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수업의 특징
(1)수업목표의 명세화 : 수업 목표를 명확히 하고 학습자에게 인식시킨다.
(2)전인적 발달 : 학습자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 발달을 조화롭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3)창의성 신장 : 학습자의 탐구심을 충족시켜 창의성이 신장되도록 한다.
(4)학습자 중심의 수업 : 학습자를 중심으로 그들의 필요, 흥미, 노력에 기초하여 수업을 전개한다.
(5)개인차 존중 : 학습자의 개인차를 존중하고 이에 알맞은 수업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6)협동적 경험 : 수업에서는 협동적 경험이 중시되어야 하며, 이를 위한 방법으로 분단 학습이 필요하다.
*학습의 개념
(1)학습의 일반적 정의
1)학습은 경험이나 연습의 결과로 발생되는 비교적 영속적,지속적인 행동의 변화
2)학습에는 변화,연습,자기조정,지속성의 개념적 특성이 포함되어 있다.
3)학습에는 생득적 변화,성숙에 의한 변화,일시적 변화는 제외된다.
(2)학습개념 공식
L=A-(B+C+D)
L : 학습
A : 개인에게 일어나는 모든 변화
B : 생득적 변화
C : 성숙에 의한 변화
D : 일시적 변화
(3)학습에 대한 행동주의 심리학적 정의 : 유기체에 대하여 어떠한 자극 또는 환경을 마련해 주었을 때
그 반응으로 일어나는 비교적 지속적인 변화의 과정이다.
(4)학습에 대한 형태심리학적 정의 : 이해를 통한 학습자의 인지구조의변화로 학습자가 조각 조각의
정보를 서로 연결시켜 그의 인지구조 속에서 그 관계를 파악해 나가는 것
(5)학습이 일어난 것이라고 볼 수 없는 사례
1)저학년에서는 변화가 없었으나 고학년이 되면서 연습 없이도 자연스럽게 변화되었다.(성숙에 의한 변화)
2)체육 시간 후에 주의집중력이 떨어졌다.
3)본드를 흡입한 후 토론에 열심히 참석하였다.
4)화가 나서 입에 침이 마른다.
5)어떤 특정한 자극에 대하여 모든 학생들이 일시적인 반사행동을 나타냈다.
(6)학습으로 볼 수 있는 행동
1)읽지 못하던 책을 읽게되었다.
2)하지 않던 거짓말을 하게 되었다.
3)지속적이기는 하지만 바람직하지 못한 습관의 형성
4)지속적인 제3자가 관찰할 수 없는 태도의 변화
(7)학습의 개념적 속성
1)학습이란 좋은 방향이건 나쁜 방향이건 지속적인 행동의 변화로 나타난다.
2)행동의 변화가 경험이나 연습 또는 훈련에 의해서 나타난다.
3)변화된 행동이 학습되려면 그 효과가 지속적이여야 한다.
4)생득적 반응, 일시적 반응, 성숙에 의한 반응은 학습에서 제외된다.
5)학습에서 행동의 변화는 가시적,불가시적인 폭 넓은 개념이다.
*교수(수업)와 학습의 비교표
*학습지도의 원리 및 학습법칙
(1)학습지도의 원리
1)자발성의 원리 : 자기활동의 원리로서 학습자 스스로가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케하려는 원리
(구안법,발견학습,프로그램학습 등)
2)개별화의 원리 : 학습자 각자의 요구와 능력에 알맞은 학습활동의 기회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는 원리
(각종 개별화 수업 체제)
3)사회화의 원리 : 학교와 사회 속에서 협동적 경험이 중시되어야 한다는 원리
(분단학습, Phillips 6*6 버즈학습)
4)직관의 원리 : 구체적 사물을 제시하거나 경험시키려는 원리(시청각 교육의 사용)
5)통합의 원리 : 학습을 부분적 분과적으로 지도하는 것이 아니고 종합적 전체적으로 지도해야 한다는
원리로 전인교육을 지향한다.
6)교육목표가 명확하게 제시되고 학습자에게 확인시켜 주어야 한다는 원리
(2)학습의 법칙
1)효과의 법칙 : 만족할 만한 학습의 효과는 적극적,능동적 학습활동을 가져온다.
2)준비성의 법칙 : 학습애 대한 심신의 태세가 갖추어여쟈 학습효과가 나타난다.
3)접근의 법칙 : 선,후행학습이 시간적,공간적,표상적으로 접근 또는 유사성을 띨 때 학습효과가 나타난다.
4)빈도의 법칙 : 학습자료의 제시 회수 또는 학습기회 및 학습행위의 수가 많을수록 학습효과가 높다는 법칙
5)개별성의 법칙 : 학습자의 개별적인 능력이나 성향에 따라 학습효과가 다르다.
*학교학습에 영향을 주는 교사변인
(1)교사의 지적변인
1)교사의 지능과 학업성취와는 별다른 상관이 없다.
ㄱ)교사의 지능과 학업성취와는 별다른 상관이 없다.
ㄴ)교직훈련기간이 길수록 수업에서 의미,이해력,적용력,판단력 등 고등정신 기능을 강조한다.
ㄷ)교사표현의 유창성과 명확성은 학생의 학업성취에 큰 영향을 미친다.
ㄹ)추상적,상대적으로 사고하는 교사가 구체적,절대적으로 사고하는 교사보다 학생들을 잘 이해하고
탐구능력을 길러주는데 뛰어나다.
ㅁ)추상적으로 사고하는 교사가 지도한 학생들이 높은 성취를 보였으며, 학급에 대한 참여도도 높다.
(2)교사의 정의적 변인
1)교사의 인성적 특징이 정돈형일 때 학업성취가 높다.
2)교사의 성격이 활동적이고 지도성,객관성, 사회성이 높을 때 학업성취도 높다.
3)성공적인 교사는 비지시적으로 학급을 운영하고 온정적이고 친절하며, 도해나 그림을 많이 사용한다.
4)교사의 지도유형이 민주형일 때 가장 효과적이다.
5)자기 통제적이고 유순하고 일을 좋아하는 여고사가 지도하는 학급의 학업성취도가 높게 나타났다.
(3)학생에 대한 교사의 기대수준에서 높게 기대하는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높게 나타났다.
*Rosental & Jacobson의 피그말리온(pygmalion) 효과 연구
(1)기본전제 : 교사가 학생을 보는 관점에 따라 학업성취도가 달라진다.
(2)Oak 학교실험
1)한 학급 집단 속에서 높은 성취를 할 것이라고 교사가 기대하는 학생들은 높은 지적 성취를 이룬다는
가설을 입증한 실험
2)이 실험은 교사가 학습자를 어떻게 평가하느냐에 따라서 학습자의 변화 속도에 차이가 있음을 의미한다.
3)Rosental & Jacobson은 이 실험 효과를 피그말리온(pygmalion) 효과라고 했다.
4)피그말리온 효과는 자성예언의 효과(Merton)와 같으며, 의약계에서는 플러시보(placebo)효과,행동과학
분야의 호오손(Howthorne) 효과와 같다.
(3)피그말리온 효과에 대한 Visual 도움닫기
1)교사가 학생을 능력 있는 것으로 기대하고 대해주면 능력이 신장된다.
2)피그말리온 효과는 교사가 편애나 편견에 대한 교육적,사회적 설명에 해당하는 이론이다.
3)자성예언과 피그말리온 효과가 교육에 공통적으로 시사하는 점은 교사가 공부를 잘할 것이라고 기대
하는 학생들이 실제로 공부를 잘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수업에서 고려해야 할 요인
(1)수업 전 고려요인
1)가르칠 내용의 선택과 결정
2)수업시간 배당의 결정
3)학습진도의 조절에 대한 결정
4)학습집단의 결정
(2)수업과정의 결정요인
1)수업활동에 소비한 수업시간량의 증대
2)학습자의 실제 학습시간량(ALT : Academic Learning Time) : ALT는 수업자가 실시한 수업시간
중에 학습자 개개인이 학습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한 시간을 가리킨다.
3)학습활동의 훈련과 관리
4)수업내용과 학습활동의 구조화
5)질문의 수와 수준
(3)학습분위기 결정요인
1)성취 가능한 학습목표의 제시
2)학업중심의 수업분위기 조성
3)협동적인 학습분위기 조성
(4)수업 후의 고려요인
1)수업목표에 타당한 평가
2)학생들의 학습동기를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평가결과의 활용
3)적절한 피드백을 활용하라.
