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상당량 써놓고 귀찮아서 안 올리고 있던 차에 연탄디지(..)군이 슥슥 공략을 올린... 써놓고 처박아 놓기도 아까워서 그냥 올려봅니다. 가볍게 씹어주셔도 무방~♡(퍽!!..)
젝스 시절 보스였던 디지... 스토리상 젤리피쉬 쾌적단으로 들어가면서 일반 캐릭터로 격하 되었군요. 그러나.. 이제
기판 뒤져서 디지양을 꺼내야만 하는 불상사는 없어졌다!! 만세!!(..이게 아니야..)
..어..어찌됐든 이그젝스 디지 공략입니다. 공략 형식은 Baiken님의 형식을 빌리겠습니다(용서를..-ㅅ-;)
기술설명
필살기
처음에는 보통의 빛이었습니다. ↓↘→ + S
자주 이야기 상대가 되어주었습니다.↓↙← + P or K or S or HS
과일을 딸 때 사용하였습니다. ←↓↙ + S
물고기를 잡을 때 사용하였습니다. ↓↘→ + HS
혼자 있게 해주세요 ↓↙← + P or K
각성 필살기
임페리얼 레이 →↘↓↙←→ + S
네크로가 화났을 때 ↘←↙↓↘→←→ + P
감마 레이 →←→←↙↓↘→ + HS
처음에는 보통의 빛이었습니다: 네크로가 빛이 달린 낫을 날리는 총 3히트의 장풍계 기술입니다. 기술의 궤도를 보
면 아시겠지만 공중의 상대 견제에 사용됩니다. 또 디지 앞에서 지속되는 시간도 길어서 개틀링 후에 캔슬해서 상
대의 움직임을 봉쇄하는 효과가 매우 좋군요..사실 공중 쪽 견제보다 이쪽으로 사용을 많이 하게되는... 전작과 같
은 느낌으로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그럼 왜 설명 한건데..ㅡㅡ?)
자주 이야기 상대가 되어주었습니다: 옵션을 소환해서 공격하는 기술로 버튼 4개에 대응 하므로 옵션의 특성 역시
4가지. 각 버튼의 특징을 잘 파악하고 사용해 줍시다.
P버전: 일정거리를 나아가며 3번씩 무는 공격을 합니다. 젝스때와 달리 상대를 유도하는 기능이 상당해져서 깔아두
기로 주로 사용하게 되는 공격입니다. 이 옵션이 히트 중에는 상대가 디지쪽으로 끌려오는 특성이 있으므로 개틀
링을 넣을 때 유념하셔야...(거리가 가까워져서 물고기가 히트하지 않는 경우가...-.-;)
K버전: P버전과는 달리 한번에 상대에게 바로 날아가서 2번의 무는 공격을 합니다. 상대의 움직임을 봉쇄하는 효
과는 적지만 원거리에서 슥슥 날려주면 상대가 섣불리 움직이지 못하게 됩니다. 이번작 에서는 HS이야기의 성능
이 약간 저하된 관계로 원거리에서는 이 K버전을 더 자주 사용하게 될지도....
S버전: 전작인 젝스 때와 성능이 완전히 틀려진 기술로 소환하면 일정시간 후에 레이저를 아래에서 위로 좌악~하
고 발사합니다(...) 문제는 상대가 서있어도 레이저가 맞지 않는 다는 것인데.. 공중 쪽으로 판정이 치우친 편이라
공중의 상대를 견제하거나 지상의 상대에게는 맞지 않는 다는 특성을 이용해 이 S버전을 소환한 후 대쉬해서 바로
잡아버리는 패턴이 유용합니다.
HS버전: 젝스 때에 비해 성능이 저하된 기술로 무는 공격이 없어져 버렸습니다. 소환하면 잠시 후 에 레이저를 발
사하며 이 HS버전은 지상의 상대에게도 히트합니다. 전작과 마찬가지로 원거리 견제 내지는 깔아두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젝스 때와는 조금 다른 패턴으로깔아두기가 가능 합니다..이건 나중에 캐릭터 팁에서..)
