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참꽃작은학교 머릿돌 ■
생명 중심적 교육은 모든 생명들이 본유의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생명계 내에서 어떤 종도 다른 생명체에 대해 우월적 위치를 가질 수 없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생명 중심적 교육은 ‘살림’의 가치를 중요시 한다. 살림은 서로를 섬기는 삶에서 이루어진다. 배우고 가르치는 이들 뿐만 아니라 배움터에 관계된 모든 이들이 서로를 섬기는 모습 속에서 교육은 이루어져야 한다.
생명 중심적 교육은 개인의 자유 및 창발성과 동시에 협동심을 바탕으로 한다. 생명의 참된 힘은 자유에 있다. 아무것에도 거칠 것이 없는 참된 자유말로 생명의 본성이다. 그러나 그 자유는 다른 생명체를 향한 섬김에서 완성된다. 다른 생명체를 향한 애정과 섬김의 훈련을 통해 내면세계의 질적 성숙을 기하고 다른 생명체와의 일체감을 체험토록 하여 생명공동체의 일원으로서 협동적 삶을 살도록 해야 한다.
생명중심의 교육은 공동체를 지향한다. 생명의 본래 모습이 공동체이기 때문에 자연을 잃어버린 이와 이웃을 잃어버린 고립된 생활구조 하에서는 참된 생명이 꽃을 피울 수 없다. 그러므로 잃어버린 자연과 이웃을 발견하게 하고 자신이 연대적인 일원임을 깨우치게 해주어야 한다.
생명중심의 교육은 사람의 마음에 생명의 얼(영성)이 있음을 알고 그 얼을 깊게 하는 교육이다. 그것이 어떤 이름으로 불리어지든 생명의 얼은 삶의 기본인 땅을 사랑하고, 살아있음으로 보고, 벌레 하나 풀 한 포기도 섬기는 마음이다.
생명중심의 교육은 참된 정의와 평화를 추구하는 교육이다. 불의에 분노하고 저항할 줄 아는 사람, 평화를 파괴하는 행위에 저항할 줄 아는, 그리하여 참된 생명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며 그 일에서 기쁨과 행복을 얻을 수 있는 삶이 참꽃작은학교가 지향하는 모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