*수업설계
(1)수업설계의 개념 : 수업설계란 수업목표를 학습자들에게 효율적으로 성취시키기 위하여 수업의 제
과정을 체계적으로 계획하는 과정이다.
(2)수업설계의 과정
최종수업목표의 규정 - 학습과제의 분석 - 출발점 행동으 진단 - 수업전략의 결정 - 수업매체의 선정
- 수업설계의 평가
(3)수업설계의 필요성
1)수업목표나 내용에 적합한 수업방법을 선택하고 제공하기 위해 수업 전에 치밀한 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
2)한시간 또는 한 단위의 수업은 다양한 학습활동이 일어나야 하고 다양한 학습활동은 그 시간의 수업
목표 달성을 위해 각기 다른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학습활동에 대한 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
3)학습자 개인은 수업의 과정에서 제공되는 수업방법이나 학습활동에 다르게 반응하기 때문에 어떤
학습자에게 어느 수업방법이 알맞을지를 배합하고 계획하여야 한다.
4)수업은 수업자 자신의 자질,능력, 선호하는 수업방법 등이 고려되어 계획되어야 한다.
5)효과적인 수업이 이룩되려면 현실적인 제 여건이 고려되어야 한다.
(4)수업설계의 전제조건
1)학습자의 개인차를 고려해야 한다.
2)장,단기 수업설계를 고려해야 한다.
3)수업설계와 실제수업은 서로 분리되어 진행되는 것이 좋다.
4)수업설계는 학습의 원리와 이론에 토대를 두어야 한다.
5)경제성의 원칙이 최대한 고려되어야 한다.
*수업과 수업계획을 위한 원리(28가지)
(1)수업목표의 제시
1)학습자가 학습목표를 명확히 인지하면 학습은 촉진된다.
2)학습자가 학습목표를 획득하는 절차를 이해하면 학습은 촉진된다.
3)학습이 완료되었을 때 기대되는 결과나 모범작품을 관찰하면 학습은 촉진된다.
(2)학습동기유발
1)학습자가 학습과제에 주의집중을 하면 수업효과는 촉진된다.
2)학습자가 수업목표의 가치를 인식하면 학습동기는 높아진다.
3)학습자가 수업목표 달성에 자신감을 가지면 학습동기는 높아진다.
4)학습자가 학습과정에서 성공적인 경험을 하면 학습동기는 더욱 강화된다.
5)학습자가 학습과제에 호기심과 흥미를 갖게되면 학습동기는 높아진다.
(3)학습결손의 발견과 처치
1)학습자가 선수학습요소룰 충분히 학습하였을 대 보충학습이 효율적이다.
2)학습자가 선수학습능력에 대한 자신의 결손을 명확히 알 수 있을 때 보충학습은 효율적으로 이루어진다.
3)학습자의 선수학습 능력의 결손부분에 대한 보완학습의 자료나 보충학습을 마련하면 효율적이다.
(4)학습활동과 수업내용의 제시
1)학습자의 학습능력 수준에 알맞게 학습활동을 개별화시켜 주변 학습목표의 달성은 촉진된다.
2)학습자가 학습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되면 학습은 촉진된다.
3)수업목표의 유형에 따라 수업사태를 마련해주면 학습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진다.
4)학습자의 다양한 학습양식에 적합한 수업매체를 선택하고 이를 활용하면 학습은 효과적이다.
5)수업목표의 하위 구성요소들을 계열적으로 순서화하여 그 순서대로 가르치면 학습자들은 보다 용이
하게 학습을 한다.
6)학습자의 수업이해력에 알맞게 학습내용을 설명하면 학습자들은 보다 쉽게 수업목표를 획득할 수 있다.
7)새로운 개념이나 원리의 학습에서 학습자들에게 선행조직자를 설명하여 주면 유의미한 학습이 될 수 있다.
(5)연습 및 응용
1)연습은 학습을 확고하게 해주고 망각을 방지시켜 준다.
2)학습한 것을 새롭고 다양한 상황에 적용하는 연습을 하면 학습의 일반화가 증대된다.
3)학습자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개인의 능력에 알맞은 연습량을 제공하면 연습의 효과는 높아진다.
4)동일과제를 여러번 반복하여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면 연습의 효과는 높다.
(6)형성평가와 피드백
1)학습결과에 대한 정보가 즉각적으로 학습자에게 주어지고 그에 따른 강화가 있을 때 학습은 효율적이다.
2)학습오류에 대하여 즉각적이고 구체적인 교정이 가해지면 학습오류의 교정은 용이하다.
3)학습자 자신이 학습결과를 평가할 수 있는 기회가 많으면 학습효과는 높다.
(7)전이와 일반화
1)단순한 암기나 공식에 의한 학습보다는 확실하게 이해된 학습을 하면 학습의 파지와 전이는 높다.
2)학습한 행동을 익숙한 생활주변의 문제에 적용해 보는 경험이 많을수록 학습의 전이와 일반화가 높다.
3)학습 직후에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면 학습의 파지,전이 및 일반화 수준은 높이진다.
*제 수업 단계에서의 교사의 활동
(1)도입단계
1)학습자의 동기유발
2)학습목표의 제시
3)선수학습과 관련짓기
(2)전개단계
1)학습내용의 제시
2)학습자료의 제시
3)학습자의 참여유도
4)다양한 수업방법의 사용
5)시간과 자원의 관리
(3)정리단계
1)학습과제에 대한 요약,정리
2)연습을 통한 강화
3)일반화
4)보충자료 및 차시예고
*도입단계에서 학습동기 유발전략
(1)학습자가 학습과제에 주의 집중하도록 하라.
1)학습과제와 관련이 있는 예화를 들려주기
2)학습을 성공적으로 수행했을 경우 그것을 적용할 수 있는 사태를 제시하라.
3)시청각 보조자료에 의한 학습동기를 유발하라.
(2)학습자에게 수업목표를 인식시켜 주라.
1)성공적으로 학습된 결과가 자기 생활이나 앞으로의 다른 학습에 쓸모가 있다고 확신하면 수업목표의
성취를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2)수업목표의 달성으로 얻어지는 이득을 열거해 준다.
(3)학습자에게 수업목표 달성에 자신감을 갖게 하라.
1)수업목표 달성에 필요한 방법이나 절차에 관해 암시를 준다.
2)학습자의 학습활동에 칭찬과 격려를 준다.
3)본시의 수업과 관련 있는 학습경험을 재생 혹은 회상시켜 준다.
(4)학습과정에서 학습자에게 성공적인 경험을 많이 하게 한다.
1)능력에 맞는 학습과제를 주어 성공적인 경험을 하게 한다.
2)학습자의 능력을 고려한 질문을 하여 성공감을 느끼게 한다.
3)학습자의 학습결손을 조기에 발견하여 처치해 줌으로써 수업목표에 성공적으로 도달하게 한다.
(5)학습자에게 학습과제에 호기심과 흥미를 갖게 한다.
1)학습과제를 구체적인 몇 개의 질문으로 진술하여 제시한다.
2)학습과제의 신기성과 참신성에 관한 구두적인 설명을 제시한다.
3)학습과제와 관련이 있는 시청각 보조자료를 제시한다.
*전개단계에서 학습자의 참여 유도전략
(1)학습자들이 그들이 학습한 지식, 기술, 경험, 태도 등을 구두로 표현할 수 있도록 질문한다.
(2)학습자의 생각과 의견을 상호 교환하는 방식으로 토론의 기회를 마련한다.
(3)학습자들에게 학습과제를 부과함으로써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4)학습자들이 수업시간 동안에 노트 필기를 함으로써 핵심적인 내용에 주의를 기울이게 되면, 이는
학습을 강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온다.
*수업목표의 진술
(1)수업목표 진술의 필요성
1)명확한 수업목표의 진술은 시간 낭비를 막을 수 있다.
2)학습자의 수업목표 인식은 학습효과를 높여 준다.
3)수업목표는 수업의 방향 제시, 수업내용의 선정과 조직, 성취도 평가의 기준을 제공한다.
4)명확한 수업목표의 진술은 평가시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높여 준다.