과일을 딸 때 사용하였습니다: 젝스 때와 달라진 점이 거의 없는 기술. 사용하면 운디네가 창을 위로 던지는데 이
창이 상대를 호밍해서 날아갑니다. 위쪽으로 던질 때와 다시 날아갈 때 2번의 히트 판정이 있으며 위쪽으로 던질
때 상대가 히트하면 연속으로 2히트 확정.
이 때에는 상대에게 공중 연속기등이 들어가니 참고 하시길..
물고기를 잡을 때 사용하였습니다: 이런걸로 물고기를 잡으면 물고기가 남아나나..-.-; 디지의 개틀링에서 안정적으
로 마무리 지을 수 있는 기술은 이 기술 하나뿐... 일정거리 앞에 얼음기둥을 생성합니다. 지상 히트시 다운복귀 불
가이며 이번 작에서는 포스로망 캔슬 까지 대응되므로 포스로망 후에는 강력한 연속기가 들어가지요. 디지 유저라
면 필수적으로 이 물고기 포스로망을 마스터 합시다.
혼자 있게 해주세요: 이번 이그젝스에서 추가된 디지의 신기술. 공중전용 기술이며 사용하면 그 자리에 물방울이
생성됩니다. P버전은 똑바로, K버전은 대각선 아래로 진행하며 지속시간은 4카운트입니다. 물방울 자체에는 판정이
없지만 이 물방울에 디지의 공격(기본기, 필살기, 각성필살기 모두)이 닿으면 물방울이 터지며 공격판정이 발생합
니다. 히트시 꽤 오랜 시간동안 다운 복귀가 불가능해지니 참고하시길... 주로 저공으로 깔아두기가 많이 사용되지
요.
각성 필살기
임페리얼 레이: 역시 전작과 거의 달라진 것이 없는 각성 필살기로 이번 작에서는 히트시 다운복귀 불가로 바뀌었
군요(젝스는 히트하더라도 다운복귀 가능) 어쨌든 사용하면 디지의 앞에서부터 불기둥이 터져 나가는데 판정의 발
생이 상당히 빠르고 판정자체도 넓어서 예측했다면 대공기로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 임페리얼 레이에
는 무적시간이 전무하기 때문에(..) 상대의 기본기에 맞춰서 반격형식으로 쓰면 무조건 디지도 카운터가 뜹니다..;;
일반 기술인지 각성 필살기 인지 무적시간만 놓고 보면 알 수가 없는...-.-; 연속기로 사용할때는 상대가 멀어지면
히트할 확률이 없으므로 최대한 개틀링을 적게 넣고 맞춰야 합니다. 포스로망 대응기이긴 하지만 기술의 특성상
쏜 후에 경직이 거의 바로 풀리는 관계로 필요성을 못 느끼겠다는...;
네크로가 화났을 때: 일종의 가드불능 잡기. 사용하면 디지의 앞에 마법진을 형성하는데 이마법진에 스치기만 하면
히트 확정! 문제는 화면 암전후에도 보고 뛰면 피할 수 있다는 것인데... 임페리얼 레이에는 없는 무적시간이 조금
이라도 있으므로 반격용으로는 이쪽이 낫긴 하지만...커맨드가 이 모양이어서야...; 알만한 사람은 다보고 피한다는
것도 문제.. 젝스에 비해서 데미지가 엄청 낮아버렸습니다..
감마 레이: 길티기어를 대표하는(..으응..?) 각성 필살기라고 할 수 있는 감마레이. 여전히 텐션 100%소모. 이그젝스
에서는 게이지 모으기가 쉬워져서 쓰기 쉬워졌다! 라고 좋아했지만....전작보다 상대에게 주는 가드 데미지가 낮아
져버렸습니다. 거기다가 네크로가 쏘는 레이저 2발 히트 후에도 2번째 파동포(..)가 맞지 않거나 다운공격으로 들어
가는 경우도 많아져버렸군요. 다운공격으로 히트시 데미지는 34도트(..) 이래저래 약화된 기술(..각성 필살기는 모두
약화...뭐냐 이건)
기본기 및 특수기 설명
지상 기본기
P: 젝스 때와 마찬가지로 활용도 0%이므로 패스(...)
