
만 가지고 밤을 틈타 달아났다.」(로드스 1934:74)
「서상윤은 황해도 소래(송천)마을에 살고 있는 친척들과 친구들에게 복음을 전하여 이내 그리스도
인 모임을 구성 하였고 그는 그 모임 구성원의 한 사람인 그의 동생 서경조의 멘토가 되었다. 서
경조는 한국 장로교에서 목사 안수를 받은 한국인 최초의 7인 목사중의 한사람 이었다. 그리하여
소래는 "한국 개신교의 요람"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이 두형제의 멘토링관계는 그들이 여러해 동안
소래에 살면서 계속 되었다. 그들은 그들의 그리스도인으로서 초기경험을 여름에 소래 해변을 찾
아왔던 선교사들과 관련 시키곤 했다.(로드스 1934:75)
3)이기풍과 스왈론(W.L. Swallen)
1893년무렵 새무엘 모펫(마포삼열)의 집에 돌팔매질한 사람들 중의 한사람이 이기풍이다.
그는 불량배였다가 중일전쟁으로 평양이 전쟁터가 되었을 때 원주로 피난갔다가 영적인 멘토인 스
왈론을 만났다. 그 때 이기풍은 30살 가량이었고 그는 피리를 만드는 사람이었고 이것으로 사업을
하고자 했으나 예수님을 만난후 스왈론의 음식수발들고 성경공부 하면서 그와함께 시골교회를 순
회하였다. 이 멘토링 덕분에 이기풍은 1901년에 평양 신학교에 입학했고, 1907년 졸업한 뒤 그는
자원하여 제주도 선교사로 갔다.
4) 새무엘 모팻(마포삼열)과 길선주
길선주는 평안남도 안주에서 1863년 3월15일에 태어나서 서당에서 공부했고, 14세때 장사꾼되어 4
년동안 장사했다. 이때 선도(仙道)에 입문하여 술과 노름에 빠졌고, 친구의 권유로 불교도 공부하
였다. 1892년 안국사에 들어가 명상을 하다가 아무런 해결을 얻지 못하고 세상에 나와 20세된 때
불교를 권유한 친구를 만났을 때, 그 친구가 그리스도인이 되어 있었고 전도를 받아 선교사「그레
이엄 리」(Graham Lee)를 만났고 예수님을 믿어 1895년 세례를 받았다. 1901년 장로되었다가 1907
년 최초의 신학교인 평양신학교 졸업한 7인중 1명되어 그는 목사가 되었다. 그의 멘토는 마포삼열
이었다. 그는 장대형교회에서 20년 목회 하였다.
5)스왈론과 김이두
1874년 한학자(漢學者)의 와아들로 황해도에서 태어나 25살때까지 모범청년이었으나 나쁜친구와
술로빠져 악명높은 불량배 되었고, 1900년 스왈론목사 통해 예수님을 믿고 1906년부터 1910년까지
평양신학교에서 공부한 뒤 목사되어 1950년 10월 14일 776회 부흥회를 인도하였고, 28,000번의 설
교로 288,000명의 결신자를 얻었다고 한다.(클라크 1971:442)

1.멘토링 목회의 필요성
아담 스미스』의 저서 “국부론”에 보면 「시너지 효과」가 나온다. 열 사람이 개별적으로 핀을 만드는 작업을 하면 하루에 평균 20개를 생산할 수 있는데, 열 사람이 함께 팀웍을 이루어 작업을 하면 하루에 무려 4만8천개의 핀을 만든다고 한다. 이것이 시너지(synergy)효과다. 교회도 마찬가지다. 교회를 정의하자면 “예수를 그리스도로 고백하는 무리 들이 모인 공동체”라고 할 수 있는데 공동체라는 말은 곧 사람이 모인 곳이다. 사람이란 창조 때 아담이 혼자 독처하는 것이 보기 좋지 않아서 하와를 주어 한 몸이 되어 상호의존적(Interdepen-dence)으로 살아가도록 만들어졌다. 그러므로 성도가 혼자 독립적으로(Independence) 살아가는 것 보다는 상호의존적으로 살수록 더욱 큰 능력 있는 성도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마치 말2마리가 수레를 끌면 9,000파운드를 끄는데 말 4마리가 끌면 30,000파운드를 끄는 원리와 같다.
「마음의 습관」(Hadits of the Heart)의 저자 로버트 벨라(Robert Bellah)는 “사람들은 상호의존이 절대필요한 시기에 개인주의를 고집하여 가치관의 혼동, 인간관계의 갈등, 가정의 몰락, 구멍 뚫린 학교교육 등으로 심한 몸살을 앓고 있는 현실을 맞고 있다.”고 하면서 상호의존적으로 살도록 지어진 사람이 독립적으로 살려고 하기 때문에 서로를 통해 배우고, 세움을 입고 영향을 끼치는 모든 유익들을 누리게 못하고 있음을 지적한다.
사람은 그 관계성에 의해 ①의존형 ②독립형 ③상호의존형으로 분류되는데 그 삶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판이하게 나타난다.

- 의존형|-| = 0
= 독립형|=|
≡ 상호의존형 |+|=4(Synergy효과)
그러므로 멘토링 목회를 실시하여 상호의존적 관계를 맺도록 지도하여 목회현장에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되게 하자.

2.멘토링의 기능
박건 목사는“사람을 세우는 멘토링”(멘토용)책자에 다음과 같이 정의했다.
첫째는 가장 집중적이고 강한 멘토링 관계는 제자훈련(Disciple Training)기능이다. 거의 매주 만나서 개인적으로 혹은 소그룹에서 신앙생활을 지도받고 양육 받는다.
둘째는 영적 지도자(Spiritual Guide)로서의 멘토링 관계이다. 교회에서는 대개 교역자나 그룹의 인도자가 멘토의 역할을 맡는다.
셋째는 코치(Coach)로서의 기능이다. 이는 신앙생활에 실제적인 도움을 주는 여러 기술들을 가르치거나 전수해준다. 예를 들어 전도훈련이나 기도훈련, 상담 법 같은 내용들이다.
넷째는 상담자(Counselor)로서의 기능이다. 이때 멘토는 적절한 충고를 통해 자신, 타인과 사역을 보는 통찰력 등을 교정해 준다.
다섯째는 교사(Teacher)로서의 기능이다. 멘토는 멘토리가 영적인 여러 원리들에 대해 바른 개념을 갖도록 가르쳐준다.
여섯째는 후원자(Sponsor)로서의 기능이다. 후원자는 교회에서 기도 짝 역할을 할 수 있고 친교 파트너 역할, 혹은 자신의 교회를 안내해주고 교회생활에 도움을 주는 역할 등을 할 수 있다.
일곱째는 살아 있는 인물 가운데 나의 모델이 되는 기능이다. 상대가 나를 모를지라도 그 사람의 저술이나 세미나, 강연 등을 통해 내가 영향 받을 것이 있다면 그가 나의 모델이 된다.
여덟째는 이미 세상을 떠난 사람 가운데 모델이 되는 기능이다. 역사적 인물 가운데 내게 영향을 준 사람이 있다면 역사적 모델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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