5)명확한 수업목표의 진술은 수업 매체 선정의 기준이 된다.
(2)수업목표 진술의 일반적 방법
1)구체적이고 행동적 용어로 진술한다.
2)학습의 결과로 진술한다.
3)관찰될 수 있는 행위동사로 진술한다.
4)명시적 동사로 진술한다.
5)두 사람 이상이 보아서 동일한 해석이 가능하도록 진술한다.
(3)기출문제 핵심내용 종합
1)교육목표를 행동적으로 진술하는 것은 교수방법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함이다.
2)수업목표는 도착점 행동과 유사하다.
3)학습목표를 진술할 때, 내용과 행동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4)학습 후에 나타나는 행동으로 진술하라.
5)내용과 행동의 이원적으로 진술하는 이유
ㄱ)목표가 상세화되어야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가 분명해 진다.
ㄴ)교육목표는 학습자의 행동변화에 의해 평가될 수 있어야 한다.
*수업목표 진술시 범하기 쉬운 오류
(1)교사의 활동을 수업목표로 진술하는 오류
1)오류 : 현미경을 통하여 미생물을 관찰시킨다.
2)정정 : 관찰한 미생물의 특징을 열거할 수 있다.
(2)학습의 결과가 아니라 과정으로 진술하는 오류
1)오류 : 한국동란에 대하여 토의한다.
2)정정 : 한국동란의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3)교과목의 내용이나 주요 제목으로 나열하는 오류
1)오류 : 동학혁명과 그 시대적 배경
2)정정 : 동학혁명이 일어나게 된 시대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4)한 목표에 두 가지 결과를 포함시키는 오류
1)오류 : 자연과학의 방법론을 이해하여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2)정정 : 과학적 방법이 무엇인지를 설명할 수 있다.
(5)수업목표를 지나치게 세분화시켜 한 시간에 너무 많은 수업목표를 제시한다.
*R.W.Tyler의 수업목표 진술 양식
(1)한 진술문 속에 내용과 행동으로 진술되어야 한다.
(2)학생에게 기대되는 행동이 세분되어야 한다.
(3)진술의 예
1)동학운동의 역사적 원인을(내용) 열거할 수 있다.(행동)
2)한국 동란의 내외적 원인을(내용) 5가지 이상 열거할 수 있다.(행동)
(4)Tyler의 진술양식은 형성평가 보다는 총합평가에 활용될 수 있다.
*R.F.Mager의 수업목표 진술의 양식
(1)도착점 행위
1)수업이 끝났을 때 학습자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제3자가 알아볼 수 있도록 명세적 동사로 진술
2)사례 : -을 할 수 있다, -을 열거,판별할 수 있다.
(2)조건
1)의도한 수업목표를 어떤 조건에서 나타낼 수 있는지에 대한 보조물 또는 제한조건
2)사례 : 참고서의 도움 없이 2차 방정식의 공식이 주어졌을 때 등
(3)수락기준
1)의도한 수업목표를 어느 정도 잘해야 수업목표에 도달했는지를 알 수 있는지의 전제
2)사례 : -을 30분 이내에, 10문항 중 7문항은 등
(4)진술사례
2차 방정식 문제 30개를 제시했을 때(조건), 60분 이내에 20문제를(수락기준) 풀 수 있다.(도착점 행위)
(5)Mager의 진술양식은 총합평가 보다는 형성평가에 더 적합하다.
*R.M.Gagne & J.Briggs의 수업목표 진술 양식
(1)학습능력의 제시 : -을 할 수 있다.
(2)행위동사 사용 : -을 함으로써
(3)행위 상황의 제시 : -을 했을 때
(4)대상의 제시 : -을(를)
(5)도구의 제시 : -을 사용하여, -을 이용하여
(6)진술 사례 : 한 장의 자필 이력서를 주었을 때(상황), 컴퓨터를 이용하여(도구), 타자함으로써(행위동사), 한 장의 이력서 사본을(대상), 만들 수 있다.(학습능력)
*N.E.Grolund의 수업목표 진술양식
(1)일반목표 진술 : 일반적 학습성과로서 목표를 진술
(2)특수목표 진술 : 세목적인 수업목표로서 관찰 가능한 행동으로 세목화한 동사로 진술
(3)진술 사례
1)일반목표 : 학습자는 동학 운동의 원인을 알 수 있다.
2)특수목표 :
1-1. 학습자는 동학 운동의 원인을 알 수 있다.
1-2. 학습자는 개혁운동의 원인을 설명한 글 중에서 동학운동의 원인을 바르게 찾을 수 있다.
1-3. 학습자는 자신의 말로 동학운동의 원인을 바르게 설명할 수 있다.
*학습과제의 분석
(1)학습과제 분석의 개요
1)R.M.Gagne가 이론적 체계화하였다.
2)학습요소의 상호 위계적 관계를 표시한 수업지도(instruction map)이다.
(2)학습과제 분석의 필요성
1)단원에서 가르칠 학습요소가 무엇인지를 명백히 한다.
(학습요소의 수는 한 단원에 대략 10-20개가 적당)
2)학습요소간의 상호관련성을 밝힌다.
3)학습의 순서를 밝혀준다.
4)형성평가의 기준이 된다.
5)학습요소의 누락이나 중복을 찾을 수 있다.
6)필요한 선수 학습능력이 무엇인지를 밝혀 준다.
(3)학습과제 분석의 유형
1)학습위계별 분석 : 지적영역 학습과제 분석시 사용
2)학습단계별 분석 : 지적,정의적 영역 학습과제 분석시 사용
3)시간,기능별 분석 : 운동기능 학습과제 분석시 사용
*출발점 행동의 진단
(1)출발점 행동의 개요
1)출발점 행동이란 특정 단위의 학습활동을 하는 데 필요한 이미 학습된 성취수준을 의미한다.
2)어떤 학습을 시작하는 단계에서 학생들이 이미 습득한 지식,기능,태도,학습 방법,분석능력 등을 의미한다.
3)Bloom은 학업성취의 개인차 원인을 선수학습의 결핍 즉, 출발점 행동의 결핍 때문이라고 보았으며,
학습과제의 성취와 출발점 행동의 상관을 .50까지 보았다.
4)출발점 행동에는 선수학습능력, 사전학습능력,그리고 적성,흥미,성격,학력의 세가지 요소가 포함된다.
5)Carroll의 적성, Bruner의 학습경향성, 학습원리 중 준비성의 개념과 유사하다.
(2)출발점 행동의 진단 요소 및 기능
1)선수학습 능력의 결핍 여부의 판정
2)사전학습의 성취수준의 판정
3)학습곤란의 심층적 원인의 판명
4)수업방법과 관련된 특성에 따른 교수-학습진단의 조직
*강의법
(1)성격 : 주로 언어를 통한 설명과 해설에 의하여 학생을 이해시켜 나가는 교수방법
(2)장점
1)다량의 사실을 체계적으로 전달이 가능하다.
2)많은 학생에게 동시에 짧은 시간에 교수가 가능하다.
3)학습보조자료를 적절히 제시하면 학생들의 동기유발이 가능하다.
4)난해한 문제를 평이하게 설명할 수 있다.
5)수업자의 의지대로 학습환경을 변경할 수 있다.
6)학습자의 감정자극과 동기화가 용이하다.
7)수업시간, 수업량 등을 수업자의 의지대로 조정할 수 있다.
(3)문제점
1)학습자의 활동기회를 제약한다.
2)고등정신의 기능을 기르는데 미흡하다.
3)개인차를고려한 학습이 곤란하다.
4)지식 위주에 빠지기 쉽다.
5)학습자의 개성과 능력이 무시되기 쉽다.
6)교과서 읽기에 치우칠 우려가 있다.
7)추상적인 개념 전달로 학습능력이 낮은 학습자는 요점파악이 곤란하다.
8)학습자의 개별화,사회화가 어렵다.