앉아P: 손톱을 길게 늘여 푹푹 찔러주는 기본기로 타 캐릭터들의 앉아P에 비해 리치가 대단히 깁니다. 덕분에 상
대의 러쉬를 끊어주는데 상당한 효과를... 계속 몰린다 싶으면 이 앉아 P로 끊어내 줍시다.
K: 역시 타 캐릭터들의 K에 비해서 리치가 상당한 기본기로 이 K후에 바로 HS를 연결할 수 도 있고 점프캔슬도
걸리기 때문에 대단히 유용한 기본기 입니다. 보통 중거리 견제에는 이 지상 K와 앉아 K를 많이 사용하게 되지요.
젝스때보다 판정이 약간 더 강해졌으니 참고 하시길..
앉아K: 꼬리로 찰싹 치는 모션의 기본기로 견제, 연속기의 시작으로 두루두루 쓰이는 좋은 기본기입니다. 거기에
앉아 HS로 바로 연결할 수 도 있기 때문에 활용도가 상당히 높은 기본기. 젝스 때의 주력 기본기였으나 이번 이
그젝스에서는 데미지 보정이 무시무시하게 걸리는 관계로 어느정도 약화..라고 볼 수 있지만 성능 자체가 워낙 좋
아서..--;
근접S: 역시 판정이 젝스때보다 좋아지긴 했지만 여전히 리치가 짧아서 왠만큼 근접해서 사용하지 않으면 그대로
S가 나가버리는..; 근접 S의 성능 자체는 괜찮은 편이며 주로 연속기에서 끼워넣는 용도 이상으론 사용되지 않는
(...) 점프캔슬도 걸리기 때문에 나름대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본기
S:운디네가 손에서 얼음을 쭉~ 하고 뻗는 모션의 기본기로 총 5히트하는 기본기입니다. 5히트를 모두 끌어냈을 경
우 파워가 HS급...; 이번에는 4히트에서 비틀거림 발생까지!! 이긴 한데 이 비틀거림의 용도는 그다지.. 추격타를 마
땅히 넣을 방법이 없어서 별 소용이 없군요..;; 이 기본기의 최대 약점은 높이. 상대가 자파나 파우스트인 경우 가
만히 있어도 안 맞는 경우가 많고 어떤 상대든 앉아버리면 그대로 머리위로 지나가 버립니다. 이때는 상당한 헛점
이 노출되니 최대한 거리를 잘 맞춰서 사용하시길...
앉아S:전작 젝스에서는 어퍼(..)로써 활용되던 기본기였으나 이번 이그젝스 에서는 위쪽으로의 판정이 상당히 약화
되서 전작같은 느낌으로의 어퍼 활용은 불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모션이 모션인 관계로 앞쪽으로의 판정은 대단히
짧아서 개틀링에서 연결해주기는 힘든 기본기.
그러나 어느정도 위쪽으로의 판정이 강한 것은 사실이니 솔의 밴디트 리볼버 정도는 충분히 쳐낼 정도입니다. 정
급하다 싶으면 어퍼로 활용해 보시길(..) 점프 캔슬 역시 걸리기 때문에 공중 연속기의 시작으로 사용될때도 있습
니다.
HS: 일단 리치가 상당한 기본기입니다. 거기에 상대를 많이 밀어내기 때문에 가드 당해도 별다른 반격 받을일이
없습니다. 이 HS를 개틀링에서 연결해주면 딱 물고기 맞을 위치로 상대가 밀려나니 주로 개틀링에서 사용하게 되
는..