(4)강의법이 적합한 경우와 부적합한 경우
1)적합한 경우
ㄱ)지식의 전수를 주된 목적으로 삼을 경우
ㄴ)교과서에 없는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에 대한 설명이 필요할 때
ㄷ)단기적 파지가 필요한 학습과제의 경우
ㄹ)수업 시작 전에 학습과제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 및 방향제시가 필요한 경우
2)부적합한 경우
ㄱ)지식의 단편적인 습득 이외의 수업목표가 더 강조될 경우
ㄴ)장기적인 파지가 필요한 학습과제
ㄷ)학습과제가 고차적인 경우
ㄹ)학생의 참여가 필수적인 때
ㅁ)학생의 지적 능력이 평균 또는 그 이하일 경우
*토의법
(1)성격
1)어떤 주제, 이유, 논쟁점 등을 학생과 교사 등이 다같이 언어로 상호작용하는 방법
2)분단학습이나 공동학습의 성격을 띤 학습형태
3)자유로운 토론을 통해 문제해결에 협력하고 집단사고를 통한 집단적 결론을 이끌어 내는 방법
(2)수업방략으로서 토의의 목적
1)학습자의 참여유도
2)문제의 비판적 분석능력
3)창의적인 능력과 협동적인 기술의 개발
(3)장점
1)타인의 의견을 존중하고 협력하는 태도와 실천력을 기를 수 있다.
2)자기 스스로 사고하는 능력을 길러준다.
3)의사표현력을 길러준다.
4)민주적 태도와 가치관의 육성
(4)문제점
1)저학년에게는 형식적인 토의가 되기 쉽다.
2)토의에 임하기 전에 충분한 준비가 필요하다.
3)결정과정이 너무 완만하다.
4)시간의 비경제성과 인원의 제한성
*문답법
(1)성격
1)교사와 학생 사이의 질문과 대답에 의해서 학습활동이 전개되는 형태로서 질문법이라고도 한다.
2)문답법은 그리스 시대의 Socrates가 체계화하여 사용한 전통적인 교수법이다.
(2)장점
1)학습할 문제점을 명백히 밝혀주기 때문에 초점이 분명한 학습활동을 할 수 있다.
2)학습에 자극을 주어 적극적인 흥미와 동기유발이 가능하다.
3)발표력 신장과 학생의 주체적인 학습이 가능하다.
4)교사와 학생간의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진다.
(3)문제점
1)사고의 통일과 연속성을 방해할 우려가 있다.
2)교사중심의 수업으로 진행될 우려가 있다.
3)사고의 영역을 한정시키기 쉽다.
4)우수아 중심이 되어 그 밖의 학생들은 흥미를 잃기 쉽다.
5)학습속도가 지연된다.
*문제해결학습
(1)성격
1)여러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에서 지식,기능,태도,기술 등을 종합적으로 획득하도록 하는 학습방법
2)Dewey의 반성적 사고에 기초한 학습방법이다.
(2)장점
1)학습자의 자발적인 학습이 이루어진다.
2)실생활 문제에 직결된 문제를 학습의 소재로 학습자의 구체적인 행동과 경험을 통하여 학습한다.
3)생활을 주축으로 한 광범위한 영역에서 종합적인 학력을 기르게 된다.
4)민주적인 생활태도를 배양한다.
(3)문제점
1)충실한 기초학력을 기를 수 없다.
2)교과의 체계적인 학습이 어렵다.
3)학습의 방향에 일관성을 잃을 우려가 있다.
4)발전하는 학문의 분과를 조속히 학습할 수 없다.
*구안법의 특징과 장,단점
(1)성격 : 학생이 마음속에 생각하고 있는 것을 외부에 구체적으로 실현하고 형상화하기 위하여 자기
스스로 계획을 세워 수행하는 학습활동이다.
(2)구안법의 특징
1)문제를 구체적이고 실천적으로 해결
2)문제는 학습자 자신이 목적을 가지고 계획에 의하여 선택하고 수행한다.
3)문제해결을 위하여 물질적 자료가 활용된다.
4)개인차에 따른 활동을 가능하게 한다.
(4)구안법의 단점
1)능력이 부족한 학생에게는 시간과 경력의 낭비
2)우수학습자가 학습을 독점할 가능성
3)자료가 많이 사용되어 자료획득이 어려움
4)수업이 무질서하게 운영될 우려
5)교재의 논리적 체계가 무너지기 쉽다.
*탐구법
(1)성격 : 어떤 문제의 해결이나 주제의 학습을 위해서 교사가 학생들의 능동적인 탐구행위를 촉진
시키는 교수형태이다.
(2)장점
1)실제현상, 사례를 심층적으로 탐구하여 지식의 구조를 파악한다.
2)기본원리를 자발적으로 깨우친다.
3)주어진 사실에서 새로운 법칙을 파악해 내는 추론과정을 길러 준다.
(3)문제점
1)학습자의 기본 학습 이해도가 요구된다.
2)탐구방법의 사전훈련이 필요하다.
3)자율적인 학습능력이 결여된 학습자들은 무관심하게 된다.
*역할놀이법
(1)성격 : 사회성과 민주적 태도와 기능을 기르고 타인이 행동, 감정 등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도덕적
심성을 기르기 위한 수업방법이다.
(2)장점
1)학습자의 감정, 태도, 가치, 지각에 대해 탐색할 수 있다.
2)문제해결 기능과 태도의 개발이 가능하다.
3)교과내용을 여러 가지로 탐색할 수 있다.
(3)문제점
1)역할놀이 구성 준비에 어려움이 많다.
2)전체 학급 구성원의 참여가 불가능하다.
3)역할의 고정이 새로운 사고를 방해한다.
*발문의 방법
(1)발문의 목적과 기능
1)학생들이 알고 있는 지식과 알지 못하는 지식을 파악하기 위해
2)학습자의 사고력을 개발하기 위해
3)수업내용을 숙달하고 연습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4)학습자들이 학습자료를 조직하고 해석하는 것을 돕기 위해
5)수업내용의 중요한 요점을 강조하기 위해
6)사건의 원인과 결과관계를 알기 하기 위해
7)산만한 학습자들의 주의와 관심을 돌리기 위해
8)수업내용의 원만한 이해를 돕기 위해
9)학습내용을 복습하고 점검하기 위해
10)학습자들과 함께 하는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11)학습한 내용을 말하고 표현하는 연습을 시키기 위해
12)진단하고 평가하기 위해
13)학습의 동기화를 위해
(2)교사발문의 구비요건
1)명확성과 간결성, 반성적 사고의 자극, 바른 언어의 사용
2)학생의 능력, 지식, 경험에 적합, 발문 내용의 임의성
(3)발문의 기술
1)발문의 의도가 명료하게 전해지고 발문내용이 명료하게 돌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동일내용의 발문을 동시에 두 세 가지의 표현으로 발문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3)발문은 학급 전체에 말한 후에 지명해야 하며 발문의 응답에 필요한 시간을 주어야 한다.
4)학력이 낮고 발표력이 없는 학생, 내성적 학생에게 더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5)중개발문을 사용하여 학습자의 파지력과 전이력을 높인다.
*판서의 방법
(1)판서의 의미
1)판서는 수업의 능률을 올릴 수 있는 중요한 수업기술이며 학습자의 사고활동을 촉진하는 동개요인이다.
2)판서는 수업내용 구조화 할 계획으로 수업내용의 특성과 학습자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이루어지는
수업과정이다.
(2)판서의 내용
1)학습의 방향을 제시하거나 목표 또는 문제의 제시
2)이해가 곤란하다고 생각되는 추상적인 내용의 해설
3)구체적인 내용의 해설
4)전체를 요약, 정리, 확인하는 내용
5)용어나 인명의 표기
(3)판서의 기능
1)이해를 쉽게 하고 주의를 집중시킨다.
2)집단사고의 장을 마련한다.
3)학습의 지속성을 유지시키며, 색채감을 나타낼 수 있어 흥미를 유발시킨다.
4)잔상의 작용으로 인상을 깊게 한다.
5)기억이 오래 지속된다.
(4)판서의 요령
1)정자로 쓰고 저학년일수록 크게 써야 한다.
2)요점을 간추려서 짤막하게 써야 한다.
3)판서의 내용을 가리는 일이 없도록 교사의 위치에 주의해야 한다.
4)학습을 진행하면서 판서를 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듣고, 보고, 쓰는 것을 동시에 하도록 한다.
5)학습내용에 따라 색분필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좋다.
6)글자 외에 그림, 사진, 도표 등을 많이 이용하는 것이 좋다.
7)학생들에게 자주 기회를 주어 판서를 많이 시키는 것이 좋다.