앉아HS: 축복받은 기본기 No.1... 전작의 사기적인 폴캔이 없어졌지만 여전히 강한 판정과 파워, 광속을 자랑하는
대단히 좋은 기본기. 문제점이라면 리치가 약간 짧다는 것이지만 어느정도 익숙해지면 위치 조절은 쉬운편이니 그
리 걱정할 편도 아닙니다. 개틀링의 마무리로 주로 사용하게 되는 기본기 이지요. 특징이라면 상대가 이 앉아 HS
에 카운터 히트 할 경우 바운드 되서 높이 뜨게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가뿐하게 추격타를 먹여주도록 합시다.
더스트 어택: 황당한 모션을 자랑하는 더스트. 여전히 리치는 무지막지하게 길지만 가드시 가볍게 연속기 한세트가
들어가므로 왠만하면 봉인...ㅡㅡ;
다리 후리기: 네크로가 디지의 꼬리를 잡아당겨 콰당~ 하고 넘어지는 황당한 모션의 다리 후리기(...) 리치는 상당
히 긴 편이지만 헛칠 경우 역시 연속기 한 셋트..;; 이 다리후리기를 내고 싶다면 적어도 가드라도 시켜서 필살기로
캔슬해 줍시다. 주 용도는 개틀리의 마무리 정도...
공중 기본기
점프 P: 이그젝스의 디지가 가장 많이 활용하게 될 기본기로 전작의 점프 S대신 이 P를 사용해 주는 것이 괜찮습
니다. 발생 빠르고 P임에도 불구하고 리치도 상당하기 때문에 주력 기본기로 확정!
점프K:꼬리로 찰싹 치는 일명 내숭 포즈(..써 보시면 압니다...) 포즈와는 달리 판정은 괜찮은 편이나 너무 짧기 때
문에 활용도가 떨어집니다. 공중에서는 역시 이 K보다는 P를 많이 사용하시길..;
점프S: 디지의 약화를 불러온 주범... 점프S의 변경... 전작의 360판정과 엄청난 속도를 자랑하던 그 좋던 S는 어디
가고 이상한 녀석이.. 모션 자체는 지상 S와 비슷합니다. 그런 관계로 특성마저 비슷해서 판정이 옆쪽으로 상당히
치우쳐 있는 편이라 저공대쉬에서 사용하면 상대가 앉을 경우 스치지도 않는 경우가... 판정과 발동속도도 좋은 편
이 아니라서 전작처럼 점프해서 무조건 S부터 사용하고 보는 패턴은 이제 끝... 대신 전작에서 불가능했던 점프캔
슬이 걸리기 때문에 주로 공중 연속기 에서 끼워 넣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점프HS: 디지양의 축복받은 기본기 No 2.(....) 강하고 넓은 판정, 빠른 발생속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공중에서
이 HS만 누르며 날아다녀도 접근하기가 상당히 껄끄러워 집니다. 카운터 히트시 주는 경직도 다른 HS계열보다 훨
씬 길기 때문에 강력한 콤보를 넣어줄 수 있습니다. 지상쪽, 공중쪽 어느쪽으로도 판정이 강하기 때문에 공중견제,
저공대쉬, 점프공격 중 어느곳에서나 자주 사용되는 만능 기본기. 자주 자주 사용해 줍시다.
점프D:이번에 새로 추가된 공중 더스트.. 특별한 특징이 없는 2히트 하는 기본기로 네크로의 펀치와 꼬리가 1히트
씩... 근접해서 히트하지 않으면 2히트 모두 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공중콤보로 넣을 때는 최대한 끌어들여서
내주는 것이 좋지요. 평범한 성능이긴 하지만 리치는 엄청나게 길기 때문에 공중에서 스슥 내주면 상대가 접근하
기 어렵습니다. 상대가 지상에 있을 때 히트하면 강제로 공중에 뜨기 때문에 거리에 따라 공중 콤보가 다시 들어
가기도 합니다.
특수기
→+P: 네크로 쪽의 용머리(..)를 쭉 내미는 포즈로 공격합니다. 리치자체는 근접S보다 약간 긴편. 주로 개틀링에서
이어주는 용도입니다. 역시 전작보다 판정이 강해졌습니다. 카운터 히트시 상대가 뒤로 날아가며 강제다운되는 특
성이 있습니다.