*교수-학습 활동시의 교사의 유의점
(1)수업시간의 낭비가 없도록 사전에 치밀한 지도 계획을 세워 수업에 임한다.
(2)수업목표와 관련되지 않은 교사 및 학생활동을 최소화한다.
(3)준비 가능한 시청각 수업자료를 적시에 조직적으로 활용한다.
(4)불필요한 판서 대신에 차트, 도표, 괘도를 사용한다.
(5)필요한 실험을 한다.
(6)학습내용이 일방적으로 전달되지 않도록 한다.
(7)학생의 수업 이해도를 확인하면서 수업을 진행한다.
(8)명확하고 적절한 언어를 사용하여 수업이해도를 높인다.
(9)수업 시간 중에 학습과제에 주의 집중하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한다.
(10)학습내용을 체계 있게 정리하여 도입하고 항상 전체와의 관련을 유지한다.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교사의 역할
6)학습자 개개인의 장점을 찾아 칭찬을 하여 준다.
7)학습활동의 중요한 과정에서 주의를 집중시킨다.
8)교사의 발문으로 인한 불안을 제거하기 위한 사고의 기회를 준다.
9)약간의 경쟁심을 자극한다.
10)올바른 학습습관이나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11)상과 벌을 적당히 사용한다.
(3)학습동기 유발을 위한 선결조건
1)지원적인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2)적절한 수준의 난이도를 유지하고 적절한 도전감을 보여 주어야 한다.
3)의미있는 학습목표를 제공한다.
4)적절한 횟수의 동기유발 전략을 사용한다.
*학습동기 유발을 위한 일반원리 및 선결조건
(1)내적 동기유발방법
1)학습자의 학습문제에 대하여 호기심을 갖도록 한다.
2)성취감을 늘려주고 실패의 경험을 줄여 준다.
3)지식, 기능 또는 인격 등에 감명을 줄 수 있는 모델을 상정하고 이에 동일시하도록 한다.
(2)외적 동기유발방법
1)학습목표를 분명히 알게 한다.
2)학습과정을 충분히 알게 함으로써 흥미를 갖고 학습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케 한다.
3)학습결과를 상세히 알려준다.
4)집단소속원으로서의 소속감을 갖게 한다.
5)다양한 학습자료나 실증적인 예화를 들려준다.
*수업사태에서의 동기유발 방략
(1)학습자가 학습과제에 주의집중 하도록 한다.
1)학습과제와 관련이 있는 예화를 들려준다.
2)학습을 성공적으로 수행했을 경우에 그것을 적용할 수 있는 사태를 제시한다.
3)시청각 보조자료에 의한 학습동기를 유발한다.
(2)학습자에게 수업목표의 가치를 인식시켜 준다.
1)성공적으로 학습된 결과를 자기 생활이나 앞으로의 다른 학습에 쓸모가 있다고 확신시켜 준다.
2)수업목표의 달성으로 얻어지는 이득을 열거해 준다.
(3)학습자가 수업목표 달성에 자신감을 갖게 한다.
1)수업목표 달성에 필요한 방법이나 절차에 관하여 암시를 준다.
2)학습자의 학습행동에 칭찬과 격려를 한다.
3)본시의 수업과 관련이 있는 학습경험을 재생 혹은 회상시켜 준다.
(4)학습자에게 학습과정에서 성공적인 경험을 하게 한다.
1)능력에 맞는 학습과제를 주어 성공적인 경험을 하게 한다.
2)학습자의 능력을 고려한 질문을 하여 성공감을 느끼게 한다.
3)학습자의 학습결손을 조기에 발견하여 처치해 줌으로써 수업목표에 성공적으로 도달케 한다.
(5)학습자에게 학습과제에 호기심과 흥미를 갖게 한다.
1)학습과제를 구체적인 몇 개의 질문으로 진술하여 제시한다.
2)학습과제의 신기성과 참신성에 관한 구두적인 설명을 제시한다.
3)학습과제와 관련이 있는 시청각 보조자료를 제시한다.
*Keller의 학습동기화 모형(ARCS모형)
(1)주의력(attention)
1)교수자료의 제시기법을 다양하게 한다.
2)구체적인 예를 사용한다.
3)특이한 상황이나 문제사태를 제시한다.
4)익숙한 경험과 생소한 경험들을 동시에 제공한다.
5)경험요소들을 비유적 방법으로 제시한다.
(2)적절성(relevance)
1)적절성이란 학습과제와 학습활동이 학습자의 다양한 흥미에 부합되면서도 학습자들에게 의미가 있고 또한 가치가 있는 것과 관련된다.
2)새로운 학습과제를 친숙하게 만들기
3)학습자들의 흥미와 관심사에 기초한 실패의 경험자료를 활용하기
4)학습내용의 미래지향적인 가치에 대해 인식하게 하기
5)수월성의 표준을 성취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3)자신감(confidence)
1)학습목표를 분명하게 알려주기
2)난이도의 수준에 따라 학습과제를 계열화하기
3)학습자에게 개인적 학습조절전략 또는 학습통제전략을 적용하기
(4)만족감(satisfication)
1)수행결과에 대하여 다양한 피드백을 제공하기
2)학습한 내용을 일반화하여 적용해 보도록 만들기
3)과제-외재적 보상보다는 과제-내재적 보상을 제공하기
*내적 동기를 이용한 동기유발 전략
(1)과제를 학생이 흥미에 적응시켜서 제공해야 한다.
(2)참신하고 다양한 요소들을 포함시켜서 제시해야 한다.
(3)학습에 대한 선택권과 자율권을 부여해 주어야 한다.
(4)학생들에게 적극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5)학생들의 반응에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6)학생들에게 스스로 완전한 산출품을 창조해 주도록 허용해 주어야 한다.
(7)공상적인 요소나 모의실험 요소를 포함시켜서 제시해 주어야 한다.
(8)학생들이 연습할 때 게임형식으로 전개해야 한다.
(9)고급 수준의 목표인 귀납적 질문들을 포함해서 제공해야 한다.
(10)동료학생들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R.Glaser의 교수과정 모형
(1)Glaser & De Cecco의 교수과정 수정 모형
(2)수업모형 단계상의 특징
1)수업목표의 세분화
ㄱ)수업목표는 관찰, 측정, 기술이 가능한 것으로 세분화하여야 한다.
ㄴ)수업목표는 도착점 행동(terminal behavior)으로 학습자의 궁극적인 성취목표이다.
2)출발점 행동(투입행동 : input behavior)
ㄱ)특정한 학습과제의 학습을 위하여 필요한 선수학습능력을 알아보는 단계
ㄴ)출발점 행동의 분석을 위해 진단평가를 실시하여 학습결함 발견시 보충학습을 실시한다.
ㄷ)학습자의 종합적 진단을 통한 학습자의 준비성 및 새로운 수업참여의 가능성 여부를 판단한다.
3)수업절차
ㄱ)수업현장에 필요한 수업전개의 구체적 단계 및 절차를 구안한다.
ㄴ)교재의 재구성 및 교수매체와 학습자료의 준비
ㄷ)다양한 교과내용에 대한 적합한 교수방법의 선정 및 활용
ㄹ)형성평가에 의한 교정학습 제공
4)성취도 평가
ㄱ)수업과정 중에 형성평가를 통한 성취도 점검
ㄴ)모든 수업활동이 종료된 후에 총합평가
ㄷ)타당도와 신뢰도 높은 평가도구의 제작 및 선정
5)환류
ㄱ)평가결과에 의해 각 단계별 수정,조정,보완
ㄴ)지속적인 평가
(3)Glaser 교수모형의 특징
1)수업목표를 세분된 행동적 용어로 진술하였다.
2)출발점 행동의 개념을 도입하였다.
3)전 단계가 후속단계를 계속적으로 결정하고 수정한다.
4)각 단계가 피드백 선에 의해 유기적으로 관련된다.
5)수업과정과 평가가 밀접한 관련이 있다.
6)개인차에 대한 고려가 있다.
(2)KEDI 수업모형의 특징
1)초, 중등학교 전 교과에 걸쳐 사용될 수 있는 수업절차 전개방식을 제시하고 있다.
2)각 교과의 특징에 따라 지도단계를 다양하게 변경시킬 수 있다.