→+HS: 꼬리가 거대하게 변해서 올려치는 총 2히트의 기본기로 점프 캔슬이 걸리기 때문에 공중 연속기의 시동기
로 많이 사용되는 편입니다. 2히트에서 감마 레이로 캔슬하면 감마 레이를 연속기로 넣을 수 있습니다. 개틀링 에
서는 →+P에서만 연결됩니다.
캐릭터 팁
공중 S의 변경으로 공중 제압이 많이 힘들어진 디지... 그나마 몇몇 지상 기본기의 판정들이 상당히 강해져서 지상
공방이 조금 유리하게 바뀌었다는 점에 위안을... 지상 K의 경우 K기본기 임에도 상당한 리치와 빠른 발생속도, 점
프캔슬이 걸리는 특성 때문에 중거리에서 자주 내밀어주어서 상대를 견제하는것도 좋은 패턴입니다. 상대가 히트
할 경우 HS로 바로 연결이 되기 때문에 물고기까지 안정적으로 콤보로 들어가지요.. 디지의 기본기 중 S들이 개틀
링 중에 끼워넣기에는 조금 불안정한 판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S계열을 끼워넣기 보다는 →+P를 넣는 것이 안
정적입니다. →+P 자체도 판정이 매우 좋아졌기 때문에 전작에서 맞받아치는 식으로 사용하면 카운터가 나면서 처
절히 뭉개졌던 경우에도 이번 작에서는 상대의 공격을 깔끔하게 이기고 들어갑니다. 근접한 상태에서의 공방에서
사용하면 상대의 공격을 가볍게 씹어줄 수 있습니다. 근접S도 역시 판정이 꽤 강화되었지만 이렇게 짧아서야 원...
개틀링 에서도 아주 근접한 상태가 아니라면 바로S가 나가버립니다. S자체는 판정도 좋고 파워도 좋지만 타점이
높아서 상대가 앉은 상태라면 머리위로 스윽~(...) 이 S덕분에 개틀링에서 S를 끼워 넣을일이 적다는...; 4타째의 비
틀거림은 로망캔슬을 해야 추가타를 넣어줄 수 있습니다. 로망캔슬 후 대쉬해서 개틀리을 처음부터 다시 넣어줄
수 있긴 한데 이걸 하느니 포스로망 2번을 사용하는게 훨씬 효율적이라는... 그냥 비틀거림 판정은 잊고 삽시다..;
점프공격에서는 변경된 S가 큰일이군요...리치가 적당히 길어서 공중의 상대에게 견제에는 꽤 좋지만 이 S로 지상
을 공격하는 것은 역시 잊고 사는 것이 좋을 정도.... HS는 여전히 넓은 판정에 긴 리치를 자랑하므로 S보다 자주
이용하게 됩니다.
기본기 캔슬: 지상 더스트를 제외한 모든 기본기
말 그대로입니다..;; 자파를 제외한 모든 캐릭터들이 캔슬이 되지 않으니..ㅡㅡ; 어쨌든 모든 기본기에서 캔슬가능이
므로 가드 당했다 싶으면 날리는 도구들로 캔슬해줘서 다시 압박해 들어가는 것이 주력 패턴이지요.
점프 캔슬이 걸리는 기본기:P, K, 근접S, 앉아S, →+HS, 점프 P, 점프 K, 점프 S
P는 넘어가도록하고..; K는 가드 시킨후 저공대쉬 HS를 내주면 상대의 뒤를 노릴 수 있으므로 자주 노려 볼만한
하지요. 근접S나 앉아S의 점프캔슬은 공중 연속기의 시동기로 사용할 수 있지만 →+HS에서 점프캔슬이 걸리는 관
계로 별로 쓸일이... 점프 공격은 전작에서 점프 캔슬이 걸리는 기본기가 하나도 없었다는 사실에 설욕이라도 하듯,
HS 와 D를 제외하곤 모두 점프캔슬 가능..ㅡㅡ; 문제는 점프P의 경우 점프 캔슬해서 연속기를 넣어주려 해도 상대
의 경직이 너무 빨리 풀려서 상대가 다운 복귀를 하는 경우가 많다는..-.-; 공중연속기는 보통 S를 사용하도록 합
시다.
다리 후리기로 이어지는 기본기: 지상 더스트, →+HS를 제외한 모든 기본기
뭐.. 디지의 다리후리기가 잘난 점이 리치가 길다는 점 밖에 없으므로 그냥 잊고 사는 편이 좋을지도(...)
비틀거림 발생기: S의 4히트시 공격
S의 4히트째에서 비틀거림 발생이지만 마땅히 넣어줄만한 추가타가 없습니다. 비틀거림을 이용해 임페리얼 레이를
이어줄 수 도 있을 것 같지만 상대가 레르를 흔들면 바로 성립 불가..ㅡㅡ; 솔직히 활용도가 별로 없는 비틀거림
발생입니다.
포스 로망 캔슬 대응기: 물고기를 잡을 때 사용했습니다, 임페리얼 레이
디지의 최대 주력기인 물고기가 이번에는 포스로망까지 대응되어서 더욱 성능이 좋아졌습니다. 이 물고기 포스로
망 연속기의 위력은 전작의 폴캔 연속기에 버금갈 정도로 강력한 위력을 자랑하므로 게이지가 모였다 싶으면 물고
기 포스로망에 투자해 줍시다.
대전팁
전작의 디지 유저들이 가장 당황스러워 하는 것이 3단 점프의 삭제와 점프S의 변경... 사실 2단 대쉬는 남아있으므
로 기동성에 별 문제는 없지만 전작의 주력 중의 주력이었던 점프 S가 말 그대로 구리구리(...)하게 변해버렸으므
로 상당히 어려운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전작과 비슷한 대전 스타일을 유지하고 있지만 날리는 도구들의 의존도가 대폭 올라가게 되었다고 보면 됩니다.
상대와의 거리를 도구를 안정적으로 날릴 수 있는 중거리 이상으로 유지하면서 날리는 도구와 함께 상대에게 파고
드는 패턴을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가 디지사용의 관건입니다. 기본적으로 물고기, 과일을 사용해서 상대를 견제하
고 이후의 상황을 봐가면 파고 들던가, 도구를 몇번 더 날려주던가 결정하는게 좋습니다.
이야기 상대의 경우에는 다양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 특성들을 최대한 활용해서 공격해야 합니다. P의 경우
깔아두기, K는 원거리 견제 및 움직임 봉쇄, S는 공중 견제 및 잡기 페인트, HS는 원거리 견제와 깔아두기, 잡기
페인트가 모두 가능합니다. HS를 깔아두기로 사용하려면 다리 후리기나 앉아HS에서 바로 캔슬해서 사용하면 상대
가 일어나는 타이밍에 바로 레이저가 나옵니다. 다운공격시스템의 변화로 이런식으로 깔아두어야 하는 군요.. P깔
아두기는 잡기 후나 구석 물고기 후 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새로 추가된 혼자 있게 해주세요 는 여타 기술들과 마찬가지로 날리는 도구..라고 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체의 판
정은 없지만 디지가 건드리면 언제라도 판정이 발생하므로 몇번 본 상대방은 가드를 굳히게 되지요.
공중전의 핵심은 바로 P. 점프S의 성능변경으로 발생이 빠르고 리치가 긴 P를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상대의 점프
를 예상하고 점프P 이후에 공중 연속기를 넣어 줄 수 도 있지요. 거기에 공격레벨이 낮기 때문에 사용중에 대공기
를 맞아도 카운터가 뜨지 않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공대쉬 중에 내주면 전작S와 비슷한 활
용이 가능합니다. 헛치면 공중 백대쉬 후 다시 저공대쉬 등으로 상대의 빈틈을 노려줍시다. 시스템상 새로 생겨난
공중 잡기는 상당한 성능으로 구석근처에서 잡았다면 지상 추가타가 안정적으로 들어갑니다. 구석에서 조금 멀더
라도 물고기로 추가타를 노려줄 수 있지요.