3)수업과정을 일련의 계속적인 과정으로 보고 이에 따른 수업운영상의 융통성 부여
4)과밀 학급 상황에서 교사에게 부담감을 주지 않으면서 가능한 개인차를 고려한 수업과정을 진행할 수 있다.
*J.B.Carroll의 학교학습모형
(1)Carroll의 학습모형의 개요
1)Carroll의 모형은 전체 교육의 과정에 관심을 둔 완전학습을 위한 학습모형이다.
2)인지적, 기술적 학습을 위한 것으로 정의적 학습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3)학업성취를 위한 학습의 경제에 더 관심을 두고 있다.
4)학교학습의 계량 경제학이라 불리운다.
(2)기본 개념
1)학습의 정도 : 수업목표의 기준선에 비추어 본 실제학습의 성취 정도
2)학습에 필요한 시간 : 주어진 학습과제를 완전학습의 수준까지 학습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의 총량
3)학습에 사용한 시간 :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학습과제에 주의를 집중시키며 학습에 열중한 시간량
(3)학습모형의 5변인
1)적성 : 최적의 학습조건 하에서 주어진 학습과제를 성취하는 데 필요한 시간량으로 측정될 수 있다.
2)지구력 : 학습자가 일정한 수준의 성취를 할 때까지 계속해서 정력을 쏟는 시간으로 동기와 유사개념
3)학습기회 : 주어진 학습과제의 학습을 위해 실제로 허용되는 시간의 총량
4)교수의 질 : 학습과제 제시 방법의 적절성
5)교수 이해력 : 학생들이 교수내용이나 교사의 설명을 이해하는 정도
(5)학습모형의 구성도
1)학습의 정도 = f(학습에 사용한 시간/학습에 필요한 시간)
2)학습의 정도 = f(학습 지속력, 학습이 기회/적성,교수이해력,교수의 질)
(6)Carroll 모형의 공헌점
1)완전학습의 이론적 토대를 제공했다. 즉, 정상분포 하단에 있는 5%의 학생을 제외한 95%의 학생들이 완전학습을 이룰 수 있다.
2)상대평가를 절대평가로 전환시키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3)학습에 사용한 시간이 증가할수록 개별 학생이 성취하는 학습의 정도가 증가될 수 있다.
4)어느 정도 학습적성을 가진 학생이 도달할 수 있는 학습의 상한선을 미리 고정적으로 결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상한선은 학습을 위해 사용하는 시간량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B.S.Bloom의 완전학습 모형
(1)완전학습의 개요
1)완전학습이란 교수의 과정을 적절히 조작하면 "학급안의 95%의 학생들이 주어진 학습과제의 90% 이상을 완전히 학습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2)완전학습에서는 충분한 학습기회를 주면 완전학습 가능하다고 보기 때문에 가장 중요시 한 것은 시간의 문제이다.
3)완전학습의 결과는 부적 편포를 이룬다.
4)Carroll의 학교학습 모형에 기초하여 5변인을 모두 사용하나 자신의 이론을 가미하였다.
5)학습에 사용한 시간의 연장과 학습에 필요한 시간의 단축을 중시한다.
6)Glaser의 수업절차모형, Carroll의 학교학습모형, Skinner의 프로그램학습은 모두 완전학습을 지향하는 학습모형들이다.
(2)학습효과와 변인과의 관계
학습성취(100%) = 지적 출발점 행동(50%) + 정의적 출발점 행동(25%) - 지적,정의적 공통요소(10%) + 수업의 질(25%) + 기타(10%)
*J.S.Bruner의 발견학습
(1)발견학습의 개요
1)발견학습이란 교사의 지시를 최소화하고 학습자들의 학습하려는 경향성에 기초한 학습방법이다.
2)발견학습은 학습해야 할 학습과제의 최종적인 형태를 학습자 스스로 찾아내는 방법이다.
3)발견학습은 인지적 학습이론의 대표적인 모형이다.
(2)Bruner 수업이론의 구성 요소
1)학습의 경향성
ㄱ)학습의 경향성이란 '학습하고자 하는 의욕'을 의미하며 준비성과 출발점 행동과 유사하다.
ㄴ)학습경향성의 조건
-가능성 탐색이 자극 : 학습과제가 적절한 수준의 불확실성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가능성 탐색의 유지 : 실패에 대한 불안감을 제거해 주어야 한다.
-가능성 탐색의 방향감 제공 : 학습자들이 학습과제와 수업목표를 인식해야 한다.
ㄷ)수업이론은 문제해결에 적합한 학습경향성을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심어 줄 수 있는 경험들을
명백하게 제시해야 한다.
2)지식의 구조
ㄱ)지식의 구조란 '어떤 교과의 기본개념, 기본원리, 일반적 아이디어'와 동의어
ㄴ)어떤 교과든지 그 지적 성격에 충실한 형태로 표현된다면 어떤 발달 단계에 있는 어떤 아동에게도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다.
ㄷ)수업이론은 학생들이 한 영역에서 지식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조화하는 구체적 방법을 제시
해야 한다.
3)학습계열
ㄱ)학습계열이란 학습과제를 순서대로 조직하고 제시하는 원칙을 말한다.
ㄴ)학습계열은 원칙적으로 작동적, 영상적, 상징적 표현의 순서에 따라야 한다.
ㄷ)학습자의 경험의 발달 단계에 따라 최적의 계열이 달라진다.
ㄹ)계열에 따른 학습과제의 조직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선행학습, 발달단계, 자료의 성격 및 개인차이다.
ㅁ)수업이론은 학습되어야 할 자료가 어떤 계열로 제시되어야 하는가를 명백하게 시사해 줄 수 있어야 한다.
4)강화
ㄱ)수업이론은 교수-학습과정에서 적용될 상벌의 성격과 적용법을 명시해야 한다.
ㄴ)상벌은 학습활동의 결과를 알려 주고 학습활동의 방향을 알려준다.
ㄷ)상벌의 교정적 정보활용 경로는 학생 스스로 자기 학습의 결과를 확인하고 이에 따른 만족과
불만족을 느끼는 것(내적 보상)
ㄹ)교수-학습과정시의 중요한 임무는 내적보상과 외적보상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다.
-외적보상이 강하면 성취자체로부터 받는 보상은 줄어든다.
-실패는 다음 성공을 위한 기초가 된다.
-성공에 대한 외적인 보상은 성공한 수준의 행동만 되풀이할 가능성이 높다.
-외적인 벌은 행동을 와해시킬 수 있으므로 시정과 향상의 기반으로 작용하기가 힘들다.
5)학습자의 사고자극
ㄱ)인간은 스스로 무엇을 발견하려는 욕구를 지닌 존재로 본다.
ㄴ)교사는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자신의 추진력에 의해 사고하는 태도를 갖도록 즉, 참구적 사고의
절차를 가르쳐야 한다.
*발견학습의 조건, 특징, 장점
(1)발견학습의 조건
1)학습태세 : 학습자의 내적인 학습경향성이 갖추어져야 한다.
2)욕구상태 : 학습자의 동기는 보통 수준이 적합하다.
3)관련 정보의 학습 : 학습자가 관련된 구체적 정보를 많이 가지고 있을수록 좋다.
4)연습의 다양성 : 정보에 접촉하는 사태가 다양할수록 분류 체계의 계발이 용이하다.
(2)발견학습의 특징
1)교재의 기본구조에 대한 철저한 학습
2)학습효과의 전이를 중시한다.
3)학습의 결과보다 과정과 방법을 중시한다.
4)학습자의 발견의 기쁨을 강조한다.
5)학습자의 주체적 학습을 강조한다.
6)학습자의 자율적 발견을 위한 최대한의 기회를 보장한다.
*Gagne의 수업이론 개관
(1)이론의 개요
1)Gagne의 수업이론은 목표에 따라 학습조건이 다름을 주장하고 있다.
2)이 이론을 목표별 수업이론 혹은 학습 조건적 수업이론이라고도 부른다.
3)Gagne의 수업이론은 학습자의 내적조건과 개념, 법칙 등의 지적학습을 강조하고 있어 인지적 학습
이론처럼 보이지만, Gagne에게 영향을 미친 것은 정보처리 이론이다.
(2)Gagne의 학습과정의 5개 영역
1)언어정보영역
ㄱ)학교학습의 가장 기본적인 영역
ㄴ)사물의 단순한 사실, 원리, 조직화된 정보가 이에 속한다.