디지의 중단은... 절망적입니다. 기본기 중에서는 더스트 이외에는 중단기가 없으면서 엄청나게 구린 성능...리치는
나쁘지 않지만 상대가 가드시에는 연속기 한셋트 라고 보시면 됩니다. 때문에 저공대쉬 P나 점프HS이외에는 중단
을 생각하지 않는게 좋지요. 저공대쉬 P도 타점을 아주 낮게 잡지않으면 상대가 앉을 경우 빗나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대공 역시 절망에 가까운.. 일단 대공지향 필살기가 없고 어퍼라고 할만한 것도 없습니다. 앉아S가 가능성이 있긴
하지만 판정이 대폭 약화됬기 때문에 카운터가 뜨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일의 상승 중 판정이 괜찮긴 하지만 예측
하지 않는 이상 힘들군요.. 그나마 어둠속의 광명(...) 임페리얼 레이가 공중쪽 판정이 넓기 때문에 예측 대공기..정
도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쪽도 꽤 불안하긴 하지만 과일보다는 낫습니다.
디지의 잡기는 기본잡기 이긴 하지만 거의 커맨드 잡기 수준의 성능을 자랑하기 때문에 자주 이용해 줄수록 좋습
니다. 잡기 폴캔도 익히는 것을 추천. 일단 잡으면 상대가 공중에 다운복귀 불가로 뜹니다. 이때 디지의 경직이 바
로 풀리므로 기본적으로 이 후에 깔아두기를 하는 것이 기본이지요. 대쉬 앉아HS-물고기의 추가타도 가볍게 들
어가지요. 상대가 지상에 거의 떨어질 때 쯤 물고기로 받으면 다시 다운 복귀 불가이므로 도구를 날려서 다시 압
박해 들어 갈 수 있습니다. 도구로 압박하는 패턴만 사용한다면 패턴이 단조로워 질 수 가 있기 때문에 사이사이
에 이 잡기를 잘 끼워넣는 것이 좋습니다.
2단 대쉬 덕분에 기동력이 좋고 똥파워(..) 인것도 여전한 디지이기 때문에 날리는 도구들과의 조화로운 공격이 대
전의 관건이고 상대의 틈을 잘 포착해서 강렬한 연속기로 마무리 짓는 것이 대전을 잘 이끌어 나가는 길이겠지요..
주의 할 것은 여전히 기절치가 높으므로 가드게이지가 높은 상태에서 강력한 연속기 한 셋트면 기절하는 경우도
생기므로 가드는 웬만하면 폴트레스 디펜스로 해주는게 좋습니다.
#자주 쓰이는 개틀링 루트
지상
1.앉아K-앉아HS -자주 쓰이는 개틀링.. 거리에 따라서 물고기 내지는 HS이야기로 캔슬
2.서서 or 앉아K-근접S-→+P-앉아HS-가장 데미지가 높은 개틀링
3.서서 or 앉아K-근접S-HS-다리후리기-위와 마찬가지
4.서서 or 앉아K-근접S-S-HS
공중
1.P-S(JC)-S-HS or D-P공중 견제 중 히트했을 경우 보편적으로 넣는 개틀링
2.S-P-S(JC)-HS or D-가장 데미지 높은 공중 개틀링
3.S(JC)-S-HS or D-상대의 높이에 따라 넣게 되는 개틀링
4.S(JC)-P-S-HS or D-높이, 캐릭터에 관계없이 가장 안정적인 개틀링
연속기
물고기 포스로망의 추가로 연속기가 대폭 강화된 디지... 물고기 포스로망은 전작의 폴캔 연속기를 연상시킬 정도
의 강렬한 데미지...폴캔을 돌려줘~~(..이..이게 아니야..)
개틀링은 데미지가 가장 높은 것 중의 하나만 쓰도록 하겠습니다.