ㄷ)언어영역의 학습은 포괄적인 의미의 맥락 속에서 정보를 제시하는 것이 좋다.
2)지적기능의 영역
ㄱ)학교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영역
ㄴ)지적기능이란 '무엇을 하는 방법을 아는 것'이다.
ㄷ)지적기능의 학습순서 : 변별학습 - 구체적 개념 - 추상적 개념 - 규칙학습 - 고차적 규칙의 순
ㄹ)지적기능을 8가지 학습유형으로 위계화
ㅁ)지적기능의 학습을 위해 내적 조건이 구비되어 있어야 한다.
3)인지전략의 영역
ㄱ)학습방법, 사고방법, 독서방법 등을 독자적으로 개발하는 사고 전략이다.
ㄴ)학습자가 새로운 대상이나 복잡한 문제의 핵심을 파악해서 개념화하는 것
ㄷ)인지전략이 학교학습에 가장 큰 목표이지만 그 학습과정이나 평가방법이 개발되어 있지 않다.
ㄹ)인지전략의 학습을 위해 연습이 중요하다.
4)태도의 영역
ㄱ)학습자가 여러 종류의 활동들, 사람들 중에서 어느 것을 선택하도록 하는 내적 상태
ㄴ)태도를 가르치는 방법으로 강화의 방법, 대리적 강화, 동일시의 방법이 있다.
5)운동기능의 영역
ㄱ)인간활동의 작업과 관련되어 학습되는 기능
ㄴ)반복적인 연습을 통한 학습
*Gagne의 8가지 위계적 학습의 형태
(1)제1유형 : 신호학습
1)가장 단순한 학습형태로 고전적 조건 형성의 과정을 통해 무의지적으로 행동이 획득되는 것
2)인간의 감정적 반응의 학습
(2)제2유형 : 자극, 반응의 연결 학습
1)자극, 반응의 단순한 결합으로 도구적 조건형성과 같다.
2)반응이 의지적이고 능동적이란 점에서 신호학습과 구분
(4)제4유형 : 언어연상학습
1)제3유형과 유사하나 언어를 사용하는 능력에서의 연결
2)우리말 단어와 같은 뜻을 가진 외국어 단어를 학습하기
(5)제5유형 : 변별학습
1)비슷한 여러 대상을 구별할 수 있는 능력, 자극간의 차이를 구별할 수 있는 능력
2)여러 모양의 삼각형, 사각형, 오각형을 제시했을 때 삼각형을 구별해 낼 수 있는 능력
(6)제6유형 : 개념학습
1)자극간의 공통성 , 유사성에 대해 반응하는 능력
2)사물의 공통적인 성질 또는 추상적 성질을 분류하는 것
(7)제7유형 : 원리학습
1)두 개 이상의 개념을 연결할 수 있는 능력
2)원리 또는 규칙의 방식대로 주위의 장면에 구별해서 반응하는 것
3)기호에 의한 공식, 법칙, 이론 및 일반화 된 것에 따르기
(8)제8유형 : 문제해결학습
1)원리를 조합하여 문제해결의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는 것
2)공식을 말로 바꾸기, 간단한 원리의 직접 이용 등
*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
(1)이론의 개요
1)Ausubel의 이론은 유의미 언어학습으로 설명적 학습원리이다.
2)설명학습의 근거는 그가 도입한 선행조직자 개념에서 찾을 수 있다.
3)선행조직자란 새로운 과제를 학습할 때 인지구조의 기능을 확대하기 위해 미리 제공되는 설명을 의미한다.
4)선행조직자의 개념을 도입한 것은 학습은 인간의 내적 과정에서 이루어진다고 보아 인지구조를
중요시했기 때문이다.
(2)Ausubel 수업이론이 구성변인도
*유의미한 아이디어의 집합체
(1)의미
1)유의미 아이디어란 논리적으로 유의미가가 있는 학습과제를 의미한다.
2)논리적 유의미가를 가진 과제란 실사성과 구속성을 갖는 과제이다.
(2)실사성
1)어떤 명제를 어떻게 표현해도 그 명제의 의미가 변하지 않는 것
2)예 : '삼각형의 세 내각의 합은 180도이다.'는 명제는 '세 내각의 합이 180도인 것은 삼각형이다.'로
표현해도 의미가 다르지 않다.
(3)구속성
1)일단 임의적으로 맺어진 관계가 시간의 경과에 따라 하나의 관습으로 굳어진 상태
2)관습으로 굳어지면 임의적으로 변경할 수 없게되는 명제
(4)Ausubel의 유의미학습과제는 명제로 구성된다는 점에서 명제학습 혹은 표상학습이라고 한다.
*선행조직자의 개념
(1)선행조직자의 의미
1)선행조직자는 수업의 도입단계에서 주어지는 언어적 설명이라 할 수 있다.
2)선행조직자는 새로운 학습과제를 학습함에 있어서 점진적 증진효과를 높이고 점진적 금지현상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인지구조를 조정하는 방법이다.
3)새로운 학습과제를 학습하기 이전에 제시되는 개론적 내용으로 학습과제 보다 추상적이고 포괄적
내용이다.
(2)선행조직자의 종류
1)설명조직자 : 학습자의 인지구조속의 관련정착의미와 학습과제가 유사하지 않을 때 학습자료와 관련
하여 미리 제시되는 추상적, 포괄적 내용
2)비교조직자 : 관련정착 의미와 학습과제가 유사할 때 그 차이를 분명히 하여 상호간의 변별력을 증가
시키는 내용
*인지과정으로서 포섭(subsumption)
(1)Ausubel 수업이론의 매개변인 : 인지구조와 인지과정
1)인지구조 : 학습자 의식 내부에 존재하고 있는 조직화된 개념이나 아이디어의 집합
2)인지과정 : 포섭과 동화의 과정으로 설명
(2)포섭의 의미
1)포섭이란 새로운 명제나 아이디어가 기존의 인지구조 속으로 동화 또는 일체화되는 과정을 의미한다.
2)포섭한다는 것은 유의미의 잠재성이 있는 학습자료를 기존의 인지구조에 화합, 통합시키는 것으로
학습한다는 말과 같은 의미
(3)포섭의 종류
1)상위적 포섭 : 포괄성이 낮은 포섭자가 포괄성이 높은 포섭자를 포섭하는 것
2)병위적 포섭 : 동일 수준의 포섭
3)종속적 포섭 : 포괄성이 높은 포섭자가 그 보다 낮은 개념이나 아이디어를 포섭하는 것으로 가장
능률적 포섭이다.(연역적 관계)
ㄱ)파생적 포섭 : 새로 익혀야 할 아이디어가 인지구조 속의 포섭자에게 종속되는 것
(Piaget의 동화의 개념과 유사)
ㄴ)상관적 포섭 : 새로운 학습과제를 익히기 위하여 인지구조를 약간 수정하는 것
(Piaget의 조절의 개념과 유사)
*Ausubel의 유의미학습이론의 주요 수업원리
(1)선행조직자의 원리
1)점진적 분화의 원리 ; 학습내용 중 포괄적이고 일반적 의미를 먼저 제시하고 점차 세분되고 특수한
의미로 분하시켜 제시하라.
2)통합적 조정의 원리 : 새로운 개념이나 의미는 이미 학습된 내용과 일치되고 통합되어야 한다는 원리
3)선행학습 요약, 정리의 원리 : 새로운 학습을 시작할 때 지금까지 학습해온 내용을 요약, 정리하여
주면 학습이 촉진된다는 원리
4)내용의 체계적 조직의 원리 : 학문의 내용을 계열적, 체계적으로 조직하여 학습을 극대화하자는 원리
5)학습 준비도의 원리 : 준비도는 학습자의 기존인지 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발달 수준도 고려해야 한다는 원리
*적성처치 상호작용모형(Apitude Treatment Interation Theory : ATI)
(1)이론적 개요
1)ATI는 L.J.Cronbach & Snow가 주장한 이론이다.
2)학습능력의 유형에 따라 주어지는 지도방법에 대한 학생의 반응양식이 다르게 나타나는 현상을 고려해서 학습지도의 최적화를 기하려는 방법
(2)기본가정
1)학생 개개인이 갖고 있는 능력은 각기 다르다.
2)학생의 능력에 따라 각기 다른 교수방법을 취하면 학업성치를 극대화할 수 있다.
3)학생 개개인의 능력에 맞는 수업방식이 도입시, 적성과 처치 변인은 상호작용을 일으켜 최대의
교육적 효과를 볼 수 있다.
(3)기본개념
1)적성 : 주어진 처치방식에서 성공적인 결과를 증대시키는 제 조건 가운데 학생 개개인이 갖고 있는
개인적 특징(지능, 인지양식, 성취동기, 학습불안)
2)처치 : 학습자들에게 투입되는 교수방법으로 실험조건의 내용 또는 절차상의 차이
3)상호작용 : 통계학의 변인분석에 나오는 용어를 차용함
*B.G.Massiallas의 탐구학습 모형
(1)이론적 개요
1)탐구학습은 J.Dewey의 반성적 사고과정에 기초를 두고 있다.
2)탐구학습은 1960년대에 각광을 받은 이론 중의 하나로서 실제 학교에서 사회과 교수를 통하여 그
효과가 입증되었다.
3)탐구란 "제기된 불확실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세운 어떤 과정을 준거에 따라 평가하고 검증해
나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4)탐구학습이란 "개방된 심리적 풍토에서 교수-학습에 가설을 많이 사용하여 가설과 연관된 신축성
있는 자료를 활용하여 불확실한 상황을 검증, 평가해 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2)탐구학습의 조건
1)공개된 토론 분위기
2)가설의 중시
3)증거를 위한 사실의 사용
(3)탐구학습의 단계 : 안내 - 가설 - 탐색 - 증거제시 - 일반화
(4)탐구학습의 실례
1)교과서로부터의 안내
ㄱ)교사나 학생 모두 현안 문제에 대한 인식의 단계
ㄴ)예 : 문명의 발생지역은 비옥한 하천유역이다. 이러한 지역은 많은 음식물의 원천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2)가설(주아이디어)
ㄱ)어떤 문제의 설명 혹은 해결에 대한 언급 혹은 아이디어이다.
ㄴ)예 : 문명은 음식, 물, 금속 등 기본자원이 충분한 장소에서만 발생한다.
3)탐색(암시)
ㄱ)논리적인 연역, 암시, 가정, 전제에 의하여 가설이 더 신중하게 설명된다.
ㄴ)예 : 만약 문명이 기본자원이 풍부한 장소에서 발생한다면, 자원이 부족한 지역에서는 문명을
발달시키기 어려울 것이다. 만약 이 아이디어가 사실이라면 문명은 사막에서는 발달할 수
없을 것이다.
4)증거
ㄱ)가설을 지지하고 증명하기 위하여 경험적인 자료를 참작해 보는 과정
ㄴ)예 : 사하라나 고비사막 같은 지역에서는 문명이 발달하지 않았다.
5)일반화
ㄱ)모든 입수할 수 있는 증거에 입각하여 문제에 대한 가장 조리있는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
ㄴ)예 : 만약 인간이 과잉물자를 가질 수 있는 강 유역이 있다면 문명은 나타난다.
*N.E.Flanders의 수업형태 분석법(언어상호작용 분석)
(1)이론의 개요
1)교사의 언어적 행동은 학급내의 교사의 전체적 행동을 대표하는 기준이 된다고 가정
2)수업 중의 교사의 언어적 자극과 학생의 반응 및 침묵을 중심으로 수업형태를 제시
3)강의법이나 문답법이 주가 되는 수업형태의 분석
4)정의적 영역의 분석법이다.
5)수업형태 분석법의 목적은 교사의 비지시적 수업이 학업성취나 민주적 태도 함양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을 입증하기 위함이다.
6)수업형태 분석법은 교사 자신의 행동교정, 교사의 직전교육, 현직교육에서 교사 행동 개선에 도움을
준다.
(2)분류 항목표
1)교사의 발언
ㄱ)비지시적 발언 : 느낌을 받아들임, 칭찬 혹은 권장, 학생의 생각을 받아들이거나 이용하는 것,
단 교사의 생각 보충은 제5항목으로 간주, 질문
ㄴ)지시적 발언 : 강의, 지시, 비난 혹은 권위 내세우기
2)학생의 발언 : 학생의 단순 반응적인 말, 학생의 질문이나 넓은 답변
3)기타 : 직업, 침묵, 혼동
(3)Flanders의 2/3 법칙
1)언어상호 작용 전체에서 2/3(67%)는 교사의 말과 학생의 말이며
2)이 중 2/3(44%)는 교사의 말이며
3)교사의 말 중 2/3(30%)는 지시적인 말이다
4)이상적인 수업을 위해서는 2/3 법칙을 깨뜨리고 교사의 지시적 말을 줄이는 것이다.
*팀티칭(Team Teaching)
(1)이론적 개요
1)팀티칭은 협동교수의 방법으로 교수인원의 재조직을 통하여 교사의 효과를 높이려는 시도이다.
2)2명 이상의 교사가 동일한 학급집단의 학습지도를 위해 협동적으로 계획하고 교수하는 것
(2)팀티칭의 목적
1)우수 교사의 혜택을 많은 학생들에게 제공하기 위함
2)우수 교사의 최적의 근무조건 마련
3)학생들의 개인차를 존중하고 학습효과의 신장을 위함이다.
(3)팀티칭의 특징
1)대부분 3-7명의 교사가 75-225명의 학생집단에 대한 교수 책임을 진다.
2)팀티칭에서는 계획-실제지도-평가의 과정에서 개별교사보다 팀에 강조를 둔다.
3)학급상황에서 개별교사의 자율성과 창의성이 존중된다.
4)팀티칭은 무학년제를 촉진한다.
5)팀티칭에서는 시청각 매체를 최대로 활용함을 목적으로 한다.
*개별화 수업
(1)개별화 수업의 의미 : 수업을 학생 각자의 개인차에 적응시키면서 동시에 모든 학생이 주어진 수업
목표를 달성케 하기 위한 수업방법
(2)기본전제
1)학습자 개인들은 상이한 학습진도를 보인다.
2)학습자 개인들은 학습하는 기술 또는 방법에 있어서 상이하다.
3)학습자 개인들은 상이한 흥미, 경향, 학습동기를 가지고 있다.
4)학습자 개인들은 학습준비도와 학습능력면에서 상이하다.
(3)개별화 수업의 특징
1)수업사태 : 학생중심적
2)수업자료 : 각 개인과 과제에 따라 다양하며, 수업자료도 각양각색이다.
3)교사의 역할 : 개별적인 학습지도, 생활지도, 학습결손에 대한 교정지도
4)학습시간과 방법 : 매우 융통성이 있고 다양하다.
5)평가 : 목표 달성 여부를 중심으로 절대평가를 한다.
*프로그램 학습의 개요 및 특징
(1)특징
1)B.F.Skinner의 강화이론과 학습내용 조직의 계열성의 원리에 기초한 교수-학습의 형태
2)기계장치 또는 책의 행태로 되어있는 프로그램 내용을 학생에게 학습시키는 교수법
3)엄격한 과학절차를 통해서 제작된 교재를 각 아동이 개별적으로 학습하여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는
과정
4)프로그램의 학습내용을 담은 것을 교수기계(teaching machine)라 한다.
(2)프로그램 학습의 특징
1)학습자에 대한 가정이 분명하고, 학습목표가 분명하다.
2)small step의 원리가 적용된다.
3)학습자의 적극적인 반응을 강조한다.
4)즉각적인 피드백이 주어진다.
5)학습속도에 따라 학습과제의 진행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3)프로그램학습의 기본원리
1)적극적 반응의 원리 : 학습자 자신이 적극적,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함으로써 학습효과를 올릴 수
있다는 원리
2)자기 구성의 원리 : 인지양식보다는 구성양식의 학습을 전개하라는 원리
3)즉시 확인의 원리 : 학습의 결과를 즉시 알려주어 학습의 효과를 올리자는 원리
4)small step의 원리 : 교재를 아주 쉬운 좁은 단계에서 어려운 단계로 진행하도록 조직하는 원리로
계열성의 원리와 같다.
5)자기 속도의 원리 : 학습은 개별적인 것으로 각자의 속도에 맞는 학습이 되도록 한다.
6)자기 검증의 원리 : 학습자 개인이 자신의 학습반응에 대한 정확한 검증을 한다.