1. (앉아K)-근접S-→+P-앉아HS-물고기
기본 중의 기본.. 앞의 개틀링 루트는 거리만 조절한다면 어떻것은 넣어주어도 상관 없는..
2. 앉아P X 3~4-앉아HS-물고기
견제형 콤보(..) 상대의 러쉬를 끊는 앉아P가 히트했다면 적당히 찔러주다가 앉아HS로 캔슬해서 물고기.. 앉아HS
가 빠르니 참 편리한..
3. 근접S-S(4타째 RC)-대쉬 K-근접S-→+P-앉아HS-물고기
S의 비틀거림을 어떻게든 이용해보려고 만든 연속기. 결국 저렇게 넣어 줄 수 있는게 다군요..ㅡㅡ; 그냥 비틀거
림 발생 4타째에서 과일로 캔슬해 주면 상대방이 가드할 수 밖에 없으므로 그쪽이 좋을지도...;
4. (앉아K)-근접S-→+P-앉아HS-HS이야기
이번작의 다운공격 시스템의 변경으로 깔아두기를 앉아 HS이후에 바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상대가 일어나면 바로
레이저가 발사되므로 전작과 같은 느낌의 깔아두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공중D-{(착지)근접S(JC)}-점프S-점프P-점프S(JC)-점프S-점프D
공중 더스트의 특성상 맞은 상대는 강제로 공중으로 뜨기 때문에 다시 공중 연속기가... D는 낮게 맞출수록 좋습니
다. 지상 근접S는 캐릭터에 따라 빼야 하는 경우도... D카운터 히트시에는 다운 복귀 불가 이므로 →+HS나 근접S-
앉아S를 꾸겨넣은 후 공중 연속기를 넣어주도록 합시다.
가장 기본적인 물고기 포스로망 콤보. 대전 중에는 주로 이 콤보를 이용하게 됩니다. 역시 점프 후의 연속기는 캐
릭터와 높이에 따라 조절을....데미지는 앉아K에서 시작하지만 않았다면 5~60%.. 칩이나 밀리아는 70%가까이 날아
갑니다.
11. (앉아K)-근접S-→+P-앉아HS-물고기(FRC) X n
미치도록 높은 데미지를 자랑하는 포스로망 콤보. 물고기 포스로망 후에 대쉬 앉아HS-물고기 반복이긴한데.. 일단
대쉬 거리를 잘 조정해야 하고 상대의 높이를 최대한 낮게 잡아서 맞춰야 계속 다운 복귀 불가로 떨어집니다. 게
이지에 따라 중간에 다시 →+HS로 시작하는 공중 연속기를 끼워 넣을 수 도 있는 활용도 만점의 연속기.
12. 앉아HS(카운터)-열매-점프S-점프P-점프S(JC)-점프S-점프D
앉아HS 카운터의 특성 때문에 들어가는 콤보. 상대가 다운복귀 불가로 바운드되서 떠오르기 때문에 열매가 히트..
이후에는 가볍게 공중 추가타.
동영상에 나온 그 콤보.. 통칭 물방울 루프 콤보입니다. 상당히 더러운 난이도를 자랑하는 연속기. 일단 설명을 하
자면.. 물고기 포스로망 후 떨어지는 상대를 열매로 잡습니다(상승 판정) 이후에 점프K 후 물방울을 생성하면 아까
사용한 열매가 물방울을 건드려서 물방울 판정 히트. 그리고 하강 중에 다시 물방울-K를 사용해서 한번더 맞춰줍
니다. 착지 후 다시 열매로 뛰우고 다시 점프K-물방울... 일단 구석근처 조건이고 개틀링은 적게 넣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많이 넣으면 상대가 많이 밀려나서 대쉬 열매 맞추기 힘든 경우가....
또 하나의 난점은 물방울 후 바로K. 물방울 생성 후 바로 터뜨린다는 느낌으로 눌러주어야 합니다. 잘못하면 물방
울만 생성하고 그냥 내려오는 경우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